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 약이되는 산야초 - 감자난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0. 17. 23:48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Oreorchis patens

분류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

분포지역 한국, 중국, 캄차카 반도, 남쿠릴, 사할린, 우수리 등지

서식장소 깊은 산 음지의 부식토

크기 높이 20∼40cm


감자난초라고도 한다. 깊은 산 음지의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다. 헛비늘줄기는 달걀 모양의 둥근 형태이며 길이 15~20mm이다. 높이는 20∼40cm이다. 잎은 위구(僞球)에서 정생(頂生)하고 보통 1∼2개이며 바소꼴 또는 긴 타원형이다.


꽃은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루며 5∼6월에 황갈색으로 피는데 꽃받침과 꽃잎은 바소꼴이다. 입술꽃잎은 꽃받침과 같은 길이로 흰색이고 반점이 있으며, 밑동에서 3갈래로 갈라지고 가운뎃조각이 특히 크다.

 


열매는 삭과로 방추형이고, 길이 2cm 정도로서 짧은 대가 있다. 번식은 종자와 비늘줄기로 잘 된다. 한국, 중국, 캄차카 반도, 남쿠릴, 사할린,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관상용, 약용(인편상 줄기:종기, 창독, 림프절결핵, 무명종독) * 독이 있음

鱗莖(인경)을 山慈姑(산자고), 잎은 山慈姑葉(산자고엽), 꽃은 山慈姑花(산자고화)이며 약용한다.

 

 

山慈姑(산자고)

약난초 및 同屬(동속) 近緣植物(근연식물)의 假鱗莖(가인경)을 6-7월에 苗姑時(묘고시)에 假球莖(가구경), 鱗莖(인경)을 채취하여 莖葉(경엽), 수염뿌리를 제거하여 깨끗이 한 후 햇볕에 말려 썰어서 사용한다.

성분 : 근경은 점액 및 glucomannan(mannose : 포도당은 2:1)을 함유한다.

약효 : 消腫(소종), 散結(산결), 化痰(화담), 해독의 효능이 있다. 癰疽賽腫(옹저정종), 누력, 喉痺腫痛(후비종통), 蛇(사)·蟲(충)·狂犬(광견) 咬傷(교상)의 치료에 쓰인다.

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또는 磨汁(마즙),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사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즙을 내어 바르거나 가루를 개어 환부에 붙인다.

山慈姑葉(산자고엽) : 乳癰(유옹), 便毒(변독) 除去(제거)의 효능이 있다.

山慈姑花(산자고화) : 小便血淋(소변혈림), 색통의 치료에 쓰인다. 

 

 

 

출처 : 건강의 터전 &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