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절 乙 木
∎ 寅月 乙木
“初春의 寒氣가 甚한 때이니, 丙火가 있어 解凍 保溫해야 貴命이요 地支의 癸水는 潤根하므로 吉하며 壬水가 透出되면 丙火를 困하게 하여 不吉하다. 大抵 乙木은 溫火를 기뻐하는데 萬一 水가 太盛하면 木根이 浮流하리니 土가 藥神이 된다.”
∎ 卯月 乙木
“陽氣가 漸進할 때이니 日柱가 太旺한데 丙火를 만나면 洩氣를 해서 貴命이요, 癸水로 潤根하면 더욱 貴命이다. 火는 없고 水만 있으며 庚金이 透出되면 木은 强하고 金은 弱하여 金이 折傷되므로 도리어 災殃이 生하니 地支에 辰丑이 있으면 木과 金을 濕潤하여 吉하고, 또 火가 있으면 貴格이다. 春生乙木은 芝蘭과 같으니 火水가 吉神이다.”
∎ 辰月 乙木
“淸明節은 丙火가 爲先이요 癸水가 次吉하다. 支成水局이면 木反受濕이니 戊土가 있어 除濕하면 妙格이다. 穀雨後에도 癸丙이 重要하다. 用丙에 有庚이면 生水剋火하여 不吉인데 甲丁이 있으면 吉이요 庚癸丙乙이 混雜되면 下格이다.”
∎ 巳月 乙木
“月令丙火가 得勢한 때이니 癸水로 調候해야 潤根하고 庚金이 있어 癸水를 生助하면 上格이며, 丙戊가 太多하고 地支에 火局을 이루었으면 身上에 缺陷이 있다.
또 癸水가 없고 辛金이 旺하면 天壽할 것이니 辛金旺殺이 乙木을 剋制하는 緣故이다.”
∎ 午月 乙木
“天地가 炎熱한 때이니 특히 夏至節에 生하면 癸水로써 調候함이 吉이며 夏至 後에는 一陰이 始生하여 未月 小暑節과 近似하다. 大抵 夏節의 乙木은 禾稼와 같으니 干支에 水氣가 있어야 福神이 됨을 銘心하기 바란다. 이것은 夏節에 壬癸가 있어야 調候가 되는 理致이다. 戊己土가 成하면 水氣를 制伏하므로 不吉하니, 木이 있어 疎土하든지 金이 있어 生水하면 凶이 變하여 吉하게 된다.”
∎ 未月 乙木
“亦是 炎天이니 癸水가 있어야 熱土의 燥함을 潤濕하게 하고 木根을 滋養할 것인데, 특히 土盛함을 꺼린다. 이런 境遇에 木이 있어 旺土를 疏通하면 凶害가 救濟되지만 萬一 干支에 金이 있어 木을 剋하면 孤獨을 免하기 어렵다. 大暑末은 火氣가 漸次로 물러가는 때이니 金水가 太盛하면 三伏에 生寒으로 木根이 朽敗하리니 金水가 病이 된다. 이때에 火가 있어 金을 制剋하고 土氣를 溫暖케 해주면 福이 되고 水土가 雜亂하면 不吉하다.”
∎ 申月 乙木
“月令 庚金이 得勢하여 木氣가 甚히 弱한 時期니 丙火가 있어서 旺金을 除去함이 時急하다. 또 癸水로 化生하여 金生水 水生木하면 反吉하며, 丙火나 癸水를 쓰는 것은 勿論이지만 己丑未 等의 土로 陰木의 뿌리를 培養하는 일도 아울러 重要하다. 地支에 己丑未 等이 없고 天干에 癸水가 透出했으면 中格이며, 癸水가 地支에 暗藏돼 있고 丙火가 透出하지 못했으면 平常人物이다. 木氣가 太盛하면 庚丁을 써야 하며, 木이 弱하면 癸水를 써야 한다.”
∎ 酉月 乙木
“酉金이 司令에 金氣가 太旺하다. 乙木은 丹桂와 같아서 白露節은 桂花가 未發할 때이니 癸水를 쓰며, 秋分節은 桂花가 滿發한 때이니 丙火를 쓰는 바 地支에 癸水가 暗藏되었으면 더욱 妙한 格인데, 癸水가 없을 때엔 壬水도 쓸 수는 있다. 地支에 萬一 金局을 이루고 丙丁火가 透出하면 亦是 成格이 된다.”
∎ 戌月 乙木
“戌土가 司令이니 뿌리는 弱하고 枝葉은 衰할 때이다. 癸水가 있으면 木根을 潤調할 것인데 다시 辛金이 있으면 水源이 長久하리니 高官格이다. 癸水만 있고 辛金이 없으면 平常人에 不過하고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下格이다. 寅字나 甲字가 있으면 이것을 藤蘿繫甲이라 하는바 金剋을 두려워하지 않고 水旺하여도 浮木이 될 念慮가 없다.”
∎ 亥月 乙木
“陰濕이 甚한 때이니 丙火가 解凍함이 第一吉神이요 戊土는 除濕해 주므로 또한 吉神이다. 寒木은 癸水를 꺼리니 丙火를 剋害하는 緣故이며 또 癸水가 戊土를 羈絆하여 寒水를 돕는 結果가 되니 不吉하다.”
∎ 子月 乙木
“寒極하니 丙火의 溫暖이 緊要하면 冬至에 一陽이 始生하니 丙火가 있으면 解凍하여 貴人이요 戊土가 透出하면 除濕하여 富局이 된다. 壬癸는 大忌하며 丙戊가 地支에 暗藏했으면 小格이다.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든지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中格이다.”
∎ 丑月 乙木
“亦是 寒節의 木이라 丙火가 必要하고 癸水를 꺼리며 丙火가 暗藏되면 衣食은 있다. 또는 土가 旺盛하면 比劫이 있어 疎土하면 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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