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의 글밭 - 詩.書.畵/남촌선생 강의실

황제내경의 핵심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5. 7. 27. 21:24

황제내경 핵심이론


醫易同原

東洋醫學

사람과 자연의 협조와 동일을 강조

인체 각 계통과 조직, 기관의 협조와 통일을 강조한다.

동양의학은 정기正氣 사기死氣

 사기가 → 침범하면 정기가 허해진다.

正氣 ○, 邪氣 ×,

변수☆

사외췌내(司外揣內)- 외부 모양을 보고 내부를 아는 것

취상비류(取象比類)- 형태를 보고 그 효능을 짐작 하는 것

인삼/더덕 . 천산갑=막힌것 뚫는 효과

인체 = 장부

유표급리(由表及裏), 유차급피(由此及皮)

서양 실증의학

동양의 변증의학

환원론적 사유입각,

물질의 미시적 구도를 세밀하게 분석

<실제 해부학이 없어도>

대상기능 의미, 형체 동양의학은 정체론적,


영각에 의지하여 대상의 유기적인 기능을 파악

 


 東醫學은-오행도표 참고


천인상응 天人相應 우주관을 바탕으로 설립 - 인체는 소우주

음양오행 이론을 기반으로 장부, 경락, 이론 핵심.

고도의 추상성과 함축성을 보유하며 해석력과 추리력이

매우 강력한 이론 체계를 만든다.

○ 음양외 6원석 < 육기> 육장 육부


황제 내경 소문

陰陽應象對論

1. 하늘과 땅 만물의 上下

2. 음과 양은 혈기, 남녀

3. 좌와우 음양외도로

4 수와화 음양의 正調

음양은 만물의 시작이다.

인체의 구조

그림 참고 하라.



上陽

下陰

속음

겉양

장부(臟腑)

장 : 裏속리 (정기 저장중심 )

부 : 表겉표(수곡 곡식)음 전화 에너지로

心, 肺 上 陽

肝, 脾, 腎. 下 陰

膽(담), 胃(위), 大腸(대장), 小腸(소장), 膀胱(방광), 三焦(삼초)

장부에서도

心(심) 양, 음-2개심방-동맥/정맥

腎(신) 음, 양-좌양 우음-體用-창고 수도

짝 음, 홀양

인체 생리 활동<命(명)>하기 위해서 물질이 필요하다.

음<命(명)>이 포옹하여 양<運(운)> 비밀스럽게

감추져야 精神(정신)이 이에 다스려진다.

命은 음이여 運은 양이다.

天人相應

인체가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뜻함

환경변화는 어느 것이나 직접적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음양사시(사계)

사람들이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변화 순종해야 한다.

음양 협조가 유치되어야 정상 생리활동

질병 음양이 조화를 있어서 생김.

음양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1. 서로 세약 > 조화를 잃으면 한쪽이 과성하거나 부족 해

2. 서로 소장 병이 생김

정기 : 질병에 대한 저항력

사기 : 질병 유발하는 여러 가지 요소

정기 : 음양 포괄

邪氣(사기)

陰邪(음사)

寒(한) 濕(습)

陽邪(양사)

風(풍) 署(서)


熱(열) 燥(조)

결과- 編成(편성), 偏衰(편쇠) = 질병


祥瑞 五材

水(수),火(화) : 백성 들을 먹고 마시게 하는 재료.

金(금),木(목) 일으키고 성취 (만물의 방탕)

土(토) 

五材는 하도 낙서 수리를 도입됨에 따라서 生/剋이 생겼음



목 : 曲直(곡직) = 나뭇가지

生長(생장), 昇發(승발) 조달

오행 오장

목木 간肝 : 목은 지엽(枝葉)과 조달(조達) 하므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간은 조달하기를 좋아하고 억울되는 것을 싫어하여 속설하는 하는 작용을 한다.

화(火) 심(心) : 화는 성질이 뚜거워 염상(炎上)하는 특성이 있다.

심양(心陽)은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토(土) 비(脾) : 토는 만물을 화생하는 특성이 있다. 비(脾)는 수곡(收穀)의 정미(精微)를 운화, 수송(輸送) 오장육부에와 사지(四肢)백해(百骸) 영양하는 작용하여 기혈을 화생하는 근원이다.

금(金) 폐(肺) : 금은 청숙(淸肅). 수렴(收斂) 하는 성질이 있다.

폐는 청숙하는 성일이 갖추어 숙강(肅降)하므로 금에 속한다.

수(水) 신(腎) : 윤하하여 한윤(寒潤), 하행(下行) 폐장(閉藏)의 특성 신은 장정(藏精), 주수(主水) 등의 기능이 있으므로 수의 속한다.

조화가 깨지면 병이 생긴다.

급격한 분노 간을 상하게 한다.

간(발동) 비

목→克(극)→토 소화 불량

반대

수 신장이 약해지면 금 패가 도운다.

(음양 오행진단 팔각, 팔법)

장상 : 장 = 내장 속리 裏(리)

상 = 관상 겉 즉 겉

오운은 오장을

심장

 

육기는 육부를

膽(담), 胃(위), 太陽(태양), 小陽(소양), 방광, 삼초,

기항지부

뇌= 골수, 뼈, 맥, 담, 여자포

오장 = 정기의 화생하는 저장 - 빈다.

잘허진다.

욕부 = 음식의 수성과 전환 쉽게 실해진다. - 찬다.

기항지부 직접적으로 수곡 하지 않고

장처럼 정기를 저장하는 작용

장 = 사 <쏟을사 瀉(사)>

부 = 보 <기울 보 補(보)>

심포

소장

대장

방광

삼초

 

장부는 경락으로 연결

심장(군주)희

간 분노

비 생각

신 공포

폐 근심

 

심장 : 생명 활동의 근원

神明(신명) 혈맥 조화하는 군주지관

신의짐, 혈의 주인, 맥의 우두머리,

수소음심경, 수태양소장경,

심과소장, 연결, 포리

심의기능

혈맥주관(맥 = 혈맥=경맥)

<어혈생김, 입술 파래짐, 갑갑>

신명 주재(외부로 표현되는 생명활동 형상

정신활동

 

뇌 정신활동, 황제내경 장상학설 = 정신 심

뇌 = 心(정신) → 선두로 나머지

근심 = 폐 애

모든 마음→기쁨을 향해진다.

생각 = 위

기쁨 = 심 악

불면, 기억감퇴, 다몸

성냄 = 간

두려움= 신 악

 

폐 = 대장 공기출납 魄(백) 좌우

폐기능 기의 주재 호흡 담당

일신지기(一身之氣) 호흡지기

금은 수를 생한다. 수는 신장 방광

근심 → 슬픔 감정 \ 인체 미치는 영향을 같다.

땅구멍 : 기문氣門

비장 족 = 위

에너지를 精(정)기, 혈, 진액, 충분히 영양 공급,

간장

간 = 혈액의 저장 창고,

혈의길

간혈, 심혈 , 다몽(많은꿈), 잠꼬대 ,)

신 정기를 저장 골수 생성

허리 부위 : 양를 하나

신은 신천지점

생명의 원천

심신 (상호제약, 상호의존, 상호작용)

저장과 생장, 발육 생식 수액

신장

양신 음신으로 나눠짐

비 간

심 심

신정은 골수 뇌수 만듬.

신정에 따라서 강ㅎ라면 이가 견고하고 약해지면 이가 빠진다.

※※ 인체의 군주제※※

1심장

군주

정신, 사고

2폐장

재상

기를 주관, 내부와 외부, 상부와 하부의 활동,

3간장

장군

지혜와 채략과 생각

4쓸개

중정

판단 결정

5전중

내신

사자

군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의지 담당

6비장

저장 창고

영양소로 바뀌는 일

7위

8대장

운송

음식물 소화, 흡수, 배설과정을 담당

9소장

영양소 관리

음식물의 정수 이곳에 생김

10신장

인체 정력의 원천

힘과 재능

11삼초

몸의 수로

소통시키는 관리

수액이 흐르는 길을 삼초가 책임

12방광

수액이 모이는곳

기화작용을 거쳐 소변을

체외로 배출

 


삼초는 무엇인가??

몸을 삼등분 머리, 가슴, 배 실상은 없는 존재-중요한 문제

12가지 책무는 12계절을 의미한다.

1

태양

심장

2

수성

전중

3

금성

4

지구

5

방광

6

화성

 소장

7

목성

  간

8

토성

  위

9

천왕성

10

혜왕성

11

명왕성

12

행성구조

삼초

 

7가지의 정욕 - 음양 오행-喜怒哀樂惡慾哀慾

질병

風풍

원인

寒한

濕습

燥조

暑서

 

신맛

힘줄

쓴맛

심장

웃음

단맛

근육

노래

西

매운

우는

잔맛

골수

신음

 

심잠 = 혈맥(얼굴) ← 극 신장

폐장 = 피부(털)←심장

간장 = 힘줄, 손톱발톱, ← 폐장

비장 = 근육, 입술 ← 간장

신장 = 골수 머리카락 ←비장

각 지역에 환경에 의해서 언어가 만들어 진다.

생활 패턴에 때문에 병이 생긴다

잘먹어서 생긴 병들은 실해서

약물요법 보다는 약간 운동을

심장은 즐거움 ,

폐는 근심 슬픔

간장은 분노와 화

신장은 공포

오장은 오악

○ 오얼

혼, 넋, 얼, 정신, 영혼.→ 간

神 : 종교 대상 초자연 心

○五禁

매운맛은 피를 상하게 한다.

쓴맛은 뼈를

단맛은 살을

신맛은 힘줄을

짠맛은

오랫동안 보면 심장이 혈이 상한다.

누워있으면 폐 기가 상한다.

앉아 있으면 비장 근육이 상한다.

서 있으면 뼈가 상한다.

걸으면 간장이 힘줄이 상한다.





 -남촌선생 강의 내용 중에서-

 

 南村先生

010-5775 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