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Chrysanthemum indicum
분류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분포지역 한국·타이완·중국·일본
서식장소 산
크기 높이 60∼90cm
황국(黃菊)이라고도 한다. 주로 산에서 자란다. 풀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줄기의 높이는 60∼90cm이며 검은색으로 가늘고 길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인데 보통 깃꼴로 갈라지며 끝이 뾰족하다.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9∼10월에 줄기 윗부분에 산방꼴로 두화(頭花)가 핀다. 꽃은 지름 2.5cm 정도이며, 설상화(舌狀花)는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다.
10월에 꽃을 말려서 술에 넣어 마시고, 어린잎은 나물로 쓴다. 꽃에 진한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도 가꾼다. 한방에서 열 감기·폐렴·기관지염·두통· 위염·장염·종기 등의 치료에 처방한다. 민간요법으로는 풀 전체를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생초를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낸다. 한국. 타이완.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흔히 ‘산국’을 ‘감국’으로 혼동하며 불리고 있으나 ‘감국’은 ‘산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꽃이 크고 잎 모양도 다른 별개의 종이다. ‘감국’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줄기의 높이는 60~90cm이며 가늘고 긴 형태이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인데 보통 깃꼴로 갈라지며 끝이 뾰족하다. 갈라진 잎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10~11월에 걸쳐 피는데 전국적으로 자생지에 따라 개화시기가 다르며, 지름은 2.5cm정도로 산국보다 크다. 꽃의 색은 선명한 황색으로 향기가 매우 좋다. ‘감국’의 용도는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데 옛날에는 ‘감국’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었으므로 감국을 ‘요리 국’ 이라 부르기도 했다고 하며 한방에서는 감국의 꽃을 주로 두통약으로 쓰고 있다. 꽃을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술을 담았고, 어린잎은 나물로 쓰기도 했다. 국화 중 고의라고 불리는 산국은 개국화, 야국화라고 하는데 맛이 쓸 뿐만 아니라 독도 조금 들어있어 위장에 해로우므로 오직 외용만 한다.
감국은 야생국화이다. 들국화라고 부른다. 눈이 좋지 않거나 시력이 약하고, 머리가 자주 아픈 사람에게 좋다. 요즘은 차로도 많이 마시고 기억력감퇴, 중풍 전조증, 편두통에 달여 마시면 좋은 약재이다. 평소 결명자와 함께 상복하면 눈 질환예방에 좋다.
감국은 눈의 정혈을 돕고 눈물이 나는 것을 멎게 하며, 머리와 눈을 시원하게 한다. 열을 내리는 해열 효과가 커서. 감기로 열이 날 때, 머리나 눈에 열이 있거나 가슴속에 열이 있어 답답하고 괴로울 때, 폐렴, 기관지염에 좋다. 장위를 편안하게 하고 풍으로 어지러운 것과 두통에 쓴다. 두통, 어깨 결림, 혈압상승 등을 막는다. 해독, 소염 작용과 함께 혈액 정화 능력이 뛰어나다. 변비, 생리불순도 개선되며, 여드름을 포함한 각종 피부 트러블을 해소할 수 있다. 감국은 특히 간 기능을 좋게 하여 눈을 밝게 한다고 하여 눈으로 인해 생기는 두통, 눈이 침침하며 미열이 있을 때나 눈에 열이 올라 생기는 충혈 등에 활용한다.
독풀이, 항염증, 해열, 진통약으로 두통, 어지러움, 안적질, 안질, 종처 등에 쓴다. 동맥경화증과 혈중콜레스테린의 함량을 낮추는데 쓴다.
한의에서 청열, 소풍,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하여, 옹종, 정창, 목적, 나력, 천포창-(농가진), 습진을 치료한다.
꽃은 풍열감기, 폐렴, 디프테리아, 위장염, 고혈압, 정, 옹, 구창-(구내염), 단독, 습진, 등에도 쓴다.
독성 :무독(無毒)
채집시기 :우리나라 각 지역의 산에 자생한다. 서리 내리기 전 꽃이 활짝 피었을 때 채취한다. 9~11월(개화기)
가공 :서리 내리기 전 꽃이 활짝 피었을 때 채취하여 음건 혹은 홍건하며, 또는 유황 훈 하거나 증건 한다. 그늘에서 건조
주의 :성질이 약간 찬 약재이므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속이 찬 사람은 적은 양을 쓰도록 한다.
옛날 중국에 항경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하루는 이 항경의 집으로 장방이라는 현자가 찾아와 엉뚱한 말을 하는 것이었다.
"자네 집안에 곧 재앙이 닥칠 걸세. 틀림없이 금년 9월 9일에 큰 재앙이 자네 집에 찾아 올거야. 그러니 대비해야 할게야"
이 말을 듣고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를 묻자 "가족을 데리고 곧 이 집을 떠나야 해. 그리고 온 식구들에게 산수유를 따서 각자의 주머니 속에 넣게 한 다음 그것을 매고 높은 산에 올라가도록 하게. 그리고 높은 산에 올라간 다음에는 국화술을 마시도록 하게. 가족들 모두가 말야... 그렇게만 하면 재앙을 충분히 막을 수가 있어"
항경은 장방의 덕망과 총명함을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었으므로 곧 그 말에 따랐다. 그래서 장방이 시킨대로 식구들에게 산수유를 넣은 주머니를 각자 매도록 한 다음 집 근처 높은 산에 올라갔다. 그리고는 그곳에서 잘 익은 국화술을 마시며 놀다가 9월 9일이 지난 다음에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보니 집안에 남아 있던 가축들이 모두 죽어 있질 않는가? 닭이며 개, 소, 돼지 등이 모두 죽어 있었던 것이다. 항경은 곧 장방을 찾아가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자 장방은 빙긋이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대답하는 것이었다, "나한테 감사할 것까지는 없네. 내 하늘의 뜻을 미리 파악하여 자네에게 알려준 것 뿐이니까. 그 짐승들은 당신네 식구들 대신 죽은거야. 그리고 국화술이 아니었다면 자네 식구들은 모두 죽었을거야." 그 가축들은 사람의 화를 대신 입고 죽었던 것이다.
이런 일 때문에 지금도 9월 9일 중앙절이 되면 높은 곳에 올라가 국화술을 마시거나 부인들이 산수유 주머니를 차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동맥경화(動脈硬化) :전초 또는 꽃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두통(頭痛) :전초 또는 꽃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감기(感氣) :전초 또는 꽃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일 정도 복용한다.
고혈압(高血壓) :전초 또는 꽃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1주일 정도 복용한다.
간염 :국화 한포기 또는 꽃 4 ∼ 6g을 (1회분) 끓여 1일 2 ∼ 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거친 피부 :국화 전초 또는 꽃 20 ~ 30g을 푹 삶은 물로 하루 3 ~ 5회씩 여러날 얼굴을 씻는다. 머리를 감으면 비듬도 없어진다.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 |
'건강 자료실 > 약초효능 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강아지풀 (0) | 2011.10.17 |
---|---|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곰배추 (0) | 2011.10.17 |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개미취 (0) | 2011.10.17 |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금불초 (0) | 2011.10.17 |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개곽향 (0) | 201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