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선생 역리학/남촌선생 역리학강의

현문나경(玄門羅經)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1. 20. 16:48

현문나경(玄門羅經) 설명

 

 

 

천지(天池)
나경의 정중심원을 천지(天池)라고 한다. 천지에 자력선 침을 천지침(天池針) 이라고 한다. 천지침은 지남침의 자력에 의해 남북이 고정된다. 남북이 고정되면 그에 준하는 이치를 각각 층으로 실어 해설할 수 있다. 나경의 각각 층이 여러 수십 층으로 분분하나 가장 중요한 이치만 간추린다면 10여 층에 불과하다. 본란에서는 한국현문풍수지리학회에서 사용하는 현문15층 나경에 대하여 각층의 쓰임새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방위의 각도를 정확이 하기 위해서는 남북을 정확히 360도 대 180도 로 맞추어야 원하는 각도가 정확해질 수 있다. 즉 천지침을 고정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방향지시선인 덧 씌움판을 360도 대 180도 선으로 고정하고 천지침을 맞추면 쉬워진다. 그리고 나서 방향 지시선을 원하는 각도에 맞추면 목표물의 방향선을 쉽게 알 수 있다. 천지침을 1층으로 삼는 나경도 있으나 현문 나경에서는 천지는 층에서 제외하였다.

 

 


1층 복희 선천팔괘(伏羲先天八卦)
1층은 선천 팔괘를 표시하고 팔괘 순서를 표시 하였다.


一乾天
二兌澤
三離火
四震雷
五巽風
六坎水
七艮山
八坤地


선천팔괘는 복희씨가 하도(河圖)에서 시공의 순환 생성하는 이치를 팔괘로 그어 음양소장(陰陽消長)의 실용적 현상을 그려 내었다. 색깔로 붉은 색과 검정색으로 표시하여 음양을 구분하였다. 상하 좌우의 사정방(四正方)에는 붉은 색으로 陽을 표시하고 네 귀퉁이인 사우방(四隅方)은 검은색으로 陰을 표시 하였다. 여기서 음양은 淨陰과 淨陽으로 구분 짓는다.


2층 후천팔괘(後天八卦)
후천팔괘와 후천구궁(後天九宮)의 순서를 표시하고 팔괘가족 구성을 실었다. 一白坎宮, 二黑坤宮, 三碧震宮, 四綠巽宮, 五黃中宮, 六白乾宮, 七赤兌宮, 八白艮宮, 九紫離宮이다. 가족구성으로는 乾老父, 坤老母, 震長男, 巽長女, 坎中男, 離中女, 艮少男, 兌少女 이다
후천팔괘는 문왕이 낙수(洛水)에서 신구낙서(神龜洛書)를 얻었고 낙서에서 자연의 개체적 대립에서 오는 변화가 중화를 이루어내는 이치를 바탕 하여 자연의 현상적 물질대대(物質待對)를 팔괘로 그으니 복희씨의 선천팔괘에 대비하여 문왕의 후천팔괘가 되였다. 색으로는 녹색과 흰색으로 표시하였다. 선천팔괘에서의 太陰太陽과 少陰少陽의 배합이 후천팔괘의 방위에서 인종되면 녹색은 東四宅이 되고 백색은 西四宅이 된다. 녹색은 坎離震巽으로 東四宅이고 백색은 乾坤艮兌로서 西四宅이다. 이는 문(門) 주(主) 조(灶)인 대문 주인(안방) 주방의 위치가 동사택(청색)에 해당하면 동사택이 길(吉)하고 서사택(백색)에 해당하면 서사택이 길(吉)하다. 東四 西四에 함께 해당하면 동서혼택(東西混宅)으로 불길(不吉)하다.


3층 팔살(八殺)
고전에서 논하는 팔살을 실엇다. 팔요살(八曜殺) 팔요수(八曜水) 팔살황천(八殺黃泉) 용상팔살(龍上八殺) 팔요향(八曜向) 등으로 불리는 이 살(殺)은 고전(古典)에서 감용곤토진산후(坎龍坤兎震山猴) 손계건마태사두(巽鷄乾馬兌蛇頭) 간호이저위살요(艮虎離猪爲殺曜) 묘택봉지일단휴(墓宅逢之一旦休)라 하였다. 팔살의 근거는 역괘상(易卦象)에 있다. 풍수의 이기론에서 역괘상의 이론을 결부할 수 있음은 당연하지만 형상적인 문제가 따르므로 논리와 실제의 적용은 차이가 생겨날 수 있다. 따라서 팔살 방향으로 향은 물론 수도 피하는 것이 좋다.


4층 황천살(黃泉殺)
4층은 황천살을 실었다. 나경에서 황천살은 필수적으로 싣는다. 황천살이 풍수지리에서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황천살은 사로황천(四路黃泉)과 팔로황천(八路黃泉)으로 구분한다. 사로는 건곤간손(乾坤艮巽)이 되고 팔로는 갑경병임을신정계(甲庚丙壬乙辛丁癸)이다. 이는 사로와 팔로가 팔괘방(八卦方)에서 24방위의 정침(正針)과의 관계에서 상호 호환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즉 황천 乾이 반침(盤針) 신임(辛壬)에 있는가 하면 辛壬이 盤針 乾에 있어 상호 교환되어있음을 본다.


5층 소현공오행(小玄空五行)
5층은 소현공 오행을 실었다. 소현공오행은 후천팔괘에서 하도선천(河圖先天)을 인종하여 발생하는 생휴변화의 오행이다. 정오행과의 주종(主從)으로 용(龍)과 향(向)을 대조하고 재물과 인정(人丁)의 득실년(得失年)을 추정한다.


6층 지반정침(地盤正針)
정침(正針) 이십사방위(二十四方位)이다. 풍수학 방위의 가장 긴요한 행위이다. 남북을 자북(磁北)과 진북(眞北)으로 보아 설정한 방위로서 팔괘방위에서 세 방위를 발전(8 ×3=24)하였다. 지지(地支)12字 선천방위에 천간자(天干字)12방위를 더하여 24방위를 이룬다. 진북을 정중에 위주 하여 0도 선상에 자중(子中)을 시작하니 정남정북으로 지반정침이 된다. 색으로는 쌍산오행을 표시한다.


건갑정해묘미(乾甲丁亥卯未)는 녹색으로 목(木)
간병신인오술(艮丙辛寅午戌)은 붉은색으로 화(火)
손경계사유축(巽庚癸巳酉丑)은 흰색으로 금(金)
곤임을신자진(坤壬乙申子辰)은 검은색으로 수(水) 이다.


또한 십이운성표에서 수구(水口)를 맞추면 龍 과 水의 십이신(十二神)을 쉽게 찾을 수 있다.


7층 천산칠십이룡(穿山七十二龍)
정침의 24방위를 72방위로 세분화 한다. 정침으로 래룡(來龍)을 격정하고 정침의 아래 실린 천산(穿山)으로 래룡의 입수(入首)를 격정 한다. 천간자(天干字)의 정중(正中)은 빈칸으로 대공망(大空亡)이 되고 지지자(地支字)의 정중은 소공(小空)이 된다. 3.7分의 의의(意義)를 갖는다.


8층 인반 중침(人盤中針)
인반 중침 이라하며 사격(沙格)을 가린다. 주위의 산들이 어느 방위에 솟아 있느냐를 보아 득위(得位)를 찾고 길흉(吉凶)을 가린다. 삼길육수(三吉六秀)와 이십사천성(二十四天星) 이십팔숙(二十八宿)이 제 위치에 있는지 또는 오행상(五行上)에서의 생극(生剋)관계를 가린다. 색으로는 붉은색과 검은색으로 표시 되였다. 붉은색은 정양(淨陽)이고 검은색은 정음(淨陰)이다. 선천팔괘의 사정(四正)과 사우(四隅)의 구분이 24방위로 전개됨에 따라 정음정양 법칙에 의해 변화된 셈이다. 淨陽으로는 乾甲 坤乙 離壬寅戌 坎癸申辰(乾坤坎離), 淨陰으로는 艮丙 巽辛 震庚亥未 兌丁巳丑(艮巽震兌)이다.


9층 투지육십룡 (透地六十龍)
투지 육십룡 으로 혈내 입수맥(穴內入首脈)을 격정 한다. 정침의 쌍산룡과 연관되여 이산(二山) 오룡(五龍)으로 60방위를 이룬다. 正中線은 不吉하며 丙子와 庚子旬을 왕상분(旺相分)으로 삼으며 이것이 입수맥(入首脈)에 이르면 吉하다.


10층 납음오행(納音五行)
육십갑자의 納音五行을 실었다. 투지룡(透地龍)과 분금(分金) 망명(亡命)의 納音五行을 찾아본다. 생극(生剋)을 대조하여 가려낸다.


11층 이십팔숙(二十八宿) 이십사천성(二十四天星)
向앞을 기준으로 하여 좌측이 二十八宿이고 우측이 二十四天星이다. 二十八宿은 五行으로 나누어지고 사(沙)또는 석물(石物)의 생극(生剋)방위를 가린다. 二十四天星은 得位를 찾으며 원국(垣局)을 가린다. 色으로는 二十八宿 오행의 색인 목록(木綠) 화적(火赤) 토황(土黃) 금백(金白) 수흑색(水黑色)으로 五行色을 표시하였다.


12층 천반봉침(天盤縫針)
천반봉침은 삼반삼침(三盤三針)에 해당한다. 정침과 7.5도선상을 앞서가므로 정침(正針)에 상대하여 반씩이 엇물려 있어 계봉(界縫)이 된다. 납수(納水)와 向을 格定하며 득수(得水)와 파구처(破口處)를 분별하여 사국(四局)을 결정짓는다. 색으로는 사국(四局)을 五行色으로 분별하였다. 붉은색의 수구는 화국(火局), 흰색의 수구는 금국(金局), 검은색의 수구는 수국(水局), 녹색의 수구는 목국(木局)이다. 십이운성표에서 水口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쉽게 찾을 수 있다.


13층 충록대.소황천(沖祿大.小黃泉)
대황천(大黃泉)과 소황천(小黃泉)을 실었다. 大黃泉은 양간(陽干)의 녹(祿)을 沖하여 나가는 수(水)이고 小黃泉은 음간(陰干)의 녹(祿)을 沖하여 나가는 수(水)이다. 五行色은 干과 祿이 위치하는 곳의 五行色을 인용하였다. 간인수구(艮寅水口)일 때는 갑목(甲木)의 녹(祿)이니 大黃泉으로 녹색의 목국황천(木局黃泉)이 되는 것과 같다. 또한 을진향(乙辰向)이라면 을목(乙木)의 녹(祿)은 갑묘(甲卯)이니, 갑묘(甲卯)로 水口가 되면 을진향(乙辰向)이 小黃泉이 되는 것과 같다.


14층 분금(分金)
지정지미(至精至微)하다는 분금을 실었다. 120개의 방위로 전개되며 正針에서 인종되면 正針分金이 되고, 天盤에 인종되면 天盤分金이 된다. 정침을 체(體)로 삼아 분금을 일으키고 이를 봉침에서 인종하여 용(用)한다. 즉 正針分金을 縫針 아래에 실은 것이다. 글자가 있는 칸은 丙子와 庚子旬이고 그 외는 빈칸으로 고허살성(孤虛殺星)과 음양차착(陰陽差錯)의 분금이 되어 불용(不用)한다.


15층 360도(度)
원둘레를 360도로 표시하여 분금에서의 도수의 정확을 기하였다. 자좌(子坐)의 경자분금(庚子分金)이라면 坐3度 와 向183度를 가리키게 되는 것 등과 같다.


2방위(坐와 向)=180도
4방위(東西南北)=90도
8방위(八卦)=45도
12방위(地支)=30도
24방위(盤針)=15도
60방위(透地龍)=6도
72방위(穿山龍)=5도
120방위(分金)=3도
240방위 (分數)=1.5도
360방위(圓)=1도
365.25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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