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폐모 ㅡ<효능>ㅡ가래, 백일해, 기침, 강심작용, 갑상선기능항진증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0. 2. 25. 20:37
패모

잎은 마주나거나 3개씩 돌려나며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윗부분의 잎은 덩굴손처럼 말린다.

꽃은 5월에 연한 황록색에 안쪽은 자주색 반점이 있는 육판화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종 모양으로 밑을 향해 달린다.

열매는 7~8월에 짧은 삼각형의 삭과를 맺는데 6개의 날개가 있다.

특징 및 사용방법--줄기는 곧게 자란다. 비늘줄기는 둥글고 흰색이며 5~6개의 육질 비늘조각으로 되어있고 밑부분에 수염뿌리가 달린다. 비늘줄기를 패모(패모)라고 한다.

패모의 알칼로이드 성분은 기관지활평근을 이완시키고 기관지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 출산후 기침을 많이 할 때는 맥문동이나 패모를 10 ∼ 20g 정도 끓여 식 후에 먹는다.

♠ 폐기종에는 패모 뿌리줄기 5 ~ 7g을 1회분으로 달임약 알약, 산제로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복용중 모란, 하늘타리를 금한다.

♠ 가래가 가슴 깊이 있어 헛기침만 나오고 답답한 데는 비파잎 10g과 천화분, 패모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달여먹는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하여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근거리는 때에 : 패모, 개나리열매(연교) 각각 1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패모는 혈압을 낮추고 개나리 열매의 성분 올레아놀산은 강심 이뇨작용을 한다.

♠ 백일해 기침발작을 하루에도 여러 번 하는 것을 진정시킨다. : 패모, 지모를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출처 : 좋은날쉼터
글쓴이 : 좋은날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