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상동연사온신주묘경(太上洞渊辞瘟神呪妙經)
예서원 간략해설 : 질병을 관장하는 온역신(瘟疫神)과 관련된 몇 안되는 경전중 하나로.... 찬인은 불상이며, 정통도장 동진부 본문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국무속의 호구별상신 또는 손님신에 대해 언급할 때 대부분 중국 강남에서 넘어왔다라는 두리뭉실한 얘기만 있지, 명확한 전승이나 경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이제 제가 공개합니다. 호구별상신 또는 손님신은, 중국의 온역신의 신앙이 한국으로 전해지면서 넘어온 그의 권속들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이후 차차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질병을 관장하는 신이기에 사람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
尔时,元始天尊与诸大众,在上阳宫内敷演教法。时有洞渊天尊上白元始天尊:窃见下界生民,尽染瘟疫之疾,四肢壮热,手足酸疼,头痛眼华,五臟盛热,迥如鍼刺,不能喫食,如何救疗?
이시,원시천존여제대중,재상양궁내부연교법。시유동연천존상백원시천존:절견하계생민,진염온역지질,사지장열,수족산동,두통안화,오장성열,형여침자,불능끽식,여하구료?
是时,元始天尊曰:皆是下界生民,处居人世。不敬三宝,呵天骂地,全无敬让。心行諂曲為非造罪,致令此疾所伤。
시시,원시천존왈:개시하계생민,처거인세。불경삼보,가천매지,전무경양。심행첨곡위비조죄,치령차질소상。
凡為人民,身强力健,不知回向,出入往来,并无避讳。盖是五帝使者,奉天符文,牒行於诸般之疾。凡人之所為,系在簿书,遂行其毒。若人吸著,便成此疾。如有男子女人,家染此患,宜令闔家断绝五辛,低声下气,柔软身心,欢喜慈愍,礼谢辞遣。
범위인민,신강력건,불지회향,출입왕래,병무피휘。개시오제사자,봉천부문,첩행어제반지질。범인지소위,계재부서,수행기독。약인흡저,편성차질。여유남자녀인,가염차환,의령합가단절오신,저성하기,유연신심,환희자민,례사사견。
置立香位,请道迎真,於家建立道场。焚香转诵妙经,依教礼谢,开於道位。
치립향위,청도영진,어가건립도장。분향전송묘경,의교례사,개어도위。
次施设斋筵香灯,如法请於天符,十二年行病神王,五帝使者,七十二候聖者,二十四炁聖众,行瘟大判官,偯药主事,行猪羊牛马瘟疫使者,松灾使者,癘毒使者,地分神王后土社令,各领部众,俱降道场大道之处。
차시설재연향정,여법청어천부,십이년행병신왕,오제사자,칠십이후성자,이십사기성중,행온대판관,의약주사,행저양우마온역사자,송재사자,여독사자,지분신왕후토사령,각령부중,구강도장대도지처。
解此毒癘,宜转此经,一时禳谢。若凡人系在簿书,仍须勾销放赦奏闻。今有弟子某,归依投恳,拜奏诚心,莫為留难,改死重生。於是,聖者见此礼谢,收瘟摄毒,故不流行。
해차독려,의전차경,일시양사。약범인계재부서,잉수구소방사주문。금유제자모,귀의투간,배주성심,막위류난,개사중생。어시,성자견차례사,수온섭독,고불류행。
是时,元始天尊乃為颂曰:太上立科教,敬信除灾殃。瘟疫留毒害,闻善化吉祥。归依念三宝,家门渐吉昌。芳能转此经,鬼祸悉潜藏。
시시,원시천존내위송왈:태상립과교,경신제재앙。온역류독해,문선화길상。귀의념삼보,가문점길창。방능전차경,귀화실잠장。
是时,洞渊天尊并诸大众,闻此聖言,各各欢喜。作礼而退,信受奉行。
시시,동연천존병제대중,문차성언,각각환희。작례이퇴,신수봉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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