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草 발효효소
민들레
민들레(dandelion)
민들레는 일년 중 어느 때든지 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방에서는 뿌리와 꽃 피기 전의 전초를 채취하여 말려서 '포공영'이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른 봄에 채취한 민들레의 어린 잎은 나물이나 국거리로 사용됩니다. 말리지 않고 갓 캐온 그대로를 끓여도 무방합니다.
오랜 기간 장복하려면 말려서 저장하는 것이 좋겠지요. 외국에서도 민들레에 대한 효능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허브차로 또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상용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민들레는 토종과 외국종 그리고 교배종이있는데 효과는 우리나라 토종민들레인 흰꽃민들레가 가장 뛰어납니다
.
<민들레의 개요 및 효능>
민들레의 학명은 Taraxacum mongolicum입니다
한방에서는 명칭은 포공영입니다.
해열, 소염, 이뇨, 건위작용이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최유제로 사용되는데 이는 뿌리와 줄기를 자르면 하얀 젖과 비슷한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연유된 것 같습니다.
민들레의 생잎을 계속 아침 저녁으로 먹으면 만성 위장병과 위궤양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변비 해소에도 좋고요
민들레 뿌리와 잎으로 만든 즙에 당근즙, 무청즙을 혼합해서 꾸준히 마시면 척추와 골질환, 치조농루, 충치가 예방됩니다.
실핏줄이 잘 터지거나 피부가 너무 연약한 붉은 피부에는 민들레 팩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민들레잎을 끓는 물에 우려내어 해초가루와 영양크림을 섞어 겔 상태로 만들어 얼굴에 팩을 한 후 30분 후 세안합니다.
현대에 밝혀진 민들레의 성분 및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H(비오틴), 콜린, 글루텐, 검, 이노시톨, 이눌린, 철분, 락트피크린, 리놀렌산, 마그네슘, 나이아신, PABA, 인, 칼륨, 단백질, 레신, 황, 아연,비타민 A,B1, B2, B5, B6, B9, B12, C, E, P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담즙 생성 증가, 이뇨제, 판크레아제의 촉진, 위장과 신장에 도움, 빈혈, 통풍, 류머티즘, 간질환, 변비, 유방의 종양, 노화 방지 등의 기능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 뿌리채로~~
방풍나물~~~
잘게썬다~~~~
설탕을넣고 골고루 섞는다~~
먹다남은 배도 넣는다~~~통을 준비한다~~~
하루밤 두었드니 설탕도 녹고 물이제법 나왔네요~~~
완성된모습~~
맨위에 설탕으로 마무리한다~~~
하얀꽃은 국산민들레 노란꽃은 수입산 민들레 효소담는법^*^
재료와 설탕비율은1;1
예>재료 2키로 ,설탕1.5키로를넣고 다라이에 재료와함께 버무린다
설탕5를 남겼다가 젤위에 설탕 5을수북히 뿌려준다
재료가 위로 올라오면 곰팡이가 생긴다 통에넣고 3~~4회정도 아래 위로 뒤집어준다<설탕 녹으라고>
요즘들에 나가면 민들레가 많아요 민들레 액기스 사먹을려면 비싸고 믿을수도없고 놀러삼아 들에갔다가 민들레케서
몸에좋은 효소를 담갓어요,
효소는우리몸에도 좋고 일년내내 복용할수 있어서 제철에 나오는 식물들을 모아서 효소로 담금하세요,
더운여름에 맹물먹는거보다 효소를타서마시면 배탈도 안나고 좋아요,
재료와 노란설탕을 1:1 비율로 하시면되요, 물기가 많은건 1;1하고 물기가 많이나오지 않는건 시럽을 만들어서 같이 부어요,
지금은 산에 ,들에 지천에 늘린게 효소 재료들 입니다
일정기간 두었다가 찌꺼기는 걸러내고 2차효소들어갑니다,
3년이상된 효소를 복용하면 그어떤약보다 효과가 제일 좋데요^*^~~~~[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