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역사인물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는 동이족(東夷族)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6. 2. 6. 00:24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는 동이족(東夷族)

 동방에서 태동된 위대한 天門曆法의 진리는 하도(河圖)’ 라는 한 장의 그림과 역()철학의 모태가 된 팔괘(八卦)’ 로부터 비롯되었다. ()은 동양사상의 최고봉이며 문화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생활 철학이다. 가까이는 인간의 몸과 질병을 다스리는 의학에서부터 멀리는 우주론에 이르기까지 역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본 결과 인간의 운명에 적용을 한다는 것은 五行상 중복되는 부분이 많고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周易은 천체의 운행과 농사에 필요한 曆法을 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하기위한 방법이라고 할 것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주역(周易): 복희팔괘가 세분화되어 64괘가 나오고, 주나라 문왕은 64괘에 괘사(卦辭)를 붙였으며, 문왕의 아들이자 무왕의 동생인 주공이 효사(爻辭)를 붙였다. 그리고 공자가 여기에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십익(十翼)을 덧붙여 지금의 주역이 완성되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동이(東夷)의 혈통으로 온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에 대한 언급은 여러 문헌에 나오는데 역사서환단고기를 보면,

 《태호 복희(BC3528BC3413)는 동방 구이(九夷)족 중, 풍이(風夷)족 출신으로 제5대 태우의 환웅천황의 12번째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크게 밝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복희씨는 지금의 행정관에 해당하는 우사(雨師)의 직책을 맡았으며, 우주 생성변화원리의 이치를 담은 팔괘를 처음 그었다.

하지만 환단고기(桓檀古記)를 위서(僞書)라고 일부 사학자(史學者)들은 주장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복희씨가 동방 한민족[東夷]의 혈통으로 태어났다는 것은 중국의 사서(史書)에도 그 기록이 전해온다.

 

 태호복희왕은 진국의 출신이다.(帝出於震)” 태평어람 78 제왕세기

 태호복희가 동이족이라는 것은 고대로부터 공인되어 온 일이다.” 夷夏東西說, 중국학자 부사년(傅斯年)

 

 『태평어람太平御覽송나라 때 이방(李昉)이 편찬한 책으로 중국 백과사서 중 백미로 평가된다. 여기서국은 주역설괘(說卦)에 만물이 출호진(出乎震)하니, 東方也 라고 한데서 알 수 있듯 동쪽지역을 뜻하며, 동방이라는 말은후한서 동이열전서문에 東方曰夷라 하였으므로, 결국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가 우리 東夷族임을 뜻하고 있다고 하겠다.

 

증선지가 쓴 십팔사략이나 사마정이 쓴 삼황본기를 보면 太昊伏羲氏에 대한 언급 부분이 있다. 그는 八卦創案해 숫자를 알게 했고 문자가 없던 시절에 결승문자를 만들어 냈다. 또한 결혼 제도를 만들었고 그물을 만들어 인간에게 사냥하는 법을 가르쳤다. 들짐승을 길들여 가축을 키우게 한 것도 그였다. 太昊伏羲氏는 머리는 사람이 였지만 몸은 뱀의 형상이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태호복희의 성은 이며, 고대 동이족이다. <'98년판 중국상해출판사, 역대제왕록>

<!--[if !supportEmptyParas]--> <!--[endif]-->

周易의 해설에 해당하는 계사전(繫辭傳)의 기록에 의하면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는 위로 하늘의 천체를, 아래로는 땅의 지형을 살피고 사물의 빼어난 모습을 고려해 팔괘(八卦)를 만들었다고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사마천(司馬遷)<史記>에 동이족으로 기록되어 있는 태호복희는 배달국 5대 태웅의한웅(太虞儀桓雄)12번째 막내아들로 중국의 三皇五帝에 첫 손가락에 꼽히는 인물이다. 또한 복희는 신용(神龍)의 변화를 보고 팔괘도를 그리고, 갑자(甲子)를 처음으로 하는 등 주역의 사상적 원조가 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朝鮮王朝 때 어린아이들을 敎育시키기 위해서 14선조(宣祖)에서 23순조(純祖)에 이르기까지 무려 240여 년 간 향교(鄕校)에서 가르쳐온 교과서(敎科書)가 있다. 이 책에 보면 첫 장에 역대제왕국호가(歷代帝王國號歌)와 역대세통가(歷代世統歌)로 되어있다. (幼學須知 參考)

<!--[if !supportEmptyParas]--> <!--[endif]-->

어린아이들이 쉽게 알고 외울 수 있도록 노래가사 식으로 古代帝王들의 歷史를 기록하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天皇地皇人皇氏. 名曰三皇居上世.

太昊炎帝及軒轅. 唐虞紹之爲五帝.

夏商周秦東西漢. 後漢魏吳三國判.

漢亡於魏魏禪晉. 晉遂平吳天下定.

擾西晉者有五姓. 劉石慕容苻姚競.

神州從此遂瓜分. 南北烽烟久不靜.

南爲東晉居江左. 宋齊梁陳踵其都.

北朝元魏倂五姓. 東魏西魏分爲二.

東傳北齊西禪周. 周又滅齊禪隋帝.

隋能平陳海宇一. 曾幾何時禪唐室.

唐祚終兮爲五季. 梁唐晉漢周相繼.

宋代周兮天下平. 中南渡兮迫於金.

倂金代宋祚歸元. 明祖承元十六傳.

軒轅甲子訖有明. 總揆歷數幾多春.

四千三百四十一. 神器萬年歸大淸.

<!--[if !supportEmptyParas]--> <!--[endif]-->

천황씨(天皇氏.B.C.8479.壬寅年), 지황씨(地皇氏.B.C.8364.丁酉年), 인황씨(人皇氏.B.C.8247.甲午年)를 말한다면 삼황(三皇)上古時代 때 살았던 왕이다.

<중략>


三 皇.

鑿開混沌分天地. 天地分從攝提歲.

是生萬物人最靈. 斯人之初盤古氏.

天皇兄弟十三人. 人各一萬八千歲.

地皇兄弟有十一. 亦各一萬八千歲.

人皇兄弟九人優. 兄弟九人分九州.

相傳一百五十世. 四萬五千六百秋.

三皇以後有巢出. 搆木爲巢食木實.

有巢氏後燧人興. 鑽燧改火敎民食.

<!--[if !supportEmptyParas]--> <!--[endif]-->

삼 황 (三皇).

혼돈한 天地는 뚫리면서 열리게 되었다. 天地가 나누어지고 다스리는 과정을 기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은 萬物의 최고 영장으로 태어났다. 그 당시 사람으로 말한다면 최초에 반고씨(盤古氏.B.C.8937)이다. 반고씨는 桓仁氏를 말하며 일명 혼돈씨(渾沌氏) 또는 유신씨(有神氏)라고 한다.

<!--[if !supportEmptyParas]--><중략> <!--[endif]-->


五 帝.

奧自太昊伏羲氏. 首畫八卦造書契.

女媧共氏曁無懷. 風姓相傳十五世.

後有神農號炎帝. 始嘗白草敎來耜.

傳及楡岡姜姓終. 八世五百二十歲.

公孫軒轅爲黃帝. 垂裳而治法乾坤.

金天小昊是其子. 高陽顚頊是其孫.

曾孫帝嚳高辛氏. 玄孫伊祁放勳字.

放勳是爲陶唐堯. 禪于虞舜其姓姚.

<!--[if !supportEmptyParas]--> <!--[endif]-->

오 제 (五帝).

사실 따지고 보면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B.C.3512.己丑年)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복희씨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팔괘(八卦)의 글을 문서로 만들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여와씨(女媧氏.B.C.3419.壬戌年)와 공공씨(共工氏.B.C.3394.丁亥年)에 이르러 생각할 수도 없이 편안하지 못했다. 풍씨(風氏) ()은 무려 15동안 전해져 내려왔다. 그 후 신농씨(神農氏.B.C.3071.庚戌年)가 나타나 약초와 농사기구를 만들어 농경사회를 일구었다고 하여 별칭을 신농(神農)이라 하였고, 또한 호칭을 염제(炎帝)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신농씨(神農氏), 염제씨(炎帝氏)라고도 한다. 또는 염제신농씨(炎帝神農氏)라고도 한다.

<!--[if !supportEmptyParas]--> <중략><!--[endif]-->

또한 <태백일사>의 기록에 따르면, “복희는 신시에서 태어나 우사의 자리를 세습하고 뒤에 청구(靑邱)와 낙랑(樂浪)을 거쳐 마침내 진()에 옮겼다. (중략) 후예는 갈리어 풍산(風山)에 살았으니 역시 풍()을 성씨로 했다. 지금 산서성의 제수(濟水)에 희족(犧族)의 옛 거처가 있다. () (宿) () 수유(須臾)의 나라는 모두 여기에 모여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제수 = 패수 = 추수로 황하와 황하북쪽 하남성 심수 사이에 있는 강이고, 태호복희의 후예들이 산다는 풍산(風山)은 산서성 임분시 서쪽 황하변 길현에 있는 산이고, 낙랑은 황하북부 하남성 서쪽으로 산서성과의 경계이다. 즉 태호복희의 활동무대는 황하북부 하남성과 산서성 일대로 볼 수 있다. <중국고금지명대사전>

<!--[if !supportEmptyParas]--> <!--[endif]-->

'고사변(古史辯)'은 현대 중국의 역사학자들이 공동으로 편찬한 책이다. 바로 이 책에 다음과 같은 대목이 있다.


東夷與殷人同族 其神話亦同源 如太皥之卽帝俊帝嚳帝舜少昊之卽設 近人旣得明證

()나라 사람과 동이(東夷)는 같은 민족이며, 그 신화 역시 근원이 같다.

[태호복희씨], [제준(帝俊)], [제곡고신], [순임금], [소호금천씨], 그리고 [] 등이 같은 민족(동이족)이다 하는 것은 근래의 사람들이 이미 명확히 증명하는 바이다.

참고로 신라(新羅)를 세운 시조는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 라고 삼국사기는 기록되어 있다.

<고사변>이라는 책은 전7권으로 된 방대한 문헌으로 현대 중국의 사학자들이 공동으로 편찬한 책으로서 바로 이 책에 동이는 은나라 사람과 동족이며 그 신화 역시 근원이 같다.’고 되어있다. 나라는 그 시조가 알에서 깨어났다는 난생설화를 갖고 있는데 高句麗, 新羅, 伽倻의 예에서 보듯이 난생설화는 동이족의 공통된 특징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中國正史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司馬遷<史記> 역시 삼황오제는 모두 하나의 뿌리에서 나왔다고 하고 황제로부터 순, 우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같은 성이며 그들이 세운 나라의 호칭만 달랐을 뿐이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와 같은 기록들을 종합해 보면 결론은 東夷族들이 중원으로 들어가 큰 세력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말이 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당시 환국과 신시배달국, 그리고 그 뒤의 단군조선에서 갈라져 나간 구환 즉 구이(九夷)들은 중원 대륙의 대부분을 활동무대로 하였는데 이와 관련하여 중국의 학자 서량지는 <중국사전사화>에서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은나라와 주나라에 이르기까지 동이족의 활동 범위는 실로 포괄적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지금의 산동성 전부와 하북성의 발해연안, 하남성의 서북, 안휘성의 중북부 지역, 호북성의 동쪽, 그리고 요동반도(요녕성)와 조선반도광대한 구역이며 그 중 산동반도(산동성)가 그 중심지역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中國은 모든 東夷歷史를 깡그리 바꾸기 시작 했는데 가장 먼저 실행한 것이 地名을 모두 교묘하게 수차례 아니면 수십 차례 전부 바꾸어 버리거나 비슷하게 바꾸는 수법으로 역사를 완전 中國의 역사로 둔갑 시키고 말았다. 中國이란 말은 원래 없었다.

중국이란 국명이 등장한 것은, 1910년 손문 정권이 중화인민공화국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에 사서(史書)에 등장하는 '中國''國中'이란 단어와 혼용되어 '나라 가운데'의 뜻으로 쓰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복건인민출판사(福建人民出版社)에서 발행한 중국고대민족관계사연구(中國古代民族關係史硏究)라는 책에는 중국 사학자 24명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데, 중국고대민족관계사 학술토론을 종합한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본문 364쪽을 보면

卽中國汗 說明他也 承認是中原王朝的一汗

즉 중국은 한국이다. 설명할 것도 없이 인정할 수밖에 없다.

중원의 모든 왕조는 한 개의 한국일 뿐이다, 라고 적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자치통감(資治通鑑) 196권 당기(唐紀) 11편에,

"중국근간야사이지엽야(中國根幹也四夷枝葉也)라고 되어있다. 이 뜻은 중국사람들의 뿌리는 사이(四夷)의 가지와 잎에 해당한다는 것을 말한다. "

<!--[if !supportEmptyParas]--> <!--[endif]-->

물론 중국은 뿌리요, 사이(四夷)는 가지라고 해석할 수 있으나,

고대 모든 국가의 건국은 동이(東夷)의 뿌리에서 발생하였으므로, 史書에 근거하여 풀이를 하는 것이 정당하고 옳은 일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後漢書 東夷傳에 보면, 왕제운(王制云) 동방왈이(東方曰夷) 이자저야(夷者 )라고 한 것을 보면 동방구족(東方九族)이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중국인이 동이(東夷)의 뿌리가 된다고 하면 말이 되지 않는다.

그것은 중국(中國)이란 나라가 역사적으로 정사(正史)를 考證해보면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단군조선 제2기 연대표를 참고 하여 주기를 바란다.


有巢桓雄 有雄國(一名 有熊國 또는 倍達國)

檀君朝鮮 第 2年代表

2786BC3898



씨명(氏名의 존칭)

간지(干支)

紀元前

在位年

1

유소씨(有巢氏, 火德, 七世)

庚戌

BC3898

94

2

수인씨(㛮人氏. 金合土. 陶治器血)

癸未

BC3739

65

3

갈천씨(葛天氏)

丁亥

BC3717

22

4

음강씨(陰康氏) 內婚制. 外婚制

戊申

BC3696

27

5

무회씨(無懷氏) 赤帝. 傳六世

甲戌

BC3677

13

6

강룡씨(降龍氏)

丙戌

BC3658

19

7

토룡씨(土龍氏)

甲辰

BC3617

41

七世 281

8

화서씨(華胥氏)

甲午

BC3576

64

9

복희씨(伏羲氏) 水德 八世

丁酉

BC3512

93

10

여와씨(女媧氏)

己巳

BC3419

25

11

초모씨(初母氏)

癸巳

BC3394

7

四氏 四世 189

12

대정씨(大庭氏) 成道者

己亥

BC3387

87

중앙씨(中央氏) 成道者

乙丑

BC3388

86

백황씨(柏皇氏) 成道者

庚寅

BC3389

85

주양씨(朱襄氏) 成道者. 飛龍

甲寅

BC3388

86

제홍씨(帝鴻氏) 蒼頡. 成道者

己卯

BC3386

88

五氏 一世 同 88

13

융육씨(隆陸氏)

丙午

BC3300

85

융능씨(娀陵氏)

庚午

BC332

84

육삼씨(陸三氏)

癸巳

BC3304

83

三氏 同 一世 85

14

율육씨(栗陸氏)

乙卯

BC3215

70

성 씨(聖氏)

甲子

BC3217

68

려연씨(驪連氏)

辛未

BC3216

69

곤오씨(昆吾氏) 傳六世

己卯

BC3216

69

도노씨(導盧氏)

丁亥

BC3220

65

호영씨(昊英氏) 黑帝

辛卯

BC3200

45

六氏一世 同70

15

자양씨(子襄氏) 傳三世

乙亥

BC3145

66

서능씨(西陵氏)

庚辰

BC3141

70

15

잠룡씨(潛龍氏) 作甲曆

己丑

BC3142

69

방류씨(方纍氏) 비룡씨(飛龍氏) 造六書

丁酉

BC3143

68

동어씨(彤魚氏) 존로씨(尊盧氏)

甲辰

BC3145

66

귀방씨(鬼方氏) 중황씨(中皇氏)

己酉

BC3132

74

八氏 一 世 同 74

16

신농씨(神農氏) 炎帝 火德. 作雲橞書 母任似

壬戌

BC3071

94

추도씨(鄒屠氏)

乙未

BC3072

93

승궤씨(勝潰氏)

丁卯

BC3073

92

유용씨(有庸氏)

戊戌

BC3071

94

용성씨(庸成氏)

辛未

BC3074

91

지성씨(知姓氏)

辛丑

BC3072

93

흑운씨(黑雲氏)

癸酉

BC3071

94

유신씨(有㜪氏)

丙午

BC3072

93

의위씨(義爲氏) 납길씨(納姞氏)

戊寅

BC3075

90

화위씨(和爲氏) 지황씨(至黃氏)

丁未

BC3071

84

十二氏 一世 同 94

17

월장씨(越掌氏) 공동씨(空桐氏)

庚午

BC2977

93

연산씨(連山氏) 목이씨(目夷氏)

壬寅

BC2979

91

가이씨(家伊氏) 유후씨(維侯氏)

壬申

BC2978

92

계곤씨(啓昆氏)

癸卯

BC2979

91

궁선씨(窮蟬氏)

癸酉

BC2977

93

유모씨(有嫫氏) 作鳥書 作魚書

己巳

BC2978

92

박고씨(薄姑氏)

丙子

BC2980

90

방상씨(方相氏)

乙巳

BC2978

92

현조씨(玄鳥氏) 봉조씨(鳳鳥氏)

丙子

BC2979

91

명중씨(命仲氏) 추호씨(秋毫氏)

丙午

BC2977

93

十五氏 一世 同 93

18

가중씨(家仲氏) 소호씨(宵扈氏)

戊寅

BC2884

95

호귀씨(虎貴氏) 상호씨(桑扈氏)

壬子

BC2886

93

어룡씨(御龍氏) 극호씨(棘扈氏)

甲申

BC2888

91

백룡씨(伯龍氏) 동호씨(冬扈氏)

甲寅

BC2883

94

청조씨(靑鳥氏) 노호씨(老扈氏)

丁亥

BC2884

95

단조씨(丹鳥氏) 행호씨(行扈氏)

辛酉

BC2887

92

<!--[endif]-->

<!--[if !supportEmptyParas]-->

축구씨(祝鳩氏) 하호씨(夏扈氏)

壬辰

BC2883

94

저구씨(雎鳩氏) 청호씨(靑扈氏)

乙丑

BC2888

91

흑운씨(黑雲氏) 호방씨(扈方氏)

乙未

BC2884

87

十八氏 一世 同 95

19

교치씨(鷮稚氏)

辛酉

BC2789

82

준치씨(0雉氏)

壬午

BC2788

81

적치씨(翟雉氏) 계곤씨(啓昆氏)

壬寅

BC2790

83

희치씨(鵗雉氏)

甲子

BC2788

81

휘치씨(翬雉氏)

甲申

BC2792

85

성장씨(姓張氏)

戊午

BC2793

86

주선씨(朱宣氏)

癸未

BC2787

80

모구씨(母句氏)

癸卯

BC2785

78

통명씨(通命氏)

庚申

BC2787

80

소전씨(少典氏 娶有鷮氏)

己卯

BC2789

82

치우씨(蚩尤氏)

庚子

BC2707

109

곤련씨(昆連氏 百帝)

戊子

BC2788

81

十三氏 一世 同 109

20

유웅씨(有熊氏) 皇帝 軒轅 土德. 思文字

戊申

BC2679

101

21

소호씨(小昊氏) 또는 금천씨(金天氏)

戊子

BC2578

84

22

창힐씨(蒼頡氏) 成道者. 女字受造

辛亥

BC2563

15

상구씨(傸鳩氏)

乙丑

BC2569

9

23

고양씨(高陽氏) 진풍씨(陳豊氏)

癸酉

BC2491

78

24

고신씨(高辛氏)

庚寅

BC2482

9

七氏 五世 同 287

25

정성씨(正姓氏) 유태씨(有邰氏)

戊戌

BC2473

7

진운씨(縉雲氏) 유화씨(有華氏)

甲辰

BC2475

9

용광씨(庸光氏) 진봉씨(陳鎽氏)

壬子

BC2471

11

토경씨(土敬氏) 유융씨(有娀氏)

壬戌

BC2455

27

화정씨(火正氏) 추자씨(娵訾氏)

戊子

BC2469

13

육종씨(陸終氏) 상유씨(相柳氏)

庚子

BC2457

25

금성씨(金姓氏) 구룡씨(句龍氏)

甲子

BC2432

50

슬분씨(膝墳氏) 顓頊妻

癸丑

BC2430

52

1,530年 十四氏 一世 同 52

 

 

 

 

 

 

 

 

 

)

 

 

 

 

19

 

 

 

'놀라운 공부 > 역사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애국가  (0) 2016.02.07
이윤과 성탕  (0) 2016.02.07
[스크랩] 움직이는 禪 태극권  (0) 2016.01.21
소강 절(邵康節)   (0) 2016.01.02
[스크랩] ●소강절(邵康節)의 명시(名詩)와 비화.  (0) 2016.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