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약초효능 종합

[스크랩] 개구리밥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10. 17. 23:50

 

 

 

 

목 명 천남성목 한 글 개구리밥

과 명 개구리밥과 한 자 紫萍

속 명 향 명 네가래, 물옷(제주)

학 명 Spirodela polyrhiza (L.) Schleid.

원산지 한국

분 포 구대륙의 온대와 북대에 분포한다. 전국에 분포한다.

형 태 다년초

크 기

잎 식물체는 잎처럼 생긴 넓은 도란형이고 길이 5-8mm, 폭 4-6mm로서 원두 또는 둔두이며 뒷면은 자줏빛이 돌고 5-11개의 장상 맥이 있다.

꽃은 백색이며 7-8월에 피는 것이 간혹 있고 엽상체의 뒷면에서 생긴다. 2개의 수꽃과 1개의 암꽃이 1개의 포 안에서 생기며 수꽃은 1개의 수술로 되고 암꽃은 1개의 암술로 되며 화피가 없다.

열 매

열매는 포과로서 병모양이다.

줄 기

가을철에 모체에서 생긴 둥근 동아는 물속에 가라앉았다가 다음해에 다시 물위에 떠올라 번식을 시작한다.

뿌 리

뿌리는 길이 3-5cm로서 뒷면 중앙에서 5-11개가 나오며 1개의 유관속이 있고 끝에 근관(根冠)이있다.

 

 

 

 

부평초는 개구리 밥을 말한다. 땅에 뿌리를 내리지않고 물위를 떠 있다고 부평초라 한다.

여러해살이 풀로 전국의 들녘 논의 도랑이나 연못 등의 물위서 자라는 작은 풀로서 엽상체(葉狀體)는 납작하고 도란형 또는 원형이며 길이는 5∼6㎜ 내외이다.

부평초를 말려 태운 연기는 모기를 쫓는다.(本草)

전초에 요드, 브롬, 초산칼슘, 염화칼슘, 등 무기물이 있고 청개구리밥 (Lemna pauciostata Hegelmaier ; 좀개구리밥, 개구리밥풀)의 전초에서는 안토시안, 플라본, 글루코플라본 속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수 있다.


이뇨, 발한, 배농 약으로 풍습각기, 풍진열독,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혈관신경성부종, 콩팥염, 열병, 부기에 쓴다.

민간에서는 생잎을 뱀에 물린데 붙이며, 백반, 종양, 단독, 문둥병에 쓴다.

부평은 열을 내리고 땀을 발산하는 작용이 있어 몸에 열이나고 땀이 나지 않는 병증을 다스린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것, 부종 등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

 

 

 

 

전초를 浮萍(부평)이라 하며 약용한다.

6-9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한다.

성분 : 부평초에는 초산칼륨 및 염화칼륨, 沃素(옥소), 臭素(취소) 등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 다당류는 d-apiose의 풍부한 원천이다. 그 밖에 樹脂(수지), 蠟質(납질), sterol 류, 엽록소, 糖蛋白質(당단백질), 점토질, tannin 등이 들어 있다.

약효 : 發汗祛風(발한거풍), 利水(이수),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유행성 열병, 발진이 안 될 때, 풍열은진, 皮膚搔痒(피부소양), 消腫(소종), 융폐, 瘡癬(창선), 丹毒(단독), 화상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3-6g(신선한 것은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짓찧어서 즙으로 복용하며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쓴다.

약성 :맛은 시고 성질은 차갑다.

채집시기/산지 :여름·가을에 채취하여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우리나라 각 지역 저수지나 연못에 자생한다.

가공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낸다.

주의 :땀을 발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신체가 허약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자는 금한다.

 

 

 

 

감기나 폐렴으로 열은 나나 땀이 나지 않을 때 :개구리 밥풀(부평초) 8~16g에 물 200ml를 넣고 진하게 달여 먹는다.

개구리밥 한줌을 물 1그릇에 달여 먹는다. 이것을 조금 더 진하게 달여 그 물로 자주 씻어주면 좋다. 저절로 땀이 나거나 허약한 사람은 쓰지 말아야 한다.

얼굴에 난 여드름 :부평초를 짓찧어 즙을 내서 마시거나 짓찧은 것을 얼굴에 덮어 두면 여드름이 서서히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것을 구하기 힘들다면 말린 것을 구해 써도 좋다.

포황달임 : 3~6g을 물로 달여서 발한, 이뇨, 감기, 두드러기, 부기약으로 사용한다.

두드러기 :약을 달여서 먹고 또 달인물로 씻는다.

축농증, 비염, 기관지염 :달임약을 먹고, 산통, 류마치스, 통풍에 찜질을 한다.

치질 :달임물로 씻는다.

중풍 :반신불수에는 부평초 300g을 말려 낸 가루를 꿀에 개어 새끼손가락 굵기만큼 환을 지어 저녁마다 두 알씩 씹어 먹고 땀을 낸다.

중풍, 파상풍 :아랫면에 자줏빛이 도는 것 500g을 햇빛에 말려 가루낸 다음 졸인꿀로 반죽하여 3g 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알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쓴다. 모든 풍증과 반신불수, 파상풍 등에 쓴다.

탈항 :보드랍게 가루내어 항문을 깨끗이 씻고 뿌려준다.

방광염 :말린 가루를 한번에 4∼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당뇨 :마른 개구리밥과 하늘타리 뿌리를 같은 양을 섞어서 우유에 반죽하여 1.5g의 크기로 환을 빚는다. 한번에 20알씩 빈속에 하루 세번 먹는다. 당뇨로 번열이 심하고 찬물이 당기는데 효과가 크다. 이환을 부평원이라고 한다.

 

출처 : 건강의 터전 &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 원글보기
메모 :

 

악성 위장병 고치기

클릭->http://cafe.daum.net/skachstj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