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을가(弓乙歌)
대명천지(大明天地) 일월하(日月下)에 억조창생(億兆蒼生) 생겼으니
삼황오제(三皇五帝) 은덕(恩德)으로 너도나고 나도나고
부모은덕(父母恩德) 입어나서 은대덕중(恩大德重) 태산(泰山)이라
천지정위(天地定位) 일분후(一分後)에 건곤부모(乾坤父母) 일반( 一般)이라
우리아등(兒等) 동몽(童蒙)들아 부모은덕(父母恩德) 갚는노래
너와나와 불러보세 구변구복(九變九覆) 차시천지(此時天地)
일사어사(一四於四) 구변수(九變數)로 일천구백(一千九百) 사십사만년(四十四萬年)
갑자정월(甲子正月) 초십일(初十日)에 후천구복(後天九覆) 십이회(十二會)라
이십일년(二十一年) 갑신년(甲申年)에 주성사도(周星四道) 태양(太陽)이라
태음태양(太陰太陽) 미정(未定)하니 외각국(外各國)이 분분(紛紛)이라
천시지리(天時地理) 존중(尊重)하니 불여인화(不如人和) 이때로다
차시갑자(此時甲子) 구복하(九覆下)에 태고시절(太古時節) 갱귀(更歸)로다
이십사방(二十四方) 성천지(成天地)에 이십사회(二十四回) 변복(變復)이라
궁을성진(弓乙星辰) 조림(照臨)하니 만법귀종(萬法歸宗) 조화(造化)로다
만수도사(萬修道士) 엄명(嚴命)으로 수도수신(修道修身) 도통(道通)하면
광제창생(廣濟蒼生) 치덕하(治德下)에 주유사방(周遊四方) 으뜸이라
만수도사(萬數道士) 요행(僥倖)나서 모춘삼월(暮春三月) 십오일(十五日)에
편강궁을(遍降弓乙) 신인(神人)들은 분야지내(分野之內) 십이국(十二國)에
비산비야(非山非野) 하처물(何處物)고 비천비천(非天非天) 성진(星辰)이라
십이회종(十二會從) 성도시(成道時)에 좌선우선(左旋右旋) 위주(爲主)로다
천지지하(天地之下) 대본리(大本理)는 편강궁을(遍降弓乙) 노래로다
청춘소년(靑春少年) 유협(游俠)들아 매양풍류(每陽風流) 좋다말고
십이회종(十二會從) 성도(成道)하여 다시 신명(神明) 십이회(二十會)라
신통육예(神通六禮) 제일(第一)이라 사서삼경(四書三經) 많이 읽어
수도수신(修道修身) 정심(正心)하면 충효이심(忠孝二心) 얻을세라
남에게 적악(積惡)말고 정심(正心)하면 면액(免厄)이라
천지운수(天地運數) 장양(長養)하니 적선자(積善者)는 무고(無故)로다
천지망망(天地茫茫) 저궁을(這弓乙)은 어느창생(蒼生) 뉘알손가
궁을인(弓乙人)들 다 살소냐 악자망이(惡者亡而) 선자복록(善者福祿)
인개호지(人皆呼之) 원송(願訟)하면 국태민안(國泰民安) 절로된다.
요순지풍(堯舜之風) 되건마는 도인이외(道人以外) 뉘 알소냐
발동(發動)말고 수도(修道)하면 도하지(道下止)가 이것이라
지성(至誠)으로 늘 부르면 외국병(外國病)이 불범(不犯)이라
이재전전(利在田田) 가지말고 동서남북(東西南北) 사색(四塞)이라
만화도인(萬化道人) 현인군자(賢人君子) 있기만 있을진데
그곳에 질병(疾病)없고 오곡(五穀)이 등풍(登豊)이라
궁을성진(弓乙星辰) 습진(習陣)하니 이매망량(?魅??) 소멸(消滅)이라
좌선우선(左旋右旋) 습도(習道)하면 질병우환(疾病憂患) 근심할가
우리아등(兒等) 동몽(童蒙)들아 궁을가(弓乙歌)를 불러보세
너는좌선(左旋) 나는우선(右旋) 궁을(弓乙)대로 놀아보자
복원천지(伏願天地) 저궁을(這弓乙)을 인화(人和)없이 습도(習道)하랴
건곤부모(乾坤父母) 인자(仁慈)하니 억조창생(億兆蒼生) 생각(生覺)하라
만화궁을(萬化弓乙) 조림(照臨)한들 생활지방(生活地方) 뉘알소냐
인구유토(人口有土) 뉘알소냐 수신정도(修身正道) 앉일좌자
낙반사유(落盤四維) 뉘알소냐 인의예지(仁義禮智) 적선(積善)이라
천지정배(天地定配) 다시되니 시화연풍(時和年豊)이 아닌가
사람마다 늘부르면 년년풍등(年年豊登) 하건마는
주야불망(晝夜不忘) 늘불러서 천은지덕(天恩地德) 갚아보세
주류주류(周流周流) 만세주류(萬世周流) 조을조을(鳥乙鳥乙) 조을시구(鳥乙矢口)
애고애고(哀苦哀苦) 저백성(這百姓) 아 간단말이 어인말고
고국본토(古國本土)다 버리고 어느강산(江山) 가려는가
부노휴유(扶老携幼) 가지말고 태평성대(太平聖代) 좋을때에
팔황천지(八荒天地) 생겼을때 일란일치(一亂一治) 있나니라
삼재지화(三災之禍) 부제(不齊)하니 세상사(世上事)가 착란(着亂)이라
국가충성(國家忠誠) 효부모(孝父母)면 삼재팔란(三災八亂) 있을소냐
가고가는 저백성(這百姓)아 일가친척(一家親戚) 어이할고
차시구복(此時九復) 불원(不遠)하니 천하태평(天下太平) 절로 된다
부모처자(父母妻子) 다버리고 길지(吉地)찾는 這百姓)아
자고창생(自古蒼生) 피란(避亂)하여 기만명(機萬名)이 살았든가
인의예지(仁義禮智) 어진마음 상인해물(傷人害物) 전(全)혀마소
오복(五福)이 내몸에있네 길성조림(吉星照臨) 어데있노
생활지방(生活地方) 내게있어 부모처자(父母妻子) 안보(安保)로다
저기가는 저소년(這少年)아 궁을가(弓乙歌)를 웃지마소
사궁을(四弓乙)이 성도(成道)할제 일인지화(一人之化)도 극난(極難)이라
귀낸지설 소리말고 궁을(弓乙)노래 불러보소
천지가화(天地佳和) 좋은노래 어느 뉘가 안부르랴
율려조양(律呂調陽) 조을시구(鳥乙矢口) 락락장송(落落長松) 노래로다
궁을(弓乙)불러 인화(人和)하면 재앙(災殃)은 춘소설(春消雪)하고
오복(五福)이 돌아온다 궁을궁을(弓乙弓乙) 성도(成道)로다
부귀빈천(富貴貧賤) 원(願)치 말고 사람마다 때가 있네
기인취물(欺人取物) 위부(爲富)되면 그형세(其形勢)가 몇날일가
적악자(積惡者)를 죽일랴고 차세상(此世上)이 분분(紛紛)하다
남아세상(男兒世上) 처(處)하여서 유현지명(維賢之名) 근본(根本)이라
남을속여 안전지락(眼前之樂)은 일시지호(一時之好)로 자손까지 멸망한다
부모은덕(父母恩德) 잊지말고 공경부모(恭敬父母) 하휼(下恤)하라
도로백성(道路百姓) 저백성(這百姓)아 남부여대(男負女戴) 발동(發動)말고
천은지덕(天恩之德) 잊지마소 보국안민(報國安民) 잊지말고
궁을가(弓乙歌)를 불러보소 생활지방(生活地方) 내게 있네
답답하고 설은사람 심산궁곡(深山窮谷) 찾아 간다
피란(避亂)하고 온력(穩力)하면 천죄자(天罪者) 살아날가
가도역시(亦是) 궁곡(窮谷)이라 어찌하면 하잔말가
종천강(從天降)종지출(從地出)은 자고로 없었으니 적악자(積惡者) 무가내(無可奈)라
일편수신(一片修身) 아니하고 가고가면 살아날까
일편은덕(一片恩德) 전혀없이 생활지방(生活地方)찾는도다
웃읍고 가소(可笑)하다 남천북천(南遷北遷) 어인일고
분리친척(分離親戚) 가지말고 인의상대(仁義相對) 근본(根本)하라
일인지화(一人之化) 만인지복(萬人之福) 차시성덕(此時聖德) 궁을(弓乙)이라
수도(修道)없이 이노래도 늘부르면 인화(人和)로다
처처창생(處處蒼生) 미련하다 재가불리(在家不利) 피난(避亂)이라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시천지(此時天地) 인화(人和)로서 갱정(更定)이라
불복정위(不復定位) 이러하니 이십여년(二十餘年) 분분(紛紛)이라
춘추전국(春秋戰國) 일어날때 천지운수(天地運數) 아니든가
차시갑자(此時甲子) 삼월천(三月天)에 태양태음(太陽太陰) 정배(定配)로다
을시구(乙矢口)나 불러보자 천시불여(天時不如) 인화(人和)로다
국태민안(國泰民安) 절로되니 난신적자(亂臣賊子) 물러난다
시호시호(時乎時乎) 조을시구(鳥乙矢口) 남아득의(男兒得意) 이때로다
을사(乙巳)좋다 좌편궁을(左便弓乙) 사시만물(四時萬物) 채질한다
불벌자퇴(不伐自退) 절로된다 안정제절(安정諸節) 이때로다
궁을가(弓乙歌)를 지은도사(道士) 동요가(童謠歌) 세화(世和)로다
을시구(乙矢口)나 조을시구(鳥乙矢口) 창생도탄(蒼生塗炭) 없어진다
포덕포화(布德布化) 하는때라 삼백육십(三百六十) 각읍태수(各邑太守)
우리태수(太守) 두소(杜召)로다 원차관군(願借冠君)하였으면
국가태평(國家太平) 각읍태수(各邑太守) 이아니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선강산(朝鮮江山) 명산(名山)이라 도통군자(道統君子) 또있구나
사명당(四明堂)이 갱생(更生)하니 승평시대(昇平時代) 불원(不遠)이라
사시풍진(四時風塵) 쓰러진다 비장용장(飛將勇將) 이때로다
즉금천지(卽今天地) 불행(不幸)하니 천지운수(天地運數) 무가내(無可奈)라
천명(天命)없이 나을소냐 아대천명(我待天命) 내시(來時)로다
지성자(至誠者)는 용화(用化)하여 천운조화(天運造化) 임의(任意)로다
초야(草野)에 늙은영웅(英雄) 궁을(弓乙)이나 불러보자
구변구복(九變九復) 차시지화(此時之化) 궁을궁을(弓乙弓乙) 용화(用化)로다
이재궁궁(利在弓弓) 이것이라 늘부르면 즉용화(卽用化)로다
포악자(抱惡者)는 작해(作害)하고 적선자(積善者)는 용화(用化)로다
선악(善惡)을 구별(區別)하니 태극궁을(太極弓乙) 신명(神明)이라
물욕지심(物慾之心)다 버리고 궁을궁을(弓乙弓乙) 놀아보자
이대천지(以待天地) 구복시(九復時)에 궁을도통(弓乙道通)이 유현(維賢)이라
대성지화(大聖之化) 돌아오니 궁을(弓乙)노래 불러보자
양류동풍(楊柳東風) 삼월천(三月天)에 다시 태평(太平) 돌아온다
효제충신(孝悌忠信) 예의염치(禮義廉恥) 차시성덕(此時聖德) 경명(更明)이라
궁을지화(弓乙之化) 현발(現發)하면 요순시절(堯舜時節) 돌아온다
팔조목(八條目)이 생겼으니 삼강오륜(三綱五倫) 종서(從序)로다
자고(自古)로 태평세계(太平世界) 인의예지(仁義禮智) 없을소냐
차현지화(此顯之化) 궁을가(弓乙歌)를 억만인중(億萬人中) 뉘 싫다하랴
인개위지(人皆謂之) 허사(虛事)라 불신자(不信者)는 무복(無福)이라
차역천지(此亦天地) 무가내(無可奈)라 권도(權道)하여 들을소냐
인력(人力)으로 어찌할고 유복자(有福者)는 신청(信聽)이라
부자형제(父子兄弟) 일신(一身)이나 일자불신(一子不信) 일불효(一不孝)라
궁을(弓乙)인들 다살소냐 지성자(至誠者)는 오복(五福)이라
천금일신(千金一身) 생각(生覺)컨대 만화궁을(萬化弓乙) 지성(至誠)하라
일가친척(一家親戚) 생각(生覺)컨대 궁을도통(弓乙道通) 하여보소
청춘열사(靑春烈士) 빈곤(貧困)으로 수신정도(修身正道) 하여보소
자고이래(自古以來) 충의열사(忠意烈士) 난의포식(暖衣飽食) 수도(修道)튼가
보제창생(保濟蒼生) 생각(生覺)컨대 일신정도(一身正道) 하여보소
치천하지대본리(治天下之大本理)는 도명덕화(道明德化) 제일(第一)이라
만고성인(萬古聖人) 공부자(孔夫子)도 덕화(德化)로서 제세(濟世)이라
이노래 한 좌석(座席)에 일동중(一洞中)이 무고(無故)로다
이노래 한 곡조(曲調)에 만화궁을(萬化弓乙) 포덕(布德)이라
인의예지(仁義禮智) 등진사람 패도위주(悖道爲主) 뉘 금(禁) 할고
앉아서 정심정기(正心正氣) 궁을궁을(弓乙弓乙) 가가호호(家家呼呼)
적악지심(積惡之心) 다버리고 궁을(弓乙) 노래 들어보소
남천북천(南遷北遷) 월강(越江)하니 국가은덕(國家恩德) 배반(背反)이라
천은배반(天恩背反) 뉘가살가 가도역시 (亦是) 죽나니라
억조창생(億兆蒼生) 신지(信地)없어 피난(避亂)하려 가지마오
어룡조수(魚龍鳥獸) 진발보면 비거비래(飛去飛來)죽나니라
동요(童謠)듣고 근심하면 일심정도(一心正道) 못할소냐
연호잡역(煙戶雜役) 호구지책(糊口之策) 만백성(萬百姓)의 근본(根本)이라
길지(吉地)찾어 가지말고 금일(今日)부터 갱심(更心)하소
천생만민(天生萬民) 각수직업(各受職業) 직업(職業)을 일삼으니
궁을지화(弓乙之化) 입어보소 궁궁을을(弓弓乙乙) 성도(成道)로다
춘(春)아 춘(春)아 태평춘(太平春)아 사시안정(四時安定) 태평춘(太平春)아
삼십육궁(三十六宮) 도시춘(都是春)아 동원도리(東園桃李) 편시춘(片時春)아
녹음방초(綠陰芳草) 승화시(勝花時)에 아니놀고 무엇하리
궁을가(弓乙歌)를 부르면서 좌선우선(左旋右旋) 놀아보자
천궁천궁(天弓天弓)은 사천(司天)하고 태궁태을(太弓太乙)은 사지(司地)로다
이노래를 늘부르면 궁궁을을(弓弓乙乙) 성도(成道)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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