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사상체질자료

오행체질 분간법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3. 8. 24. 11:23

구분
인구분포
외모
성격
  태양인  거의 희박  · 살이 쉽게 빠지는 스타일.
 · 머리가 크고 엉덩이가 작고 가슴 윗부분이 발달.
 · 용맹스럽고 적극적이며 남성다운 성격이다.
 ·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으며 치밀하지 못하다.
  태음인  50%  · 체중감소보다는 운동을 해야하는 스타일.
 · 키가 크고 체격이 좋으며,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다.
 · 꾸준하고 침착하여 맡은 일은 꼭 성취하려고 한다.
 · 보수적이어서 변화를 싫어한다.
  소양인  30%  · 상체 비만 스타일.
 · 가슴부위가 성장하여 충실하다.
 · 솔직 담백하고 의협심이나 봉사정신이 강하다.
 · 성격이 급하고, 마무리가 부족하다.
  소음인  20%  · 하체 비만 스타일.
 · 엉덩이가 크고 어깨가 좁은 형이다.
 · 유순하고 침착하다.
 · 내성적이며 적극성이 적고 추진력이 약하다.

태양인은 5% 정도로 비교적 희소하다(이제마 선생은 1만 명에 4~5명 정도라고 했다. 대부분의 한의사들은 태양인이 없다고 보고, 태양인을 소음인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1.머리와 얼굴형

머리가 크며 둥근 편이다.특히 목덜미와 뒷머리가 발달했다. 얼굴은 세모꼴이며, 이마가 넓고 하관이 빨며 눈이 작다.

  2.체형의 특징

체구가 단정하고 깔끔하며 용모가 뚜렷한 편이다. 가슴 윗부분이 발달하고 허리 아랫부분이 약하다.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약하며, 몸이 마른 편이고 대부분 살이 찌지 않는다. 눈에 광채가 있다.

  3.체질적 특징

폐의 기능이 좋고 간의 기능이 약하다(肺大肝小).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걷지 못한다. 소변이 많고, 청각이 특히 발달했다. 여자인 경우, 몸이 건강해도 아이를 잘 낳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4.기질적 특징

머리가 명석하여 수재나 천재가 많다. 특히, 과단성, 진취성, 독창성, 영웅심, 자존심, 우월감 등이 강하다.

의욕 과잉으로 주위와 화합이 잘 안되며, 독선적이다. 남을 비난하기 좋아하고, 화를 잘 낸다. 천재형으로 발명가, 전략가, 혁명가, 음악가가 많다. 위인이 아니면 무능력자가 되기 쉽다. 계획성이 적고 치밀하지 못하다. 방종, 과장의 경향이 있고 목표에 대한 집념이 강하다. 쉽게 뜻을 바꾸는 경향이 있으며 독립심, 자주성, 소유욕, 독점욕이 강하고 저돌적, 반항적 기질이 있다.출세주의적, 권력 지향적이다. 내면적으로는 낭만적, 사교적이다. 급박지심이 있다.

남성의 경우, 가정의 존재는 존중하지만 가정 일에는 무관심한 편이고, 가족에게도 마음을 터놓고 지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태양인 남성 중에는 아내가 이것저것 꼬치꼬치 캐물으면 버럭 화를 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자신이 관심 있는 일에는 상당한 집착을 보인다. 귀찮은 일이 생기면 아내에게 미루고 자신은 뒷전으로 물러난다.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으나 그것이 지나쳐 인색하고 인정이 없어 보인다.

여성의 경우, 가정을 지키려는 욕구는 강하나 하체가 약한 편이라 오랫동안 서서하는 집안일은 힘들어 한다.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강해 모성애가 부족한 편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적응력이 부족하고 아집이 강해 이웃이나 시댁식구들로부터 외면당할 가능성이 크다. 태양인으로는 나폴레옹, 히틀러, 에디슨, 베토벤, 아인슈타인, 톨스토이, 슈바이쳐, 간디 등을 들 수 있다.

  5.발병률이 높은 질병

간장질환, 소화불량(신트림), 식도경련, 식도협착, 열격증, 반위증, 불임증, 안질, 각약(脚弱), 해역증, 상기(上氣) 등.

  6.적합한 약재

오가피, 송절, 목과(모과), 미후도 등

  7.식성

대체로 생랭(生冷)한 음식을 좋아하며, 특히 담백한 음식을 좋아한다.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을 오래 먹으면 위가 상해 소화불량이 된다.

  8.적합한 식품

새우, 조개, 굴, 전복, 포도, 감(건시), 다래, 앵두, 모과, 메밀이 특히 좋으며, 야채류는 모두 좋다. 더운 것보다 생랭하고 담백한 음식이 좋으며 맵거나 열이 많고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다.

  9.부적합한 식품

쇠고기, 설탕, 무, 조기 등.

  10.말하기의 특징

말을 잘하는 편이며, 특히 뛰어난 변설로 수많은 대중을 자신이 의도하는 대로 몰고 갈 수도 있다. 기발한 발언도 잘하며, 위험 속에서도 노골적인 발언을 서슴없이 한다. 자기 주장만이 옳다는 논리를 곧 잘 펴고, 상대방의 주장이나 반박은 묵살하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주장을 반박하는 상대방에게 욕설을 퍼붓고 분노를 터뜨리기도 한다. 폭언을 서슴지 않아 정치가일 경우에는 정치적 생명마저 빼앗길 우려가 있다.

 

소양인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는 소양인이 인구 1만명 중 3000명이 된다고 하였다. 지금도 사상의학을 논하는 한의사들은 으례 소양인은 30%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1.머리와 얼굴형

머리가 앞뒤로 나오거나 둥근 편이고, 턱은 뾰족한 편이다. 입은 그리 크지 않고 입술이 얇다. 눈매가 날카롭지만 표정은 밝다.

  2.체형의 특징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한데, 특히 다리가 가늘다. 가슴 주위가 발달했다. 살이 찐 사람은 드물다. 경쾌해 보이긴 하나 때로는 가벼워 보이는 인상이다. 걸을 때는 항상 먼 곳을 보고 걷는다.

  3.체질적 특징

비위의 기능이 좋고 신장의 기능이 약하다(脾大腎小). 소화력이 좋고, 시각이 특히 발달했다. 몸에 열이 많고, 땀은 별로 없다. 남자는 정력 부족인 경우가 많고, 여자는 다산하지 못한다.

  4.기질적 특징

외향적이고 명랑하며 재치가 있고 판단이 빠르다. 봉사, 희생정신이 있으며 다정다감하다. 이해 관계에 따라 마음이 변하지 않으며, 강직하고 의분을 참지 못한다. 화를 잘 내며, 성질이 급하고 경솔하다. 계획성이 적고 실수가 많다. 비판적이며 체념이 빠르다. 대인 관계는 원만하다. 가정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상인, 군인, 봉사자, 중개인, 서비스업 종사자가 많다.

  5.발병률이 높은 질병

신장병, 방광염, 요도염, 조루증(정력부족), 불임증, 상습 요통, 협심증, 주하증(여름 타는 병) 등.

  6.적합한 약재

석고, 지모, 숙지황, 목통, 황련 등

  7.식성

찬 음식을 좋아해 한 겨울에도 즐겨 찾는다. 음식을 빨리 먹는 경향이 있다.

  8.적합한 식품

돼지고기, 달걀, 오리고기, 굴, 해삼, 게, 새우, 복어, 우렁이, 수박, 참외, 사과, 딸기, 토마토, 오이, 배추, 호박, 보리, 팥, 피, 녹두, 메밀, 좁쌀 등.

  9.부적합한 식품

닭고기, 쇠고기, 개고기, 엿, 꿀, 인삼, 낙화생(땅콩), 우유 등.

  10.말하기의 특징

말이 비논리적인 편이나 재치와 유머가 있고 제스쳐가 풍부하다. 말에 설득력이 있다. 대체로 말이 많은 편으로, 말에 실수가 많고 공연한 말참견으로 화를 자초하기도 한다. 또한 무의식 중에 타인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도 곧 잘 한다. 논쟁이나 비판하기를 좋아하고 푸념도 곧 잘 늘어놓으며 결론부터 얘기하는 버릇이 있고, 말하면서 쉽게 흥분한다.

머리 회전이 빨라 말도 빨리하는 편이지만, 때로는 머리 회전에 말이 미쳐 따라가지 못해 말을 더듬거리기도 한다. 상대방의 얘기를 경청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말을 묵살하거나 가로채는 경향도 있다. 대화 중에 시선을 한 곳에 두지 못하고 사방을 두리번거린다.

 

태음인

태음인은 태양인과 반대로 간장이 실하고 폐장이 허한 체질(肝實肺虛)이며, 전체 인구의 반(50%)이다.

  1.머리와 얼굴형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긴 편이다. 눈, 코, 입, 귀가 크다. 입술은 대체로 두툼하다.

  2.체형의 특징

대개 키가 크고 체격 또한 큰 편이다. 근육과 골격이 발달했고 허리가 굵은 편이며, 비대한 사람이 많다. 상체보다는 하체가 더 충실하고 손과 발이 크다. 의젓하고 무게가 있어 보인다. 여자의 경우 미인이 적다.

  3.체질적 특징

간의 기능이 좋고 폐, 심장, 대장, 피부의 기능이 약하다. 땀을 많이 흘린다. 후각이 특히 발달했다. 여자는 겨울에 손발이 잘 튼다.

  4.기질적 특징

점잖고 인자하고 마음이 너그럽다. 집념과 끈기가 있으며 활동적이다. 외곬이며 고집이 세다. 욕심이 많고 음흉하여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교만하다. 여자의 경우 애교가 적다. 게으를 때는 한없이 게으르다. 호걸형, 낙천가 타입이며 겁쟁이도 있다. 사업가, 정치가 기질이 있다.

  5.발병률이 높은 질병

급성폐렴, 기관지염, 천식, 심장병, 고혈압, 중풍, 습진, 종기, 두드러기, 태열,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대장염, 치질, 변비증, 노이로제, 감기, 맹장염, 장티푸스, 가스 중독, 황달 등.

  6.적합한 약재

녹용, 웅담, 신약, 사향, 대황, 우황, 행인 등.

  7.식성

식성이 좋아 대식가가 많다. 폭음, 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8.적합한 식품

모든 생선, 미역, 김, 배, 호두, 은행, 복숭아, 무, 토란, 도라지, 밀, 콩, 율무, 찹쌀, 수수, 들깨, 두부, 흑설탕, 특히 쇠고기 등.

  9.부적합한 식품

달걀,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돼지고기, 사과, 배추 등

  10.말하기의 특징

과묵한 편이나 일단 말을 하면 많이 하는데, 말이 어수선하고 조리가 없다. 실패담보다는 성공담을 많이 얘기하여 자기자랑으로 오해 받을 때도 있다. 자기 주장을 끝까지 피력하고 설교조로 얘기한다. 남을 훈계하기를 좋아하면서도 자기 자신은 훈계받는 것을 싫어한다. 말끝에 자신의 뜻을 강조하는 말을 붙이는 경향이 있다.

친구나 교제상 필요한 사람과는 얘기를 많이 하면서도 집안에서는 별로 말이 없다. 대중 앞에서의 연설에는 강한 면이 있지만 토론에는 약하고, 화술이 비논리적이다. 태음인 부부의 가정은 자칫 대화가 없는 가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

 

소음인

이제마 선생의 「동의수세보원」에는 1만 명 중 2000명이 된다고 한다(20%). 소양인보다 조금 적다고 하나 지방이나 국가, 민족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1.머리와 얼굴형

용모가 오밀조밀 잘 어우러져 있고 눈, 코, 입이 그다지 크지 않으며 입술이 얇다. 눈에 정기가 없다.

  2.체형의 특징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했고 살과 근육은 비교적 적으나 골격은 굵은 편이다. 키와 몸집이 대체로 작은 편이지만 몸매에 균형이 잡힌 사람이 많다.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이며, 미남미녀가 많다.

  3.체질의 특징

신장의 기능이 좋고 비위의 기능이 약하다(腎大脾小). 허약한 체질, 냉한 체질이다. 땀이 별로 없으며,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것이 좋다. 미각이 특히 발달했고 피부가 보드랍다. 여자의 경우 겨울에 손발이 잘 트지 않는다.무의식 중에 한숨을 잘 쉰다.

  4.기질적 특징

사색적이고 매사에 치밀하며 착실하다. 판단력이 빠르고 머리가 총명하다. 예의가 바르다. 세심하고 내성적이며 자기 본위적이다. 질투가 심하고 계산적이다. 화가 나면 쉽게 마음을 풀지 않고 늘 불안정한 마음을 갖고 작은 일에도 속상해 한다. 여자인 경우 꼼꼼하게 살림을 잘 한다. 지사, 교육자, 종교인, 학자, 사무원이 많다.

  5.발병률이 높은 질병

소화불량성 위염, 위하수, 위산과다증, 상습 복통, 급·만성 위장병, 우울증, 신경성 질환, 수족 냉증, 차멀미, 더위 타는 병, 설사, 외한증(추위 타는 병) 등.

  6.적합한 약재

인삼, 파두, 부자, 약쑥, 청피, 후박 등.

  7.식성

더운 음식을 좋아하며, 맛있는 것만 골라 먹는 편이다. 음식은 천천히 먹는 편이다.

  8.적합한 식품

닭고기, 양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토끼고기, 명태, 고등어, 미꾸라지, 뱀장어, 조기, 쏘가리, 대추, 사과, 귤, 복숭아, 냉이, 미나리, 시금치, 파, 마늘, 생강, 멥쌀, 좁쌀, 차좁쌀, 꿀, 엿 등.

  9.부적합한 식품

메밀, 배추, 배, 수박, 참외, 오이, 고구마, 밤, 호두, 녹두, 보리, 팥, 우유, 돼지고기, 쇠고기 등.

  10.말하기의 특징

말에 순서가 있고 논리정연하다. 다소 느린 편이나 상대방을 차분히 설득하는 식의 조용하며 침착한 어조로 말의 표현이 정중하다. 연설이나 웅변에는 약하나, 토론이나 1대 1의 대화에는 강하다.

때로는 지나친 제스쳐를 쓰고 상대방의 약점이나 말의 실수를 물고 늘어져 야비하다는 소리도 듣는다. 토론하다 궁지에 몰리면 억지 논리를 펴거나 애써 변명하려 들고, 자신의 발언에 대한 취소나 사과를 잘 하지 않는다. 말의 짜임새는 있으나 얘기는 별로 재미가 없다. 지나친 달변으로 인해 사기꾼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상대방의 얘기를 경청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