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불교의 심우도(尋牛圖)는
<곽암의 십우도>와 <보명의 목우도>가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심우도(尋牛圖)는 수행을 통해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깨달음을
그림으로 설명한 것으로
<보명의 목우도>와 <곽암의 십우도>가
오늘날 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보명의 심우도를 <목우도(牧牛圖)>라 하며
곽암의 심우도를 <십우도(十牛圖)>라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는 곽암의 십우도가 전해지고 있으며
보명의 목우도는 글로만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견성(見性)>이란
부처를 찾아 정성을 들여
자신의 본성을 보는 것을 말하며
<성불(成佛)>이란
나 자신의 본성을 보는 견성(見性)을 하여
생로병사를 경지를 초월한
도인(道人)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 보명(普明)의 목우도(牧牛圖) ]
1) 미목(未牧) : 길들이기 전의 모습
2) 초조(初遭) : 최초의 만남
3) 수제(授制) : 소가 목동의 말을 듣다
4) 회수(廻首) : 머리를 돌이켜 반조(返照)한다
5) 순복(馴伏) : 잘 길들여지다
6) 무애(無碍) : 걸리고 막힘이 없다
7) 임운(任運) : 소에게 맡기다
8) 상망(相忘) : 서로가 잊는다
9) 독조(獨照) : 홀로 스스로 비추다
10) 쌍민(雙泯) : 소와 사람이 함께 자취를 감추다
[ 곽암(郭庵)의 십우도(十牛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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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우(尋牛) : 소를 찾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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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견적(見跡) : 발자국을 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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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견우(見牛) : 소를 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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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득우(得牛) : 소를 얻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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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목우(牧牛) : 소를 기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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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우귀가(騎牛歸家): 소잃고 집에 돌아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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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망우존인(忘牛存人) : 소를잃고 사람만 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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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우구망(人牛俱忘) : 소와 사람 둘다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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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반본환원(返本還源): 본래의 근원으로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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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입전수수(入廛垂手): 본연의 삶을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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