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지 제23장은 숫자천부경을 설명한 장이다. 본장은 숫자천부경을 설명한 절로 전장의
부도지 제23장은 숫자천부경을 설명한 장이다.
본장은 숫자천부경을 설명한 절로 전장의 원문을 모두 보기로 한다.
天道回回自有終저시終始저回疊進四段而更有終始也一終始之間謂之小曆終始之終始謂之中曆四疊之終始謂之大曆也小曆之一回曰祀祀有十三期一期有二十八日而更分爲四曜一曜有七日曜終曰服복故一祀有五二曜服卽三百六十四日.此一四七之性數也每祀之始有大祀之旦旦者興一日同故合爲三百六十五日三祀有半有大朔之昄者祀之二分節.此二五八之法數也昄之長興一日同故第四之祀爲三百六十六日十祀有半有大晦之晷晷者時之根三百晷爲一䏚䏚者晷之感眼者也如是經九六三三之䏚刻分時爲一日此三六九之体數也如是終始次及於中大之曆而理數乃成也大지扺堯之此三誤者出於虛爲之欲豈可比言於符都實爲之道哉虛爲則理不實於內竟至滅亡實爲則理常足於我配得自存./
천도가 돌고 돌아 시작과 끝이 있고 종시가 또 돌아 4단씩 겹쳐나가 또 종시가 있다.
1종시의 사이를 소력이라하고 종시의 종시를 중력이라하고 네 번 겹친 종시를 대력이라한다.
소력의 일회를 사라하니 사에는 13기가 있고 일기에는 이십팔일이 있으며 다시 4요로 나눈다.
1요에는 7일이 있고 요가 끝나는 것을 복이라한다. 그러므로 1사에 52복이 있으니 즉 364일이다.
이는 1.4.7이 성수요 매사의 시작에 대사의 단이 있으니 단과 1은 같기 때문에 합하여 365일이 되고 3사의 반에 대삭의 판이 있으니
판은 사의 2부절이다. 이는 2.5.8의 법수요 달이 긴 것이 1일과 같기 때문에 제4의 사는 366일이 된다. 10사의 반에 대회의 구가 있으니
구는 시의 근원이다 300구가 1묘가 되니 묘는 구가 눈에 느끼는 것이다. 이와 같이 9.633묘를 지나서 각분시가 1일이 되니
이는 3.6.9의 체수다. 이와 같이 끝나고 또 시작하여 차차 중력과 대력에 미쳐서 리수가 곧 이루어 지는 것이다.
대저 요의 이 세가지 잘못은 허위의 욕망에서 나온것이니 어찌 가히 부도 실위의 도에 비할 수 있겠는가?
허위는 안에서 리가 부실하여 마침내 멸망에 이르고 실위는 리가 나를 언제나 만족하게하여 스스로 함께 존립한다.
[해제-필자주]
본장을 직접 작성한 제상공은 이미 숫자천부경의 이치를 알고 있었으며 이를 세세히 쓰려고 노력하였으나
숫자천부경을 잃고난 후생들은 본고를 이해하는 설명을 할 수 없었다고 본다.
즉 설잠에게도 해석되지 못하니 동분서주하며 한 모습을 금당은 징심록 추기 후기에서 기술하고 있다.<위책p178>
性數-1.4.7
法數-2.5.8.
體數-3.6.9.
1期-27日+1段--4曜=28일
1사-13기
1사-52曜服(13기*4요)
13기 각각 1단+大祀 1단(13기*28일+1단=365일)
즉 한달 1기를 27일+1단=28일 1년을 13달로 대사 1단에 1일을 합산하여 365일을 산출 할 때
小曆을 1.2.4.5.7.8.의 성수와 법수를 27일기에 1단을 합산하여 28일(4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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