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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주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1. 29. 18:26

당사주 보는 법

간지
연도
간지
연도
간지
연도
甲子(갑자)
1864, 1924, 1984
甲申(갑신)
1824, 1884, 1944
甲辰(갑신)
1844, 1904, 1964
乙丑(을축)
1865, 1925, 1985
乙酉(을유)
1825, 1885, 1945
乙巳(을사)
1845, 1905, 1965
丙寅(병인)
1866, 1926, 1986
丙戌(병술)
1826, 1886, 1946
丙午(병오)
1846, 1906, 1966
丁卯(정묘)
1867, 1927, 1987
丁亥(정해)
1827, 1887, 1947
丁未(정미)
1847, 1907, 1967
戊辰(무진)
1868, 1928, 1988
戊子(무자)
1828, 1888, 1948
戊申(무신)
1848, 1908, 1968
己巳(기사)
1869, 1929, 1989
己丑(기축)
1829, 1889, 1949
己酉(기유)
1849, 1909, 1969
庚午(경오)
1870, 1930, 1990
庚寅(경인)
1830, 1890, 1950
庚戌(경술)
1850, 1910, 1970
辛未(신미)
1871, 1931, 1991
辛卯(신묘)
1831, 1891, 1951
辛亥(신해)
1851, 1911, 1971
壬申(임신)
1872, 1932, 1992
壬辰(임진)
1832, 1892, 1952
壬子(임자)
1852, 1912, 1972
癸酉(계유)
1873, 1933, 1993
癸巳(계사)
1833, 1893, 1953
癸丑(계축)
1853, 1913, 1973
甲戌(갑술)
1874, 1934, 1994
甲午(갑오)
1834, 1894, 1954
甲寅(갑인)
1854, 1914, 1974
乙亥(을해)
1875, 1935, 1995
乙未(을미)
1835, 1895, 1955
乙卯(을묘)
1855, 1915, 1975
丙子(병자)
1876, 1936, 1996
丙申(병신)
1836, 1896, 1956
丙辰(병진)
1856, 1916, 1976
丁丑(정축)
1877, 1937, 1997
丁酉(정유)
1837, 1897, 1957
丁巳(정사)
1857, 1917, 1977
戊寅(무인)
1878, 1938, 1998
戊戌(무술)
1838, 1898, 1958
戊午(무오)
1858, 1918, 1978
己卯(기묘)
1879, 1939, 1999
己亥(기해)
1839, 1899, 1959
己未(기미)
1859, 1919, 1979
庚辰(경진)
1880, 1940, 2000
庚子(경자)
1840, 1900, 1960
庚申(경신)
1860, 1920, 1980
辛巳(신사)
1881, 1941, 2001
辛丑(신축)
1841, 1901, 1961
辛酉(신유)
1861, 1921, 1981
壬午(임오)
1882, 1942, 2002
壬寅(임인)
1842, 1902, 1962
壬戌(임술)
1862, 1922, 1982
癸未(계미)
1883, 1943, 2003
癸卯(계묘)
1843, 1903, 1963
癸亥(계해)
1863, 1923, 1983

 

당사주 보는법...

이 '당사주(唐四柱)'는 구체적이거나 세세한 것은 아니고, 개략적인 것입니다.

어찌보면 허무맹랑하고 막연한 것인데, 그렇더라도 해보면 얼추 맞습니다.

80~90% 정도는 본인들이 동의를 하거든요. 아주 간단한 것이니까 누구나 금방 배웁니다.

육갑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하는 천간(天干 = 十干)과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하는 지지(地支)로 되어있는데, 지지만 갖고 봅니다.

 

아래그림의 손바닥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그것인데,왼손으로 보 건 오른손으로 보 건 마찬가지입니다.

왼손으로 볼 때는 시계 방향으로,오른손으로 볼때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보면됩니다.

저는 오른손잡이라서 오른쪽으로 보는게 편합니다.자(子)부터 시작해서 해(亥)에서 끝납니다.

열 두 마디가 딱 맞지요?

예를 들어서 생년월일시가 음력으로《무진생(戊辰生) 4월 17일 인시(寅時)》라고 해봅시다.

태어난 해, 무진(戊辰)을 먼저 짚습니다.

앞에서 얘기한대로 지지에 해당하는 진(辰)만 보는 겁니다.

자/축/인/묘/진/, 진(辰) 짚으셨지요?

그 자리에서 계속 같은 방향으로, 4月이니까 네 칸을 갑니다. 미(未)자리에 닿지요?

이때 주의 할 점은 닿은 바로 "그 지점"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진(辰)자리에서 시작을 해야지 사(巳)자리부터 시작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 생일(生日)이 17일이니까 열 일곱 칸을 또 갑니다.

어디에 닿습니까? 해(亥)에 닿지요 여기까지 알면 다 된 겁니다.

그 다음에 時가 인시(寅時)이니까 자축인,즉 세칸을 가면 됩니다.축(丑)에 닿습니다.

전체를 정리해보면, 이 사람의 사주는 《진(辰)-미(未)-해(亥)-축(丑)》이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진(辰) / 미(未) / 해(亥) / 축(丑)이 무슨 뜻인줄만 알면 끝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天貴(자천귀), 天厄(축천액), 天權(인천권),

天破(묘천파)  天奸(진천간), 天文(사천문),

天福(오천복), 天驛(미천역), 天孤(신천역),

天刃(유천인), 天藝(술천예), 天壽(해천수)


천귀(天貴)는 존귀함을 받는 것,

천액(天厄)은 액운이 있어 고생하는 것,

천권(天權)은 권세를 누리는 것,

천파(天破)는 인생에서 파도를 타는 것.

       천간(天奸)은 간교한 지혜를 타고 나는 것,

천문(天文)은 글을 잘 쓰는 능력을 갖고 태어나는 것.

천복(天福)은 하늘로부터 복을 갖고 태어나는 것.

천역(天驛)은 운명적으로 자주 돌아다니는 팔자.

천고(天孤)는 평생 고독할 팔자.

천인(天刃)은 칼날 인이기 때문에 武에 관련된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천예(天藝)는 천부적으로 예능을 타고 나는 사람

천수(天壽)는 하늘로부터 오래오래 살수있게 태어나는것.

그러니까 이 사람은 辰天奸(진천간), 未天驛(미천역),
亥天壽
(해천수) 丑天厄(축천액)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당사주 보는 법


당사주(唐四柱)

당사주는 당나라때 유행한 사주팔자 보는 법으로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적중률이 매우 높아진다.

당사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나라 개국 전후의 중국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 고조로 알려진 이연장군은 원래 터키계의 피가 절반이 섞인 인물로 618년 수나라를 제거하고 당나라를 개국하였다.

그 후 아라비아인들에 의해 회교 사원이 세워지고 그 문화가 급속도로 중국 내로 전파되었다.

원래 점성술은 중동지역의 아라비아인들에 의해 시작되고 전파되었는데,

당나라 개국 이후 아라비아 문명과 함께 들어 온 점성술이 중국의 사주와 결합된 것이 당사주이다.

일부에서는 당사주를 가볍게 여기는 경우도 있지만 당사주만으로도 ‘귀신같다’는 평을 듣는

유명 역술인들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당사주는 연구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

옛날 시골 노인들이 손가락만 짚고도 사주를 보았다는 그 학술이 바로 당사주인 것이다.

당사주는 인간의 운명이 12개의 성좌에 의해 주재된다는 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12성좌와 인간의 운명을 주재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2성좌

1) 천귀성(天貴星) :

 젊어서부터 현달하여 천리 밖까지 명성을 날리며 영화를 누리리라.

문무를 겸비하니 만인이 우러러 보리라

       

2) 천액성(天厄星) :

본래 천상에서 죄를 짓고 인간의 세계에 귀양 온 성좌이다 어려서부터 곤란하고 고생스럽지만 말년에 태평하다. 태어난 월이나 날짜에 천액성이 있으면 조실부모하거나 일시적으로 걸인과 같은 신세를 면키 어렵다. 일찍부터 부모 곁을 떠나 타향에 살면 이 액을 면할 수 있다.

 

3) 천권성(天權星) :

인물이 준수하며 영리하여 모든 일에 능란하며 권세가 있다. 초년에 실패하는 일이 있더라도 중년 이후부터 대길하다. 대인(大人)은 부귀영화를 누리게 되고, 중인(中人)은 상업에종사하게 된다, 그러나 이 성좌에 해당하는 사람 가운데 역술인이나 무속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4) 천파성(天破星) :

일생동안 모든 일이 용두사미라 한 곳에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일이 많으며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을 지키기 어려우며 재물을 모으면 물처럼 흩어지리라.

 

5) 천간성(天奸星) :

사람됨이 교활한 면이 있고, 지모가 깊어 타인이 그 속을 측정키 어렵다. 성정이 불같아도 순식간에 화를 푸는 일이 많다. 마침내는 귀하고 영화를 누리며 사람을 살리고 구제하는

일을 하게 되리라.

 

6) 천문성(天文星) :

용모가 단정하고 학업과 예능에 능하다.

천권성이나 천인성이 함께 들어 있으면 문무를 겸비한 인물이다.

 

7) 천복성(天福星) :

용모가 준수하고 재물이 넉넉하며 이름을 사방에 떨친다.관록을 먹으면 길하나 공무원이 적합하다. 그러나 천복성이 하나 더 있으면 오히려 의식이 부족하다.

의약업에 종사하면 활인적덕 하리라.

 

8) 천역성(天驛星) :

관록을 먹는 사람이 아니면 일찍 고향을 떠나 타향에 사는 사람이다.

그렇지 않으면 강산을 떠돌아 다니며 곤궁한 액을 많이 당한 후에야 편안해 지리라.

감옥이나 귀양을 가는 수가 있다.

 

9) 천고성(天孤星) :

육친(六親)의 덕이 없고 일신이 고독하며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기 어렵다.

처를 극하고 남편을 극한다.

떠돌아 다니는 직업이 적합하니 여행업이나 어업에 종사하면 좋다.

 

10) 천인성(天忍星) :

성정이 강건하며 담대하고도 치밀하며 결단성이 뛰어나다. 자기주장이 강하며 타인보다 자신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므로 혼자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질병이 있지 않으면 불구인 수가 많다.

 

11) 천예성(天藝星) :

천부적으로 손재주가 있고 예능 방면에 뛰어나다.

학업이나 무예를 특별히 익히지 않아도 출중하며 다재다능하고 지혜가 뛰어나다.

그러나 만약 천파성이나 천액성이 함께 있으면 반대로 우둔하고 어리석으며

일찍부터 고향을 떠나지 않으면 매우 불길하니 중죄를 지어 큰 형벌을 받을 수도 있다.

 

12) 천수성(天壽星) :

천상에서 죄를 짓고 인간세계로 귀양 온 성좌이다. 20대의 운이 길하지만 30대의 운이 곤란하다. 태어난 날짜나 시간에 이 성좌가 들어 있다면 80이상을 살게 된다. 성격이 온화하고 선량하며 한번 들어 천 가지를 깨우친다.마음이 정직하고 모든 일에 공평하다.

장수하고 복이 많으며 말년이 태평하다. 그러나 천파성이나 천액성이 함께 있으면 오히려 하천한 운명이다. “귀액권 파간문 복역고 인예수”로 외우면 된다......

 

“당사주의 원래 명칭은 달마일장금(達磨一掌金) 혹은 간명일장금(看命一掌金)이다.”라고 하면서 중국의 선승이었던 달마대사(達磨大師)가 창안하였다는 학설이 있는데,

사주를 믿게 하고자 하여 달마대사의 이름을 차용한 것일 뿐이다.......

 

2. 당사주 보는 법

출생 년, , , 시에 길한 성좌가 많으면 부귀다복으로 흉한 성좌가 많으면 가난, 천박함, 고독, 질병이 있다.그러나 같은 성좌가 두 개일 때는 그 성좌의 힘은 작용치 않는 것으로 본다.

각 십이지(십이지)는 띠에 따라 각각 그 작용하는 성좌가 정해져 있다.

손으로 짚어보는 방법과 성좌별 손마디 상의 위치12(띠별)에 속해 있는 성좌 12성 기본도

 

가) : 먼저 띠가 무슨 성좌에 해당되는 지를 메모한다.

예를 들어 소띠인 경우 천액성이 출생년에 들어있다.

 

나) : 출생한 띠에 해당하는 성좌에서 출발하여 태어난 달 까지를 한 칸씩 짚어간다.

(소띠로서 음력 10월 생이라면 천액성을 1월로 출발하여 천예성이 월의 성좌가 된다.)

 

다) : 월의 성좌를 1일로 하여 출생일까지 한칸씩 짚어간다.

(소띠, 10 12일 생이라면 천인성이 출생일의 성좌가 된다.)

 

. : 출생일의 성좌를 자(子時)시로 하여 태어난 시간까지 한 칸씩 짚어간다.

(위의 사람이 해시<亥時>생이라면 천고성이 출생시간의 성좌가 된다.)

따라서 위의 예로 든 사람은 성좌가 다음과 같다.

출생시간별 12

출 생 시 간

( )

23:30 - 01:30

( )

01:30 - 03:30

( )

03:30 - 05:30

( )

05:30 - 07:30

( )

07:30 - 09:30

( )

09:30 - 11:30

( )

11:30 - 13:30

( )

13:30 - 15:30

( )

15:30 - 17:30

( )

17:30 - 19:30

( )

19:30 - 21:30

( )

21:30 - 23:30

 

 

 

 

 

 

 

 

 

 

 

 

 

 

 

 

 

 

 

 

 

 

 

 

 

해설법 위에 수록된 년, , , 시의 해설에 따른다. 년의 성좌는 초년운을, 월의 성좌는 중년운을, 일의 성좌는 말년운을 보며 시간의 성좌는 일생을 본다.

 

1> 출생년의 성좌

1-1) 천 귀 성

생년에 천귀성이 비치니 부모조상의 음덕이 있다. 귀문에서 생장하여 소년시절에 행복을 누리리라. 그러나 부모에게 우환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신병이로다.

학문에 부지런하였으며 벼슬에 오를 운도 있다.

 

1-2> 천 액 성

생년에 천액성이 비치니 어려서 액이 따른다. 조상의 재산은 지키기 어렵고 적게 얻어서 많이 잃는다. 옛터는 좋지 못하니 옮겨 살면 길하리라. 어려서 액이 많으니 질병으로 곤곤하다.

 

1-3> 천 권 성

생년에 천권성이 드니 총명 준수하도다. 사방으로 출입하며 많은 사람과 사귀리라.

천성이 쾌활하므로 따르는 사람이 많다. 그 실은 부자가 아니지만 씀씀이가 헤프다.

 

1-4> 천 파 성

생년에 천파성이 드니 초년 성패 수 있도다. 경영하는 사업은 머리만 있고 꼬리가 없다.

만일 신병이 없으면 타관의 곤액을 겪으리라. 술과 여색을 좋아하니 이로 인해 살림이 궁하다.

 

1-5> 천 간 성

생년에 천간성이 비쳤으니 지략이 총민하도다. 비록 어려운 일을 당해도 임기응변이 능하리라.

재록이 사방에 있으니 도처에 즐거움이 있도다. 공문에도 출입하니 권리와 부를 모두 얻으리라.

 

1-6> 천 문 성

생년에 천문성이 비쳤으니 용모가 단정하도다. 학문에 부지런하였으면 일찍 출세하게 된다.

이름이 사방에 알려지니 부모의 명예도 빛난다. 만일 공명을 얻지 못하면 신세가 노록하리라.

 

1-7> 천 복 성

생년에 천복성이 비치니 귀인의 도움이 많도다. 말과 행실이 바르니 사람마다 칭찬하리라.

이십 칠, 팔세는 부모의 근심이 있도다. 천복성을 거듭 만나면 오히려 불길하리라.

 

1-8> 천 역 성

생년에 천역성이 비치니 일찍 풍상을 겪으리라. 집에 있으면 무익하고 출타하면 뜻을 얻는다.

사방에 두루 다니며 재록은 항시 따른다. 비록 길상이라 하나 남모르는 근심은 있으리라.

 

1-9> 천 고 성

생년에 천고성이 드니 일찍 부모와 이별한다. 만일 부모 이별수가 아니면 일찍 고향을 떠나리라.

한 때 풍상이 있을 것이요, 마음은 어찌 늘 고독한고. 신세를 탄식마라. 좋은 운은 초년 말부터다.

 

1-10> 천 인 성

생년에 천인성이 비치니 초년 운이 좋지 못하다. 만일 신병이 없으면 날카로운 연장에 크게 다친다.

부처님과 인연이 있으니 관음보살에 치성하라. 토공이나 목수가 되면 모든 액이 점차 사라지리라.

 

1-11> 천 예 성

생년에 천예성이 비치니 부모 궁이 좋지 못하다. 비록 교묘한 재간은 있으나 경박할까 두렵다.

친구 사귐을 좋아하니 출입을 자주한다. 의식은 궁하지 않으나 간혹 손재수가 있으리라.

 

1-12> 천 수 성

생년에 천수성이 비치니 고단한 운명이로다.마음을 정직하게 가지면 욕심도 별로 없으리라.

만일 독신격이 아니면 두 부모를 모실 운이다. 이십 전은 곤고가 많으나 이십 후는 영화가 있으리라.

 

2> 출생월의 성좌

2-1> 천 귀 성

생월에 천귀성이 임하니 복록이 점차 이르리라. 조업은 지키지 못할 것이요, 자수성가 할 운이로다.

사십 이, 삼세는 천금이 자연 붙는다. 여색을 가까이 마라. 재물과 명예를 손상하리라.

 

2-2> 천 액 성

생월에 천액성이 임하니 삼십전 치패수가 많도다. 부모 유산은 지키지 못하고 자수로 사업을 성취한다. 금슬이 화목치 못하니 항시 집을 나가도다. 해와 달이 밝지 못하니 평지에 낙성하리라.

 

2-3> 천 권 성

생월에 천권성이 임하니 양이 변하여 말이 되도다. 뜻을 세워 성공하니 권세가 일신에 있으리라. 영화가 가문에 가득하니 축하객이 만원을 이룬다. 많은 사람을 사귀니 여러 벗이 서로 도우리라.

2-4> 천 파 성

생월에 천파성이 임하니 뜻밖의 실패를 만난다. 남 때문에 해를 입게 되니 언제나 조심하라.

골육이 무정하니 무의무탁한 운이로다.산을 넘고 물을 건너니 풍상이 중중하리라.

2-5> 천 간 성

생월에 천간성이 임하니 중년 곤액이 있도다. 지혜만 너무 믿고 남의 충언을 듣지 않는다. 일찍 학문을 닦으면 관문 출입을 하리라. 만일 관액수가 없으면 부모 궁에 근심이 있으리라.

2-6> 천 문 성

생월에 천문성이 임하니 중년에 영화롭다. 널리 배우고 들은 것이 많으니 벼슬에 올라 녹이 중하다.

비록 세업은 없다하나 가산은 크게 흥왕하도다. 권세가 높고 재물이 족하니 사람마다 우러러보리라.

2-7> 천 복 성

생월에 천복성이 임하니 두터운 복록이 있다. 쥐가 가을 곳간에 든 격이니 의식이 먹고 쓰고 남으리라. 재물 근원이 샘물 같으니 써도 마르지 않는다. 중년의 운수는 만사여의 하리라.

2-8> 천 역 성

생월에 천역성이 임하니 식소사번하도다. 조상의 업을 탕진하고 동서에 방랑하리라.

세월은 여러해 지났으나 얻은 것은 무엇인고. 중년말 운이 오면 관록이 몸에 이르리라.

2-9> 천 고 성

생월에 천고성이 임하니 일신이 고단하도다.만일 형제사이가 아니면 부부가 한 번 이별한다.

몸이 부평과 같으니 사해로 집을 삼도다. 주인 없는 외로운 영혼을 봉제사 하면 길하리라.

2-10> 천 인 성

생월에 천인성이 임하니 매사에 막힘이 많도다. 손과 발에 흠이 없으면 질병이 가히 두렵다.

평생지사는 처음만 있고 끝이 없도다. 불전에 공을 드리면 모든 액을 면하리라.

2-11> 천 예 성

생월에 천예성이 임하니 재예가 비범하도다.만일 공명을 못하면 동서로 산수를 즐기며 예술로 생애를 보내리라.

2-12> 천 수 성

생월에 천수성이 임하니 두 어머니 모실 운이로다. 만일 그렇지 아니하면 일신이 고단하리라.

동서에 분주하며 한 때 풍상을 겪는다. 이십 후는 운이 열리고 삼십 후는 운이 말히리라.

 

3> 출생일의 성좌

3-1> 천 귀 성

생일에 천귀성이 드니 노년에 부귀할 운이로다. 길한 가운데 근심 있으니 배우자의 궁이 불리하리라.

백록이 몸에 따르니 사람마다 우러러 본다. 상업에 종사하면 크게 된다.

3-2> 천 액 성

생일에 천액성이 드니 말년의 신병이로다. 만일 신병이 아니면 관액수를 조심하라.

공문에 출입하면 간간히 기쁜 일이 있도다. 만일 상처운이 아니면 자식을 잃을까 두렵다.

3-3> 천 권 성

생일에 천권성이 드니 비범한 인물이도다. 평생지사는 권도를 많이 행사한다.

벼슬이 일품에 이르니 문무 겸비한 재간이로다. 사십 일, 이세는 기쁜 일이 장차 이르리라.

3-4> 천 파 성

생일에 천파성이 드니 몸은 곤하고 집은 가난하다. 조업을 크게 실패하니 스스로 취한 재앙이로다.

활인 구제한 공덕이 범을 길러 근심이 된 격이다. 질병도 침입하니 어찌 그리 액이 많은고.

3-5> 천 간 성

생일에 천간성이 드니 앉아서 천리를 내다본다. 벼슬에 나갈 운이 있으니 반드시 임금의 은혜를 받으리라. 꾀씀이 비상하니 변화가 무궁하도다. 한 때 횡액이 있으리니 오십 운을 주의하라.

3-6> 천 문 성

생일에 천문성이 드니 군자의 풍모가 있도다. 손에 문권을 잡고 백성들을 다스린다.

만일 벼슬에 오르지 못하면 후학을 가르치며 생애하도다. 말년의 운수는 슬하의 영화를 보리라.

3-7> 천 복 성

생일에 천복성이 드니 몸이 영귀하고 재물은 왕하다. 과거를 탄식마라. 말년은 태평하리라.

여러 벗이 서로 도우니 도처에서 재물을 얻는다. 장사로 업을 삼으면 손으로 천금을 희롱하리라.

3-8> 천 역 성

생일에 천역성이 드니 출입이 무상하도다. 집에 있으면 불리하나 나가면 재물이 생기리라. 장사로 생애하면 돈을 물같이 쓰게 된다. 부부간 이별수가 있으나 뒤에 반드시 상봉하리라.

3-9> 천 고 성

생일에 천고성이 드니 의지할 곳이 없다. 혹 친척이 있을지라도 타인만도 못하다.

가을밤 외로운 달에 홀로 빈 방을 지킨다. 강산을 편답하니 방랑으로 세월하리라.

3-10> 천 인 성

생일에 천인성이 드니 고향을 떠나야 길하다. 타인의 해를 입어 재물을 잃고 몸을 상한다.

술집에 드나들며 천금을 다 쓴다. 다른 사업을 생각마라. 농사를 지으면 길하리라.

3-11> 천 예 성

생일에 천예성이 드니 교묘한 재주가 출중하도다. 초년은 비록 곤고하나 사십 후에 성가하리라.

큰 인물이 이 운을 만나면 문무를 겸전하도다. 늦게 부귀하나 처자궁에 근심이 있으리라.

3-12> 천 수 성

생일에 천수성이 드니 천성이 정직하도다. 매사를 처리함에 공과 사가 분명하다. 말년의 운수는 독수공방수로다. 천수성이 시에도 만나면 수명은 팔십에 이르리라.

 

4> 출생시간별 성좌

4-1> 천귀성

생시에 천귀성이 드니 노년에 부귀하리라. 강함과 유함을 함께 갖추며 위용도 당당하도다.

가을 창고에 든 쥐격이니 의식도 풍족하다. 말년에 공명을 얻게 되리라.

4-2> 천 액 성

생시에 천액성이 임하니 재액이 몸에 따른다. 늙은 범이 수풀에 나오니 분수를 지킴만 같지 못하다.

세상의 만가지 일은 그림의 떡이로다.

4-3> 천 권 성

생시에 천권성이 드니 성품이 불같이 급하다. 총명하니 가히 공명을 얻으리라. 동서에 출입하며 사방에 권리가 있도다. 만일 관록이 아니면 상업이 대길하리라.

4-4> 천 파 성

생시에 천파성이 드니 상공업은 불길하다. 초년의 운수는 가산을 대패하리라. 사십 후 오십 운은 주린자가 풍년을 만난 격이다. 차차로 집안이 늘어서 말년에 영화 누리리라.

4-5> 천 간 성

생시에 천간성이 임하니 길흉이 상반하도다.검은 구름이 하늘에 가득하도다.만일 벼슬을 아니 하면 장사로 이를 얻는다.중년운을 한탄마라. 한 때 영화를 보리라.

4-6> 천 문 성

생시에 천문성이 임하니 성품이 호쾌하다.많이 벌고 많이 쓰니 권도살림이 되리라. 평생의 두려운 바는 화재수를 만나는 것이다. 관록이 따를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처액이 있으리라.

4-7> 천 복 성

생시에 천복성이 임하니 일생 부귀하다. 고대광실 좋은 집에서 금의옥식하리라.

위인이 준수하니 관록 또한 아름답다. 말년의 경사는 자손의 영화 있으리라.

4-8> 천 역 성

생시에 천역성이 임하니 상업이 크게 유리하리라. 천하를 두루 다니며 천금의 재산을 모으리라.

육친간의 덕이 없으니 초년운은 곤고하도다. 오래 머물면 불길하니 이사를 자주 하리라.

4-9> 천 고 성

생시에 천고성이 드니 성패가 빈번하도다. 친척과 인연이 없으니 말년에 고독하리라.

칠성과 불전에 지성으로 기도하라. 모든 액이 자연 사라지고 부명을 얻게 되리라.

4-10> 천 인 성

생시에 천인성이 드니 동서에 분주하도다. 언변이 출중하므로 의식이 자연 생기리라.

평생에 한 때 몹시 곤궁하다.

4-11> 천 예 성

생시에 천예성이 임하니 뜻은 있으나 성취 못한다. 재주 있고 마음 착한데 하늘은 왜 돌보지 않는고.

몸을 닦고 때를 기다리라. 큰 그릇은 늦게 성취된다. 세업도 받지 못하니 자수성가할 운이로다.

4-12> 천 수 성

생시에 천수성이 임하니 노년에 태평하도다. 집안에 근심이 없으니 이밖에 무엇을 바라리요.

의식도 풍족하고 매사가 뜻같이 된다. 백수에 질병이 없으니 팔십을 누리리라.

 

(24절기로 보는 법)

1) 24(二十四) 절기(節氣)로 보는법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산출하기 위하여 월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절기(節氣)를
기준한다. 태양은 하루에 1도(度)씩 동에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365.2422일 걸려 1공전하
는것이 일년이다. 일년은 열두달이고 한달이 시작되는 날을 절(節)이라 하고,

그 달의 중간을 기(氣)라고 하여 일년은 이십사(二十四)절기(節氣)가 있다.

 

2) 연주(年柱)로 보는법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과 달리 사주에서는 절기(節氣)를 기준한다. 정월초하루가 신정이
되어 해가 바뀌지만 사주는 입춘(立春)날에 의하여 일년의 첫째일이 된다.
만세력(萬歲曆)을 볼 때 가장 먼저 보아야 되는 것은 내가 태어난 생일의 날짜이다.

 

3)월주(月柱)보는법
년주(年柱)는 입춘(立春)을 시작으로 하지만 월주(月柱)는 내가 출생한 날을 기준으로
각월의 절입(節入)일을 기준하여 월주(月柱)를 찾으면 된다. 절기(節氣)가 걸려 있는
날 태어난 사람은 절기가 시작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월주를 정해야 된다.
윤달도 관계없이 절기를 기준한다. 일개월은 29일 12시간 44분 2.8초가 된다.

 

4)일주(日柱)로 보는법
내가 태어난 생일이 나의 일주(日柱)가 된다. 생일의 간지(干支)는 만세력을 보면 음력
이나 양력(陽曆)중 아무날을 적용해도 된다. 음력 1980년 9월 5일에 출생하였다면 1980
년은 경신(庚申)년이고 절기(節氣)가 9월이기에 병술(丙戌)월이고 5일의 간지(干支)가
을미(乙未) 일이 된다.

 

5)시주(時柱)세우는 법
시주는 내가 태어난 시간에 의해서 정해진다 우리나라는 일본 동경(東京)의 시간을 기준
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서울을 기준하여 계산하면 32분 빠르다.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해가 약 32분 빠르게 뜬다는 얘기다. 사주에서 정하는 시간은 언제나 변함이 없
으나 그 나라마다 정해놓은 시간의 기준에 따르는 방법이 있고 실제로 자기가 태어난 지
역의 시간에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태어난 지역을 기준으로 시간을 적용하는
것이 맞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시간을 기준 했기 때문에 일본하고 시차(時差)가 일본 동
경을 기준하여 32분의 차이가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중국보다는 30분 정도가 빠르고
일본(日本) 동경(東京)보다는 서울을 기준으로 32분 늦다.

 

만세력(萬歲曆) 태어난 시간 (서울을 기준으로)

자(子)시 : 전날11시 32분부터 오늘1시 32 분까지
축(丑)시 : 1시 32 분부터 오늘3시 32 분까지
인(寅)시 : 3시 32 분부터 5시 32 분까지
묘(卯)시 : 5시 32 분부터 7시 32 분까지
진(辰)시 : 7시 32 분부터 9시 32 분까지
사(巳)시 : 9시 32 분부터 11시 32 분까지
오(午)시 : 11시 32 분부터 13시 32 분까지
미(未)시 : 13시 32 분부터 15시 32 분까지
신(申)시 : 15시 32 분부터 17시 32 분까지
유(酉)시 : 17시 32 분부터 19시 32 분까지
술(戌)시 : 19시 32 분부터 21시 32 분까지
해(亥)시 : 21시 32 분부터 23시 32 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