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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범구주(洪範九疇)의 전달과정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2. 7. 21:19

홍범구주(洪範九疇)요약

홍범 구주를 하사 받은 우나라 우왕이 만든 9가지 방법 - 제왕학

홍수가 난 원인이 지나족들 왕의 악정으로 그리 됐으니 우주 원리를 알려 주니 우주이치에 따른 선정을 하라는 뜻 당시 우나라는 고조선의 제후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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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五行)....萬物을 造成하는 근본적인 힘,

수.화.목,금,토

1,물은 낮은대로 흐르고, 불은 오르고.

2.목은 굽고 곧으며, 금은 변하고 따르고

3.흙은 농작물을 심고 거두어 드림.

오행의 상관 관계를 보자면....

아래로 흐르는 물은 짠것을 이루고, 오르는 불꽃은 쓴것을 이루며.

굽고 곧은 나무는 신것을 이루고, 좇고 변하는 금은 매운것을 이루며.

작물을 심고 거두는 흙은 단 것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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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홍범구주는
홍범이란 세상의 큰 규범이란 뜻이다.(홍익인간과 비슷)

여기에는 아홉 조목 즉 구주(九疇)가 있었다
따라서 홍범구주(洪範九疇)라고도 흔히 말한다
예로부터 이 세상을 바로잡는 하늘의 위대한 원리가 담겨 있는 내용이라 하여
서경(書經) 중에서도 각별히 중시되어 온 것이 이 편이다
무왕(武王)은 은(殷)나라를 쳐부수고 주왕(紂王)이 죽자
그의 아들 무경(武庚)을 그 땅에 봉하여
옛 상(商)나라의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
그리고 주(周)나라로 기자(箕子)를 모시고 돌아와 천도(天道)를 물으니
기자는 이 홍범을 지어 올렸다 한다

♠ 微子(미자): 주왕(紂王)의 배다른 형 간하다 듣지 않아 周나라로 가고
♠ 箕子(기자): 주왕(紂王)의 伯父인 기자는 간하다가 옥에 갇혀 미친 체하여 그의 종노릇을 했고
♠ 比干(비간): 주왕(紂王)의 叔父인 비간은 忠諫(충간)을 하다가 사형을 당하였다
* 比干(비간)이 충간을 하자 紂王(주왕)은 성인의 심장에는 일곱 개의 구멍이 있다는데
그대는 훌륭한 말을 잘하는 성인이니 한번 심장을 열어보자 하고 그를 죽여 심장을
꺼내보았다고 한다
. 아래 홍범구주(洪範九疇)에 대하여 글을 올리오니
. 참고를 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오늘도 유익한 하루를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 書經(서경)의 洪範編(홍범편)에 홍범구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洪範九疇(홍범구주)

♠ 중국 하(夏)나라 우왕(禹王)이 남겼다는 정치이념(政治理念)
홍범(洪範)은 대법(大法)을 말하고
구주는 9개조(條)를 말하는 것으로 즉 9개 조항의 큰 법이라는 뜻이다
우왕(禹王)이 홍수를 다스릴 때 하늘로부터 받은 낙서(洛書)를 보고 만들었다고 함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기자(箕子)에게 선정의 방안을 물었을 때
기자(箕子)가 이 홍범구주(洪範九疇)로서 교시(敎示)하였다고 한다


♠ 9조목(九條目)
오행(五行) 오사(五事) 팔정(八政) 오기(五紀) 황극(皇極)
삼덕(三德) 계의(稽疑) 서징(庶徵) 및 오복(五福)과 육극(六極)이다

① 五行(오행): 水火木金土(수화목금토)

② 五事(오사): 貌(모)외모, 言(언)말, 視(시)보는 것, 聽(청)듣는 것, 思(사)생각하는 것

③ 八政(팔정): 食(식)양식관리, 貨(화)재정주관, 祀(사)제사관리, 司空(사공)땅을 다스리는 것
司徒(사도)백성교육, 司寇(사구)범죄단속, 賓(빈)손님대접, 師(사)양병

④ 五紀(오기): 해[歲], 달[月], 날[日], 별[星辰], 역수[曆數]의 계산

⑤ 皇極(황극): 王道(왕도) 임금의 법도로 임금이 정치의 법을 세우는 것

⑥ 三德(삼덕): 정직(正直), 강극(剛克), 유극(柔克)

⑦ 稽疑(계의): 복(卜)과 서(筮)의 점을 치는 사람을 임명하고 그들에게 점을 치게 하는 것

⑧ 庶徵(서징): 雨(우)비, 陽(양)맑음, 燠(욱)따뜻함, 寒(한)추움, 風(풍)바람의 時(시)를 즉
계절의 변화를 지칭하는 것

⑨ 五福(오복)과 六極(육극)
. 五福(오복):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을 말하고
. 六極(육극): 凶短折(흉단절=횡사요절), 疾(질=질병), 憂(우=근심), 貧(빈=빈곤),
惡(악=흉악), 弱(약=약함)을 지칭 한다


☞ 이황(李滉)과 이이(李珥)도 홍범구주(洪範九疇)의 내용을 일부 인용(引用)함

* 이황은 답김이정(答金而精)에서 홍범구주의 오사(五事)를 설명하면서
誠은 하늘의 道요 敬은 사람의 道다 즉 敬은 一心之敬이라 天人合一을 중시하여 설명함

* 이이는 역수책(易數策)에서 홍범구주를 河圖와 洛書를 연계하여 우(禹)의 법도를 설명하면서
즉 河圖에서 八卦가 나왔으며 卦辭와 爻辭 合이 策이며 策과 十翼 合이 易이라고 설명함

※ 古道 = 今道는 같으며 한 물건의 이치를 연구 못하면 부끄러워하라 (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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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오행(五行): 수,화,목,금,토-음양과 연결하여 만물의 생성과 연관관계를 설명한 것

2. 오사(五事): 모(貌),언(言),시(視),청(聽),사(思)-인간의 도리를 설명한 것.
(하늘이 인간을 내렸으니, 황제는 이들 인간을 공경하는 법을 알아야한다는 것.)

3. 팔정(八政): 식(食),화(貨),사(祀),사공(司空),사도(司徒),사구(司寇),빈(賓),사(師)-정
치와 행정 조직에 대한 설명 (농정=농업중심 정치 방법)

4. 오기(五紀): 세(歲),일(日),월(月),성신(星晨),역수(歷數)-세월과 자연의 흐름을 설명한
것(화합)

5.황극(皇極): 왕이 홍범구주를 실천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
(황제의 지위로서 질서를 세우고, 실천)

6.三德): 정직(正直),강극(剛克),유극(柔克)-통치 방법에 관한 설명(다스림은 삼덕으로 하여야 함.)


7.계의(稽疑): 점치는 방법에 대한 설명(밝음으로 상고.)


8.서미(庶微): 우(雨),양(陽),난(暖),한(寒),풍(風)에다 시(時)를 적용하여 군주가 행할 도
리에 대해 설명한 것(정치할때 고려 사항.)


9. 오복(五福)과 육극(六極): 수(壽),부(富),강녕(康寧),유호덕(攸好德),고종명(考終命)은 5
복이요 흉단절(凶短折),질(疾),우(憂),빈(貧),오(惡),약(弱)은 6극으로 5복을 얻는 방법과 6
극을 피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

( 정치를 잘하여 얻어서 누리는 5복과

정치 잘못하엿을때 생기는 6가지 피해야 할것.)

 



이 주장하는 8괘의 복희씨 제작 주장도 그 안을 살펴보면 복희가 "땅에 하늘을 뜻하는
줄 하나를 길게 긋고 땅을 뜻하는 줄을 그 밑에 긋고 사람을 뜻하는 줄을 또 그 밑에 그어 괘
(卦)를 만들고 그 줄 하나 하나를 효(爻)라 하고 긴 것은 남자의 성기를 비유하여 양을 뜻하
고 짧은 것 두개는 여자의 성기를 비유하여 음이라 하여 8괘가 음양에 근거를 두고 각 효는
오행에 근거를 두었다 하나 어찌 그 동시대의 황제 헌원이 이를 모르며 황제 헌원의 후손
우임금의 아버지 소(혹은 곤이라고도 함)가 이를 몰라 홍수를 다스리지 못하여 죽고 그 아들 우임금 조차도 13년간이나 실패를 거듭하다가 겨우 "꿈속에서 선인을 만나 "천서"를 얻은 후"에야 비로소 "음양과 오행의 이치"를 깨닫고 치수에 성공 했다고 하니 앞 뒤가 전혀 맞지 않는 소리를 하고 있음입니다.

또 태극과 괘의 원안이 소위 하도 낙서로서 "거북등"을 보았거나 하우가 "천서"를 통해 알았
다는 서로 이율 배반적인 내용이 중국의 기록마다 다르지만 한가지 일치하는 것은 "모두
거북등 아니면 천서"라는 매체를 통해 "얻었다는 것"입니다.(天書란 동방 황제국 부루태자의 금관옥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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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운은 갑기운 / 을경운/병신운/정임운/무계운 이다

 

갑기는 토로 화하고 을경은 금으로 화하고 병신은 수로 화하고 정임은 목으로 화하고 무계는 화로 화한다

 

오운은 우주를 만들어 내는 (기)인데 우리 지구는 무계가 변화한 것이다

 

 

육기는 소양 태양 양명 소음 태음 궐음으로 소양이 태양되고 태양이 양명되고 양명이 소음되고 소음이 태음되고 태음이

궐음되고 궐음이 다시 소양이 되어 무궁무진으로 순환하는데 유형의 (질)에 내재한 작용원리 라 하겠다

 

운은 오행이고 기는 육기이며 오운에서 육기가 만들어지고 육기에서 만들어진 것은 물질이다

 

소양은 젊은 남자 태양은 중년남자 양명은 여성화 되어가는 늙은 남자 소음은 소녀 태음은 중년여인

궐음은 남성화 되어가는 늙은 여자이다

 

소양은 진괘이고 소음은 태괘 태양은 손괘 이고 양명은 이괘이다 태음은 건괘이고 궐음은 감괘이다

 

소양은 동이고 태양은 동남 양명은 일음시생지인 정남 소음은 서쪽이고 태음은 서북 궐음은 정북 일양시생지이다

 

공간은 시간속에서 나온 것 이고 사람의 마음과 육체는 오운육기로 만들어진 것 이다 성품은( 기)로 만들어진 것 이고 몸뚱이는( 기)가 변화한 ( 질)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기질]이라고 사람에게 쓰는 말이 있는 것이다

 

오운육기는 [동무 이제마]의 사상체질과는 기본에서 같지만 활용에서는 현저하게 다르다

사상체질은 사람의 기질을 소양 태양 소음 태음으로 대별하고 그에 따라 궁합이 맞는 약초와 식물이 있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오운육기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집단발병하는 유행병을 예측하며 개인에 있어서는

기질의 구조적 결함을 감정하고 세상만물의 오운육기에서 치료효능을 찾아낸다

 

허준[동의보감] 천지운기편에

{육갑년 돈부지기 세토태과이 습유행 신수수사 민병 복통 청궐 의불락

기육위 족위 각하통 중만 식감 사지불거 의부자산수유탕}

 

번역

 

여섯 갑년 돈부의 해에는 그 해의 토가 태과하여 습기가 유행하여 신수가 사를 받아 백성들이 복통과 청궐

우울증 - 살이 마르고 다리가 가늘어지며 족관절이 아프며 배가 부르고 식욕이 감퇴되고 팔과 다리를 쓰지 못하니

부자산수유탕이 마땅하다

 

용어해설

 

돈부=툭 튀어나온 언덕 토=흙 태과=너무지나침 신수=신장 청궐=묽은설사 부자산수유탕=부자,산수유를 주재료 로 한 탕약

여섯갑년=갑자 갑인 갑진 갑오 갑신 갑술

이상은 오운육기

 

이하 홍범구주학

홍범구주학이 동양삼국에 퍼진것은 단제왕검의 태자 부루(불 부처

불타 부천 모두 동의어이며 고불교의 부천님이다)가 부왕의 명을

아 대홍수(성경 창세기 참고) 후의 세상의 땅에 물길을 내어 땅을

건조시킬 때 오행치수법을 제후들에게 가르친 것이 단초가 되었다

 

역학은 태호복희 천황이 처음 창시하셨다고 환단고기에 나온다

이른바 桓易이다 후에 주나라 무왕이 환역에 힘을 쏟아 발전시킨것이 주역이다 주술(도술)통치시대가 환역시대였다면 주나라 시대는

홍범구주학으로 세상을 다스린 역술통치시대였다

 

공자님은 역술시대가 지나고 무술통치 시대인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나서 나이 오십에 지천명(천명을 깨달음)하실때 까지 역경의

가죽끈이 세번 끊어 지도록 보셨다

 

태호복희천황은 단제왕검 이전에 존재했던 18위의 천황중에 한분이시다 고서에는 여와(여호와)씨와 남매간이면서 부부간이라고 하였다

 

그분이 그린 선천팔괘와 하도 그리고 洛書(낙서)는 오늘날 소립자물리학의 음전자. 양전자. 중성자 의 관계와 활동양태하고 아주 흡사하다 

 

<독일의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헤르만 햇세]는 말년에

주역을 탐독하며 살았다 한다 > 

주술통치시대 를 거쳐 역술통치 시대에는 빈발하는 천재지변 때문에 홍범구주학(제왕학)에 통달한 사람이 선위(태산에서올려진 황제등극 고사)를 받았다 이른바 "천문지리에 통달하였다 ;하는 것은 홍범구주학을 통하였다는 말이다

십간 십이지 와 숫자 와 별 과 팔문 과 팔장 팔괘를 가지고 이들의 역학적 관계를 고찰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역대제왕은 그 자신이 이에 통달하였고 무술시대에는 王師(왕사)들이 이를 가지고 왕을 도왔다

주나라 무왕 의 왕사 태공망여상 한고조유방 의 왕사 장자방 후한 때 유비 의 왕사 제갈량 고려 의 16국사 와 그 외의 왕사 등등 이 모두 홍범구주학으로 나라를 통치하였는데 기록에 남은 것은 [서경] 홍범장 의 기자 한분 뿐이다

무술시대의 황제들이 서구 의 기계과학 합리주의에 의해 붕괴 되었다 기계과학 합리주의가 서구의 황제들을 없애고

다음으로 동양으로 밀려와 동양에서도 왕정이 사라졌다 역사와 운명을 같이 한 홍범구주학은 숨어야 했다

서세동점 때문에 사라진 것은 홍범구주학 그리고 황제 그리고 사만(사마니즘)세력 들이다

이들은 각각 왕정은 비합리적인것 사만은 미신이 되어 하류층으로 몰락하여 쇠잔해 간 것이다

용어해설

선위=솟대가 세워진 성소에서 황제 등극고사를 올리는 제례의식

선양=솟대가 세워진 성소에서 황제의 지위를 물려주는 의식(백성들이 장남에게 가권을 물려주면 <복>이라 함)

洪=홍수 /範=法 /또는 基準(기준)/ 九疇(구주)=아홉개의 구역(範疇(범주)

홍범구주는 대홍수 후에 진흙땅이 된 차이나 대륙 에 강을 내어 땅을 다스리고

대륙을 아홉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관리하던 치세학

솟대=긴장대나무 위에 삼족오를 얹고 땅위에 세워 여기는 성소라고 표시한것. 명산에 세웠으며 이곳에서 주술 ,신선도,

무술, 천제, 국가행사, 교육, 재판등을 행하였다 티벳에 있는 [타르초]가 그 유형이며 사찰의 당간지주 관공서의 국기게양대도 그 유형이다 사마니즘을 의미하는 한문 ( 示 )는 솟대의 의미를 문자화 한 것 이다

(宗 崇 福 禍 神 祀 祝 祠 )

 

사만=주술사 ,천사장, 제사장,으로 종교지도자 이면서 정치지도자 대부분 주술 역술 무술에 능통했으며

이들 사만들 가운데에서 왕이 나왔다 신라의 화랑들이 사만이며 고구려의 조의선인 백제의 담로 일본의 사무라이 가

모두 사만이였는데 이들은 왕의 근위세력 이였다

현금까지 남아있는 사만은 아랍의 지도자 [빈 라덴 ]고인이 된[호메이니]등이다

이외에 로마교황도 종교 와 정치 지도자라는 점에서 사만으로 볼 수 있다

 

여왜=신장성 티벳분지에서 출토된 복희 여왜도는 디,엔 에이(DNA) 나선형구조의 꼬리를 서로 교차한 모양이다

[중국일백사녀도]

[중국통사]에는 여왜가 흙으로 사람을 만들어 입으로 숨을 불어넣어 인간을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태호복희=bc.3087년 지나대륙 감숙 ,섬서지역에 기원을두고 남하하여 하남 회양현에 도읍을 세웠다

삼황중에 천황으로 불려진다

[백납본24사] [중국고문화대도전]참조

 

맺는 말

홍범구주학이 미래를 예측하는 공식은 천/지 인/이다

여기서 천은 허공이고 지는 땅 과 땅위의 만물이고 인은 인간의 행위(업) 이다

천지인은 三才라고 이름하는데 (재)는 材料(재료)라는 뜻으로 우주가 천지인 삼재로 만들어 진다는 뜻이다

허공의 움직임 과 땅의 여건 과 인간의 상황을 고려하여 미래를 예측하는데

천재지변/ 전쟁/ 농수산물의 흉풍/ 개인의 성패와 길흉 등을 예측한다

 

((인간 의 행위가 우주를 만드는 재료가 된다는 철학은 인간의 환경파괴 가 얼마나 막대한 행위인가를 알게 해준다 ))

 

(( 인간의 행위 <업> 는 허공과 지구의 사이에서 양쪽에 변화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