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등나무 항암효과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4. 8. 19. 21:22

우리 말에 葛藤(갈등)이란 말이 있다

이는 칡나무과와 등나무를 함께 심으면

칡나무 덩굴은  우측으로 감고 올라가려 하고

등나무 덩굴은 좌측으로 감고 올라가려 하니

서로 맞지 않아서 저로 잘 자라지 못하는 것을

葛藤(갈등)이

생겼다고 하는 것이다

우주 변화법칙에서 

左陽右陰(좌양우음)이란 법칙이 있다 

이 법칙을 대입하면

좌측으로 감고 오르는 등나무는 양기운이고

우측으로 감고 오르는 칡나무는 음기운이다

등나무는 음병인 암을 고치는 약초이다 


 근육통이나 관절염에 달여 먹으면 효과 

암 치료에도 효과
등나무는 종려과에 딸린 덩굴식물이다. 초여름에 연한 보랏빛으로 피는 꽃이 아름답고, 은은한 향기도 좋으며, 한 여름철에는 그늘이 좋아 정원수로 흔히 심는다.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만 자라는데 생장력이 몹시 왕성하여 덩굴이 2백 미터까지 뻗은 것도 있다.

등나무의 새순을 등채라 하여 삶아서 나물로 무쳐 먹고, 꽃은 등화채라 하여 소금물에 술을 치고 함께 버무려서 시루에 찐 뒤 식혀서 소금과 기름에 무쳐 먹는데 지체 있는 양반들 사이에서 풍류식으로 인기가 있었다.등나무는 잎, 꽃, 덜 익은 씨앗 등을 먹는다. 등나물은 변비가 있는 사람한테 매우 좋은 식품이다. 등나물은 맛이 약간 시고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소장과 대장을 윤택케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한테 좋은 식품이다. 그러나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등나무에는 혹이 많이 생긴다. 이 혹은 등나무 독나방이 등나무 줄기 속에 낳은 알 때문에 생긴다고 한다.등나무 독나방이 낳은 알의 독 때문에 등나무 줄기가 부풀어올라 혹처럼 된다. 등나무 독벌레의 알이 등나무 혹 속에서 부화되면 애벌레는 등나무 혹을 갉아먹으며 자란다고 한다. 등나무 혹을 칼로 쪼개 보면 간혹 노란 벌레가 들어 있는 수가 있다.

등나무 혹과 등나무 혹 벌레는 민간에서 암 치료의 명약으로 알려지고 있다. 등나무 혹에는 등나무가 암과 싸우면서 만들어 낸 면역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람의 암에도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등나무에 생긴 혹 말고도 소나무, 참나무 등 어떤 나무에든지 생긴 혹을 민간에서는 암 치료약으로 쓴다.

민간에서 등나무 혹을 암 치료약으로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특히 여성의 자궁암과 위암에 효력이 크다고 한다.

일본에서 이 방법으로 암을 완치한 사례가 있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도 더러 이 방법으로 암을 고쳤다는 얘기가 있는데 글쓴이가 아직 확인해 보지는 못했다.

마름열매 5∼10개, 갯상추(번행초) 15∼30그램, 율무 15∼30그램, 등나무 혹 35∼50그램을 물 1되에 넣고 반쯤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30분전에 마신다. 독이 없으므로 오래 복용해도 탈은 없다.

등나무 뿌리는 근육통이나 관절염에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또 모든 부인병에도 등나무 뿌리를 달여서 먹는다. 등나무는 더러 몇 백 년씩 묵은 것이 있다.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 있는 등나무는 천연기념물 제254호로 지정되어 있는데 밑동의 굵기가 2미터가 넘는다. 나이는 7백∼9백 살쯤 된 것으로 추정한다. 경주시 월곡면 오류리에도 큰 팽나무를 감고 올라간 등나무가 있는데 신라 때부터 있던 나무라고 한다. 보라색 꽃이 피는 것 등은 강진향(降眞香)이라고 하여 이 나무 줄기로 향을 만든다. 강진향은 향이 좋고 태우면 연기가 곧게 올라가므로 신이 잘 강림한다 하여 무속인들한테 인기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등나무 자생지로 이름 난 곳은 부산의 금정산 범어사 주변이다. 이곳에는 수백 그루의 등나무가 소나무에 엉켜 자라고 있어 장관을 이룬다.

시인 <송수권>은 등나무를 두고 훌륭한 시를 지었다.

등꽃 아래서
한껏 구름의 나들이가 보기 좋은 날 등나무 아래 기대어 서서 보면 가닥가닥 꼬여 넝쿨져 뻗는 것이 참 예사스러운 일이 아니다.

철없이 주걱주걱 흐르던 눈물도 이제는 잘게 부서져서 구슬 같은 소리를 내고 슬픔에다 기쁨을 반씩 버무린 빛깔로 연등날 지등의 불빛이 흔들리듯 내 가슴에 기쁨 같은 슬픔 같은 것의 물결이 반반씩 녹아 흐르기 시작한 것은 평발 밑으로 쳐저 내린 등꽃송이를 보고 난 그 후부터다.

밑뿌리야 절제 없이 뻗어 있겠지만 아랫도리의 두어 가닥 튼튼한 줄기가 꼬여 큰 둥치를 이루는 것을 보면 그렇다.

너와 내가 꼬여 가는 그 속에서 좋은 꽃들이 피어나지 않겠느냐?

또 구름이 내 머리 위 평발을 밟고 가나 보다.

그러면 어느 문갑 속에서 파란 옥빛 구슬 꺼내 드는 은은한 소리가 들린다.

 


칡나무는 등나무에 비해 음기운이다

그래서 불같이 뜨거운 술을 과음하여 숙취가 오면

칡즙을 먹어 화기를 몰아내어 시원하게 숙취를 해소한다 

  1. 여드름및 아토피 칡즙효능 첫번째는 여드름및 아토피에 좋습니다 ...
  2. 피로회복 칡즙효능 두번째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3. 소화불량개선 칡즙효능 세번째는 소화불량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4. 고혈압예방 ...
  5. 간기능 부전 ...
  6. 골다공증 성인병예방 ...
  7. 당뇨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