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선생 건강교실/약초선별 강의실

오장의 건강과 약초선별법2편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3. 10. 16. 09:51

오장의 건강과 약초선별법2강

강사  -  남촌선생

 

 

(황제내경/우주변화원리/동이보감내용 참고)

 꼭 외워야 할 도표  

오 행 일 람 표
5행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능력) 金(통합/결실) 水(생명축장)
계절 봄(春) 여름(夏) 장하(長夏0 가을(秋) 겨울(冬)
방위 東(동) 西(서) 中央(중앙) 南(남) 北(북)
4대문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
崇禮門(숭례문)
중궁(中宮) 서대문
崇義門(숭의문)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경복궁 건춘문(建春文) 광화문(光化門) 景福宮(경복궁) 영추문(迎秋門) 신무문(神武門)
4단(端)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창조덕성 원(元)방(方) 형(亨)탕(蕩) 통(統) 이(利)신(神) 정(丁)도(道)
청(靑).청인종
(소멸)
적(赤).적인종
(소멸)
황(黃).황인종 백(白)백인종 흑(黑)흑인종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사람 백호(白狐) 현무(玄武)
욕심 정욕(情慾) 색욕(色慾) 公慾(공욕) 탐욕(貪慾) 노욕(老慾)
5관 눈-안(眼) 혀-설(舌) 입-구(口) 코-비(鼻) 귀-이(耳)
  근육-근(筋) 혈맥(血脈) 살-육(肉) 털-모(毛) 뼈-골(骨)
신맛-산(酸) 쓴맛-고(苦) 단맛-감(甘) 매운맛-신(辛) 짠맛-함(鹹)
감정 격노(激怒) 기쁨-희(喜) 사려(思慮) 슬픔-비(悲) 두려움-공(恐)
5장 간(肝)-혈(血) 심장(心臟)-神 이자-비(腓) 허파-폐(肺)氣 콩팥-신(腎)精
6부 쓸개-담(膽) 작은창자
소장(小腸)
위(胃)/
삼초(三膲)
큰창자
대장(大腸)
오줌보-
방광(膀胱)
神靈 혼(魂) 신(神) 뜻-의(意) 백(魄)-넋 정(精)
짐승 길짐승-주(走) 날짐승-비(飛) 사람-인(人) 갑각류(甲殼類) 어류(魚類)
종교 유교(儒敎) 기독교(基督敎)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불교(佛敎) 선교(仙敎)
5대양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6대주 아시아 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 주 남북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위의 도표를 살펴보면 金은 백색이며 (오행도표 金기운 주목)

폐에 해당 하는데 그렇게 작용하는 약재가 많다

 

1.인동초의 꽃은 황금색과 백색으로 피어난다 그래서 금은화라 한다

  금은화는 맛이 달고 차며 폐로 들어 간다,

  특히 백색 꽃은 폐를 강하게 한다. 감기 걸렸을때 인동초의 뿌리줄기 꽃이 모두 좋다,

  그래서 고열로 인한 의식불명 수족 경련등의 약재로 쓴다.

  (金기운을 강하게 하여 火克金 하려는 것을 막아주는 원리)

2.유행성 B형 간염에도 좋은 약재이며 혈독을 해열 한다.

3.백작약은 金기운이니 기운이 세고 補(도울보)하고 收(거두어 들임)한다. 

  적작약은 火기운이니 瀉(쏟을사)하고 散(흩을산)한다.

         (작약꽃)

 

4.무우와 양파. 대파의 뿌리부분과 마늘이 모두 힌색이며 매운맛이 난다.

  金기운이며 폐에 작용 하여 감기에 좋다

  그래서 우리 조상님들은 무우국에 파와 마늘을 많이넣고

  국을 끓여 고추가루를 듬북 넣어

  맵게 먹고 이불 쓰고 땀을 내어 감기를 떨어 냈다.

  힌꽃이 피는 백도라지가 금기운으로서 기침약(용각산의 원료)

 

5.대체적으로 코가 크면 폐기능이 좋아 패기가 넘치고 시원시원하며

   남자는 귓볼의 살이 두터울 수록 정력이 좋으며

귀의 길이는 남자의 생식기와 비례한다

   남자의 귀가 크고 잘 생긴 경우에는

비뇨생식기와 내 분비 계통이 강하다.

 

6.여자는 귀구멍이 작고 단단할수록

월경 불순과 자궁병을 주의 해야 한다

   여자의 경우 귀가 마르고 검은 경우 신장계통에 질환이 있다.

 

7.혀끝이 빨간경우 심장에 열이 있다.(심장은 火이며 붉은색이다.)

   혀에 누런태가 끼면

비위장 소화기 계통이 약하다(비위장은 土이며 황색이다)

   혀 안쪽이 검은색을 띠면 신장이 안좋다(신장는 水요 검은색이다)

   혀의 가장 자리가 푸른 청자객을 띠면 간에 어혈이 있다.

(간은 木기운이며 청색이다)

 

8.위장은 土이며 노랑색이다

옻나무는 껍질을 벗기어 보면 나무속이 아주 노랗다.

  그 나무 삶은 물이 노랑색이다.

옻은 위와 소장 대장을 뜨겁게 하여 아주 강하게 한다.

 

  옻나무는 어떤 위장병이라도 아주 잘 듣는다.

옻은 土이며 뜨거운 흙 大熱로 작용한다.

  한약방에서 위장약을 지을때 진피를 반드시 넣는다.

그 귤 껍질도 노랑색이다,

 

노랑색 강황은 카레를 만드는 재료이다

카레를 먹고 배탈 나는 일은 없다

  평생동안 카레를 먹는 인도 사람들의 위장이

세계에서 가장 강하다고 한다.

  그밖에 노랑색의 호박/생강/좁쌀/노랑고구마등이

위장을 강화하는 음식이다.

 

9.약초는 높고 깊은 산에 있는 것이 아니고.

약초는 수십만원씩 비싼것이 아니다. 

  음양 오행을 공부 해 보면 천지에 널린 것이 약초이다

  우리가 늘상 먹는 각종 과일과 야채 곡식이 모두 약 아닌 것이 없다.   

몰라서 먹지 못하는 것이다. 

藥食同源

옛 문헌 산가유록에 음식과 약은 둘이 아니라 했다.

  오행 도표를 계속 들여다 보면 그 속에 답이 있습니다.

 

10.약초는 오행에 응한다

오행중에 어느 한쪽의 성질이 지나치게 강하면 독초이다

   그러나 그 독초를 이용하여 모자란 기운을 돋우는데 쓴다.

(부자의 열로 냉병 치료)

   균형을 잘 이룬 식물이 곧 좋은 약초이다

   열매중에는 오미자가 있으니

다섯가지 맛이 있어 오장을 모두 보해 준다

 

11. 풀 중에는 쇠비름이 있는데

잎은 녹색이요 꽃은 노랑이요 줄기는 붉은 색이요

    뿌리는 힌색이요 씨는 검은 색이니

오행기운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그래서 五行草라 하고

밭에 잡초로 자라는데 뽑아서 바위 위에 뒤집어 널어 놓아도 죽지 않는다

그래서 長命草라 한다. 이 쇠비름을 살짝 데체서 나물로 만들어 장복을 하면

비록 맛은 없어도 생명력인 끈끈한 진액을 보충 해주니

오장의 기운을 강하게 하며

목화토금수의 면역력이 증강되어 모든 병에서 해방되고

100살이상 오래 살수 있다.

또 쇠비름을 오지 항아리에 넣어 헝겁으로 봉하여

주둥이가 더 큰 항아리를 논가운데 묻고

그 위에 약재 항아리를 마주 엎어

왕겨를 덮고 불을 짚혀 3-4일 테우면

위의 항아리의 쇠비름은 모두 타고

아래 항아리로 유기 수은이 고이는데

이 수은을 피부에 바르면 어떤 피부병이라도 고친다.

 

 

결론

서양의 의학은 보이는 병 자체를 治療(치료)하려 하기에

효과는 빠르지만 면역력을 떨어지게 하며

동양의 한의학은 五臟을 강화 시키는 방법이니

효과가 늦어도 면역력 자체를 높이는 것이니 

동양의 한의가 더욱 근원적 治癒(치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치료=療:병 고칠료-병의 싹을치료 아픔을 멈추게

치유 =癒:병 나을 유-병의 뿌리를 뽑는 의미)

 

오행 공부를 해 보면

산과 들에 널려 있는 초목의 약효를 알 수 있고 

사람의 얼굴이나 체형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이나 건강상태를 볼수 있으니

사람보는 眼目(속눈)이 탁월 해진다.

(눈:간/입:위/귀:신장/코:폐/혀/심장의 크기와 건강상태)

 

또 지형을 볼 때도 음양오행을 알면 풍수지리가 훤히 보인다

어려운 좌청룡 우백호 달달 외우지 말고

북쪽을 등지고 서서 지형을 살필 때

오행도표를 그 지형에 올려 놓으면

좌측이 동쪽이니 좌청룡이요 우측이 서쪽이니 우백호이다

山이 바람을 갊어두어(風藏=풍장) 권세를 얻고

 江의 흘러듦은(得水) 재물을 얻는것이다

그래서 風水地理(풍수지리)라 하는 것이며

富(돈)와 貴(권세)의 운수를 알수 있다.

가까이 있는 것은 내청룡 내 백호요

멀리 있는 것은 외백호 외청룡이요  

앞산은 내 안산이고 멀리 있는 앞산은 외안산이다.

 

산 사람 집은 음택이니

여자의 자궁같은 지형에 음핵자리에 집을 짖고

죽은 사람 유택은 양택이니

남자의 성기같은 지형에 정액이 분출되는 자리에 묘를 쓴다.

음양 오행의 큰 틀을 깨달으면 국가간의 이해관계나

각 나라의 위치에 따른

미묘한 정치흐름의 대세까지 알 수 있으니 얼마나 쉽고 편리한것인가?

이런 공부를 우주원리라 하며 고대에는 도술공부라 하여

제왕학이라 했습니다. 한시대를 풍미하는 영웅 호걸의 꿈을 꾸는자

제왕학을 공부하지않고 어찌 꿈을 이루랴

 

 

아주 작은 한반도에서 세계강국(미.중.러.일)이 대권을 놓고 100년째 떠나지 못하며 세계각국의

  지도자가 모이는 각종 국제회의가 오직 한반도에서 열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그림이 말한다,

이어지는 글 http://blog.daum.net/skachstj/16457920

 

남촌 글밭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저와 함께 우주 변화원리를 공부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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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촌선생 가요반세기 --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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