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건강상식 자료

[스크랩] 암의 원인은 교감신경의 긴장 ( 緊張 )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2. 16. 12:46
암의 원인은 교감신경의 긴장 ( 緊張 )이었다.

< 교감신경의 긴장 = 과립구의 증가 >  
< 부교감신경의 긴장 = 임파구의 증가 >




자율신경과 면역과의 관계가 분명히 됨에 따라서 암이 발생하는 메카니즘은 더할 나위  없이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들의 몸은 60 조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암은 이 방대한 세포 안의 단지  1 개가 무한히 증식하는 것으로 진행하는 병이다.
본래 정상세포는 분렬의 횃수가 정해져 있으며, 무턱대고 증식하는 일이 없다.
예를 들면, 위를 구성하는 세포만이 마음대로 증식한다고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세포핵의 안에 있어서, 세포 분렬을 컨트롤하고 있는 유전자 DNA 가 무엇인가의 이유에서 파괴되면 세포는 정상으로 증식할 수 없게 되어 이상한 증식을 반복하는 암세포로 변한다.

  세포를 상처내는 인자에는 자외선이나 발암물질 이외에도 교감신경의 긴장도 기여하고 있다.
부교감신경의 긴장이 관계하여 암이 발증하는 사람도 있지만, 환자들 가운데 소수파다.
부교감신경우위의 사람이 암에 걸린 경우, 임파구의 수가 많으므로 치유도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교감신경긴장상태가 초래하는 해는 복합하여 있기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데미지를 생체에 입혀서 발암을 촉진시킨다.
교감신경의 긴장이 어떻게 암을 유발시키는 것인지 그 메카니즘을 보기로 하자.

@ 너무 증가한 활성산소와 혈류장해가 발암을 촉진시킨다.

1 ) 활성산소의 해

스트레스 등으로 교감신경이 긴장해, 과립구가 증가하여 대량의 활성산소가 방출되면 상피세포가 직격( 直擊 ) 된다.
상피세포가 데미지를 입으면 몸은 이것을 수복( 修復 )할려고 상피세포의 재생속도를 가속화시킨다.
세포의 재생속도가 가속화된 부분에서는 세포의 이상증식( 異常增殖 )이 발생하기 쉽게 되며
세포의 암화가 촉진된다.
더구나 몸을 지키는 임파구의 절대수가 모자라기 때문에 암이 진행하기 쉬워진다.

2) 임파구의 감소

교감신경이 우위에 있으면 부교감신경의 활동은 억제되고 만다.
그 결과, 임파구의 수는 줄고, 활동도 나빠진다.
임파구는 암세포로부터 몸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이며 면역의 주역이 되는 역할을 이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임파구의 수가 1 입방당 1800 이상이며 2000 개를 초과하여 있으면 면역력도 높고 순조롭게 치유로 향한다.
그러나 설령 임파구수가 이것보다 적다고 할지라도, 실망할 것은 없다.
자율신경면역법에 의해서 부교감신경을 우위로 하면 임파구수를 회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3 ) 아드레날린이 초래하는 악영향
교감신경의 긴장이 이어지면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왕성하게 되어 다음과 같은 장해가 발생한다.

a) 혈류장해
b) 배설, 분비능력의 저하
c) 긴장이나 흥분이 만성화된다.

출처 : 택이의 식물나라
글쓴이 : 동녘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