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선생 역리학/천도제·제사·고사

팔문진경(八門陳經) ~ 팔문금쇄진을 펼치는 무속경전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7. 6. 15. 21:59

 

팔문진경(八門陳經)

 

예서원 간략해설 : 기문경과 함께 사용하며, 해당 공간의 귀신들을 묶어두는 팔문금쇄진(八門金鎖陣)을 펼쳐 치는 무속경전입니다. 원래 앉은거리 설위와 함께 진행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은 빠지고 설위만 남게 되었습니다. 이 경전은 다른 경에 비해 특별히 바뀐 부분은 없으며, 뒷부분의 반말을 존대말로 바꾸었습니다.

 

※ 원래 판본이 구전으로 전승되면서 의미가 잘못 전달되었거나 누락된 것을 수정복원하여 굵은 빨간 글씨로 표시해두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북방은 감중년이니 감방지킨 휴문부장은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하니,

자오자는 감중년을 차지하고 감방지킨 휴문부장 불러내여 문을 닫고 진을치니 휴(休)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축인간방은 간상년이니 간방지킨 샌문부장 불러내어 을축정축 기축신축 계축하니,

축오자는 좌진하고 갑인 별인 무인 경인 임인하니 인오자 우진하야 간상년을 차지하고,

간방지킨 생문부장 불러내어 문을 닫고 진을치니 생(生)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동방은 진하련이니 진방지킨 상문부장은 을묘 정묘 기묘 신묘 계묘하니,

묘오자는 진하련을 차지하고 진방지킨 상문부장 불러내려 문을닫고 진을치니 상(傷)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진사간방은 손하절이니 손방지킨 두문부장은 갑진 병진 무진 경진 임진하니,

진오자는 좌진하고 을사 정사 기사 신사 계사하니 사오자는 우진하여 손하절을 차지하고,

손방지킨 두문부장 불러내어 문을닫고 진을치니 두(杜)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남방은 이허중이니 이방지킨 경문부장은 갑오 병오 무오 경오 임오하니,

오오자는 이허중을 차지하고 이방지킨 경문부장 불러내여 문을닫고 진을치니 경(景)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미신간방은 곤삼절이니 곤방지킨 사문부장은 을미 정미 기미 신미하니,

미오자는 좌진 하고 갑신 병신 무신 경신 임신하니 신오자 우진하여 곤삼절을 차지하고,

곤방지킨 사문부장 불러내어 문을닫고 진을치니 사(死)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서방은 태상절이니 태방지킨 경문부장 을유 정유 기유 신유 계유하니,

유오자는 태상절을 차지하고 태방지킨 경문부장 불러내어 문을닫고 진을치니 경(驚)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술해간방은 건삼년이니 건방지킨 개문부장 갑술 병술 무술 경술 임술하니,

술오자는 좌진하고 을해 정해 기해 신해 계해하니 계오자는 우진하여 건삼년을 차지하고,

건방지킨 개문부장 불러내여 문을닫고 진을치니 개(開)자로 문을 지켜주십시요.

 

 

 

 

 

출처 : 예서원
글쓴이 : 재경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