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문 명언 명구 230 가지. -가나다순.
▶ 1.
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 아직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 ▶ 2.
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 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안지 않는다. (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 ▶ 3.
强者折銳者挫堅者破 강자절예자좌견자파 언제나 반성이 필요하다. ▶ 4.
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 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 ▶ 5.
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 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 ▶ 6. 兼相愛.交相利 겸상애,교상리 서로가 모두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해 나간다. 남과 대하기를 자기를 대하듯 하라. ▶ 7. 經師易求人師難得 경사역구인사난득 글을 읽는 스승은 구하기 쉽지만 인격이 높은 어진 스승은 얻기 어렵다. ▶ 8. 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 작은 일도 조심하라. ▶ 9. 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 ▶ 10.
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 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 ▶ 11
公生明,偏生闇 공생명,편생암 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 ▶ 12
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 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 ▶ 13
觀天地生物氣象 관천지생물기상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 14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 15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 16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 17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 18
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 19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 20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 21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 22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 23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 24.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 25.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 26.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 27.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 28.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 29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仁을 행하는 데는 스승님에게도 양보할수 없다. ▶ 30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 31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 ▶ 32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 누구 앞에 가더라도 꿀릴 것이 없다. ▶ 33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 34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 35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 36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정이 두텁고 마음이 꺼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 ▶ 37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 38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조그만 일을 성공하면, 전부를 성공한다. ▶ 39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 40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 41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 가숨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 42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 43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 44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 45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 46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 47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 48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 49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 50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 51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적은 사람을 막으려면 우선 자기부터 바로 한다. ▶ 52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 53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 ▶ 54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 55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 56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 57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과 마음을 윤택하게 한다. ▶ 58
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 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 ▶ 59
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 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 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 ▶ 60
不知其子,視其友 부지기자,시기우 그 사람의 성질을 알 수 없다면 그 아이의 친구를 보라. ▶ 61
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불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 힘은 쓸모 없는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 없이 쓰지 말아라. ▶ 62
不見可欲使心不亂 불견가욕사심불란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욕심 때문이다.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 ▶ 63
不告其過非忠也 불고기과비충야 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 64
不貴尺壁重寸陰 불귀척벽중촌음 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 ▶ 65
不矜細行終累大德 불긍세행종누대덕 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 ▶ 66
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 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 망령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란 것이고 성실이란 것이다. ▶ 67
不善人善人之資 불선인선인지자 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 ▶ 68
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 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 후회는 소용이 없다. 먼저 조심하라. ▶ 69
不榮通,不醜窮 불영통,불추궁 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70 不怨天不尤人 불원천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라. ▶ 71 不學便老而衰 불학변노이쇠 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 ▶ 72 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 불환막기지구위가야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 ▶ 73 不孝不弟人不可與爲友 불효부제인불가여위우 불효하거나 우애가 없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 ▶ 74
非我而當者,吾師也 비아이당자,오사야 누구나 잘못을 가르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 ▶ 75
貧者不以貨財爲禮 빈자불이화재위례 예를 분수에 맞게 하라. 가난한 사람이 부자 흉내를 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 ▶ 76 舍近謀遠者勞而無功 사근모원자로이무공 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77 思其始而成其終 사기시이성기종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78
事能知足必常安 사능지족필상안 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 ▶ 79
辭達則止不貴多言 사달칙지불귀다언 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 ▶ 80
使明信念意志 사명신념의지 해야한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 81 思無益不如學 사무익불여학 배워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 배우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82 事者生於慮成於務 사자생어려성어무 천하의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 ▶ 83
事之成敗必由小生 사지성패필유소생 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 (작은 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뜻.) ▶ 84
上交不諂下交不驕 상교하첨하교불교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 ▶ 85 生則親安之 생칙친안지 살아 계신 동안에 부모님을 편안히 모신다. ▶ 86 先憂爲後樂之本 선우위후락지본 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 ▶ 87
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 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 ▶ 88
先行基言而從後之 선행기언이종후지 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 ▶ 89
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 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 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 ▶ 90
所見所期,不可不遠且大 소견소기,불가불원차대 보는 바, 기대하는 바는 마땅히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91
小不忍則亂大謀 소불인칙난대모 참아라!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치고 만다. ▶ 92
少言者不爲人所忌 소언자불위인소기 생각하고 말을 하라.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 ▶ 93
少而不學長無能也 소이불학장무능야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 ▶ 94
少壯不努力老大徒傷悲 소장부노력노대도상비 사람은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없다. ▶ 95
修己而不責人 수기이불책인 자신을 돌이켜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 96
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 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이것을 실지로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 ▶ 97
順事親之本也 순사친지본야 순종하는 일이 어버이를 섬기는 효도의 근본이다. ▶ 98
時然後言人不厭其言 시연후언인불염기언 말을 할 때에 말을 하면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 99
是謂是,非謂非,日直 시위시,비위비,일직 옳은 것을 옳다고 하고 그릇된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 이것이 곧 정직이다. ▶ 100
時有基時人有基人 시유기시인유기인 때에는 때가 있고, 사람에게는 적기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 ▶ 101
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 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 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은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 ▶ 102
信信信也,疑疑亦信也 신신신야,의의역신야 믿을 수 있는 것은 믿고,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한다. 이것이 참다운 인간의 믿음이다. ▶ 103
信言不美,美言不信 신언불미,미언불신 진실이 있는 말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다. ▶ 104
心口身愼愼愼 심구신신신신 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 105
心欲小而志欲大 심욕소이지욕대 뜻은 크게 갖고,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 ▶ 106
弱其志强其骨 약기지강기골 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 ▶ 107
良農不爲水旱不耕 양농불위수한불경 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을 당해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 ▶ 108 養心,莫善於誠 양심,막선어성 마음을 수양하는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 보다 더 낳은 것은 없다. ▶ 109 養心莫善於寡欲 양심막선어과욕 욕망을 억제하라.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 ▶ 110 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 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 이익만을 생각하면 도리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조급하면 도리어 비방을 듣는다. ▶ 111
言顧行行顧言 언고행행고언 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 ▶ 112
言不妄發發必當理 언불망발발필당리 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 그러나 하면 그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 ▶ 113
言語不可妄發 언어불가망발 말을 조심하라. 말을 조심하는 것은 덕을 닦는 방법이다. ▶ 114
言而不信何以爲言 언이불신하이위언 말은 언제나 신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15
言卽信實行必正直 언즉신실행필정직 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 116
言之易行之難 언지역행지난 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 117
言必可行行必可言 언필가행행필가언 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 118
言必信行必果 언필언행필과 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가감하게 하라. ▶ 119 言必忠信行必誠實 언필충신행필성실 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 ▶ 120
業精於勤荒於嬉 업정어근황어희 노력하라. 노력하면 정묘 한 지경에 이르지만 놀고 있으면 날로 거칠어진다. ▶ 121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 122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 123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 124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 125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 126
欲當大任,須是篤實 욕당대임,수시독실 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 127
欲富乎,忍恥矣 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 128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 129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 130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의 물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의 물도 흐리다. ▶ 131 原濁者,流不淸 원탁자,유불청 처음이 흐리면, 끝이 맑을 수 가 없다. ▶ 132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 ▶ 133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 134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 135 有德者必有善言 유덕자필유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 136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 137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베풀지 않으면, 궁할 때에 도움을 얻지 못한다. ▶ 138
有爭氣者,勿與辯也 유쟁기자,물여변야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 139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 140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 141 義天下良寶也 의천하양보야 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 ▶ 142
以敬孝易,以愛孝難 이경효이,이애효난 공경하는 효도는 쉬운 것이고, 참된 사랑으로 하는 효도가 어려운 것이다. ▶ 143 以文辭而己者陋矣 이문사이기자루의 글만으로 그치는 그뿐인 사람은 천박하다. ▶ 144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착한 행동으로 남에게 앞장서서 모범으로 보이는 일,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 ▶ 145
以衆小不勝,爲大勝也 이중소불성,위대승야 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 ▶ 146
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 자기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견고하지만 남의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약하다. ▶ 147 人皆輕小害易黴事是以多悔 인개경소해역미사시이다회 큰 해로움도 작은 일에서 일어난다. ▶ 148 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 149
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다. ▶ 150
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 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 ▶ 151
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 152
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 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첫째 가는 미덕이다. ▶ 153 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 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54
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 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발랄 수 없다. ▶ 155 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 남을 이기려면,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 156
忍一時之念免百日之憂 인일시지염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 ▶ 157
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 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 나는 백 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 ▶ 158 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 참아라!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 ▶ 159
人之性惡,其善者僞也 인지성악,기선자위야 안간의 성질은 본래 악이다. 그것이 선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 ▶ 160
人之行莫大於孝 인지행막대어효 사람의 모든 행위 중에서 효보다 더 큰 일은 없다. ▶ 161 人之患在好爲人師 인지환재호위인사 자격을 가져라! 자격도 없이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것은 불행의 원인이 된다. ▶ 162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 163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 164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 165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 166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 167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8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9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 170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 171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 (안 되는 일은 헛 고생 하지 말라는 뜻) ▶ 172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 173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 174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175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 176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 177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 178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 179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 180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 181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 182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 183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 184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 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 185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 186
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 187
知命者,不怨天 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 188
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189 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 190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 191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 192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 193 知者自知,仁者自愛 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다운 앎이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것은 참다운 어짐(仁者)이다. ▶ 194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 195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 196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 197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 198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 199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 200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 201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 202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 203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 204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 ▶ 205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 206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 207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 ▶ 208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 209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 210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 211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 212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 213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 214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 215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 216
學以養心亦所以養身 학이양심역소이양신 학문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지만 또 몸을 기르는 것도 된다. ▶ 217
學而知之,本固邦寧 학이지지,본고방영 공부하여 참된 진리를 깨달아라, 그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 ▶ 218
學至於行之而止矣 학지어행지이지의 학문은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 ▶ 219 行欲先人言欲後人 행욕선인언욕후인 행하는 것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220
向己如霜雪,對人如春風 향기여상설,대인여춘풍 자기에게는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 221
賢者順理而安行 현자순리이안행 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 편안하게 행동한다. ▶ 222
好問則裕自用則小 호문칙유자용칙소 모르는 것도 물어서 하면 여유가 생기고, 아는 것도 멋대로 하면 성과가 없다. ▶ 223
虎死留皮,人死留名 호사유피,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224
禍莫大於不知足 화막대어부지족 만족을 할 줄 알라.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 ▶ 225
禍與福同門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이여해위린 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 226
貨悖入者亦悖而出 화패입자역패이출 도리에 어긋나게 얻어진 재물은 또 도리에 벗어나게 나간다. ▶ 227
孝悌者爲仁之本 효제자위인지본 효도와 우애는 어진 일을 하는 근본이다. ▶ 228
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 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 즐거운 마음으로 일에 임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 ▶ 229.
興一利不若除一害 흥일이불약제일해 한 가지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 ▶ 230.
喜氣自能成歲豊 희기자능성세풍 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 |
출처 : 거제서예학회
글쓴이 : 묵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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