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수행·전생·영혼

가내치성 기도문(家內致誠 祈禱文)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7. 6. 15. 21:30

 

 

 

가내치성 기도문(家內致誠 祈禱文)

 

 

공양물 : 돼지머리, 명태 두마리, 두부전, 조기, 김, 나물, 과일, 팥떡 6접시(산신상 성주상 대감상 각 1접시, 조상상 3접시), 술 4잔

 

절   차 : 부정경 독송 및 부정물 돌려내기 -> 태을보신경 -> 천수경 -> 조상경

            (조상옷을 준비했을 경우 추가독송)일체사주부정살풀이경, 대장경축원문, 불설명당신주경, 불설안택신주경 ->

            조상축원문, 불설연화해원경, 만조상해원경 -> 뒤영산풀이경

 



1) 부정경


천지청명 하옵신데 천지건공 음양부정 일월성신부정 상문백호상사부정 춘하추동사시부정 주
야부정 산부정사부정 인간남녀왕래부정 삼살동토부정 외색박색넉마부정 죽은년신수부부정 오
방제부정 동네방내부정동행에청제부정 남방에적제부정 서방에백제부정 북방에흑제부정 중앙
에황제부정 십디신장부정 이십팔방부정 사면팔방부정 북두칠성부정 육갑신장부정 청룡지신부
정 산신선왕부정 인물왕애부정 제형숙백귀신부정사해용왕부정 조왕화신부정 방청부정 계견우
마부정 마구칙간부정 정천부정 대세세살세파부정 년월일시살부정 차가정일체원가부정 객귀는
원문타방 만리밖으로 속거퇴주하라
옴 급급여률령


2) 태올보신경


태상왈 황천지아 황지재아 일월조아 성신영아
제선거아 사명영아 태을림아 옥신도아 삼관보아
오제우아 북신상아 남극우아 금동시아 옥녀배아
육갑직아 육정진아 천문개아 지호통사 산택용아
강하도아 풍우송아 뢰정순아 팔괘준아 구궁둔아
음양종아 오행부아 사시성아 아명착아 태청현석
상궁승아 상하왕래 무궁불식 금반옥장 향구개지
혀벌일월 여천위서 은표구성 비작보추 소구자득
소향자성 소위자합 소욕자성 종종변화 여도합신
하령불복 하려불핼 전유쥬작 후유현무 좌유청룡
우유백호 상정화개 하섭괴강 신토광명 위진시방
애아자생 악아자앙 모아자사 증아자망 령동선녀
파췌금강 심천육백 상재아방 집절봉부 여아동유
정정보화 도검옥분 태상섭아 경천대길 이십사부
여성역구 천지만물 각각자순 각각자복 팔방제신
자연복종 자연령험 만수동정 일일예보 명령봉행
일체무위 원언여시
급급여률령


3) 천수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구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오방내외 안위 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김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개경계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은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과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질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악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방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새바라 다바 이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아발타 사다남 수반 아ㅖ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
타 옴 아로계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삳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여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
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에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오호오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
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
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 시체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번)


사방찬


일쇄동방결도향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천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앙금지송묘진언 원사바비밀가호


참회계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차죄업장십이존불


나무참죄업장보승장불 보관왕하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알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
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황희장엄주왕
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살생중죄 금일참회 투도중죄 금일참회
사음중죄 금일참회 망어중죄 금일참회
기어중죄 금일참회 양설중죄 금일참회
아구중죄 금일참회 탐애중죄 금일참회
진에중죄 금일참회 치암중죄 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세번)
준제공덕취 적성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세번)
정법계진언 옴 남 (세번)
호신진언 옴 남 (세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반매 훔 (세번)


준제진언


나무사다남 삼약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준제 사바하 부림 (세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팀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상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월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행서원학
불도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바원이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4) 조상경
선망부모 조상이면 흐망부모 조상이면 고모부리 조상이라 증조부리 조상이면 고조부리 조상이
면 부모부리 조상이라 근친부리 조상이면 원조부리 조상이라 조상님들은 조상경에 월을 풀고
육갑해원에 길을찾아 인동환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5) 가) 일체사주 부정살 풀이경


겁살 재살 천지살은 천상 옥황상제지이 소재이요 년월일시 백마살은 천지신명 일월성진의 소
재이요 자손질병 우환살은 삼신제왕 소재이요 사업끝에 실패살은 성주대신 소재이요 악귀잡신
출입살은 조오아대신 소재이요 관재구설 삼재팔난살은 터주판관 소재이요 식구생명병살은 시장님의 소재이요
이살을 막아낼재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일살 시살 대소흉악살 환과고독사궁살 내외간에 무자살 살고흥이 해패살 형층극해

육해살 삼악노모 도와살 일백이흑락휴살 천지살 호해살 락마살 오귀살 삼재팔난살 년월일지 백마살 춘하추동 사실살 상문조객

휴증살 사계천살 황혼살 음양살 지옥살 천옥살 지옥수붐살 포태양생 모육살 이주출입방위살 혼인장사 주당살 신자진생 삼재살

해묘미생 초년살 인오술생 이년살 사유축생 삼년살 전생후생 죄악살 고초단목 왕목살 선천후천 감지살 익락월출 부모살 골육동기

형제살 백년해로 천관살 부부유별 원진살 슬하자손 지폐살 남여초혼 음양살 노비아동 흥망살 순공노공 지공살 잡홍란 구마살

처부저철 허용살 용지금각 타자살 막토역사 청룡살 조못장군 주저살 비염해선 병부살 육십사괘 병부살 육십사괘 유혼살

사주팔자 귀혼살 년월생시 부정살 일일이일 동방살 삼일사일 남방살 오일육일 서방살 칠일팔일 북방살 구십일 붕앙살 울우구툭탁

벼력살 땅에는 지주살 고개마다 선왕살 십이삼당 삼승살 천리강남 손님살 자손질병 우환살 천만위의 관재살 진조포백 적두살
음식왕래에 들은살은 원정지방으로 영소영별하고 불감불해하고 안과태평 점지할제 오는재앙 막아내고 가는재해 몰아내고

오는복 받아들이고 가는복 휘여잡아 일일소제 황금출이요 시시개문 만복래라 적은복은 보태시고 많은복을 설여담아 천하부자

석승이는 오복으로 점지할제 물복은 흘어들고 소내기복은 달아들고 바람복은 날아들고 구름복은 휘여들어 인업은 서서들고 돼지 업은 걸어들어긴업은 서려들고 두꺼비업은 업어들고 쪽재비업은 뛰여들어 장사방도 받아 영업발 받아주고 사업발 받아주고

먹으전 부러주고 먹고남고 쓰고남고 앞노적에는 꽃이피고 천년지덕을 눌러주고 뒷로적에는 꽃이피여 만사안택을 눌러주고

남양초당에 걸터앉아 태평성대 일삼기로 점지할제 도신경으로 발원이요


나) 대장경축원문


복원 천복지재하니 덕막대은이여 신령은 인귀하니 도막중운이라 인유질병 액란이면 호천구생
하고 귀신도산은 인지상정이라 신령은 명지하소서 천지음양은 여류순수하고 남녀생사는 시유
깅흉하나니 여지즉 흉하고 순지즉 실하고 길자는 효하고 흉자는 망인이라 자고로 대성현도 기
천도산하야 소원성취 하여있고 영수천복은 변화지도로다 인세미약하야 귀신이 강악하고 귀신
이 포악하고 귀신이 거악하고 인다질병하고 인다흉횡사하야 인다요사하고 인다조사하고 인다
괴병하고 인다병하야 무수하옵고 부귀자 빈천하고 장수자 단명하고 무병자 유병하고 유복자 무
복인야라 고로 한명제시에 석가여래께서 탄샹하야 서천서역국의 사십팔불 무애보살님이 전하
시던 팔만대장경을 이루시여억조창생 만인간을 구제중생할제 지병지액과 천살만액을 일시에
소재소멸하시여 암중광명 병중득차 액중득안 폐중득성 사주구생 절처봉생 하올적에 불법이 어
찌 무령하오며 석가여래 지도가 어찌 무령타오릿까? 가도가읍면 가가호호마다 액무독송 차경
이면 하로서 유를 제살제액하오면 하로서 소원성취하오릿까? (사바세계 해동 대한민국 모주소
건곤양주생갑성명) 양주부처 이성지합하야 혼인배필을 이룬후에 만복지원으로 행남생녀하고
상봉부창성하고 백자천손으로 부자자효하고 남충여정하고 헌공제순하여 부부화목하고 친이족
진하며 소원성취하게하시고 근근히 자생하야 가내흥령신하고 향여성 상하야 일신신수 토결한
즉(소원사 우는 신수재운액난운운) 하옵기로 법사의 분부받아 그액을 면하여고 차기지제에 명
산대천 조왕당산 오방후토 가내가신 십이정령 전에 지성으로 목욕제계하고 정성으로 목욕제계
하고 정성으로 발원하면 기도덕택이 완연하리라 믿사옵고 지극지성 택일할제 일상생기 이중천
의 삼하절체 사중유혼 오상화해 육중복덕 칠하절체 팔중귀혼 지중에서 건명대주 생기일과 곤명
가모 복덕일과 자손의 만당일 천상의 수복일 지하의 안정일 인간의 오복일 천덕 년덕 월덕 일
덕시덕 천지합덕 상상길일로 소원성취일을 가려내여(유세차모년월일)로 일문권속이 세소문정
하고 등촉광명 오방오용수를 길러다가 상탕에 두발목욕 하탕에 수족세수하고 전조단발 신영백
제로 상탕에 메를 짓고 찬수정하야 정한수를 받쳐놓고 여차정성 발원하오니 열위존경님은 하강
래임하고 하신은 하위형지하시고 순찰가중하시고 속찰권속하시여 일문권속등을 각각입은재액
과 재살재앙을 소재소멸 하옵소서 천만재액이라도 막아낼제 천액지액 년액 월액 일액 시액 현
관비횡액 고진가숙지액 년명입묘지액 인명수화지액 택중모실지액 둔갑대소금루지액 선행주행
객사지액 병환신음지액 삼재팔난지액 관재구설지액을 일시속히 소재소멸 하옵시고 오는액수
를 소멸하오실제 천살 지살년살 월살 일살 시살 이라도 막아낼제 천만백해라도 막아낸고 오행
육합살 중천살 황천살 안환살 관문살 독패살 방해살 멸문살 대화살 빈천살 극부살 옥녀살 단독
살 천라지망살 천궁살 년관 월관 일관 시관살 비명살 유자무자살이며 탐랑거문객신살 삼벽 사
록객신살 오황육백객신살 칠적팔백객신살 구자지신객신살 산에올라 산신살 들로가면 야외살
물로가면 용왕살 길로가면 횡사살 초상장사 곡성살 혼인왕래주당살 재물왕래 동토살 우마계구
왕래살 백물동토실 부부간에 불합살 내외간에 공방살 자손궁예 칠패살 친구간에 시비살 형제간
에 의의살이라도 제거제살 하시고 가내일문 권속등은 가가호호 동서남북 사면팔방 두루다녀도
관재구설 실물수 봉패수 도적수며 재해지액 작해지액을 막아내며 제거하고 신수대통 재수대통
사통오달로 점지하시고 입춘대길 건양다경 하시고 사방하방은 응천상지 삼광으로 비인간지 오
복으로 주옵시고 당상부모 천년수로 강영주시고 슬하자손 만세영귀하시고 천증세월인증수요
춘만건곤복만가라 남향초당에 발을갈고 만종록을 점지하야 남창북창에 쌓인 곡식 오곡이 증증
하고 백과가 진진하야 재물이 영영하고 먹고남고 쓰고남고 여산여수 용지취지 무궁용지 대대전
손 은혜공덕 베풀어서 만대유전 하옵소서 차경법사 모성인도 원근을 불문하고 차가정에 왕임하
여 심야삼경 불침으로 대주가모 대신하야 허다한 축원으로 구불절송 독송하며 지극정성 드리오니 환희감수하옵소서


다) 불설명당신주경


불설명당신주경 안토지신명당경 여시아문일시불
천왕대제수명장 지황대제증복수 인황대제액소제
대범천황오액멸 제석천황과내멸 조왕대제무량복
동방태호복희씨 남방염제신농씨 서방소호금천씨
북방전옥고양씨 중앙황제헌원씨 동방세성안심지
남방화성멸화지 서방금성복위지 북방수성녹위지
중앙진성장엄지 계도나후별경지 일성월성애호지
탐랑거문창자손 녹존문곡홍인구 염정무곡성소원
파군대성만여의 칠성구요강림호 이십팔숙화희지
이백이흑만세지 삼벽사록의복지 오황육백철재멸
칠적팔백진재물 구자지신득우마 오방장군복록지
팔부금강수호지 사해용왕보위지 오악산왕조가호
금귀대덕칠보지 옥당현무수명장 청룡백호득기린
사명주작현인봉 명당구진독덕지 천뢰천형악퇴산
공조태충의복지 천강태을만창고 승광소길입전지
전송종괴입금은 천괴정명만복진 신후대깅입재물
은현신왕상수호 부동안지금강지 여시여시우여시
천세천세천천세 만세만세만만세 부귀부귀증부귀
죽설주왈 천라주지 라주일월황라주 일체원가이아신
옴 급급여률령 사바하
※ 매월초하루와 보름남에 정의관한후 본향하고 세번 독송하면 만사여의하리라


라) 불설안택신주경


여시아문일시불 주사위국 기수급 고독원 여천이 백오십비구 개아라한 제루이진 신심징정 육통
무애 기명왈 대지사리불 마하목건련 마하가섭 마하가전연 수보리등 부유제대보살마하살 팔천
인구 문수사리보살 도사보살 허공장보살 관세음보살 구탈보살 여시등보살마하살 위덕자재 부
유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룡 야차팔부 귀신 공사위요설미묘법 시유 이거장자자 오십인
구 신분진토 회우수척 유여유인 생실부모 소애처자 내지불고 두면례족 각주일면 불언 자종 아
육왕 토불이래 일체토지 산하수목 진개속불 불언 약해중신 약하중신 약정중신 약도중신 약문중
신 약정중신 약호중신 약조중신 여시팔신 위인작화환 불고 아난 모갑 입택 양중불안 노출정중
연증소향 예시 방불 장궤차수 백불언 위모갑 안택 청복 영원 대성보안 유보무궁 시고 귀명참회
시방 당청정 일야 나물불 나무법 나무비구승 제천룡 귀신 각가명청 금일 소향연등 노출정중
예배제불 참회 시방 안택 결원 복우 제신 아지존경 예배제불 참회 시방 안택 결원 복우 제신아
지존경 예배제불 참회 시방 안택 결원 복우 제신아지존경 반애바라밀 위신세력 천지시방 세월
겁살 사시오행 육갑 금기 십이시신 청룡 백호 주작 현무 토부장순 보굥지등 택중수신 문리호
백 정조 정령 당상 방중 혼변지진 중정역사 가왕 부모 택전택후 택좌택우 사중팔신 신자신녀 인
택 안거옥사 당수 천도탕탕 주선광원 양양무제 무소괘애 모갑작 남유북당 동서지상대애 창고육
축지란 급여천정 입조 간토 동장 치호문호 종의소작 부득망산 소향 연등 노출정중 독경행동 안
온택중 무유흉환 화해소멸 재괴불생 천부지재 내외길상 사방익익 응운유행 천지자연 언무불창
포흥다용 무기무위 인신순종 불상요흘 일월개선 성숙역선 사시역안 오행역안 인민역안 소재역
선 무한 각각자선 각각자안 부득상해 부득망간 간불제자 두파작칠분 제불해석 심의개명 종시결
원 선여 불고 부득위려 당성불도 천룡팔부 작례이거


6) 가) 조상축원문


선망조상 후망조상 부모 좌우조상 혼령님과 아생사장 다생남여 형제숙백 숙질남매 원근친척
무주고혼 령가전에 만반진수 감로주를 구비하고 지극지성 발원하옵니다
복유 천부지재하시니 덕막대은이요 신령인귀하니 도막중언이라 인요칠통칠액하니 호천구생이
라 귀신도사난인지 상경이라 지성이면 삼천이요 지심이면 응심이니 감응하소서 천지응양이 유
순하야 남녀길흉 하옵나니 역시즉 흉하고 순시즉 길하나니 길자를 치라하고 역자를 멸지하옵나
니 자고로 성인군자도 귀천도신연후의 천복변화지도야라 하나니 천지간에 신명기덕택이 최성
최령하옵고 인물거래에 인도우덕하사 복원신령지덕택 하사불성이라 요신기묘 병이무소불의하
시니 일단요사귀를 하란멸지시리요 복원 천지자비하사 건곤이 중양후에 음양천역 지중의 신명
지 덕이라 최성최령하사 일월광명사시할절일 명언하고 수화상승하야 인무병고하고 남여화합하
야 자연성하고 자연장하고 노즉 자연노하고 병즉 자연병하고 사즉 자연사하야 인우별고하옵더
니 후천속말의 인심이 분분하야 인다횡의하고 인다요사하고 인다회살하고 인다무자하고 인다
흉병하고 인다빈천 하옵기로 우졸한 힌간이 유목불순하고 유이불청 하옵기로 복원신 명전에지
성발원하오면 구제중생 절처봉생 사중구생 소원성취 하여주실줄로 지성발원 하옵니다 부대인
자는 여천지로 합기덕하고 여사시로 합기서하고 여귀신으로합기길흉 하옵나니 선천이 천부하
시고 봉천시하야 전차물의 하시니 단어인호아 단어귀신호사 악무지성 발원이면 하필제액이면
기유제살 하오리까마는 만한봉현 우천장백하라 신명상지 하여주시기를 시시령제 하소서 금일
(주소명) 지성복원 복축하오니 천지만액과 백살 천살 억만살과 년액 월액 일액 시액이며 관재
구설액과 도적손실봉세액과 부부간 이별살과 원진살과 고진가숙살과 대소금루지액과 선행보행
지액과 우마차락상지액과 삼재팔난액과 포대양생살과 욕히관앙살과 신병사장살과 천지만액이
며 금살 옥살 수살 화살 토살 오행동토지액이라도 일시소멸 하시고 일체횡다요사귀를 영영소멸
하소서(모갑성명) 가중은 일년삼백육십일이 돌아가도 안과태평 자손창성 다손하고 부귀공명
심중소구 개성취하도록 조상님전에 천만축원하오니 대발하여 주옵소서 우졸한 인간이 어찌인
역으로 좌오공덕 바라오리까 자고로 석연하옵기며 도사구정하가 강제전에 바쳤으니 큰동덕이
아니시며 왕생은 칠년대한의 도우사님 거야사하사데 우방수천리 비를 주셔도 단풍의 인연백성
을 건저주시니 동덕아니시며 노나라 숙양축씨는 년장사십에 무일점혈육화와 그아내안씨부인데
리고 구얼산에 들어가서 칠성단 정히모아 칠일제계후 백일산제 기도하야 지성복축하오니 천지
신명과 명천이 감동하사 만고대성 공자를 탄생하셔 대성지성 문천왕이되셔 혈식천축 하였나니
큰공덕이 아니시며 삼국시절 제갈공명도 유황숙을위하여 남병산들어가 칠성단 정히모아 명천
인 감응하사 십일월이십일 갑자일에 동남풍빌어대여 조조의 십만대병을 적벽강하에서 소멸하
고 한실을 중흥하였으니 어찌 큰공덕 아니시며 옛날성인군자도 명산대천 신령당에 지성발원하
야 소원성취하였으니 큰공덕이 아니시리 만아단어 사태부사 예인이야 다일러 무엇하릿까?
금우사바세계 해동대한민국 시동거주 건명대주 모갑성명(소원사병액난운운)


나) 불설연화해원경


수멍장대 부려화요 적색으로 피는연화 요조숙녀 정영화요 백색으로 피는연화 효자충신 절개화
요 삼색으로 피는연화 삼십삼천 천궁화요 이십팔수황세계 만소복덕 천덕화요 칠색으로 피는연
화 칠보궁전 수신화요 사억팔만대장경에 만답설법 불토화요 또한고을 살펴보니 일지오봉 생겼
으니 청룡황용혈국이요 자봉산봉황이요 우봉산 학되고있네 청계홍계 생겼다네 일만화초 만발
하고 각색으로 피는연화 기묘하고 찬란하다만리황천 멀고먼길 소식전턴 대계화요 옛날부터 죽
은고혼 살려내는 환생화요 효자층렬 착한사람 사시정열 장단화요 환과고독 만전세월 부귀영화
천덕화요 단명오금 죽은고혼 수명장수 백년화요 절대가인 착한사람 방초하절 란초화요 오음육
률 피리소리 매화장천 사철화요 일월같은 선남선녀 ㅐㅂㄱ년해로 천정화요 육수회수 죽은 고
혼 밝은세상 일월화요 비명천사 죽은고혼 원이독생 극락화요 육자염불 도를닦아 자타일시 불도
화요 천병만병 병든사람 살려내는 회명화요 선동선녀 풍악소리 극락세계 우연화요 입산수도 중
이되여 홍가사에 백팔염주 보수목탁 손에들고 아미타 모란화요 나무들고 회치압고 살아생전 못
산연분 호철화요 소상팔경임당수에 심낭자죽은 고혼 인사불생 생명화요 나신적사 악의악식 사
후중죄 지옥하요 견우직녀 부녀대녀 년년칠월칠석오면 일년일도 심장화요 아황여영 일심형제
눈물뿌려 소상반죽 수신화요 만리전쟁 죽은명장 환고향을 못하시고 죽은후에 새가되어 나무가
지마다 죽은나무 기촉화요 백년만화 피는꽃은 의지할곳 생긱소냐 극락세계 장하도다 염불성취
장하고나 염불성불 불공이라 금일여가 일체고혼 만전불사 차린산수 만년불휴 명명주요 여차한
잔 전하오니 인간물욕 전혀엇고 만세만세 만만세 극락으로 인도되어 마음착히 선심하소 나무아
미타불 (세번)


다) 만조상해원경


무주고혼 금일영가 저혼신은 혼이라도 오셨으면 만반진수 흠양하고 일배주로 감응하시고 살다 남으신 명과 복록은

자손궁에 전하시고 송경법사 법문받아 모질악자 악심버리시고 착할선자 선심돌려 풍화환난 제처주시고 재수소원 생겨주시고

왕생극락 들어가서 인도환생 하옵소서 나무 아미타불 금일영가 저혼신은 무엇이 맺혀원이시며 무엇이맺혀 한이나요

원은맺혀 한이되고 함은맺혀서 원이되니 낮이면 양기품고 새가되야 앞문으로다가 엿을 보고 밤이되면 음기품고 새가 되야

앞문으로다가 엿을 보고 밤이되면 음기품고 쥐가되여 뒷문으로 엿을보아꿈가운데 래왕하 고 맘가운데 래왕한들 혼이오면

온줄알며 낛이간들 간줄아나 흐르나니 눈물이요 모룽부롱 하숨 이라 세상사를 생각하니 묘창해지일색이요

이세상에 탄생할제 남난시에 나도나소 남과같이 낳 건만은 어떤사람 팔자좋아 고대광실 높은집에 원앙금침 좌우복에 두손목을

마주잡고 백년해로 동락하며 유자생녀 재미보아 아들길러 성쥐하고 달을길러 출가 혼인시킨후에 친손보고 외손보고 증손고손 보아가며오동나무상상가지 분황같이 잘사는데 전생에 모삼죄로 남과이대로 내못다살고 아차한번 쓰러지니 혼은떠서 상천이요

넋은처저서 이성이라 이성에도 반원되고 지성에도 반원되야 이성도 내복믿고 지성에도 내못믿어 초로인생 생각하니

묘창해지 일속이요 부유에 생활갖고 우수에 밤을 가져 물위에 뜬 거품같고 풀잎에 맺힌 이슬같고 밤바람에 등불일세

아 차한번 쓰러지면 다시올길 막연하네 이제가면 언제오리 언제오나 명년이때 춘삼월 불탄잔듸 속잎나고 꽃은피여 청산되면

벌비쫓아 오다던가 태산이 무너져서 평지되고 황해바다 육지되면 오마던가 병풍에 그린수탉 적은목을 길게빼고 좁은날개 툭툭치며

꼬꼬울면 오마던가 춘초는 년년록이요 왕손은 귀부귀라 풀과나무는 헌번지면 우도나고 싹돋건만 인생한번 죽어지면

움이나서 싹이나며 낭기라서 움돋으리 청천하늘 높다해도 상경일점에 있으리요 북경만리 멀다해도 편송행차는 다녀오고

강남천리가 멀다해도 삼월삼춘에 봄이되면 연자는 쌍을지어 옛주인을 찾아 오고 청천하늘 은하수는 오작교로 다리를 놓아

년년일도 상봉하는 겨우직녀도 있건만 원수의 황천길은 몇천리며 몇만리기 한번가면 못온다오 동원도리 호시춘에 꽃을보고

노는나비는 짝을 지어 소일하며 록음방초 성하기에 슬피우는 두견새는 날과같이도 불여길래 어이가리 어이가나

황천길을 어이가나 생왕극락을 가자하니 액수가 삼천리에 풍한거습에 길이막히고 옥경으로 가자하니 장천이 구만리라 옥경에도

내못가고 생왕극락도 내못사고 이성원혼이 되고보니 내한말을 들어보소 인생일사 도모사요 한번왔던 이 세상에

한번가시기 정함인제 인간백희라 칠십에 가셔도 정한명이요 열살에 죽어도 정한군자 성인들과 영웅렬사 호걸이란데도

한번 죽음은다있다오 공맹자 그양반도 도덕이 모자라 가셨으며 요순우탕 문무주공 성덕이 보자라 가셨나요

만 승천자진시왕은 세력이 모자라 죽었으며 력발산초패왕은 기운이 모자라 죽었나요 침 잘놓던 편작이가 맥을 못봐죽었으며

약잘쓰던 소강절이 괘를 못풀어 죽었나요 아항여영 두미녀는 요임금의 소생으로 순임금을 섬기다가 소강위에 이별하고

피눈물을 뿌릴적에 매디마다 아롱지고 소상 반죽이 생겼으니 근들아니 원혼인고 금일영가 저혼신은 그런혼신의 본을 받아

한번가심에 월을 마시고 생왕극락에 들어사거 인도환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귀비활윤 장년신이요

양귀비 용태화용 천하일색 만조백관의 미움받아 역정에 가서 목을 매여 격랑치사 원혼되였으니 근들아니 원혼이요

그설음 같을소냐 금일영가 저혼신은 그런혼신에 본을 받아 한번가심에 원마시고 생왕극락에 들어사거 인도환생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만승천자 진시황은 역갑천년후에 천하일색 모아놓고 아방궁에 노닐적에 원하오니 불사약이라 동남동녀오백인을 삼신산에다 보냈건만 불사약을 못구하고 한번죽음 못면하고 여남송벽 저문날에 황제무덤이 뚜렷하니 근둘아니 원혼이요 그설음 같을소냐

금일영가저혼신은 그런혼신에 본을 받아 한번가심에 원하지마시고 생왕극락 들어사거 인도 환생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말잘하던 소진장의 육국제왕을 다달래야 욱국정정한연후에 아방구아까지 달랫건만 염라대왕은 못달래고 한번죽음을 못면하야

근들아니 원혼이요 그설음 같을소내 금일영가 저혼신은 그런 혼신은 그런혼신에 본을 받아 한번가심에 원마시고 생왕극락 들어사거

인도환생하오소서 나무 아미타불 력발산 초패왕은 천하영울 명장이라 십욱세에 강을건너 팔천제자를 다걸치고 천하대업을 도모하다가 팔년풍진 난송중에 대업성사 못이루고 계명산 추야월에 수잔놓던 장자방은 옥통수를 슬피불어 팔천제자 다헛치고 독불정균이 되였으니 우해우해 내약하고 낸들너를 어이하리 역발산도 할일없고 기개세도 쓸데없네 평생에 사랑하던 우미인을 남셔놓고

천금산에 목을 저혼신은 그런혼신에 본을 받아 한번가심에 원마시고 생왕극락 들어사거 인도환생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금일영가저혼신 육갑가운데 어느갑에 매쳤나요 십대왕가우젣 어느대왕에 매였나요 저승갑을 론즉하면 경오갑이 상갑이요

이승갑을 론즉하면 갑자갑이 상갑이라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을해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왕에 맺혔나요

제일전에 진광대앙 도산지옥에 맺혔으니 전광여래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생 원왕선 서방저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우너오아생 원왕선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왕에 맺혔나요 제삼전에 숭제대왕 한
수지옥에 맺혔으니 현겁천불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니타불 (세번)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여섯생이 상갑인제 어느대왕에 맺혔나요 제사전에 오관대왕 검
수지옥에 맺혔으니 아미타불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화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가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왕 매였나요 제오전에 염라대왕 발설
지옥에 매였으니 장보살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생원왕선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 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왕 메였나요 제오전에 염라대왕 매였나요 제오전에 염라대왕 발설지옥에

먀였으니 지장보살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생원 왕선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제육전에 변성대왕 독사지옥에 매였으니 대세지보살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갑자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여섯갑이 상갑인데 어느대왕에 매였나요 제칠전에 대산대왕 좌마지옥에 매였으니

관세음보살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여섯갑이 상갑인데 어느대왕에 매였나여 제팔전에 평등대왕 추해지옥에 매였으니 노사나불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임자 계으니 약왕보살 대원으로 이지옥으로 면해가소 원왕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왕에 매였나요

제구전에 도시대왕 철상지옥에 매였선 원왕생 서방정토 그각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세번)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여섯생이 상갑인데 어느대오아전에 매였나여 제십전에 전륜대왕 흑산지옥에 매였으니

섯사여래 대원으로 이지옥을 면해가소 원왕선 원왕생 서방저토 극락세계 왕생극락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육정육갑 생원들이 금일제자 성심력과 법사님의 설법으로 지장보살 대원들이 명부지옥 면하시고

인로왕보살 인도호서 아미타불 수기받아 극락세계 상품상좌 연화대로 가옵실제 반야용선 집어타고 생사대해 건너가서

연화대에 환생하고 원앙선 원왕생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 하옵소서 나무아미다불 (세번)
천수경으로 길을 닦고 팔양경으로 인도환생 하소서
급급여룰령 사바하


7) 뒤영산풀이경


총에 맞아죽은령산 포탄막아죽은령산 칼에찔려죽은령산 말에떨어져죽은령산 소에받쳐죽은령산 기차자동차에 깔려죽은령산

다리에 떨어져 죽은령산 기계사고죽으녕산 엄동설한모진추위 얼어죽고굶어죽은령산 일락서산사발들고 거적자리옆에끼고

청치마휘여잡고 불에화탈 신에화 탈도 령산이요 왕산문령산에 내상문령산이요 품에들어달래든령산에 보채든령산에 아흔아흡령 산에 쉰삼명댓습인가 상관되하루연이 양지법취좀에 원단은 말뚝에 날고기 소고기 병전에나전 받고 고픈배불러가고 마른목적시여가고

대수대명받아가고 대수대명받아가고 정성덕입혀주소서
옴 마니반메훔 (세번)

 

 

 

출처 : 예서원
글쓴이 : 예경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