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음악모움
이은관옹의 배뱅이 굿 완창
배 뱅 이 굿 [배뱅이 혼령 위로 굿 대목]①새신초혼(賽神招魂):귀신을 막고 혼을 불러오는 것
詞 : 이렇게 배뱅이를 북망산천에 갔다 깊이깊이 묻어 놓고 집에 돌아와 배뱅이 부모님은 눈물과 근심으로 세월을 보내다가 하루는 두 늙은이가 하는 말이 (자 - 우리 재산 두어 두면 무엇에 쓰겠소 배뱅이 하나 죽었으니 우리 각 도 부당들이나 불러서 배뱅이 죽은 넋이라도 한번 더 들어 봅시다)이렇게 굿을 하기로 의논을 하고나서 굿한다고 광고를 냇더니 무당들이 모여 드는데 오천 칠백 일흔 두명이 모여 들었단 말이야요.배뱅이 아버지가 가만히 생각을 해 보니까 이 여러 무당들이 다 굿을 했다가는 있는 재산이 아무리 많다 해도 굿하고 나서 거지가 될 판이야요 그래서 그 동중에 제일 부질부질하고 싸움 잘 하는 청년 하나를 불러 가지고.(이 여러 무당들이 굿을 하는데 그 무당 중에서 굿을 잘하는 무당이면 주어 주고 잘 못하는 무당이면 당장 네가 내쫓아라)이렇게 무당 점고를 하는데 제일 어린 황해도 무당이나 저 평양 무당이 한마디 해 보겠다.唱 : 나무아미 타불이로다詞 : 가만히 보니까 무당이 너무 점잖게 한단 말씀이야요(그 무슨 굿이 그렇게 점잖어요 굿을 할랴면 말예요 이렇게 점잖게 해야지)唱 : 어 - 에야 오늘이야 가을이면 봄 보자 봄이면 가을 보자 어 - 어야 괘심 하구나.詞 : (아 이렇게 해야지 아주 너무 점잖아서 틀렸어요 나가요)이 무당은 그만 점잖게 했다고 쫓겨 나갔지요.다음 무당은 점잖은 부당이 쫓겨 나갔으니 나는 들어 가서 한번 까불면 괜찮을 것 같아서 한번 까불어 보는데.唱 : 나무아미타불이로다.온다고 하기도 제면쩍고 간다고 하기도 부끄럽소 나무아미 타 - 불이라 요렇게 왔다 조렇게 갈걸 낸들 당초 왜 왔던가 나무아미 타 - 불이라.詞 : 여보 당신 너무 까불어 틀렸어 나가요(내 글럴 줄 알았죠)이렇게 그만 까불다 쫓겨 나갔죠.다음 무당은 저 황해도 해주 무당인데 보혈 굿을 한마디해 보는데 唱 : 보혈야요 보혈야요 가망마노라 보혈야요높은 남게 황실래요 얕은 남게 청실래요 황밤 대추 시실과는 제후지신의 차지로다.보혈야요 보혈야요가망마노라 보혈야요.詞 : 아니 배뱅이 혼이 와야지 보혈이만 찾으면 되나요 나가요 또 쫓겨 나갔죠.요다음 무당은 강원도 두뫼 산골 무당이 한마디 하는데.唱 : 에라 임금 만세라 에라 임금 만세라 오늘날에 오늘날에 원하는 금일 원하는 금일 사바세계 사바세계 남섬부주 남섬부주 해동제일 우리 나라 에라 임금 만세라 에라 임금 만세라 오늘날에 이댁 가충 금년신수가 대통할 제 에라 임금 만세라 에라 임금 만세라詞 : 이 무당 또 쫓겨 나갔죠 다음 무당은 서울 무당이 서울 굿을 하는데.(무당공수) 에 - 어구자 아주 제길 할 것 하위동방 굽어 보니 뿌연 막걸리 한잔 없고 원산 말뚝 하나 없고 쓸쓸하구나 에 그렇지만 우리 대감이唱 : 멋이 멋대로 뚝 떨어져서 우리 대감이 내려를 왔네 우리 대감이 내려와서 은산에 가서 은을 지고 금산에 가서 금을 지고 업어 드리고 져드려라 재수소망을 섬겨주마 덩기 덩기 덩덩 덩더쿵아 쳐라 얼사.詞 : 이렇게 여러 무당들이 굿을 해도 배뱅이 혼이 도무지 아니 와서 배뱅이 부모님은 안방에서 병이 나 누워 있으면서 굿청에는 내다 보지도 않고 속을 태우고 있을 적에,이때 마침 저 - 평양의 어떤 한 재산가의 아들로 재산은 기생 놓음에 다 털어 먹은 건달 친구 하나가 노자냥이나 가지고 강산유람차로 떠났다가 마침 온다는 것이 배뱅이 굿하는 동리를 우연히 당도하여 어느 주막거리에 앉아서 한 쪽을 바라보니까 조그마한 오막살이 막걸리 집이 있단 말이야요.그런데 이 간달 친구 돈냥이나 가지고 떠났던 것은 다 없어지고 배는 고픈데 야단 났어요.에라 배가 고파 죽을 지경이니 들어가 한 잔 달래 먹고서 나중에 경을치든가 어떻게 할 작정으로 찾아 들어갔죠.(건 달)[여보 할머니 집에 계십니까?](할머니)[아이고 그 누구요?](건 달)[할머니 그 술 한잔 주소고레](할머니)[아 - 그래요]詞 : 술 한 잔 갔다 주었지요. 바가지로 갔다 주니까 건달 여석이 한 모금에 쭉 - 마시고 보니까 범 모기 잡아 먹은 것 같고 고래 건지 잡아 먹은 것 같아 더먹고 싶어서 견딜 수가 있어야지. 이 때 마침 사방을 둘러보니까 아무도 없어요 에라 강제로 좀 더 뺏어 먹을 작정으로,(건 달)[할머니](할머니)[왜 그러나](건 달)[지금 먹은 술 외상인데 외상에 몇 잔 더 주소고레](할머니)[아니 뭐 외상? 외상 요런놈 보아라 요런 장내 부자가 되어 늙어 죽을 놈 같으니 아니 술 외상 외상?](건 달)[아이 할머니 술 와상 안주겠어? 외상 안주면 재미없어](할머니)[아이구 얘야 다 먹어라 다 먹어 다 먹어 고놈의 눈에 핏줄이 왔다 갔다하는 게 아무 때라도 사람 잡아 먹고 피똥 쌀놈의 자식이로구나]하니까.詞 : 이 건달 친구가 막걸리를 동이째 들이마시고서 한참 술 주정을 해 보는데[할머니야 세상이 이게 다 뭐요 한 잔 먹고 보니까 이게 다 경우가 있어야 되는 법이야 에 ~ 에 끽사람이 말이야 한 잔 먹을 때는 먹고 놀고 춤 출때는 춤을 추고 할머니 응]이렇게 한참 주정을 하다가 보니까 뒷 동리 큰 기와집에서 아 - 북 치고 장구 치고 야단 법석 하는 소리가 나단 말씀이야.(건 달)[할머니 저 동리에서 왜 저렇게](할머니)[야 이 자식아 난 그 이야기만해도 눈물부터 난다 그 집으로 말하면 서울 장안에 이 정승 김 정승 최 정승이 명산에 기도 하여 앞집에 세월네 뒷집에 네월네 가운데집 배뱅이를 낳았는데 세월네 네월네는 시집을 가서 아들 딸 낳고 잘 사는데 가운데ㅅ 집 배뱅이는 늦도록 시집을 못 가고 있다가 좋은 가중에 약손해 놓고 예장 혼수 비단 까지 받아 놓고 그만 배뱅이가 죽었단다. 불쌍히 죽었지 불쌍히 죽었어 엉엉 어...엉](건 달)[할머니 그 뭇엇을 그렇게 울어요 예장 받아 둔 것 이런 것 다 잘알아요](할머니)[얘 배뱅이가 예장 받아 둔 비단이 여러 가지다](건 달)[무엇 무었입니까](할머니)[얘 이렇게 여러 가지야 달이 돋아 월광단 해가 돋아 일광단 길주 명천 회령주 명주 세필 삼동주 흑공단 목공단 만수청산 운무단 제갈공명 와룡단 연안자주 흰자주 해주자주 남자주 이렇게 여러 가지이고 또 그 옥양목 버선이 백 켤레나 된단다](건 달)[할머니 그뿐이던가요](할머니)[왜 그뿐이겠나 배뱅이가 세살 적에 배뱅이 할아버지가 배뱅이 귀엽다고 나가 놀면 나가 놀라고 한 푼 주고, 들어와 놀라고 한 푼 주고 울면 울지 말라고 한 푼 주고 잘 놀면 잘 논다고 한 푼 주신 노랑 돈 아흔 아홉 냥 일곱 돈 칠푼 오 리 꼭 꼭 묶어서 종털바구니 속에 넣어 두고 죽었단다 불쌍히 죽었어 불쌍히...얘 너 지금 소리 깨나 할 줄 아니 그럼 말이야 그 집에 가서 굿 해 가지구 돈벌어서 올 때에 내 술값이나 좀 갚아라 응 - ] (건 달)[할머니 안녕히 계십시오 내 술값은 오다가 갚아 드릴께요.]詞 : 이 건달 청년 그 소리를 할머니에게 다 알았으니까 빨리 배뱅이네집을 찾아가서.(건 달)[여보시오 거 나 굿 한거리 합시다]했더니詞 : 그 집에 있는 여자 무당들이 박수 무당이라고 영 굿을 시켜 주지를 않아요 이 건달 청년이 가만히 생각을 해 보니까 배뱅이 내력을 술집 할머니한테 다 알았으니 무당 소리나 한 마디 잘하고 호통을 한 마디치면 굿 한 거리 하라고 할 것 같아서 굿청으로 뛰어 올라가면서 평양 무당 소리를 한 마디 해 보는데唱 : 에 ~ 에 ~ 에 ~ 어이 어 ~ 이어떠한 무당이며 어떠한 성신이 온줄 알았더냐 앞다리 선각에 뒷다리 후각에 양지머리 칼 꽂고 줄 풍류 가락에 놀던 무당이 왔다고 여쭈어라詞 : 이때에 여자 무당들이 가만히 보니까 정말 무당이란 말이야요 그래 한 여자 무당이 나와 비는데 唱 : 쇠 술로 화식 먹는 인간이 모르는 건 많고 아는 것 없사와 신장님 오시는 길에 길맞이 못한 것을 용서 하여 주옵소서詞 : 나오며 비는 걸 보니까 되기는 될 모양이란 말이야요 그래서 이 건달 친구가 또 한 마디 대답을 해 보는데唱 : 너희가 정 그렇다면 장삼 고깔 부채나 한 벌 내다 주면 내 성수대로 한 거리 놀고 가겠노라.詞 : 고깔 장삼을 내다 주니까 이 건달 친구 고깔 쓰고 장삼을 입고 나니 그럴 듯한 무당이 되었단 말이야요.자 - 그런데 이제 부터 배뱅이 혼이 왔다고 한 마디 해야 될 모양인데 배뱅이 혼이 왔다고하면 첫째 배뱅이 어머니 아버지를 찾아 내야 배뱅이 혼이 왔다는 표시가 되겠는데 여러 구경꾼 가운데 어느게 배뱅이 어머니 아버지인지 알 수가 있어야죠이 청년 슬적 수단을 한번 꾸며 보는데 배뱅이 혼이 왔다고 한번설게 울면 그 중에 제일 설게 우는 사람이 있으면 눈치 봐서 가서 부여잡고 사정을 해 볼 작정으로 배뱅이 혼이 왔다고 이렇게 우는데唱 : 왔구나 왔소이다 왔소이다 불상히 죽어서 황천 갔던 배뱅이 혼신이 평양 사는 박수무당의 몸을 빌고 입을 빌어 오늘에야 오늘에야 왔소이다 오마니 오마니 우리 오마니는 어디 가고서 딸 자식 배뱅이가 왔다고 하는데도 모른 체하나요 살았을 적 같으면 내가 어디를 갔다 온다면 우리 오마니가 나를 보고서 동지 섣달 꽃 본 듯이 화다닥 뛰어서 나오련만 죽어지고서 길 갈라서니까 쓸 곳이 없구려 오면은 온 줄 얼며 가면은 간 줄 아나 오만지 오마니 어디갔소 오마니 으흐.....응......詞 : 때마침 함경도집 할머니가 와서 있다가 하는 말이(함경도집 할머니)[왔대이 왔대이 네 무시기 왔대이 배뱅이 혼이 왔거들랑 하고 싶은 말 다 하고서 가겠지비야]詞 : 말씨를 듣고 보니까 사투리가 함경도 사투리야요(오 요것은 배뱅이 어머니가 아니로구나) 눈치를 채고 또 한마디 해 보는데.唱 : 우리 오마니는 어디를 가고 함경도집 할머니가 나오시나요 함경도집 할머니 그지간 기체후 일향만강 하옵니까 나는 죽어서 육신은 북망산천에 깊이 깊이 묻혔건만 영혼이야 죽었으며 나자든 침방이야 변했겠소. 내가 시집가려고 할 적에 박아 둔 비단 달이 돋아 월광단 해가 돋아 일광단 길주 명천 회려주 명주 세필 삼동주 흑공단 목공단 만수청산 운무단 바리바리 받아 둔 것 배뱅이 혼이 꼭 왔으니 나 보는데 박수무당 앞에다가 다 내다 줘요 오마니 오마니 오마니 모마니....예장 받아 둔 비단이라도 다 내다주면 황천에 가서 오마니 보고풀 적에 이따금씩 꺼내놓고 오마니 본듯이 보겠으니 빨리빨리 내다 줘요 오마니 오마니.....詞 : 함경도집 할머니가 다시 듣고 보아도 배뱅이 예장 받아 둔 것까지 찾아 내는 걸보니까 이것은 정말 배뱅이 혼이 꼭 온 것 같아서 안방에 들어가서 하는 말이 (아이고 배뱅이 오마니 빨리 나가 봐요 이것은 정말 배뱅이 혼이 왔읍지비야)하니까배뱅이 어머니가 얼른 나와서 박수 무당 뒤에 서서 귀를 대고 듣는데 이번에야 정말 내 딸 배뱅이가 왔나 안 왔나 하고 들을 적에 이 건달 천년은 주막집에서 들은 대로 한참 사정을 하던 때라.唱 : 반갑고 반갑구려 고향 산천이 반갑구나 고향 산천 초목들도 나를 보고 반기는데 우리 오만 아버지는 어디를 가고서 딸지식 배뱅이가 온 줄을 물라 주나요 오만 아버지가 날 이렇게 괄세를 한다면 내가 자라 날적에 우리 할아버지가 나를 귀엽다고 나가 놀면 나가 놀라 한 푼 주고 들어와 놀면 들어와 놀라 한푼 주고 잘 놀라고 한 푼 주고 울면 울지 말라고 한 푼 주신 노랑돈 아흔 아홉 냥 일곱 돈 칠 푼 오 리 꼭꼭 묶어서 종털바구니 속에 넣어 둔 것이라도 다 내다 줘요 오마니 오마니 야속하고도 무정해요 불초여식 딸 지식이라고 너무도 괄시가 심하외다 오마니 오마니.詞 : 배뱅이 어머니가 이 소리를 듣고 얼마나 슬프던지 울음보가 급하게 터져 나오는데.唱 : (어머니)아이고 내 딸이야 내 딸이야 내 딸이야 살아서도 정신이 좋더니 죽어서도 정신이 그대로 있구나 내 딸이야 여보 영감 빨리 나와요 이번에야 정말 내 딸 배뱅이 혼이 꼭 왔소 빨리 나와요 빨라 나와唱 : (건달)오마니 날 같은 불초여식은 길러서 무엇에 쓰려고 길렀나요 오만 아바지 신세를 만분지일이라도 갚자고 했더니 나는 죽었소이다 서산에 지는 해는 지고 싶어 지며 당상학발 늙은 양친부모 두고 가는 나는 가고 싶어 가겠나요 나는 내 명에 죽었소이다. 조금도 슬퍼 말고 잘 계시오 오마니 오마니 마지막 왔다 가는 길에 오마니는 보았으나 아바진 어데 갔소 아바지 아바지 얼굴이라도 보고 갑시다 아바지 아바지 ------詞 : 배뱅이 아버지는 나와 서 있다가 이 소리를 듣고 점잖은 체모에 목을 놓고 울지는 못하고 배만 두꺼비 배처럼 불룩불룩 하다가 울음을 우는데 [이애 배뱅이 그까짓 예장 옷감이 다 무엇이냐 너의 애비 너의 에미 다 잡아가고 우리집 기둥뿌리 까지라도 다 빼 가거라][야 이거 정말 뻐근하구나]이렇게 울며 나와 섯는 걸 보니까 두 늙은이가 배뱅이 오마니 아바지가 분명하단 말이야요. 이렇게 눈치로 다 찾았는데 건달 무당이 한 쪽을 바라보니까 어떤 젊은 여자가 둘이 어린애를 등에다 업고 와서 자꾸 울고 있어요 가만히 눈치를 보니까(옳지 배뱅이가 자라날 적에 앞집에 세월네 뒷집에 네월네가 같이 자라났다더니 아마 저 애들이 세월네 네월네가 저렇게 와서 울고 있나 보다)저 애들을 불러 만나 보아야 배뱅이 혼이 왔다는 표시가 분명히되어서 배뱅이네 재산을 좀 더 뺏어 갈 작정이란 말이야요.唱 : 오마니 또 한가지 분하고 원통하외다 나 자라날 적에 자고 깨면 먼산에 달래 캐기 춘산에 나물 캐기 하면서 죽자 살자하며 같이 자라던 앞집의 세월네 뒷집의 네월네가 이 곁에 와 있으면서도 나를 모른 체하는 구려 세월네 네월네야 만나 보자꾸나 이리 좀 나오려마 만나 보자꾸나 너희가 오늘날 나를 만나 보지 않고 그냥 집으로 돌아 간다면 내가 굿하고 돌아가는 길에 너희가 업고온 귀한 자식을 몽땅 다 잡아가겠다.詞 : 아이구 세월네 네월네가 아이 잡아가겠다니까 무서워서 업고 온 아이를 썩 돌려 머리를 만져 보니까 아이 머리가 그냥 뜨끈뜨끈해요 고게 진종일 업고 있으니까 몸과 몸이 달쳐서 머리가 뜨거운 걸 이 그 무당귀신이 잡아가겠다니까 뜨거운 줄 알고 두 여자가 얼른 나와서 굿청에 떡 앉아요.자 - 그러나 이름을 알수가 이어야지唱 : 세월네 네월네야 나는 죽어서 북망산천에 가서도 아직 까지 이름을 고치지 않았다만 너희들은 나 죽은 후에 이름이나 고치지 않았느냐?詞 : "이애 내가 이름을 왜 고치니 얘 나는 너 죽은 다음에도 세월네 세월네대로 그대로 있단다. 얘"아 요게 세월네라고 할 적엔 저쪽에 앉은 건 네월네가 분명해요.唱 : 세월네 네월네야 반갑구나 아까는 분한지심에 그리 하였지만 형제지간에 복은 못 주나마 어찌 화를 주겠느냐 동 방삭의 명을 빌고 강 태공의 나이를 빌어 선팔십 후팔십 일백육십을 점지해 주니 스승군자 속태우지 말고 부디 평안히 잘 살아라.그런데 마지막 왓다 가는 길에 너희들에게 또 한 가지 애원이 있다. 우리가 서로 자랄 적에 자구 깨면 시냇가에 빨래질 가서 빨랫돌 위에서 멱 감으며 놀제 네 손목이 크냐 내 손목이 크냐 하면서 서로서로 만지면서 놀던 손목이나 한번 만져 보자구나.詞 : (세월네 네월네) "얘 난 죽으면 죽었지 손목은 못 내 대겠다 얘."또 동네 할먼네가 와 있다 하는 말이 "얘 세월네 네월네야 요건 정말 배뱅이 혼이 꼭 왔으니 어서 손목을 조금만 만져 보라고 해라"부끄러우니까 세월네 네월네가 돌아서서 손목을 썩 내 대니까 唱 : 너의 손목을 만져 보니까 보들보들 한 손목이 살았을 적에 만지던 손목 그대로 변치 않았구나 다시 못 볼 세월네 네월네야 마지막 가는 길에 손목이나 한번 실컷 만져 보자구나詞 : 섣달 그믐날 주부자루 주무르듯 주물럭 주물럭 막 주물렀죠.아 구경꾼들이 가만히 보니까 괘씸해 박수무당 녀석 이 그 이상하다.저녀석 저 무당녀석 정말 배뱅이 혼이 왔나 안왔나 한번 알아보자하긴 한번 떠보자.어떻게 하는고 하니 동네 갓을 모아다가 굿청에다 차근차근 올려 쌓아 놓고 제일 밑에다 배뱅이 아버지 갓을 갇다가 꽉 꽃아 놓고서(동네청년)이애 박수무당아 너 배뱅이 혼이 정말 왔느냐?(박 수)네 꼭 왔습니다.(청 년)그러면 바로 이 갓 가운데 네 혼이 왔다는 너의 아버지 갓 즉 배뱅이 아버지 갓이 이 가운데 있으니 너의 아버지 갓을 찾아 내거라 만일 못 찾아 내면 너는 당장 이 자리에서 즉사하리라아이고 이거 야단 났어요 자 그많은 갓 중에 어느게 배뱅이 아버지 갓인지 알수가 있어야지요 꼭 죽었단 말이야요 엣다 내가 죽기는 매 일반인데 (갓을 모조리 찢어 버리면서 사방 눈치나 보다가 죽든지 살든지 할 작정으로 호통을 치면서) 갓을 한번 째 보는데唱 : "에-괘씸하고도 괘씸하고나 양반의 갓과 상놈의 갓을 어디다가 함부로 섞어 놓았느냐 우리 아버지 갓 하나만 남겨 놓고 무두 다 찢어 버리겠다""이 갓을 들고 보니 이 갓은 우리 아버지 갓이 아닙니다"詞 : 쭉 쩨니까 저쪽에서 한사람이 있다가 "에이 쿠 내 갓 찢는데"옳지 아마 여기 갓 임자들이 와 있나보다 눈치를 채고서 이번에는 사방을 슬슬 돌아 보면서 갓을 찢는데,唱 : "이 갓을 들고 보니 이 갓도 우리 아버지 갓이 아니로구나"詞 : 쭉 - 째니까 저쪽에서 또 한 사람이 "에이 쿠 내 갓 찢는다"이번에는 빨리 빨리 째야 되겠어요唱 : "이 갓을 들고 보니 이것도 우리 아버지 갓이 아닙니다""이 갓을 또 다시 보자 제쳐 보고 뒤쳐 보아도 이것도 우리 아버지 갓이 아닙니다"詞 : 갓 임자들이 가만히 보니까 갓을 모조리 내려 째는 걸 보니 그냥 두었다가는 배뱅이 아버지 갓 하나만 남겨 놓고 다 쨀 판이야요 그때 갓임자들이 죽-들어와서 "이애 네 갓은 네가 쓰고 내 갓은 내가 쓴다"하고 제가금 갓을 다 쓰고 달아난 다음에 한 복판에 큼직한 갓이 하나 남았는데 가만히 배뱅이 아버지 우는 동작과 여기 있는 갓을 보니까 이게 배뱅이 아버지 갓이 분명한것 같아서 들고 하는 소리가唱 : 이 갓을 들고 보니 통영 갓 등사 사립에 공단 갓 끈공줄 넣어 접어 단 것이 내 솜씨가 분명하니 우리 아버지 갓이 분명하구나 먼지가 한 두께 묻었어도 털어 줄 사람 하나 없었으니 이 아니 원통하냐詞 : 갓을 툭툭 털어요."이애 요건 정말 배뱅이 혼이 꼭 왔구나"이렇게 다 속이고서 배뱅이네 재산과 옷감 비단을 내 주니까 이 건달 청년이 돈 벌어 가지고 떠나가며 하는 소리가唱 : 떠나간다 떠나간다 배뱅이 혼신이 떠나간다에 ~ 헤 에헤 아미 타 ~ 어야 불이로다잘 속았구나 잘 속았네 배뱅이 오만 아바지 잘 속았네 에~...이번 굿에 돈 잘 번 것은 주막집 할머니 덕택이라 에~...주막집 할머니 돈 받으소 천 냥 줄 돈을 만 냥 주오 에~...평양 감염서 다 팔아먹은 재산 이번 굿에 반봉창 되었네예 ~ 헤 에헤 아미 타 어야 불이로다.
처녀의 죽은넋을 달래는 내용의 구성진 놀이로서 관서 지방에서는 중요한 예술의 한 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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