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 본초도감 - 광대싸리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0. 17. 23:47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대극과의 낙엽 관목.

학명 Securinega suffruticosa

분류 대극과

분포지역 한국·일본·타이완

서식장소 산기슭 중턱, 볕이 잘 드는 강가

크기 높이 약 10m


산기슭 중턱이나 볕이 잘 드는 강가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3~4m의 관목이지만 10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가지는 끝이 밑으로 처지고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막질이며 타원형이다. 잎은 길이 2∼6cm, 나비 12∼25m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앞면은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돈다. 잎자루는 길이 3∼7mm이고 턱잎은 1mm 정도로 곧 떨어진다.


꽃은 단성화로 6∼7월에 노랗게 피는데 수꽃은 잎겨드랑이에 붙고 꽃받침과 수술이 각각 5개씩이다.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보통 2∼5개씩 붙는다. 씨방은 3실이고 암술머리는 3개이며 암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3줄의 홈이 있으며 9∼10월에 익는데 3조각으로 갈라져서 6개의 씨가 나온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중추신경 흥분작용이 있고, 척수의 반사 흥분성을 높인다. 근육의 긴장성을 뚜렷이 높이는 작용 등이 있다. 광대싸리는 생약명으로 일엽추(一葉萩)라 하며 다른 이명으로는 엽하주(葉下珠),화소조(花掃條) 라고 한다. 전국에 분포하며 산기슭의 양지나 밭가에 자생을 한다.


약효는 가지, 잎, 뿌리에 고루 분포하며 봄~가을에 채취를 하여 날것을 그냥 쓰거나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따뜻하며 맵고 쓰다. 독성이 약간 있어 많은 양을 쓰면 숨이 가빠지고 경련이 일어나므로 쓰는 양을 지켜야 한다. 1회 사용량이 가지, 잎, 뿌리 6~9g을 넘으면 안된다. 관목에 속하나 간혹 키가 10m에 달하는 큰 나무도 있다. 줄기는 회갈색, 뿌리는 적갈색이며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진다. 관상용, 약용, 식용으로 이용된다. 봄에 어린 순을 식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주로 순환계 질환, 신기허약 증세 등에 효험이 있다.

 

 

 

 

목재는 땔감으로 하며 열량이 높다.

새순은 봄철에 식용한다.

枝葉(지엽) 및 根(근)을 一葉萩(일엽추)라 하며 약용한다.

어린 지엽은 늦봄에서 늦가을 사이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

성분 : 잎에는 securinine이 함유되어 있고 개화기의 함유량이 가장 많고 결실기가 최저이다. 乾燥葉(건조엽) 중의 함유량은 보통 0.2-0.3%이다. 어린 줄기와 익은 과실에도 securinine이 함유되어 있으나 잎의 함유량보다는 적다. 잎에는 rutin 13%, tannin, 소량의 allosecurinine, dihydrosecurinine과 3종의 securinol이 함유되어 있고 뿌리에는 다량의 allosecurinine 0.42%와 소량의 securinine, securinine의 methoxy體(체) securitinine이 함유되어 있다. 종자에는 油(유) 7.13%가 함유되어 있다.

약효 : 活血(활혈), 舒筋(서근), 健脾(건비), 益腎(익신)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에 의한 腰痛(요통), 四肢痲痺(사지마비), 半身不遂(반신불수), (음위), 顔面神經麻痺(안면신경마비), 小兒痲痺 後遺症(소아마비 후유증)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독성 :뿌리는 유독하다.

가공 :어린 지엽(枝葉)은 늦봄에서 늦가을 사이에 채취(採取)하는 것이 좋다. 잎이 달린 녹색의 여러가지를 끊어서 작은 다발을 만들어 그늘에서 말린다. 뿌리는 년중수시로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잘라 말린다.

주의 :광대싸리는 많은 양을 쓰면 숨이 가빠지고 경련이 일어나므로 쓰는 양에 주의 해야한다.

중독증상 - 과량 복용하면 securinine계 알칼로이드 성분에 의한 부작용으로 심박급속·호흡곤란·어지럼증·안면창백·경련 등 중추 신경계 중독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해독법 - 초기에 위세척 또는 구토를 시킨다. 그러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에 위를 세척하거나 구코를 시키면 쇼크 상태에 빠지므로 주의한다. 그 후 활성탄이나 타닌산액을 내복시킨다. 경련시에는 안정제를 주사하거나 10% chloral hydrate로 관장시킨다.

 

 

 


 

류머티즘 :잔가지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마비증세 :잔가지 또는 뿌리 6~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소아마비 :잎이나 잔가지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7일 복용한다.

요통 :잔가지나 잎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습관성 요통).

음위증 :잔가지나 잎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허약체질 :전초 또는 뿌리 8~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혈액순환 :잔가지나 잎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일 이상 복용한다.

 

출처 : 건강의 터전 &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