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까마중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0. 17. 23:15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Solanum nigrum

분류 가지과

분포지역 온대, 열대

서식장소 밭, 길가

크기 높이 20∼90cm



가마중·까마종이·깜뚜라지라고도 한다. 밭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20∼90cm이다. 줄기는 약간 모가 나고 가지가 옆으로 많이 퍼진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6∼10cm, 나비 4∼6cm이다.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고 긴 잎자루가 있다.

꽃은 5∼9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잎과 잎 사이의 줄기에서 나온 긴 꽃자루에 3∼8개의 꽃이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과 화관은 각각 5개로 갈라지며 암술 1개와 수술 5개가 있다. 열매는 장과로 둥글며 7월부터 검게 익는데, 단맛이 나지만 약간 독성이 있다.

봄에 줄기에 난 어린 잎을 나물로 삶아 먹는다. 한방에서는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풀 전체를 캐서 말린 것을 용규(龍葵)라 하여, 감기·만성기관지염· 신장염·고혈압·황달·종기·암 등에 처방한다. 민간에서는 생풀을 짓찧어 병이나 상처 난 곳에 붙이거나, 달여서 환부를 닦아낸다.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온대와 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어린 경생엽을 삶아서 독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물에 담갔다가 나물로 한다.

全草는 龍葵(용규), 根은 龍葵根(용규근), 종자는 龍葵子(용규자)라 하며 약용한다.


龍葵(용규)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 전초에는 배당체 alkaloid인 solanine, solasonine, solamargine 등 다종의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Alkaloid의 함량은 과실이 가장 많으며, 미성숙된 과실도 4.2%에 달한다. 전초는 또 saponin을 함유하며 sapogenin은 diosgenin과 tigonenin이다. 이 밖에 많은 비타민A와 비타민C를 함유한다.

약효 : 淸熱(청열), 해독, 活血(활혈),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정창), 癰腫(옹종), 丹毒(단독), 打撲挫捻(타박좌염), 만성기관지염, 急性腎炎(급성신염)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르거나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龍葵根(용규근)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약효 : 이질, 淋濁(임탁), 白帶(백대), 타박상, 癰疽腫毒(옹저종독)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24-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를 만들어 고루 바른다.


龍葵子(용규자)

성분 : 종자는 기름 2%를 함유한다. 함유되어 있는 脂肪酸(지방산)은 주로 palmitic acid, stearic acid, oleic acid, linoleic acid이며 또한 소량의 sterol도 함유한다.

약효 : 급성편도선염, (정창)을 치료하며 눈을 밝게 한다.

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液을 입속에 넣고 입안을 가셔 내거나 혹은 짓찧어서 바른다.


단독 :까마중 잎을 식초에 넣고 갈아서 아픈 부위에 붙이면 낫는다.

옹종 :까마중 줄기와 잎을 짓찧어 붙인다.

모든 악창 :까마중을 술에 담가 마시고 찌꺼기를 아픈 부위에 붙인다.

피를 토할 때 :까마중 줄기 20그램, 인삼 10그램을 가루 내어 한번에 7∼10그램씩 물로 먹는다.

오래된 악창 :까마중 잎을 짓찧어 붙이거나 말려 가루 내어 붙인다.

잠이 잘 오지 않는 데 :까마중 잎과 줄기를 쌀과 함께 죽을 쑤어 먹는다.

 

주의 :소량의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

출처 : 건강의 터전 &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