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와 문화

강상원 강의록-산스크리스트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4. 2. 16. 21:30

 강상원의 싯담말,범어,sanskrit   -판찰라스-

 미궁에 빠졌던 우리 역사의 실마리가 어원속에 있었다.전라도 경상도 북한 사투리가 옥스퍼드 산스크리트 사전에 수록되어 있었다.세계인이 쓰는 언어의 어원이 우리말이란다.한자가 중국글자가 아니라 동이족, 바로 우리 조상들이 만든 글자란다. 세계 역사,종교,철학,문화,예술의 기원이 우리 민족이란다. 마고성부터 환인 환웅 단군의 발상지는 네팔위에 천산 곤륜산이었으며 천축국은 인도가 아니고 천산,곤륜산 자락으로 고대 우리 민족이 살던곳이며 석가모니 역시 동이족이며 단군의 후손이란다.이모든 것이 강상원 박사의 어원 연구 과정에서 밝혀진 것이고 판찰라스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방송되고 있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운영자>


 

1장 - 강상원의 싯담말 2013.04.26 6519
2장 - 동이족언어와 고인돌 2013.04.26 3843
3장 - 호모싸피엔스의 어원적 해석 2013.04.26 3373
4강 - 우리말 사투리는 동서언어의 뿌리 2013.04.26 2991
5강 - 훈민정음과 아틀렌타의 어원적해석 2013.04.26 2827
6강 - 붉은악마들이여 이제는 어아가를 부르라! 2013.04.26 2849
7강 - 어허 둥둥 내사랑 -조선말은 동서언어의 뿌리 2013.04.26 2589
8강- 중국이 훈민정음을 사용할 수 있다. - 영어도 원래 ‘앗시리아’ 민족의        것이었다 2013.04.26   
9강 - 고리국高麗國, 싼스크리트어사전 294쪽의 kuru 어원을 상실하면         역사가 사라진다 2013.04.26 4689
10강 - 배달겨레Veda Tal kulya :오묘한 어원은 민족의 자존심을 지킨다 2013.04.26 3574
11강 - (아이)노타 Rah(abandon), 띠야브리제- tyavrije, 얼럴러 상사디           야- ul-lul-a Sans Deya 2013.04.26 2852
12강 - 범어의 근원을 알아야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알 수 있다.
          - .天(천), l人(인), ㅡ地(지)
2013.04.26 4446
13강 - 한국인의 한자 발음 원리는 싼스크리트어와 일치하고 있다 2013.04.26 3431
14강 - ‘판찰라스’ 한국학 학술방송은 세계 역사 문화의 원류를 밝히는           전문방송이다 2013.04.26 12911
15강 - 우리말 토속사투리(범어)가 영어의 어원이다. 2013.04.26 3588
16강 2013.04.26 2823
17강 2013.04.26 2704
18강 2013.04.26 2472
19강 - 양반들아 자존심을 지켜라 2013.04.26 2634
20강 - 한자를 모르면 영어 번역이 불가능하다 2013.04.26 4538
21강 - 무제국 (떼떼하) 2013.07.13 4164
22강 - 무제국 (아이 참 그려) 2013.07.13 4364
23강 - 역사란 무엇인가? (삼신사상) 2013.07.17 4856
24강 - 안능하셔 - 역사란 살아서 숨쉬는 존재! 2013.07.25 2765
25강 - 기탄잘리 2013.08.08 2656
26강 - 아전운옥편 2013.08.12 2651
27강 - 애 노타(rah) 2013.08.23 2240
28강 - 대갈통 써근 늠 2013.08.23 2544
29강 - 범어로 푸는 한자 비밀 2013.09.11 2881
30강 - 누구슈? 나네 -언어의 뿌리가 같으면 동족이다 2013.09.11 2466
31강 - 어랍셔 어퍼브러 2013.09.11 2201
32강 - 앙것두없다 2013.10.08 2980
33강 2013.10.23 2150
1강 - 동양에 지혜 - 巫 2013.11.04 2909
2강 - 한자는 음과 뜻을 동시에 표현하는 고급문자 2013.11.08 2936
3강 - 수학은 우주의 본질 2013.11.22 2597
4강 - 빵꾸난 훈민정음을 재해석 하라! 2013.12.03 2349
5강 - 무대륙의 비밀 VS 지장보살 2013.12.16 3956
6강 - 무대륙의 토템사상과 홍산문화 2013.12.17 3400
7강 - 푸닥꺼리 vs 이휘소박사 2013.12.26 2966
8강 - realism-잇습니다 2014.01.20 2185
9강 - 홍산문화와 토속사투리 2014.01.24 2580
10강 - 판찰라스 어원 고찰! 2014.02.02 5817
11강 - 녜, 에이샤, 토속사투리는 동양문화 뿌리! 2014.02.12 2278
12강 - 올랏서 꽤나 비싸다 2014.02.19 2223
13강 - 흑피옥 문화의 비밀 2014.03.07 5213
14강 - 육신통-paramitta 2014.03.25 3010
15강 - 다그치다 - dagh-ci 닥처 2014.04.07 2427
16강 - 이까인늠 2014.04.22 1949
17강 - 사라진 무대륙과 연꽃 2014.05.07 3495
18강 - 수메르 문명과 단군 2014.05.16 11636
19강 - 고사와 굿거리 2014.05.23 3183
20강 - 훈민정음가 동국정운 2014.06.10 3971
21강 - 극락세계 sukha vati 2014.06.12 2972
22강 - 2014.06.18 2062
23강- 2014.06.25 1962
24강 - 2014.07.02 2065
25강 - 2014.07.15 1959
26강 - 2014.07.24 2095
27강 - 2014.08.04 2275
<b>28강 - </b> 2014.08.13 1966
29강 - 2014.08.25 2023
30강 - 2014.09.26 1846
31강 - 2014.09.29 1881
32강 - 한글날 특집 - 신미대사 2014.10.13 2805
33강 - 2014.11.01 2040
34강 - 2014.11.14 2031
35강 - 2014.12.05 1756
36강 - 2014.12.10 2042
37강 - 2014.12.29 2450
1강 -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2015.01.15 2805
2강 - 개즈나칭칭나네 2015.01.26 2913
4강 - 한자가 왜 동이족의 문자인가? 2015.03.09 3094
5강 - 멍청이 2015.03.26 1903
6강 -Genesis 2015.04.10 1926
7강 - 2015.05.26 1675
8강 - 2015.05.27 1594
9강 - 2015.05.27 1812
10강 - 2015.05.27 1640
11강 - 2015.06.01 1843
12강 - 2015.07.09 1563
13강 - 2015.07.09 1620
14강 - 2015.07.09 1920
15강 - 2015.08.10 1786
16강 - 사르마다 마트(Mart) - 세계문화를 정복하는 길! 2015.08.14 1623
17강 - 2015.08.16 1539
18강 - 815특강 2015.08.20 1777
19강 - 쿼크 힉스 이론과 인생 - 어허 딸랑 2015.09.07 1575
20강 - 색즉시공 2015.09.09 2581
21강 - 2015.09.16 1597
22강 - 깨침이란 영혼의 집에 광명이 비치는 것 2015.09.26 1836
23강 - 머시기(mas-khye) - 한류에 관한 어원적 해석 2015.10.05 1848
24강 - 척 보면 압니다 2015.10.21 1867
25강 - 흑피옥 문화 2015.10.21 2055
26강 - 2015.11.13 1528
27강 - 고구려 시조 '주몽'의 어원 2015.11.13 2098
28강 - 동양문화의 축은 한자와 훈민정음 2015.12.02 1670
29강 - 동국정운과 훈민정음의 관계 2015.12.02 1677
30강 - 홍산문화의 어원적 해석 2015.12.14 1746
31강 - 중국 역사와 동이족의 역사는 하나 2015.12.24 2035
32강- 2015.12.24 1484
33강 - 세계문명의 근원은 무(mu) 사상 2016.01.13 1941
34강 - 단군에 관한 어원적 해석 2016.01.27 1394
35강 - 설날에 관한 어원적 해석 2016.01.29 1927
36강- 아직도 세계 음모세력은 한국 분단을 획책하고 있다. 2016.03.26 1795
37강 - 아사달 신시神市와 양족존兩足尊- Dvi Pati 2016.03.31 1754
38강 - 2016.04.21 1211
39강 - 2016.04.27 1590
40강- Respublica - 공화국에 관한 어원 고찰 – 홍익인간 사상은 한국인의
        Atma(아트마)이다.
2016.06.17 1189
41강 - 피라미드의 시원은 동이족으로부터..... 2016.06.22 2123
42강 - 2016.07.21 1548
스페셜 테마(1) - 20160618, 단군,환인,환웅 모두 무당 2016.10.10 796
스페셜 테마(2) - 20160628, 아담과 이브는 견우와 직녀 2016.10.10 584
스페셜 테마(3) - 20160712, 각설이 타령, 각설이는 왕손족 2016.10.10 567
스페셜 테마(4) - 20160719, 인의예지는 생명의 질서 2016.10.10 603
스페셜 테마(5) 20160620, 카인과 아벨 - 태양의 아들이 별난 놈을 죽이다 2016.10.17 564
스페셜 테마(6) 20160809, 아! 가지마! (아가), 도리도리 2016.10.17 652
스페셜 테마(7) 20160906, 알라스카=ALASAKA 2016.12.05 547
스페셜 테마(8) 20160823 정읍사 해설, 영문번역(darsa, 무더위, 아줌마,
                   으뜨칸다냐 등)
2016.12.05 391
스페셜 테마(9) 한글창제원리 - 신숙주와 정인지의 비교 2016.12.05 407
스페셜 테마(10)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산스크리트어는 어디서 왔는가 2016.12.19 563
스페셜 테마(11) 판소리의 더질더질 2016.12.19 405
스페셜 테마 (12) 여성의 자궁, 부자의 어원 2017.01.23 304
스페셜 테마 (13) 슈메루-연꽃의 씨방 2017.02.06 132
스페셜 테마 (14) 한글 가나다라는 산스크리트 가나다라와 일치한다 2017.02.06 229
스페셜 테마 (15) A-sad-dhar 아사달, 난공불락의 성 2017.02.06 163
스페셜 테마 (16) 생신(生辰), 지구에 생명이 태어날 때 2017.02.06 201
스페셜 테마 (17) - 설 특집, 영국이 동서언어의 뿌리를 정복했다 2017.02.06 370
스페셜 테마(18) - 훈민정음 해석의 근본 오류 2017.04.12 300
스페셜 테마(19) - Oxford English-Sanskrit 사전, 영국-유럽사람들은 절대 만들 수 없다 2017.04.12 553
       

 

동국정운-- 東國正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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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뜻에 대해서는 동국정운 (국보 제142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동국정운》(東國正韻)은 한자음을 바로잡아 통일된 표준음을 정하려는 목적으로 간행된 책이다.[1] 1448년(세종 30년)에 반포된 한국 최초 표준음에 관한 책이자 운서(韻書)이다. 한자음을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였다. 그 시대에 통용되던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치 않았기 때문에 국가적인 장려에도 불구하고 실용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잘 사용되지 않다가[2] 16세기 들어서는 '동국정운식 한자음'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3]

설명[편집]

동국정운의 일장

《동국정운》은 훈민정음 반포한 다음 해인 1447년 음력 9월에 완성하고, 1448년 음력 10월에 반포했었다.[4][5] 편찬은 신숙주, 최항, 성삼문, 박팽년, 이개, 강희안, 이현로(李賢老), 조변안(曹變安), 김증(金曾)이 담당하였다.[6] 신숙주가 동국정운의 서문을 통해 책을 지은 이유를 밝혔다. 《동국정운》은 중국의 운서인 《홍무정운(洪武正韻)》(1375년)에 관한 동국(즉 한국)의 표준적인 운서라는 뜻에서 그 이름을 지었다.

동국정운식 한자음[편집]

《동국정운》에서 제시된 한자음은 예로부터 한반도에서 써온 현실 한자음이 아니라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이 한자음을 일반적으로 동국정운식 한자음(東國正韻式漢字音)이라 부른다. 《동국정운》 편찬자들은 현실 한자음을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여 이상적인 표준 한자음을 동국정운식 한자음으로 제시한 것이다. 《동국정운》 서문에 따르면 현실 한자음의 ‘잘못’은 아래와 같다.

  1. 계모(溪母; [])의 대부분이 견모(見母; [k])에 들어가 있다.
  2. 계모의 일부가 효모(曉母)에 들어가 있다.
  3. 탁음이 없다.
  4. 성조에서 상성(上聲)과 거성(去聲)이 구별되지 않는다.
  5. 입성 중 단모(端母; [t])로 끝나야 할 것이 내모(來母; [l])로 끝난다.
  6. 설두음(舌頭音)과 설상음(舌上音), 중순음(重脣音)과 경순음(輕脣音), 치두음(齒頭音)과 정치음(正齒音)이 구별되지 않는다.

체계[편집]

동국정운식 한자음 체계에서 특징적인 것은 한자음을 초성, 중성, 종성 세 부분으로 나눈 점이다. 이는 중국 음운학에서 한자음을 성모(聲母)와 운모(韻母) 두 부분으로 나눈 것과는 다르다. 또 한국어 표기와 달리 한자음 표기에는 초성, 중성, 종성 세 부분이 모두 갖춰져 있고 종성이 없는 한자음이 없는 것도 동국정운식 한자음의 특징 중 하나다. 동국정운식 한자음은 중국어 중고음(中古音)의 음운 체계를 이상적인 것으로 하면서도 《고금운회거요(古今韻會擧要)》(1297년)나 《홍무정운(洪武正韻)》(1375년)의 체계, 그리고 현실 한자음의 음형(音形)도 고려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성모[편집]

아음(牙音)설음(舌音)순음(脣音)치음(齒音)후음(喉音)반설음(半舌音)반치음(半齒音)전청(全淸)차청(次淸)전탁(全濁)불청불탁(不淸不濁)
君 ㄱ k 斗 ㄷ t 彆 ㅂ p 即 ㅈ t͡s 戍 ㅅ s 挹 ㆆ ʔ    
快 ㅋ  呑 ㅌ  漂 ㅍ  侵 ㅊ t͡sʰ   虛 ㅎ h    
虯 ㄲ ɡ 覃 ㄸ d 步 ㅃ b 慈 ㅉ d͡z 邪 ㅆ z 洪 ㆅ ɦ    
業 ㆁ ŋ 那 ㄴ n 彌 ㅁ m     欲 ㅇ ∅ 閭 ㄹ l 穰 ㅿ ɲ

성모(聲母) 체계는 훈민정음의 초성과 같은 23 자모 체계이며 중고음의 삼십육자모(三十六字母) 체계와 다르다. 자모는 중국 음운학에서 쓰이는 자모를 사용하지 않고 훈민정음에 나타나는 자모를 사용한다. 따라서 중국 음운학의 견모(見母)는 《동국정운》에서 군모(君母)가 되며 계모(溪母)는 쾌모(快母)가 된다. 성모에 관한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전탁음

《동국정운》에서는 전탁(全濁) ‘ㄲ, ㄸ, ㅃ, ㅉ, ㅆ, ㆅ’을 인정하고 있다. 탁음에 관해서는 《동국정운》 서문에 “我國語音, 其淸濁之辨, 與中國無異, 而於字音獨無濁聲(한국 말소리에서 청탁의 구별은 중국과 다름이 없으나 유독 한자음에서만 탁성이 없다)”라고 되어있다.

2. ㅋ

계모(溪母; [])는 ‘쾌’를 제외하고 현실 한자음에서 모두 ‘ㄱ’로 나타나지만 《동국정운》에서는 중고음에 의거해 ‘ㅋ’로 했다.

3. 설두음과 설상음, 중순음과 경순음, 치두음과 정치음

설두음(舌頭音)과 설상음(舌上音)의 구별, 중순음(重脣音)과 경순음(輕脣音)의 구별, 치두음(齒頭音)과 정치음(正齒音)의 구별이 없다. 그렇지만 순음의 무겁고 가벼움에 관해서는 훈민정음 해례에 기술이 있으며 《홍무정운역훈(洪武正韻譯訓)》(1455년)에서는 중순음 ‘ㅂ, ㅍ, ㅃ, ㅁ’과 경순음 ‘ㅸ, ㆄ, ㅹ, ㅱ’, 치두음 ‘ᄼ, ᄽ, ᅎ, ᅔ, ᅏ’과 정치음 ‘ᄾ, ᄿ, ᅐ, ᅕ, ᅑ’이 벌써 사용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와 같은 자모들은 훈민정음 창제 직후에 이미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4. ㆁ

유모(喩母; [j]) 3등이 《동국정운》에서 ‘ㆁ’로 나타난다. “고금운회거요”에서 유모 3등의 반절 상자(反切上字)가 의모(疑母)와 통용되어 있어 《동국정운》도 이를 따른 셈이다. 참고로 아음 ‘ㆁ’의 자형이 ‘ㄱ’에 의거하지 않고 후음 ‘ㅇ’에 의거한 이유가 운서에서 유모(喩母)와 의모(疑母)의 혼동을 반영한 것임은 훈민정음 해례 제자해에 “牙之ㆁ雖舌根閉喉聲氣出鼻, 而其聲與相似, 故韻書疑與喩多相混用, 今亦取象於喉, 而不爲牙音制字之始(아음 ‘ㆁ’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닫고 소리와 공기가 코에서 나오지만 그 소리가 ‘ㅇ’과 비슷하므로 운서에서는 의모와 유모가 많이 혼용되니 지금 역시 후음에서 모양을 만들고 아음은 문자를 만드는 시작으로 하지 않았다)’처럼 기술된 바와 같다.

운모[편집]

운모(韻母)는 중성과 종성으로 이루어진다. 중성에는 다음 소리들이 쓰인다.

기본 자모2자 합용(二字合用)(1)2자 합용(二字合用)(2)3자 합용(三字合用)
ㆍ ɤ ㅡ ɯ ㅣ i ㅗ o ㅏ a ㅜ u ㅓ ə ㅛ jo ㅑ ja ㅠ ju ㅕ je
ㆎ ɤi̯ ㅢ ɯi̯   ㅚ oi̯ ㅐ ai̯ ㅟ ui̯       ㆌ jui̯ ㅖ jei̯
        ㅘ o̯a   ㅝ u̯ə       ㆊ y̯e
        ㅙ o̯ai̯           ㆋ y̯ei̯

종성에는 다음 소리들이 쓰인다.

평상거성(平上去聲)입성(入聲)
 ŋ  n  m ㅇ ∅  w
 k    p    

중성과 종성을 합친 운모는 26개 운목(韻目), 91개 운으로 나뉜다. 26개 운목은 아래와 같다. 입성은 운목만 제시하고 수록운은 생략했다.

운목수록운 운목수록운1142153164175186197208219221023112412251326
搄肯亙亟 ɯŋ, iŋ, ɤi̯ŋ 甘感紺閤 am
觥礦横虢 oi̯ŋ 箝檢劒劫 əm, jem
肱○○國 ui̯ŋ 高杲誥 ow, jow
公拱貢穀 oŋ, joŋ 鳩九救 uw, juw
江講絳覺 aŋ, jaŋ, o̯aŋ 貲紫恣 ɤ, i, ɤi̯, ɯi̯
弓重䛪匊 uŋ, juŋ 傀隗儈 oi̯
京景敬隔 jeŋ, y̯eŋ 佳解蓋 ai̯, o̯ai̯
根懇艮訖 ɤn, ɯn, in 嬀軌媿 ui̯, jui̯
昆袞睔骨 on 雞啓罽 jei̯, y̯ei̯
干笴旰葛 an, o̯an 孤古顧 o
君攟攈屈 un, jun 歌哿箇 a, ja, o̯a
鞬寋建訐 ən, jen, u̯ən, y̯en 拘矩屨 u, ju
簪㾕譖戢 ɤm, ɯm, im 居擧據 ə, je

운모는 종성의 오음(五音) 차례 ‘ㆁ(ㄱ), ㄴ(ㅭ), ㅁ(ㅂ), ㅱ, ㅇ’에 따라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 운서와 순서가 크게 다르다. 운목은 원칙적으로 “고금운회거요”에 나타나는 각 운의 첫 글자이다. 운모에 관한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운의 통합, 분리

예를 들어 고금운회거요의 강운(江韻)과 양운(陽韻)은 동국정운에서 강운(江韻)으로 통합되고 반대로 고금운회거요의 경운(庚韻), 청운(青韻), 증운(蒸韻)은 동국정운에서 긍운(搄韻), 굉운(觥韻), 굉운(肱韻), 경운(京韻)으로 세분화되는 등 운의 통합, 분리가 있다.

2. 합구 개음

합구 개음(合口介音)은 현실 한자음에서 아음, 치음, 후음에만 나타나지만 동국정운식 한자음에서는 설음에도 나타난다.

3. 중성 ㆊ, ㆋ

중성 중에 ‘ㆊ[ju̯je], ㆋ[ju̯jei̯]’는 주모음(主母音)이 두 개 있는데 실제로는 이들의 ㅠ를 전설 원순 개음을 나타내는 표기로 사용해 각각 [y̯e], [y̯ei̯]로 발음했다고 추측된다.

4. 종성 ‘ㅇ, ㅱ’

모음으로 끝나는 운 중에 과섭(果攝), 가섭(假攝), 해섭(蟹攝), 지섭(止攝), 우섭(遇攝)은 종성 ‘ㅇ’을 가지며 운미(韻尾)에 [-w]가 있는 유섭(流攝), 효섭(效攝)은 종성 ‘ㅱ’을 가진다. ‘ㅇ’은 후음이며 ‘ㅱ’은 순음 밑에 ‘ㅇ’을 연서(連書)한 순경음으로 둘다 자음에 속하는데, 실제 문헌에서는 뒤에 붙는 어미가 ‘-를’ 등 모음에 붙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운들은 모음으로 끝나는 운으로 취급되었다.

5. 종성 ‘ㅭ’

중고음의 입성 [t]는 동국정운식 한자음에서 이영보래(以影補來) ‘ㅭ’으로 나타난다. 현실 한자음은 ‘ㄹ’[l]로 나타나지만, 원래 입성인 이 소리가 폐쇄음인데도 현실 한자음인 ‘ㄹ’로는 폐쇄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입성의 폐쇄음적 특성을 지니게 하기 위해 ‘ㄹ’에 ‘ㆆ’을 덧붙인 것이다. 입성 [t]를 ‘ㅭ’로 옮기는 것에 관해서는 훈민정음 해례의 종성해에 “半舌之ㄹ, 當用於諺, 而不可用文. 如入聲之彆字, 終聲當用ㄷ.(반설음 ‘ㄹ’은 국어에만 써야 할 것이며 한문에 쓰지 말아야 한다. 입성 ‘彆’자 등은 종성에 ‘ㄷ’을 써야 한다.)”라고 하며 당시 학자 사이에서 견해 차이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동국정운식 한자음의 사용[편집]

동국정운식 한자음은 한자음의 규범으로서 매우 중요하게 보았으며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을 비롯하여 한글 문헌은 모두 이 동국정운식 한자음에 따라 주음(注音)되었다. 그러나 현실 한자음을 반영하지 않은 이 한자음은 급속히 쓰이지 않게 되어 《동국정운》 반포 28년 후에 간행된 《오대진언(五大眞言)》에서는 홍무정운식 한자음에 따라, 《육조법보단경 언해(六祖法寶壇經諺解)》(1496년)에서는 현실 한자음에 따라 주음되고 16세기에 이르러서 동국정운식 한자음은 아예 쓰이지 않게 되었다.

대한민국의 문화재[편집]

간송미술관 소장본[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동국정운 권1, 6입니다.
동국정운<권1,6>종목시대주소정보
대한민국 국보
국보 제71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조선 세종(1448년)
서울특별시 성북구 간송미술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이 책은 세종 29년(1447) 9월에 완성되자 간행하라는 임금의 명이 있었고, 이듬해인 세종 30년(1448) 11월에 성균관, 사부학당 등에 보급되어, 이 책이 간행되고 보급되었던 시기를 알 수 있다.

현재 이 책은 전 6권 가운데 1권과 6권만이 남아있다. 내용을 보면 본문의 큰 글자는 나무활자이고, 작은 글자와 서문의 큰 글자는 갑인자이다. 글자체는 큰 글자가 진양대군의 글씨이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한자음을 우리의 음으로 표기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국어연구자료로서의 중요성도 『훈민정음』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또한 한자음의 음운체계 연구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훈민정음의 글자를 만든 배경이나 음운체계 연구에 있어서 기본자료가 된다.

건국대 박물관 소장본[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동국정운 (국보 제142호)입니다.
동국정운종목시대주소정보
대한민국 국보
국보 제142호
(1972년 3월 2일 지정)
조선 세종(1448년)
서울특별시 광진구, 건국대학교박물관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동시 출간된 국보 제71호『동국정운』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개장(改裝) 당시 책은 실로 짠 천이나 종이(紙)를 약간 절단해 냈고, 둘째, 제목은 다같이 목판인쇄이나, 그 서체가 서로 다르다는 것. 셋째, 책의 순서로 예, 악, 사, 어, 서, 수를 묵서했는데 국보 제71호에 없는 것으로 봐서 이것은 뒤에 한 것으로 보인다.

  • 종이: 저지(楮紙).
  • 크기: 세로 31.9센티미터, 가로 19.8센티미터.
  • 판광(板匡): 반엽(半葉) 세로 23.3센티미터, 가로 16.2센티미터, 사주단변(四周單邊), 무계(無界), 상하 내향 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
  • 반엽의 행수, 자수: 서문은 반엽 9행, 1행 15자, 본문은 반엽 7행, 1행 11자.
  • 활자: 서문은 초주 갑인자(소자), 본문 표제자는 갑인자(대자) 목활자임. 본문 한글 자체(字體)는 훈민정음 해례에서 쓰인 것과 같음.
  • 권수: 6권.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의 권차가 있음.

같이 읽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 강신항, 《한국의 운서》, 國語學叢書2, 國語學會, 2000년.
  • 鄭寅承·成元慶, 〈東國正韻解題〉, 《國寶第142號 東國正韻 全六卷(附:解題·索引)》, 建國大學校出版部, 197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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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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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편집]

  1.  [네이버 지식백과] 동국 정운 [東國正韻] (한국 자전의 역사, 2012. 11. 19., 박형익)...이 책은 제목 그대로 우리나라의 바른 음을 수록한 운서로 중국의 「홍무 정운(洪武正韻)」과 대비된다. 「동국 정운」은 세종 때에 혼란스러웠던 우리 한자음을 통일하여 표준음을 정하려는 의도로 편찬되었다.
  2.  [네이버 국어사전] 동국정운식 한자음....≪동국정운≫에서, 당시의 한자음을 중국의 ≪홍무정운≫의 음을 참고하여 새롭게 고쳐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여 규정하여 놓은 음. 당시 조정에서는 이것을 사회적으로 장려하고 규범화하려고 하였으나, 우리나라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주관적이고 사대주의적이며 복고주의적인 성격이었으므로 실현될 수 없었다.
  3.  [네이버 지식백과] 동국 정운 [東國正韻] (한국 자전의 역사, 2012. 11. 19., 박형익).....「동국 정운」은 편집 방침과는 달리 송나라 등운학과 명나라 「홍무 정운」의 언어 정책을 지나치게 따랐으므로 현실음과 거리가 있는 규범적인 우리 한자 발음 사전으로 남게 되었다. 「동국 정운」의 한자음은 불경 언해서의 한자음 표기를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가 16세기 초기부터는 아예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4.  [네이버 지식백과] 동국정운 [東國正韻]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세종의 언어정책의 일환으로 당시 혼란상태에 있었던 우리나라의 한자음을 바로잡아 통일된 표준음을 정하려는 목적으로 편찬, 간행되었다. 1447년(세종 29) 편찬이 완성되었고, 이듬해인 1448년 10월에 간행되었다.
  5.  세종실록 122권, 세종 30년 10월 17일
  6.  [네이버 지식백과] 동국 정운 [東國正韻] (한국 자전의 역사, 2012. 11. 19., 박형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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