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식초만들기 감식초의 효능
제철 과일 중 하나이지요? 감식초의 효능을 알고는 감식초만들기로 만들어 먹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새콤한 식초가 건강에 좋다는건 다들 알고 있는 상식일텐데요 감으로 만든 식초는 특히나 좋습니다 만들기가 조금은 까다로울 수가 있으나 몇 번해보면 간단합니다
감식초민들기 방법
감을 씻어서 헹주로 물기 없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피니깐 이 점 유의하시구요 감에 검은 점이 있다면 이 부분만 잘라내세요
밀봉이 가능한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감을 쌓아서 밀봉 시켜 그늘이 있는 곳에다가 숙성시킵니다 감 이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습니다 약 30일 정도가 지나서 뚜겅을 열어보면 맑은 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유리병을 하나 더 준비 해서 안을 건조하게 닦은 후 이 물만 따로 떠서 다시 숙성시키는데요 20일 이상 시켜서 맛을 보면 새콤하면 완성이 되는겁니다
이럴때 좋은 감식초의 효능
고혈압환자에게 특효약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감식초 뿐만 아니라 감 자체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 드시면 치유해줍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을 앓고 있는 분에게도 그만입니다
감식초가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데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이걸로 체중을 줄이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간 하면 떠오르는 질병이 지방간 이지요? 그리고 간병화증도 있습니다 이러한 간질환을 치료해주는 효과도 있으니 섭취해주세요
당뇨병이 있으면 갈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이로 인해 물을 많이 찾게 되고 또 화장실에 자주 가다보면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하여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감식초는 갈증해소에 좋아 당뇨환자에게 좋습니다
감기 등 남들 보다 쉽게 걸리는 분이라면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증거입니다 이를 강화시켜주고 회복해주는데 좋으니 감기예방 및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감식초 만들기 & 복용 방법
감식초 만들기 & 복용 방법 이치대로라면 감식초는 오래 될수록 좋은 감식초라고 할 수 있다.
항아리에서 숙성기간이 길어지면 맛도 부드러워지고 맑아진다고 합니다.
제조법1
감식초는 푸른 감이나 익어 땅에 떨어져 버린 감으로 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잘 익은 감을 따서 항아리(약품 처리가 되지 않은 무공해 항아리)에 담아 약간만의 감식초 원액을 첨가하여 약 1년간 발효를 시켜야 한다.
5개월간 발효시킨 뒤 찌꺼기를 짜내 체로 거른 것을 깨끗한 항아리에 넣어 7개월간 숙성 시켜준다.
월동기간에도 18~22℃의 온도를 유지 시켜주어야 한다.
제조법2
감은 어느 종류나 사용할 수 있지만 단맛과 같은 감이 식초 맛도 좋은 것이다. 잘 익고 흠집이 없으며 과육이 단단한 감을 고른다. 흠집이 있는 부위는 칼로 도려내고 쓴다.
감을 꼭지 채 항아리에 차곡차곡 넣은뒤 누룩가루를 뿌린다. 집에서 기른 감이라면 누룩가루를 뿌리지 않아도 해도 된다.
항아리에 채워진 감의 윗부분을 짚 또는 거즈로 덮은 뒤 돌로 눌러준다.
3개월 정도면 식초가 되지만 조금 더 숙성시킬 수 있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제조법3
떡시루나 소쿠리를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 후 바닥에 천을 깔아 놓으면 된다.
항아리 위에 떡시루를 얹고 익은 감이나 떨어지는 홍시를 차곡차곡 넣는다.
감이 무르면 감의 원액이 한 방울 두 방울 떨어지며 항아리를 가득 채우게 된다.
항아리에 감의 원액이 가득 차면 천으로 밀봉한 후 발효시킨다. 발효온도는 섭씨 18도 내지 22도, 1년간 발효시켜준다.
제조시 유의사항
감이나 용기에 물기가 있으면 발효과정에서 부패할 우려가 있으므로 감과 용기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감식초 제조에 들어가야 한다.
감은 될 때까지 물에 씻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신 수건이나 거즈로 과일 표면에 묻어있는 더러운 물질들을 완전히 닦아낸다. 감잎이 있으면 감잎을 같이 넣어 식초를 만든다.
발효해 버릴때 실내온도를 섭씨 18도에서 22도 사이로 유지시켜 주지 않으면 발효가 제대로 되지 않아 풍미나 약성이 떨어지므로 적정한온도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 물질로 밀봉을 하다면 미생물의 활동이 불가능해 부패할 우려가 있어요. 그러므로 반드시 공기소통이 될 수 있는 천으로 밀봉한 후 발효시켜야 한다.
활용법
1.맛이 부드러워 그냥 마셔도 좋으나 냉수나 우유·꿀물·녹차·주스 등에 1:5 비율로 섞어 하루 3회 정도 마시면 좋다. 원액을 드실분은 소주반잔 정도를 하루3회정도 드시면 좋아요.
2.요리를 만들 때 일반 식초 대신 사용한 상태라면 감칠맛과 같이 향을 느낄 수 있기도 하며 이 식초를 이용해 초란·초콩·초우엉·초마늘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하도록 합니다.
3.초란은 감식초에 달걀을 껍질째 넣어 만든 것으로, 하루 정도 지나면 껍질이 녹고 거품이 일어나는데, 이때 거품을 걷어내고 복용한 상태라면 됩니다.
4.초콩은 감식초에 검정콩을 3:1 비율로 섞어 만든 것으로, 유리병에 넣고 10일 정도 절이면 비린 맛이 없어지는데, 반찬으로 먹거나 하루 3~4회 20~30알씩 꼭꼭 씹어 먹습니다.
5.초우엉은 우엉·꿀·과실식초를 함께 넣은뒤 끓여 만든 것으로, 냉암소에서 1개월 정도 숙성시켰다가 마십니다.
6.마늘초는 1쪽을 2등분한 마늘과 감식초를 1:3의 비율로 담아 만든 것으로, 2주일 정도 절인 뒤 하루에 1~2쪽씩 드시면 됩니다.
*보관중 색이 다소 검게되거나 침전물이 생겨나는 것은 감의 탄닌성분에 의한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좋다.
******************************************************************************
A: 약은 떫은감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빼 말린다. B: 말린 감을 그릇에 담고 밀봉한다. C: 5 - 6개월 숙성시킨 후에 건져 거른다. D: 거른 감시초를 깨끗한 병이나 페트병에 다그면 남아 있는 찌꺼기가 가라앉는다. 윗부분만 조심스레 따라서먹으면 된다. E: 이렇게 만든 감식초는 신맛이 약하기 때문에 요리에 쓸 때는 일반식초와 섞어 사용해야하고, 오래 보관하려면 빙초산을 넣어야 한다. |
출처: 네이버블로그 산사랑
감식초의 효능
감 식초가 일반 식초와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일반 인공식초와 다르게 체내에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예방하고 지방의 분비를 방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감식초에는 다양한 종류의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는 물론 종양을 제거해 주는 효능까지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든 좋은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감식초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몸에 유해한 나쁜 콜레스테롤의 혈관내 유입의 원인이 되는 지방을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특히 좋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감식초를 꾸준히 드시면 감기등의 잔병치례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인체조직의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타박상이나 피부질환에는 물론 여성분들의 자궁출혈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 는 독소를 해독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종양은 피부에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발병하게 되는 것인데, 이 바이러스를 제거해 주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감 식초는 종양을 제거해 주는 데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감식초에 함류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철분의 흡수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식초는 여성분들에 자주 발생하는 빈혈에 좋습니다. |
'건강 자료실 > 건강음식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효소만들기] 소화흡수기능을 돕고 허약체질에 보양효과 "초란" 만들기 (0) | 2013.05.21 |
---|---|
[스크랩] 진짜 꿀 (0) | 2013.05.20 |
[스크랩] 동안비법☞영양만점 두부 (0) | 2013.05.13 |
가죽나물 (0) | 2013.04.30 |
버섯도감 (0) | 2013.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