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옛글 모음

[스크랩] 일주희기 조후론 3절 병화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5. 7. 29. 16:59

제 3 절 丙 火

∎ 寅月 丙火

壬庚이 透出하면 金水土木이 接續相生하여 高貴한 格이 된다. 이것은 寅中에 甲丙戊가 暗藏된 때문이다. 雨水 前에 金이 많으며 木火의 도움이 없으면 酒色으로 放蕩할 憂慮가 있으며, 壬水가 많으면 不吉함은 春寒에 丙火가 調和되지 못하는 理致이니 이럴 때엔 戊土를 만나면 發福한다. 大抵 寅月 丙火는 天干에 甲木이 透出하면 吉兆라.

∎ 卯月 丙火

“바야흐로 春暖의 節氣라 壬水로 殺印相生해주면 貴格이다.

萬若 水氣가 過多할 때엔 戊土가 透出하면 藥神이 된다. 庚壬이 없고 뿌리에 生氣를 얻은 己土가 透出했다면 旺火가 洩氣하여 衣食은 足하리라.”

∎ 辰月 丙火

五陽이 進氣할 때니 壬水를 全用하는 바 甲木이 다시 透出하면 上格이요, 土多하면 晦氣火光하니 甲木이 制土生火하여야 亦吉하다. 壬水는 있고 甲木이 없거나 甲木은 있고 壬水가 없으면 中格에 不過하고, 壬水와 甲木이 全然 없으면 下格이요, 乙丁 等이 混雜해도 亦是 凡夫라.

∎ 巳月 丙火

當旺한 火勢라 兼하여 建祿이니 壬水를 만나야 炎火를 解熱하므로 貴名이다. 大抵 丙火가 壬水를 얻지 못하면 獨陽이 補佐가 없는 格이니 調和를 이룰 수 없고, 庚壬이 幷透하면 上格이며 戊土가 透出하여 壬水를 剋함은 꺼린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도 쓸수 있는데 庚金이 있어서 水氣를 生助하면 더욱 妙格이다.

∎ 午月 丙火

火勢極旺한 때에 羊刃이 되니, 壬庚이 竝透하여 旺火를 制止하면 權力高官이요, 庚金이 없고 戊土만 透出했다면 壬水가 剋制되어 無用人物이다. 그런데 地支에 申이 있어 金水가 暗藏되어 있다면 亦是 妙格이다.

∎ 未月 丙火

午月 丙火와 近似하여 壬庚이 要緊하다.

∎ 申月 丙火

火氣가 漸次로 衰弱해지는 때이니, 立秋節에 老炎이 있으니 壬水가 透出했으면 見水顯節하여 貴格이요, 戊土가 過多하면 水를 剋制하고 火를 泄氣하므로 不吉하다.

處暑 後에는 壬水透干이 貴格이나 身旺殺旺한 然後에 權力高官이며, 壬水가 透出하고 또 木의 印星이 있으면 西山에 지는 햇빛이 江湖水에 비추어 그 光線이 玲瓏한 氣象이니 華麗한 貴格이다.

∎ 酉月 丙火

七月 丙火와 相同하나 丙火가 通根하고 一壬이 高透하면 高貴한 格이요, 壬水가 없으면 癸水를 다음으로 쓸 수 있으나 地支에 木이 重要하다.

∎ 戌月 丙火

土旺으로 火氣는 弱할 때이니, 土가 透出하면 火가 晦光이 되므로 甲木이 있어 疎土하고 生火하면 貴格이다. 다음으로 壬水가 透出하면 또한 吉하고 壬水가 없고 癸水가 있으면 調候하므로 可用이며 壬癸가 暗藏되면 中格이다.

∎ 亥月 丙火

水氣와 寒氣가 다 旺한 때이니 戊土로 除濕하고 甲木으로 寒火를 生하면 淸貴한 格이다. 亥中에 甲木과 壬水가 接續相生하여 吉神이다. 水盛하면 土가 當然히 堤防하는 功이 되나 土가 過多하면 木으로 疏通해야 中和로 吉하며, 木이 太盛하면 庚金으로 旺木을 除去함이 原理이다.

∎ 子月 丙火

冬至 前은 十月丙火와 同一하며 冬至 後는 一陽이 始生하므로 壬水가 透出해야 貴命이다. 戊土가 있는 것도 除濕하므로 亦吉하다. 그러나 土가 萬一 太盛하면 木으로 疎土해야 吉하다. 戊土가 없고 己土가 있을 時에는 地支로 未戌 溫土 等이 協助해야 用이 된다. 大槪 冬火는 地支에 寅巳 等이 있어야 貴命이니 冬寒의 弱火를 生助通根해 주는 理致이다.

∎ 丑月 丙火

“二陽이 進氣하여 溫氣가 있으니 壬水를 取用하며 甲木은 丙火를 生助하므로 喜神이 된다. 土가 旺하고 木이 없으면 發展할 수 없다.”

출처 : 잠 & 깨어남
글쓴이 : 납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