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역사의 진실(3)
□ 외국 교과서의 한국내용 왜곡
1. 한국학 중앙 연구원에서는 매년 10억정도의 예산을 가지고 외국교과서 한국학 왜곡사항을 시정하는 비용으로 사용(동북아 재단의 1/40정도)
2. 칠레 교과서 속의 한국
가. 2002년 Arayan출판사, 사회탐구와 이해 : 냉전소개부분에서 국가이름만 언급
나. 2003년 Mare Nostrum출판사, 사회탐구와 이해 : 한국전쟁 소개
유교국가이며, 중국어를 사용하는 국가
다. 2003년 Zig-zag출판사, 사회탐구와 이해 : 사진 1장(한국전쟁에서 버려진 아이),19세기 말지도에는 일본의 식민지로 표기, 1인당 국민소득을 4,500불로 표기(칠레와 같은 수준으로 표시)
라. 2003년 Zig-zag출판사, 역사와 사회과학 : 북한 선진국, 남한을 중진국으로 표기,APEC회원국에서 누락(우리나라는 창설국임에도 홍보부족)
마. 2002년 Santillana 출판사, 사회과학 : 한국의 경제발전은 일본의 후광
※ 2005년 한국학 중앙연수원의 노력으로 대부분 수정함
3. 미국 교과서 속의 한국
가. 핵사고로 수백명이 사망하고 핵폐기물 처리가 곤란하면서도 핵발전소는 계속 건립하는 나라로 설명⇒한국학 전공학자가 거의 없음
나. 미국인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한국의 기념일 : 8. 18일(도끼 만행사건)
⇒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한국전쟁이나 광복절을 연상하지만 미국은 국익과 관련된 일자만 기억
4. 한국 역사가 아예 없는 나라 : 아프리카(이집트 제외), 중남미, 서남아시아, 남아시아, 동유럽,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싱가폴 등
※ 중남미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최고 인기를 끌고있는데 이를 일본의 혼다 자동차 자회사로 인식
5. 아시아 국가들의 한국 관련내용 상대적 빈곤
가. 호주 : 고등학생용 사회 교과서
1)Asia Alive : 한국 8쪽(1개절), 일본, 중국 20~30쪽(1개장), 태국, 싱가폴, 미얀마, 스리랑카(9쪽), 방글라데시, 파키스탄(8쪽)
2)Understanding Asia : 한국8쪽, 중국40쪽, 일본25쪽, 인도네시아30쪽, 필리핀27쪽, 말레이시아30쪽, 싱가폴30쪽
나. 요르단 교과서 : 초등6년부터 11학년까지 역사9권 지리7권에 나타난 한국과 일본 관련 내용
1) 한국은 18건에 불과하며 일본은 115건으로 표기
2) 이중 일본에 관해 지도에 표기된 23건중 13건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
6. 한국을 언급한 대부분의 국가는 중․고대사와 관련하여 일본의 식민사관을 그대로 언급한 것이 대부분이며, 현재의 경제발전도 일본의 후광으로 인식하고 있음
가. 이씨조선, 일본해를 그대로 표기, 청일전쟁이전 300년간 중국지배 등
나. 1980년대 이전 중국인들의 70%는 한국을 독립국으로 인식하였으나, 이후 중국의 동북공정 실시 이후 90%이상이 속국으로 생각
7. 한국을 이처럼 왜곡되게 기술하는 이유는 일본의 적극적인 홍보정책도 역할을 했지만 2000년 이전까지 우리나라를 홍보하는 책자가 일부 영어만 있었고 포루투갈어, 스페인어, 중국어, 독일어 등으로 번역된 문건이 하나도 없다는 것임(한국학 중앙연구원에서 2000년 이후 세게 각국의 교과서 출판업자 대표를 초청하거나 방문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벌여 많이 수정한 상태임)
9. 그러나 정부가 개입되면 일본과의 문제로 모든 국가들이 꺼리는 입장을 보임(베트남의 경우 동해표기를 위해 확답을 받았으나 일본의 항의로 계속 유보상태)
10. 동해표기 문제
가. 한국정부는 일본해로 표기된 동해를 시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학자들도 비판적임)
나. 그 이유는 세계 각국에서 발견되는 고지도에는 대부분 sea of corea로 표기된 것이 대부분이며, east sea로 표기된 지도는 별로 없음
다. 그러나 정부는 애국가에 동해가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지속적으로 이러한 정책을 고수함
라. 학자들의 견해 : sea of corea로 끝까지 주장하여 일본과 타협을 통해 제3의 명칭인 동해(east sea)로 하는 것이 어떠냐는 의견임(korea의 k자도 원래 c자였는데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한 왜곡인데 이는 고칠 생각도 안함)
마. 동해(east sea)라는 표기는 각국의 동쪽에 있는 바다는 대부분 east sea임(그것을 주장하는 정부는 애국가에 동해가 나오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우습다는 학자가 많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계속 수정중임)
바. 일본은 대한해협(korea straight)도 과거 쓰시마 해협으로 일부 표기하였으나 지금은 세계 모든 지도가 대한해협으로 표기하고 있음
11. 한국에 우호적인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들은 교과서를 고치고 싶어도 자금이 없어 못 고치는 형편이며, 이들 나라들은 경제적으로 도움을 준다면 무조건 고치겠다는 입장이나 그 나라 교과서 전부를 출판해줘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12. 한일역사 공동위원회
가. 2002년 3월 한일 각 11명의 사학자로 구성된 위원회로 금년에 제1기가 마무리되고 금년부터 2기가 발족됨
나. 이 위원회는 한국만 관심이 있을뿐 일본은 별로 관심이 없음(왜냐하면 일본의 역사 왜곡을 시정하기 위한 것이므로)
다. 1기의 활동은 한국과 일본의 역사인식 차이만을 확인한 채 종료
(대부분의 신문과 언론들이 성과가 없는 것으로 보도함)
13, 중국의 한국사 왜곡
가. 수교이전에는 북한중심의 교과서를 서술(북침설 등)
나. 고조선 부분은 완전히 무시(중국역사보다 뛰어난 문화와 군사력 보유)
다. 한사군 영역 과장(실제 없었던 왜곡된 역사)
라. 고구려사 고의 누락 마. 발해를 중국사로 기록
바. 한국전쟁을 내전으로 설명
사. 항일민족해방운동에서는 공산주의 운동 확대 서술
14. 세계 교과서속의 식민지 조선
가. 대만 : 조선은 원래 중국의 속국이었다. 그러나 교량적인 위치로 일본의 대륙진출의 발판이 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 말 조선은 일본의 제국주의의 협박을 받기 시작하여 서기 1910년에 마침내 일본에 합병되었다.⇒일본분야는 어느정도 정확, 중국 관련분야 왜곡
나. 미국, 독일, 호주, 싱가폴, 인도네시아, 필리핀은 식민지배의 영향으로 지금까지 일본과 거북한 외교관계와 국민감정을 기술(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의 식민통지보다 훨씬 더 난폭하다고 기술)
15. 현재 태국 사회교과서에는 서울의 지하철 노선도가 실려 있고 출발점과 도착점을 제시한 후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을 묻는 문제가 시험에 출제되기도 함⇒국력신장의 결과
16. 2000년 이후 각종 사회단체와 정부 예산(년간 10억)으로 세계 각국의 역사, 사회, 지리 교과서를 “한국학 중앙연구원”에서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정부예산은 일본의 1/100도 안되는 예산임.
17. 지금은 한국학을 전공하는 외국대학이 많이생겨나고 있고 이곳에 정부는 일정액의 자금을 지원하여 한국홍보에 노력하고 있느나 예산은 매부 북한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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