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기적·예언·미래

[스크랩] 하늘의 황극, 북두칠성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0. 11. 15:35

하늘의 황극, 북두칠성

 

28수의 가운데에 북두칠성의 두 자를 썼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상제님께서는 하늘에 있는 모든 별은 북두칠성이 주재한다고 하셨어요. 북두칠성이 하늘의 황극입니다. 그리고 북두칠성이 내 별이라고 말씀하셨어요. 28수를 주재하는 근본별이 북두칠성이기 때문에 가운데에 북두칠성을 그려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북두칠성은 일곱 개의 별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28수도 일곱 개씩 별자리가 동서남북에서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마천의 『사기』를 보면 북두칠성에 대해서 ‘두위제거(斗爲帝車)로 운어중앙(運於中央)하야 임제사방(臨制四方)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두는 북두칠성을 말합니다. 제거(帝車)는 상제님께서, 하느님께서 타시는 수레라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북두칠성을 타고 하늘을 운행하시는 것입니다. ‘북두칠성은 하느님께서 타시는 수레로 중앙에서 운행한다’ 북두칠성은 북쪽에 있는데 중앙에서 운행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하늘은 북쪽이 중앙이에요. 북쪽하늘이 중천하늘, 센트럴 헤븐(centeral heaven)입니다. 그래서 북두칠성이 북쪽에 있지만 중앙에서 운행한다는 것은 북쪽하늘이 중심하늘이라는 거예요. 인간세계와는 다릅니다. 북두칠성이 중앙에 임어해서 사방을 통제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분음양(分陰陽)하며’, 이 북두칠성이 음양을 나누며, ‘건사시(建四時)하며’ 춘하추동 사시를 세우는 기준이 되며, ‘균오행(均五行)하며’ 오행을 고르게 하며 ‘이절도(移節度)하며’ 절도는 절기를 말해요, 절도를 옮기며 ‘정제기(定諸紀)가 개계어두(皆텠於斗)라’ 모든 기강을 정하는 것이 모두 북두칠성에게 매여 있다. 이런 것을 통해서 북두칠성이 모든 별을 통솔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늘은 별자리를 28수로서 나누었는데 왜 7개씩 배치를 했을까요? 저도 사실 굉장히 궁금했었어요. 그것이 북두칠성의 분신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북두칠성의 분신이 동서남북에 가서 각기 작용하기 때문에 7×4=28 해서 28수가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윷놀이가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윷판을 보면 가운데 센터가 있는데 이것은 북극성에 해당하고, 사방으로 각각 일곱 개의 점이 있는데 이는 북두칠성이 사계절에 따라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윷놀이는 북두칠성 운행도수에서, 또는 28수 운행도수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전』에서 태모님께서 윷놀이를 말씀하시는데 그것이 모두 칠성도수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한반도의 비밀■
글쓴이 : ■한반도의비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