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우리 인간과 오랫동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술은 언제나 가까이에 있었다. 이런 술에 대해서는 '백약(百藥)의 어른'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백독(百毒)의 우두머리'라는 완전히 상반된 부정적인 평가도 있다. 술은 적절히 마신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 그러나 지나치게 마시어 자제력과 판단력을 상실하게 되었을 경우, 만악(萬惡)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극도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요즈음 언론 매체를 보면, 지나친 음주 때문에 야기되는 각종 사건 사고 소식으로 시끄럽지 않은 날이 없다. 지나친 음주 때문에 야기되는 각 개인의 건강문제에서부터, 청소년의 음주, 가정주부의 알코올 중독, 가정 폭력, 음주 운전 등 각종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급기야는 술을 마시고 행패를 부리는 사람들을 뜻하는 ‘주폭(酒暴)’이라는 말까지 새로 생겨나, ‘주폭과의 전쟁’이 선포되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언론 보도를 접할 때마다 그야말로 잘못된 술 문화가 만연된 ‘술 공화국’에 살고 있는 느낌이다. 이젠 정말 우리의 잘못된 음주 문화를 고쳐야 할 때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 민족은 술을 아주 좋아하였다. 우리 선인(先人)들은 대체로 술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너그러운 편이었다. 예전의 기록들을 보면 늘 술을 가까이에 두고 즐겼으며,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을 조롱하면서,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우리 선인들이 술에 대해서 마냥 너그러웠던 것만은 아니다.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고 인사불성이 되어 실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몹시 경계하였으며, 술을 깨고 난 뒤에는 술을 끊으려고 무진 애를 썼다. 다음의 글을 보면 이를 알 수가 있다. |
저는 젊어서부터 술을 아주 좋아하였으며, 중년에는 그 때문에 구설에 오른 적이 적지 않았는바, 제멋대로 술에 빠진 미치광이가 되어, 남들로부터 영원히 버려지는 것을 저 자신의 분수로 여겼습니다. 이에 몸은 외물(外物)에 끌려가고 마음은 육체에 부려졌으며, 정신은 지난 젊은 시절보다 절로 줄어들고, 도덕은 처음에 먹었던 마음과 날로 어긋났습니다. 그리하여 뜻하지 않게도 점점 부덕(不德)한 사람이 되고, 집안에서 함부로 술주정을 부려, 어머님께 자식을 잘못 키웠다는 수치를 크게 끼쳤습니다. 맹자(孟子)는 “장기와 바둑을 즐기고 술 마시기를 좋아하느라 부모를 봉양하는 것을 돌아보지 않는 것이 불효(不孝)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더구나 술에 취하여 술주정을 하는 것이겠습니까. 술이 깨고 나서 스스로 생각해 보면, 그 죄가 3천 가지 죄 중의 으뜸이 되는 불효의 죄를 저지른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무슨 마음으로 다시 술잔을 잡겠습니까. 이에 천지(天地)에 물어보고 육신(六神)을 참례하고 오심(吾心)에 맹세한 뒤에, 어머니께 “이제부터는 임금의 명이 아니면, 감히 술을 마시지 않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중략) 그동안에 어머니께서는 저를 기르면서 매양 술을 조심하라고 가르치셨는데, 저의 이 말을 들으시고는 기쁜 빛이 얼굴에 감돌았습니다. 그러니 술을 끊겠다는 저의 맹세를 어찌 바꿀 수 있겠습니까.
僕自少酷好麴糵, 中歲遭齒舌不少, 肆爲酒狂, 自分永棄. 身爲物役, 心爲形使, 精神自耗於曩時, 道德日負於初心. 不意馴致不德, 肆酗於家, 大貽慈母之羞. 孟子以博奕好飮酒, 不顧父母之養爲不孝, 況於酗乎. 醒而自念則罪在三千之首, 何心復擧杯酒乎. 於是質之天地, 參之六神, 誓之吾心, 告諸慈堂, “自今以後, 非君父命不敢飮.” (中略) 慈母育子, 每戒省酒, 及聞此語, 喜動於色, 斷酒之誓, 庸可渝乎. - 남효온(南孝溫, 1454~1492),「동봉산인에게 답하는 편지[答東峯山人書]」,『추강선생문집(秋江先生文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