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건강상식 자료

[스크랩] 손톱으로 알아보는 질병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0. 12. 21. 10:04

◆손톱으로 알아보는 질병


사람의 몸은 진단계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 손톱은 가장 손쉽게 몸의 이상을 알 수 있는 부위이다 손톱의 굴곡, 손톱 색의 변화, 모양의 특이한 변화로 몸의 이상을 효과적으로 알아낼 수 있다.


세로선 손톱 -  세로로 하얀 줄이 여러 개 그어져 있는 경우. 신장의 이상, 심장마비, 적혈구 빈혈증 등이 의심된다.


반쪽이 손톱 - 손톱 아래쪽은 정상인데 손톱 윗부분 반이 갈색으로 나타나 보일 때, 신장염이나 신부전증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진단 할 수 있다.


 노란 손톱 - 손톱 색깔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호흡기 질환에 걸려 있을 확률이 높다. 건강한 손톱은 다양한 색깔을 보여 준다.



톱날 손톱 - 손톱을 물어뜯지 않아도 톱날 모양으로 뜯겨 나가는 손톱의 경우. 화학물질에 감염된 것이다.



 거인 손톱  - 만약 손톱이 손가락에 비해 지나치게 크거나 네모난 모양을 하고 있을 경우는 갑상선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푸른 별 손톱 - 손톱 중간에 푸른빛의 점 같은 것이 보일 때는 순환기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는 당뇨, 심장병, 동맥이상이 있을 수도 있다.



빨간 줄 손톱 - 세로로 빨간 줄이 손톱 위에 여러 개 그어져 있는 경우. 이 빨간 줄은 모세관 이상을 의미한다. 건선의 신호이기도 하다.



점점이 손톱 - 무언가에 콕콕 찍힌 듯한 줄로 자국이 나 있는 손톱. 이 모양은 흔히 건선이나 탈모증의 신호로 볼 수 있다.


출처 : 福 祿 仁 壽
글쓴이 : 수리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