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선생 건강교실/약초선별 강의실

약초선별법3강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3. 10. 16. 10:00

 

 

오장의 건강과 약초선별법3강

오장에 침투하는 사기와 마음과의 관계

강사  -  남촌선생

 

 

(황제내경/우주변화원리/동이보감내용 참고)

 

 

               (꼭 외워 두어야 할 건강의 기본 공식)

 

오장에 침투하는 사기

오 행 일 람 표
5행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능력) 金(통합/결실) 水(생명축장)
계절 봄(春) 여름(夏) 장하(長夏0 가을(秋) 겨울(冬)
방위 東(동) 西(서) 中央(중앙) 南(남) 北(북)
4대문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
崇禮門
중궁(中宮) 서대문
崇義門
북대문
崇智門
경복궁 건춘문
(建春文)
광화문
(光化門)
景福宮
(경복궁)
영추문(迎秋門) 신무문
(神武門)
四端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덕성 원(元)방(方) 형(亨)탕(蕩) 통(統) 이(利)신(神) 정(丁)도(道)
靑인종-소멸 赤인종(소멸) 黃인종 白인종 黑인종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사람 백호(白狐) 현무(玄武)
욕심 정욕(情慾) 색욕(色慾) 公慾(공욕) 탐욕(貪慾) 노욕(老慾)
5관 눈-안(眼) 혀-설(舌) 입-구(口) 코-비(鼻) 귀-이(耳)
  근육-근(筋) 혈맥(血脈) 살-육(肉) 털-모(毛) 뼈-골(骨)
신맛-산(酸) 쓴맛-고(苦) 단맛-감(甘) 매운맛-신(辛) 짠맛-함(鹹)
감정 격노(激怒) 기쁨-희(喜) 사려(思慮) 슬픔-비(悲) 두려움-공(恐)
5장 간(肝)-(血) 심장(心臟)-神 이자-비(腓) 허파-폐(肺)氣 콩팥-신(腎)精
6부 쓸개-담(膽) 작은창자
소장(小腸)
위(胃)/
삼초(三膲)
큰창자
대장(大腸)
오줌보-
방광(膀胱)
神靈 혼(魂) 신(神) 뜻-의(意) 백(魄)-넋 정(精)
짐승 길짐승-주(走) 날짐승-비(飛) 사람-인(人) 갑각류(甲殼類) 어류(魚類)
종교 유교(儒敎) 기독교(基督敎)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불교(佛敎) 선교(仙敎)
5대양 태평양
(太平洋)
남빙양
(南氷洋)
인도양
(印度洋)
대서양
(大西洋)
북빙양
(北氷洋)
6대주 아시아 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 주 남북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1.인간의 탄생

우주는 분열과 통일을 반복하는 음양운동의질서 속에서

우주는 영원히 존재 할 수 있으며

5행이라는 5가지 기운이 離合集散(이합집산)하는 調和(조화)

속에서 인간이 태어났다.

그러므로 인간의 건강이란 음양오행의 균형 속에서만 건강이 유지된다.

 

2.병이 드는 원인

0.邪氣(사기)의 침투

우리의 몸은 氣血(기혈)이 經脈(경맥)을 따라 순행 하면서

기운이 나가고 들어오는

일정한 통로가 있는데 邪氣(사기)는 바로 이 통로를 따라 침범한다.

 

    (황제 내경 중에서)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병원균 邪氣(사기)를 지키는 면역성이라는

군대가 있어 성문을 굳게 지키고 있어

매일 각종환자들 속에 있어도 건강하지만

만일 내부적으로 음양오행의 질서와 조화를 잃으면

면역군대의 기강이 혼란하게 되어

내부 반란자가 생겨 성문을 열어주게 되어

病(병)을 일으키는 邪氣(사기)가

침투하는 것이다.

반드시 안에서 응해야 하는 것이다

- 邪(사-간사할/어긋남/치우칠 사)

 

0.邪氣(사기)의 종류 - 風(풍)雨(우)寒(한)暑(서)濕(습)

5가지의 邪氣(사기)는 계절과 기후 환경에 따라

우리 인체에 침투 하는데

風(풍)雨(우)寒(한)暑(서)의 邪氣(사기)는

대부분 인체의 상부를 침범하고

하반신은 濕邪(습사)의 침범을 받아 병이 난다.

 

5행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능력) 金(통합/결실) 水(생명축장)
계절 봄(春) 여름(夏) 장하(長夏0 가을(秋) 겨울(冬)
감정 격노(激怒) 기쁨-희(喜) 사려(思慮) 슬픔-비(悲) 두려움-공(恐)
5장 간(肝)-(血) 심장(心臟)-神 이자-비(腓) 허파-폐(肺)氣 콩팥-신(腎)精
6부 쓸개-담(膽) 작은창자
소장(小腸)
위(胃)/
삼초(三膲)
큰창자
대장(大腸)
오줌보-
방광(膀胱)
神靈 혼(魂) 신(神) 뜻-의(意) 백(魄)-넋 정(精)

  (똑 외워두어야할 건강의 기본 공식)

 

0.精(정)과 神(신)

사람의 육신은 하늘의 德(덕)을 부여받고 땅이 氣(기)를 부여하여

天地의 德과 氣가 결합하여 인간생명의 근본인

精과 神을 탄생시키는데 神(신)은 심장에 머물고 精(정)은

신장(水-콩팥)에 머물고

그 精은 다시 陰精(음정)과 陽精(양정)이 있어 陰陽으로 작용한다.

10만년동안 生死를 오가며 윤회를 하는 육신의 원 주인이며

모든 마음을 관장하는 神(신)

陽精(양정)과 陰精(음정)을 뿌리로 상호 작용하여

생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左旋爲陽 右旋爲陰-좌선위양 우선위음-양은 좌로돌고 음은 우로돈다)

그래서 콩팥은 좌우 2개로서

象數로 陽一數와 陰六數로 陰精과 陽精을 갊어둔다.

 

 

0.魂(혼)과魄(백)

하늘에서 神(신)을 따라온 陽精(양정)을 魂(혼)이라하고 간에 머물며

땅의 정기를 따라와 精(정)과 함께 나고 드는것을 魄(백)이라 하며 폐에 머문다.

사람의 마음자리 즉 精神(정신)작용은 다음과 같다.

1.心(심) - 사물을 지배하는 기능을 책임진 것을 心(심)-마음이라 하고

2.意(의) - 그 마음속에 기억하고 있는 것을 意(의) - 뜻이라 하고

3.志(지) - 그 意(의)가 오래 남아 변치 않는 것을 志(지) - 굳은 의지라 하고

4.思(사) - 지가 향하는 바를 실현하기 위해 반복하여 사물의 변화를

                    연구 하는 것을 思(사)-생각이라 한다.

5.慮(려) - 사고의 기초 위에서 미래의 변화를 추측하는 것을 慮(려) - 사려라 하고

6.智(지) - 사려를 바탕으로 사물을 처리 할수 있는 능력을 智(지) - 지혜라 한다.

 

0.그러므로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목적을 달성하려니

   喜怒哀樂(희노애락) 憂悲苦惱(우비고뇌)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0.이 마음의 변화에 따라 金木水火土의 城門이 열려 사기가 침투한다.(도표참조)

 

1)肝(木) - 간은 魂을 담고 있는데 화를 많이 내면 사기가 간으로 침투하여 간이 상하는데

       화를 잘 내면 혼을 상하고 사람이 미쳐 날뛰고 잘 망각하여 정신이 맑지

       못하게 되고 음낭이 수축되고 근육이 뒤 틀리며 양쪽 옆구리를 들어 올려 똑

       바로 펴지 못하며 金克木의 이치로 가을이 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2)心腸(火)

- 심장은 神을 담고 있는데 喜樂(희락)이 지나치면 神氣(신기)가 밖으로

      흩어져  안으로 수렴할 수 없어 심장에 사기가 침투하며 신명이 손상되면 마음이

      소심해져서 사려가 지나치고 자신을 주재하지 못하여 허령이 들어와 주인노릇을

      하여 히즉히죽 웃으며 모든 능력을 상실하며 잠을 못 이루고 시간이 오래 되면

      팔꿈치 무릎 넓적다리 살이 빠지고 전신의 살이 마르고 피부가 건조해져서 윤기가

      없어 지는데 水剋火의 원리에 따라 겨울이 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3)脾臟(土)

- 비장은 意를 간직 하고 있는데 지나친 근심 걱정을 하면 意가 손상되어

     비장에 邪氣가 침투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혼란스러워 손발을 움직이지 못하고

     신경성 위장병이 생기며 모발이 거칠어지고 피부가 건조하고 윤기가 없어지고

     木剋土의 이치로 봄이 되어 생명을 잃을 수 있다.

 

4)肺(金) - 폐는 魄을 담고 있는데 슬픔이 깊어지면 폐를 상하고 魄을 상하여

     魄이 손상 되면 지나치게 슬퍼하고 神이 혼란하여 판단 능력을 상실하고 미쳐

     날뛰며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고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못하게 되고 모발이 거칠고

     피부가 건조하고 윤기가 없으며 火克金의 이치로 여름에 생명을 잃을 수 있다.

     土生金의 이치로 비장의 영양 공급이 부실하면 생기는 가난의 병이다.

 

5)腎(水) -

신장은 志를 담고 있는데 만일 긴 세월 공포 속에 크게 놀라게 되면

신장이 손상되고 志가 손상 되면 기억력이 감퇴되어

자신이 종전에 했던 말을 기억하지 못하며

허리가 아파 잘 돌리지 못하며 몸을 잘 구부리고 펴지 못하며

모발이 거칠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윤기가 없으며

土剋水의 이치에 따라 늦은 여름에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신장은 精을 담고 있는데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그때그때

     해소 되지 못하면 精이 손상 되는데 精이 손상 되면

뼈마디가 시리면서 팔다리가 늘어져 힘이 없으면서

싸늘하며 항상 유정의 증상이 있다.

     精에서 陽氣가 생산 되는 것인데 陰精氣가 손상 되면 양기를

化生되지 못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결론

사람은 動靜語默(동정어묵)의 마음의 질서를

조화롭게 행하는 마음 닦는 공부가 절대 필요한 것이며

또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먹는량과 운동량의 조화를 이루어 음양오행의

균형이 깨어지지 않도록  섭생 하여야 하는 것이다.

 

근대에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건강 식품들을 건강에 좋다하여 함부로 섭취하지 말며

입에 맞는 음식이라 하여 함부로 섭취하여 오행의 균형이 무너진 것이 현대인들의

병명인 것을 명심 하여 반드시 모자랄때만 보중 하고 넘치면 당연히 줄여야 하는것이

건강을 지키는 필수 요결인 것입니다.

 

사람의 몸에서 생기는 모든 병을 오행 도표로 정리 해보면 놀랍게도 일치하니

어찌 신비롭지 아니 한가? 화타나 기백 같은 옛 醫聖(의성)들은 이 음양오행의

우주변화의 법칙을 공부하여 모든 병을 파악하고 침뜸과 지압과 약초로서

다스렸던 것입니다. 간심비폐신의 강약이 균형을 이루어야 

오장이 서로 돕고(相生) 서로 자제(相克)하는 활동이 균형을 이루는것이다. 

음양오행을 공부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생활이 건강의 요체입니다.

 

사람이 오래 살지못하는 이유도 음양의 균형이 깨지는데 있다.

우주의 모든별이 23.5도 기울어져서 인체의 五腸도 한편으로 기울어 졌으니

先天은 2陰3陽이라 숨한번 쉴대마다 양기운이 하나씩 많아져서 

어린이는 손바닥이 촉촉한데 늙어질 수록 

책장넘기기가 힘들정도로 메 마르다가 더 늙으면 입안까지

메 마르다가 결국 水氣가 메말라서 精力 떨어져 죽는 것이다.

 

道를 닦아 호흡법을 통한사람들은 1.000살이 되었는데도 소년의 모습으로

군중속에 섞이어 산다는데 그 누가 믿을 것인가? 

머지 않아 지축이 정립되고 타원괘도로 돌던 모든 별들이 정원 쾌도가 되면

克寒 克暑가 없어지고 四時長春 되며 인간들의 삐툴어진 마음이 바로서고

인간의 호흡이 2양 3음이 되어 처녀가 500살에 시집을 간다한들 믿을자 누구인가?

 

그러나 周易시대 다가고 正易시대 오는것을  一夫先生 밝히었고 이땅에

옥황상제께서 내려와 후천시대 프로그램을 짜고

그 세상 준비를 100년이나 하고 있는 道꾼들의 정성을 누구라서 알것인가?

 

그 옥황 상제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 하시었다/ 

 

 

1 천지 안에 있는 말은 하나도 헛된 것이 없느니라.
2 세간에 ‘짚으로 만든 계룡’이라는 말이 있나니
그대로 말해 주는 것을
사람들이 모르느니라.
3 또 나의 일은 여동빈(呂洞賓)의 일과 같으니
4 동빈이 사람들 중에서 인연 있는 자를 가려
장생술(長生術)을 전하려고
빗 장수로 변장하여 거리에서 외치기를
5 ‘이 빗으로 빗으면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고, 굽은 허리가 펴지고,
쇠한 기력이 왕성하여지고
6 늙은 얼굴이 다시 젊어져 불로장생하나니 이 빗 값이 천 냥이오.’
하며 오랫동안 외쳐도
7 듣는 사람들이 모두 ‘미쳤다.’고 허탄하게 생각하여 믿지 아니하더라
8 이에 동빈이 그중 한 노파에게 시험하니
과연 흰머리가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는지라
9 그제야 모든 사람이 다투어 사려고 모여드니
동빈이 그 때에 오색구름을 타고 홀연히 승천하였느니라.
0 간 뒤에 탄식한들 무슨 소용 있겠느냐!
                                                          (증산도 도전 7:85장)
 

 

 

 

남촌 글밭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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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따라 가버린 사랑-  남촌선생 노래 더 늙기 전에 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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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010 5775 5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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