놀라운 공부/역사인물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慾 不踰矩)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7. 11. 17. 15:30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慾 不踰矩)                              

돌 굴러가유~~  

저 남촌이 개벽시대를 살다보니

저 남촌이 10년 살고나면 평균년령이 10년씩 늘어 나는 세상입니다


남촌이 50살 때는 60살도 젊었다 하더니

남촌이 60살 되니 70살도 젊었다 하고

남촌이 올해 70살 되니 80살도 젊었다 하더이다


남촌이 80세가 되면 100세 시대가 올 것이요 

남촌이 100세가 되면 후천선경시대가 열리어 

정녕 처녀가 500살에 시집가는 장수 시대가 되리로다  

오늘은 나이에 얽힌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慾 不踰矩)



공자가 천하를 주유할 때
채나라 국경을 지나다가
뽕을 따는 두 여인을 보았는데

동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얼굴이 구슬처럼 예뻤고,
서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곰보처럼 얽었다.

공자가 농을 하기를
“동지박 서지박"
(東枝璞 西枝縛) 이로고,

동쪽 가지는 구슬 박이고
서쪽 가지는 얽을 박이라



서쪽 여인이 공자를
힐끗 보더니 이렇게 대꾸한다.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
(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
(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입술이 바짝 마르고 이빨이
톡 튀어나온게
7일간 굶은 상인데,

귀가 얼굴 색보다 흰걸 보니
문장만은 천하에
알려질 만 하겠군...


공자의 인물 면면을 자세히도
몽타주한 최초
인물 일지도 모르겠는데,

무안을 당한 공자가
서둘러 길을 떠나는데
채나라
국경에서 포졸에게 잡힌다.



천하의 석학
공자를 몰라보는 포졸이
묘한 숙제를 던지는데..
'당신이 노나라
성현 공자라면 보통 사람과
다른 비범함이 있을터,

구멍이 9개 뚫린 구슬들을
명주실로 한번에 꿰어
보라'고 한다.

공자가 명주실을
잡고 구슬을 꿰는데 연나흘을
끙끙 댔지만
실패의 연속이라,

할 수 없이 자신을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
(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
(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이라 했던
여인에게 제자를 보낸다.



제자가 가보니
여인은 간데없고 짚신만이
거꾸로 뽕나무에 걸려 있었던 바,
소식을 접한 공자가
무릎을 탁치며 제자에게 이르되
“계혜촌(繫鞋村.마을이름)을
[맬 계(繫), 신 혜(鞋),]

찾아가 보아라"라고 한다.

제자가 우여곡절 끝에
계혜촌에서
그 여인을 찾아 구슬 꿰는
가르침을 청하자

여인은 말없이 양피지에
글자를 적어 준다.
《밀의사(蜜蟻絲)》
[꿀 밀(蜜). 개미 의(蟻).실 사(絲)]


글귀를 받은 공자가
탄복하며
꿀과 실과 개미 한 마리를
잡아오게 하여,



개미 뒷다리에
명주실을 묶어 놓고
구슬구멍에 꿀을 발라 뒀더니
하룻밤 사이
개미가 구슬을 다 꿰어
놓았는지라!

그 날은 공자가 밥 한끼 못 먹고
굶은 지 바로
칠 일째 되는 날 이었다.
옥문을 나서는
공자가 혼자 말을 중얼 거린다.

“격물치지(格物致知)인 것을"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참 지식에 통달 되도다.

자신의 오만 방자함과
어리석음을 깊이 뉘우친 공자는
또 다른 의문을 가진다.



왜? 구멍이
다섯도 일곱도 아닌,
아홉개 뚫린 구슬을 나에게
주었을까?
공자는 70이 되어서야
비로소 그 이치를
깨달았다는데,

인생이란 아홉개의
구멍을 가지고 태어나서
두 눈으로 바로 보고,
두 귀로 바로 듣고,
두 코로 향내를 감지하고,

입으로는 정갈하게 먹고
진실되게 말하며,
두 구멍으로는 배설 하는데
막힘이 없다면
그것은 바로 사람이 무리없이
삶을 이어가는 기본이요,

하늘의 도리(道理)가
아닐까 하는, 즉,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
천하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깨달음 이었다.



나이 70에 그 이치를
비로소 통달 하니,
이후 공자는 마음 내키는대로
행동을 해도 규범에
어긋나는 일이 없었다 하여
종심소욕 불유구
(從心所欲 不踰矩)
라는 것이다.

나이 70은
종심소욕 불유구
(從心所慾 不踰矩)라
부른다.

나이를 말할 때 공자의
논어, 위정(爲政)
4장을 보면

15세는 학문에 뜻을 둔다하여
"지학(志學)"

20세는 비교적 젊은 나이라하여
"약관(弱冠)"

30세는 뜻을 세우는 나이라하여
"이립(而立)"

40세는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라하여
"불혹(不惑)"



50세는 하늘의 뜻을 안다하여
"지천명(知天命)"

60세는 천지만물의
이치에 통달하고 듣는대로
모두 이해한다하여
"이순(耳順)" 이라고 부른다.

그러면
70은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70은 흔히
"고희(古稀)"라고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 시인
두보(杜甫)의
곡강시(曲江詩) 에서
유래된 말이다.



조정에서 돌아와
하루하루 춘의를 잡혀
(朝回日日典春衣)

매일 강두에서
취하여 돌아오네
(每日江頭盡醉歸)

술 빚이야 가는 곳마다
흔히 있지만
(酒債尋常行處有)

인생 칠십은
고래로 드물도다
(人生七十古來稀)

그러나 논어에서는
70은"마음이 하고자 하는대로
하더라도
절대 법도를 넘지 않았다"
하여
종심소욕 불유구
(從心所慾 不踰矩)라고 한다.



이를 줄여 나이 70은
"종심(從心)"이라고 부른다.


...옮긴 글...



영원히 살 것 처럼
꿈을 꾸고
오늘 죽을 것 처럼 살아라
모든일에 예방이
최선의 방책이다

없앨것은
작을 때 미리 버리고
버릴 물건은
무거워지기 전에
빨리 버려라
- 노자 -

우리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소주) 한잔
나누시는
餘裕롭고 幸福한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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