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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가 위서가 아닌 이유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3. 11. 25. 17:07

환단고기가 위서가 아닌 이유

환단고기가 위작이라면 이유립은 아이큐가 1,000도 넘는 천재라야 한다

 

출처 : 팔공산 http://blog.daum.net/hsg8689/798

 

시중 서점에는 환단고기라는 책이 있다. 이 환단고기는 저자가 계연수로 되어 있다. 범례에는 계연수가

이기의 감수를 거쳐 편찬하였다고 적혀 있다.

 

 

우리나라 강단사학자나 그들로부터 교육을 받은 사학도 대부분은 환단고기는 이유립이 1970년대에 위작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환단고기 범례에는 계연수가 여러 고기를 필사하여 한권의 책으로 만들었다고 적혀 있다.

 

환단고기가 위작이라는 주장은 환단고기 내용 중에 역사적 사실과 맞지 않고, 과장되고 황당한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장되고 황당한 내용이 많다는 것은 환단고기의 저본으로 사용된 고기의 신빙성에 관한

문제이지 위작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고기는 민찬사서이기 때문에 관찬사서와는 달리 그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고기에는 하늘나라에 하늘나라 임금이 있다는 등 현대의 지식으로 보면 허황된 내용이

나온다. 또 고기는 과장된 내용이 많다. 이런 것을 이유로 고기는 위작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고기가 한낱

쓰레기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고기에는 그 시대 사람들의 신앙이 들어 있고, 그 신앙이 정치체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들어 있다. 또 정사에는 나오지 않은 내용이 들어 있다. 정사에 들어 있지 않고 고기에만 들어 있는 내용이라고 하여 가치가 전혀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정사 문구 못지않은 귀중한 것도 있다.

그래서 역사를 전공한 사람들은 사서를 찾아볼 때 그 시대와 가장 가까운 시기에 지어진 사서를 찾아보고

그 다음 점차 시대가 멀어진 시기에 지은 사서를 찾아본다. 또 정사를 보충하는 자료로 정사와 충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기를 참조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 사학도들 중 상당수는 환단고기는 1970년대에 이유립이 위작하였다고 단정하고,

환단고기는 단 한줄도 읽을만한 가치가 없고, 환단고기를 지었다는 계연수는 가공인물이라고 주장한다.

뭘 알아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것 같지는 않다.

환단고기를 편찬하였다는 계연수는 1898년 무술년에 한학자 이기의 감수를 받아 단군세기(북부여기 포함)와

태백유사를 지었다. 이때 계연수는 삼성기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런데 계연수가 지은 태백유사를 이름만 바꾼 환단고기 태백일사에는 역대 환웅의 이름과 치우에 관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삼성기에 나오는 내용이 거의 대부분 나온다.

계연수가 환단고기를 지었다고 한 해는 1911년이다. 계연수가 1898년에 이기의 감수를 받아

단군세기(북부여기 포함)와 태백유사를 지었을 때는 삼성기가 없었다. 그런데 그로부터 13년 후에 환단고기를

편찬할 때 전에 없던 삼성기가 나타났다. 그렇다면 계연수는 삼성기를 어디서 구했을까? 필자가 보기에는

그 때까지 없던 삼성기가 불과 13년 사이에 갑자기 어디서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고 태백일사(태백유사와

동일내용)에서 삼성기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려내고 중국의 사서를 참조하고 다른 고기에서 치우에 관한

내용을 가져다가 살을 붙여 삼성기를 하나 만든 것으로 보인다.

 

계연수가 1898년에 지은 단군세기(북부여기 포함)와 태백유사에 삼성기를 만들어 그것으로 1911년에 이름만

바꾸어 환단고기라는 책을 편찬한 것은 그 전 해 있었던 한일합방이라는 시대적 상황과 또하나 대종교와의

주도권 다툼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당시 시대상황으로 보아 계연수가 편찬하였다는 환단고기는

수기로 적은 필사본 형태로 몇부 배포되었는지는 몰라도 활자본 형태로 대량 출판되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친일파가 득실거리는 마당에 활자본으로 이런 책을 대량 찍어내었다가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후 이유립이 계연수가 편찬한 환단고기를 보관하고 있으면서 1970년대에 환단고기를 출판할 때까지

여러 곳을 수정한 흔적이 보인다. 이유립이 수정한 부분은 이유립이 발표한 여러 자료에서 확인이 된다.

현존하는 환단고기에는 사기, 한서, 삼국지 등 중국의 정사를 읽어 본 사람이라면 바로 알아 챌 수 있는

이기상의 오기가 더러 보인다. 이런 오류는 한말 대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중국의 정사에 밝은 이기가

환단고기를 감수하면서 저지를 수 있는 오류가 아니다. 이는 이유립이 환단고기를 보관하고 있으면서

누구를 시켜 이기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각설하고, 필자가 오늘 하고자 하는 말은 만약 강단사학자들 주장대로 역사를 전공하지도 않고,

한국고대사와 관련이 있는 중국의 정사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한 이유립이 환단고기를 위작하였다면 환단고기

내용으로 보아, 이유립은 아이큐가 1,000도 넘는 천재라야 한다.

필자가 왜 이런 말을 하는지 그 근거를 몇가지 제시한다.

 

앞에서 말했지만 이유립은 역사를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고, 한국고대사와 관련이 있는 중국의 정사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한 사람이다. 그렇다고 하여 대학도서관 옆에 살면서 사서를 마음대로 읽어볼 처지에 있었는

사람도 아니다. 또 요새처럼 인터넷에서 25사를 마음대로 검색하여 읽어 볼 수 있는 처지도 아니었다.

그런 이유립이 환단고기를 위작하려면 남의 것을 뻬겨 마치 자기가 쓴 것인양 하는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환단고기에는 이유립이 남의 것을 뻬겨서 지을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다. 이런 내용은 대부분

중국의 정사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지을 수 있는 내용이다. 우연히 소 뒷발로 쥐잡기 하듯 지을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환단고기에서 그런 것에 해당하는 몇가지만 살펴본다.

 

삼성기는 앞에서 1911년에 계연수가 1898년에 지은 단군세기(북부여기)와 태백유사에서 삼성기에 해당하는

내용을 추려내고 중국의 사서를 참조하고 다른 고기에서 치우에 관한 내용을 가져다가 살을 붙여 삼성기를

하나 만들었다고 말하였으므로, 삼성기는 이유립이 지었을 여지가 전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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