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신고
천훈(天訓)
主若曰
咨爾衆 蒼蒼 非天 玄玄 非天
天 無形質 無端倪 無上下四方 虛許空空 無不在 無不用
한배검께서 이르시기를
-
- 맏도비 팽우야!
- 저 푸르고 푸른 것이 하늘이 아니며,
- 저 까마득한 것도 하늘이 아니니라.
- 하늘은
- 허울도 바탕도 없고, 첫 끝도 맨 끝도 없으며,
- 위 아래 사방도 없고, 겉도 속도 다 비어서
- 어디나 있지 않은 데가 없으며,
- 무엇이나 싸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천신훈(天神訓)
神 在無上一位 有大德大慧大力 生天 主無數世界
造兟兟物 纖塵無漏 昭昭靈靈 不敢名量
聲氣願禱 絶親見 自性求子 降在爾腦
한얼님은
위 없는 첫 자리에 계시사,
큰덕과 큰슬기와 큰힘을 가지시고
한울 이치를 내시며, 수 없는 누리를 차지하시고,
-
- 만물을 창조하시되, 티끌만한 것도 빠뜨리심이 없으며,
- 밝고도 신령하시어 감히 이름지어 헤아릴 길이 없느니라.
- 소리. 김으로 원하여 빌면, 친히 보임을 끊으시나니,
- 저마다의 본성에서 한얼 씨알을 찾아 보라.
- 너희 머릿골 속에 내려와 계시느니라.
천궁훈(天宮訓)
天 神國 有天宮 階萬善 門萬德
一神攸居 群靈諸哲 護侍 大吉祥大光明處
惟性通功完者 朝 永得快樂
-
- 한울은 한얼님의 나라이라.
- 한얼집이 있어 온갖 착함으로서 섬돌을 하고,
- 온갖 덕으로써 문을 삼았느니라.
- 한얼님이 계신 데로서
- 뭇 신령과 모든 밝은이들이 모시고 있어
- 지극히 복되고 가장 빛나는 곳이니
- 오직 참된 본성을 트고 모든 공적을 다 닦은 이라야
- 성통공완 (성통광명, 재세이화, 홍익인간)
- 한얼집에 나아가 길이 쾌락을 얻을지니라.
세계훈(世界訓)
爾觀森列星辰 數無盡 大小明暗苦樂 不同
一神 造群世界 神 勅日世界使者 轄七百世界
爾地自大 一丸世界
中火震盪 海幻陸遷 乃成見象
神 呵氣包低 煦日色熱 行저化遊栽物 繁殖
-
- 너희들은 총총하게 널려있는 별들을 보아라.
- 그 셈(數)이 다함이 없으며,
- 크고 작고 어둡고 밝으며 고통스럽고 즐거운 것이
- 모두 같은 것이 없느니라.
한얼님께서- 모든 누리를 창조하시고
- 한얼님께서 해누리를 맡은 사자를 시켜
- 칠백누리를 거느리게 하셨으니,
- 너희들의 땅덩이가 큰 듯해도
- 칠백세계 중의 한덩이에 불과하도다.
너희의 땅덩어리의 중심에서- 불이 울리고 흔들리며 솟아 올라
- 바다로 변하고 육지가 되어
- 지금의 땅덩어리 형상이 이루어진 것이로다.
한얼님께서- 김(氣)을 불어 넣으사 바닥까지 감싸시고
- 햇빛으로 따뜻하게 하시고
- 열로서 색깔을 내시니
- 걸어다니고(포유류),
- 날라다니고(조류),
- 탈바꿈하고(곤충),
- 헤엄치며 다니고(어류),
- 땅에 뿌리내려사는(식물)
- 동식물이 많이 불어 났느니라.
진리훈(眞理訓)
人物 同受三眞 曰性命精 人 全之 物 偏之
眞性 無善惡 上哲 通 眞命 無淸濁 中哲 知
眞精 無厚薄 下哲 保 返眞 一神
사람과 만물이 다같이 세 가지 참함을 받나니
이는 성품과 목숨과 정기라.
사람은 그것을 온전히 받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느니라.
참성품은 착함도 악함도 없으니
이는 으뜸 밝은이로서 두루 통하며,
참목숨은 맑음도 흐림도 없으니
이는 중간 밝은이로서 다 알며,
-
- 참정기는 두터움도 엷음도 없으니
- 이는 아래 밝은이로서 잘 보전하되,
- 참함을 돌이키면 다같이 한얼님과 하나가 될지니라.
- 惟衆 迷地 三妄着根 曰 心氣身
- 心 依性 有善惡 善福惡禍
- 氣 依命 有淸濁 淸壽濁夭
- 身 依精有厚薄 厚貴薄賤
- 뭇 사람들은 아득한 땅에 태어나면서부터
- 세가지 가달이 뿌리박나니
- 이는 마음과 김과 몸이니라.
- 마음은 성품에 의지한 것으로서
- 착함과 악함이 있으니
- 착하면 복되고 악하면 화가 되며,
- 김은 목숨에 의지한 것으로서
- 맑고 흐림이 있으니
- 맑으면 오래 사고 흐리면 일찍 죽으며,
- 몸은 정기에 의지한 것으로서
- 두텁고 엷음이 있으니
- 두터우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게 되느니라.
- 眞妄 對作三途 曰 感息觸 轉成 十八境
- 感 喜懼哀怒貪厭 息 芬란寒熱震濕 觸 聲色臭味淫抵
- 참함과 가달이 서로 맞서 세길을 지으니
- 이는 느낌과 숨쉼과 부딪침이다.
- 이것이 굴러 다시 열여덟 경지를 이루나니라.
- 느낌에는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냄, 싫음이요,
- 숨쉼에는 향내, 술내, 추위, 더위, 마름, 물낌이요,
- 부딪침에는 소리, 빛깔, 냄새, 맛, 음탕, 살닿음이 있느니라.
- 참정기는 두터움도 엷음도 없으니
- 衆 善惡淸濁厚薄 相雜 從境 途任走 墮 生長肖病歿 苦
- 哲 止感 調息 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 發大神機 性通功完 是
- 뭇 사람들은
- 착하고 악함, 맑고 흐림, 두텁고 엷음을
- 서로 섞어서 가달길을 따라 함부로 달아나다가
-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 괴로움에 떨어지고 말지마는
- 밝은이는
- 느낌을 그치며, 숨쉼을 고르게 하며, 부딪침을 금하여,
- 한 뜻으로 되어 가서 가달을 돌이켜
- 참함에 나아가 크게 한얼 기틀을 여나니
- 성품을 트고 공적을 마침이 곧 이것이니라.
- 哲 止感 調息 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 發大神機 性通功完 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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