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효능■■■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 도라지 인삼 부럽지 않은 사포닌을 함유한 도라지는 예부터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었다.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과 그 효능은 틀리지만 도라지의 사포닌은 호흡기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를 없애주고, 감기를 예방하며, 축농증을 완화시키고 호흡기 질환을 개선한다. 목에 가래가 많으면 평상시 공복에 생도라지를 날로 먹거나 숨이 차고 감기에 걸렸으면 도리지 뿌리 달인 물을 마셔주면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해독작용을 돕는다 꽃 색에 따라 나뉘어 지는 도라지는 여러 종류가 있다. 약용이나 식용으로 쓰이는 도라지는 종류는 달라도 약효와 효능은 동일하다.
도라지의 성분은 수분과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B와C, 섬유질, 사포닌이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은 기관지염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해독작용, 완화작용에도 효과가 있다. 열을 내리고 숙취에도 좋은 도라지는 위의 염증이나 궤양을 억제하고, 면역기능을 높여 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외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화장수로도 좋은 도라지물 트러블이 많은 피부에 도라지 삶은 물로 세안해주거나 화장수로 이용하면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여드름성 피부 타입에는 세안 후 도라지 끓인 물을 이용하여 세안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상처 난 부위도 잘 아물게 해준다.
도라지 Q&A■■■ 국산 도라지와 중국산 도라지 구별법 중국산은 굵고 길쭉하며 끝 쪽으로 잔뿌리가 약간 있다. 국내산은 짧고 가늘며 전체적으로 잔뿌리가 많이 나있다. 또 중국산은 흙이 많이 묻어 있지 않다. 껍질을 까고 찢어 판매하는 도라지 구별법은 중국산은 습기가 많이 없어 형태가 많이 구부러져 있고 길다. 하지만 국내산은 수분이 많아 휘어있지 않고 도라지 고유의 향긋하고 사포닌 냄새가 강하게 나는 점을 잘 비교하여 구입해야 한다.
어떤 도라지에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나요? 도라지의 사포닌은 뿌리에 많이 들어 있으며 껍질 있는 상태의 자연산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2~3년생 도라지가 가장 좋으며, 한방에서는 5년 이상 된 도라지를 길경으로 쓰고 있다.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놓은 통도라지로 준비하여 방망이로 살살 두들겨 납작하게 편다. 가운데 억센 심이 있는 것이 있는데 심은 빼 버린다. ? 도라지는 소금물에 충분히 담가두어 쓴맛을 우려내고, 건져서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는다. ? 기름장을 만들어 도라지 앞뒤에 골고루 발라 간이 배게 잠시 재어둔다. ? 프라이팬이나 석쇠에 쿠킹호일을 깔고 놓아 애벌구이를 한다. ? 벌구이한 도라지에 고추장 양념을 발라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자연산 즉 야생도라지가 오래 묵은 것을 장생도라지 등으로 부른다.
그러나 일부 재배 도라지를 장생도라지라 부르나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도라지는 쌍떡잎 식물로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학 명 : Platycodon grandiflorum
분 류 : 초롱꽃과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
서식장소 : 산 ( 山 )
크기 높이: 40∼100cm
[ 효능 ]
도라지는 그 뿌리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맛 때문에 반찬용으로 주로 사용해 왔으나 그 효능에 대하여서는 한의원과 약재상등 전문가들만도라지를 길경이라 불리어 오면서 특정 질병에 중요한 약재로 쓰여 왔다.
산도라지는 기관지가 약하여 감기가 자주 걸리는 분들의 감기 예방과 현제 걸린 감기는 물론 감기와 담배로 인한 가래를삭혀주며 목을 많이 쓰는 가수나 교사.강사 등과 자주 가슴이 답답하고 목안이 아프고 목이 쉬는 등의 증상을 완화 또는 치유하여 목을 상쾌하게 해주며 호흡기질환과.폐질환 .숨이찬데 특히 좋으며 어떤분은 만성적으로 않던 천식을 치유한분도있는등 기관지 호흡기.폐질환에는 소중한 약재로 알려져 왔으며 현재는 일반인들도 산도라지의 효능에 대하여 많이 알려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야생도라지에는 사포닌이 많아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기도 하며고름을 빨아 내는 성질이 있다.
우리의 식탁에서 반찬거리로만 먹던 도라지가 특정 질병에 긴요하게 쓰인다는 것을 전문가들만알고 있었다.
산도라지 와 재배 도라지의 약성은 실로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산도라지 재배 도라지에 비하여 약 15배 이상까지 약성의 차이를 보인다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현재 산도라지의 채취량이 급격히 감소하여 약초꾼들도 자연산 도라지를쉽게 많이 채취하기 힘든 실정이다.
[도라지 복용법 ]
1. 탕으로 끊여 먹는법
자연산 산도라지를 구입하여 놓고 어떻게 먹는것이 좋을까 하고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다.
그중에서 가장 드시기 좋고 빠른 효능을 나타내는 탕을 먼저 소개해 본다.
아래 재료의 용량을 건강원에 맞겨 달이는데 이때 물을 붓지않고 배즙만으로달이며 다 여 포장을 하면 약 4박스 200 봉지가 나오며 하루 3번 또는 2번 데워 복용하면 된다.
[ 약재 혼합비율 ]
산도라지 3Kg 배 30kg 자연산 오미자 400g(생오미자 1.2 kg) 은행씨 700g~1kg 생 강1.5kg 대 추 한 되 맥문동 300g( 건조) 감 초 10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