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동영상

[스크랩] 영화「스쿨 오브 락,School of Rock」의 학교가 정말 있을까??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2. 14. 16:52

            

 

                   영화「스쿨 오브 락,School of Rock」의 학교가 정말 있을까??

 

 

 

 

1교시에는 락 음악의 역사를 배우고, 2교시는 락 음악의 이해와 이론 수업을 들어야 하며, 나머지 수업시간에는 밴드 실습 수업을 받아야 하는 초등학교가 있다. 실용과 경쟁을 최우선의 가치로 내세우는 요즘의 한국 교육계에서는 상상도 하지 못할 그런 커리큘럼이다. 답:물론 실제로 존재하는 곳은 아니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어느 학교의 이야기이다. 그 영화는 바로 <스쿨 오브 락>이다. 이런 엉뚱한 커리큘럼을 만든 이는 무명의 인디 밴드에서 기타를 치다가 해고된 듀이 핀(잭 블랙)이라는 인물이다. 그는 당장에 필요한 생활비를 벌기 위해 보결교사로 일하는 친구의 이름으로 뉴욕의 어느 명문 사립 초등학교에 일자리를 구하게 된다. 하지만 평생을 락 음악만 알고 살아온 그에게는 학생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없을뿐더러 자질도 전혀 없다. 그리고 듀이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다면 그것도 역시 락 음악 밖에는 없다. 그래서 반 아이들의 음악 수업을 우연히 지켜보던 듀이는 재미난 발상을 이끌어 낸다. 아이들과 함께 락 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던 학생에게는 일렉 기타를 쥐어 주고, 첼로를 켜던 학생에게는 베이스 기타를, 피아노를 연주하던 학생에게는 키보드를 맡기고, 우스꽝스럽게 퍼쿠션을 쳐대던 학생은 드럼 앞에 앉힌다. 하지만 악기 파트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들의 불만이 들려오게 되고, 듀이는 다른 학생들에게도 무언가 밴드 활동에 필요한 일을 맡겨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래서 그는 반 학생 전체를 일렬로 쭉 세워놓고 한 명씩 지목하면서 해야 할 일을 알려 준다. 이 장면에서는 특히나 경쾌한 기타 리프의 음악이 배경에 흐르는데, 그 노래는 바로 오스트레일리아 출신의 세계적인 밴드 AC/DC의 Back In Black 이라는 곡이다. Back In Black은 AC/DC의 같은 제목의 앨범 (1980)에 수록된 곡이다. 이 앨범은 제목에서와 같이 앨범의 자켓도 온통 검은색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이 앨범을 만들기 전까지 리드 보컬로 활동하다 안타깝게 세상을 먼저 떠난 본 스코트를 추모하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 앨범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는데, 전세계에서 모두 4천 9백만 장 이상을 팔아서 역대 앨범 판매 순위에서는 마이클 잭슨의 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밴드의 앨범으로는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스쿨 오브 락>은 락 음악 전반에 대한 헌정의 성격이 강하게 풍기는 영화인데, 그 중에서도 AC/DC에 대한 오마주가 가장 두드러진다. 듀이가 영화 마지막 부분의 밴드 경연대회에서 입고 나오는 무대 의상은 AC/DC의 리드 기타리스트인 앵거스 영의 평소 의상을 따라 한 것이며, 영화 속에서 연주하는 일렉 기타도 역시 앵거스 영이 주로 연주하는 브랜드와 동일한 모델이기도 하다. 참고로 이 기타는 지미 헨드릭스와 라디오헤드의 탐 요크도 즐겨 사용하는 모델이다. 그리고 영화 초반에는 잭 블랙과 학생의 연주로 AC/DC의 Highway To Hell 기타 리프를 잠시 들을 수도 있다.잭 블랙은 사실 음악에 대한 애정이 깊은 배우이다. 영화배우가 되기 전에 그는 이미 티네이셔스 디(Tenacious D)라는 밴드를 결성해서 활동을 해 왔다. 그리고 함께 밴드를 하는 카일 개스와는 <티네이셔스 디>라는 동명의 제목으로 역시나 락 음악에 대한 오마주 성격이 짙은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에서 음악에 대한 내공이 풍부한 레코드 가게 점원으로 출연하기도 했던 것이나, <로맨틱 홀리데이>에서는 영화음악을 만드는 작곡가 역할을 했던 사실을 떠올린다면, 그의 필모그라피에도 음악에 대한 그의 애정이 고스란히 베어 있는 셈이다. 이런 잭 블랙의 뛰어난 활약 덕분에 영화는 단순한 코미디에 머무르지 않고뛰어난 음악영화의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

 

 

<<영화"스쿨 오브 락"의 한장면..>>

 

[멘트] 이 영상뮤직은 '김재영님'께서 신청하신 '스쿨 오브 락'의 영화중 뒷 부분 가장 감동을 주었던 하이라이트 부분만을 'Cuting'하여 준비를 하여 드립니다.  뮤비신청에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 영화"스쿨 오브 락" 후반부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계정변경...].]

 

 

 

 

 

 

출처 : 마이트위터-윤수덕*www.MyTwitter.kr
글쓴이 : 윤수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