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서원 간략해설 : 무속 앉은거리의 안택경 축원문입니다. 잘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축원문을 하기전에 어떠한 순서로 경문을 읽어야 하는지 잘 나와있습니다. 앞뒤로 추가되어도 크게 상관은 없긴 하지만, 만약 그 순서와 경문을 완전히 다르게 한다면 제가 아래에 굵은 글씨로 표시한 부분을 수정하여 사용을 해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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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택경 축원문 (1)
복이축왈 천개어자하니 천황천존이 나계시고 지벽어축하니 지황지존이 나계시고 인생어인하니 인황씨가 나계시고 묘생어물하니 귀출어진이라.
이자유비오행으로 음양이 상생지리야라. 하늘에는 일월성신이 각명하고 땅에는 각방령지오방위하니 산천계곡에 초목이 각기장 성할때, 천지우주정기을 받아 부모님의 포태은덕으로 인생이 출생하여 살아갈때 고묘사당에 유혼칙하니 귀신이 않이오리까?
차시에 성현대덕이 출현하시고 제위신령님이 나시여 인간구제할때 천제한인임이 개천하시고 천산에서 천신제를 주관하사 식목시 상통하찰하시고, 만백성의 수명을 정하사 홍익제인 광명이세 천지조화를 장리하시고, 차시에 한웅천황임이탄생하시여 주곡. 주명. 주형. 주병. 주선악과 인간 삼백육십육사를 주관하시고 재세이화하여 홍익인간으로 치화하심에 풍운설상을 보시고 집짓기를 마련하사 삼만육천 성조대신 나계시고,
불을 마련하여 교민화식 가르쳐 화식분배하였으니, 팔만사천 조왕대신 나계시고, 태호복희씨는 신용라도보시고 희전팔괘 마련하사, 건남곤녀와 동서남북을 마련하니 기지오방후 토신령이 나계시고 음양이치가 생겨난 후에 남혼녀가을 마련하시고, 천지만물과 천궁칠성 일월제석 삼신제왕이 나시여 선천수가 되었으며, 차시에 한검천황이 탄생하시여 이제만민에게 천범을 조칙하시고 장래사를 보시고 농사법을 마련하여 선대조상 봉제사와 부모봉양을 마련하시고 상백초로 의약을 마련하여 후세인을 구제중생하시고,
오행치수법으로 구년치수을 다스리고 귀신법을 마련하여 후세 인간이 피흉추길도록 교화하시고, 차시에 부루황제님이 탄생하시여 도량형의 제기을 제정하시고 일회날은 천신에게 이회날은 월신에게 삼회날은 수신에게 사회날은 화신에게 오회날은 목신에게 육회날은 금신에게 칠회날은 토신에게 제사하는 칠회제신력을 만들어 주일과 일년은 열두달이요. 범삼백오십오일에 대소월을 마련하니 십이삭이 되었고 과년은 열석달이요,
범삼백팔십사일에 윤월을 마련하여 십삼삭이 되었으니 일중위시하고 물물교운하여 만리강남 호구별상신령이 나계시고,
차시에 가륵황제님이 탄생하시여 삼칠집계로 삼진집맹하시고 삼홀위전하니 일역삼광오정이 응결하고 뇌해가 현묘하여
광명을 얻고 홍도익중하였고 정음 삼십팔자를 찬하여 가림토로 정시하여 만백성을 교화하시고,
차시에 오사구황제님이 탄생하시여 동십월 태백산에서 삼신상제께 제사하고 신선불사선약영초인삼을 얻으시고 이제수불통을 보시고 황장목선을 마련하여 살수에게 진수하니 인간수로 왕래시키고 임중치원하여 각득기송하시고, 사해수부용왕이 나계시니 음양오행과 팔괘지리가 않이오리까?
천위천신 지위지신과 성현대덕들이 지상인간을 시시로 명찰하시고 구제하옵시나 인간의 생노병사를 어찌 막을수가 있을까?
그 후에 석가여래 부처님이 탄생하시여 생노병사을 보시고 설산수도로 만답설법과 불법을 마련하시고 삼장법사는 서천서역국에 들어가서 만답설법이며 도통불법을 보시고 팔만대장경을 마련하시고 옥추, 팔양, 기문, 옥갑, 해원, 명당경을 마련하여 후세인간 만백성을 구제중생하옵시니 이런 기도정성이 없었으면 이와같은 공덕을 입을 손가?
옛 석유온황 인군은 칠년대한가뭄을 당하여 상림야 넓은 들에 전조단발하고 신령백모로 강우발원하니 삼신천황이 감동하사 대우방 수만리에 비가 내려 억조창생을 해갈시키고 모든 중생을 구제하였으니 기도정성이 않이시며 신명 지덕이 않이신가?
노나라 숙양홀은 년장사십에 일점혈육없는 무자로 그의 안씨부인과 더불어 이구산이 명산이라 이구산에 입산하여 칠성단을 정히 모아 놓고 삼일재계하고 지극정성으로 백일산제 발원하니 삼신이 감응하시고, 그 산신령이 감동하사 대성현대덕자를 점지하여 도덕을 천하금세에 베프니 천추만대에 유전하고 각도각읍에서 춘추제향을 받드니 그런 공덕이 신명지덕이 않이 오라까?
십이제왕님들도 천제 산제를 발원하여 국가의 사직을 안보하고 국태민안하였으니 이것이 신명지덕이 않이시며 제갈선생도 갈건야복을 입으시고 남벽산 높이올라 칠성단을 정히 모시고 삼일재계한 연후에 삼일기 도정성발원하니 천황이 감동하사 동삼월 갑자월 갑자일 갑자시에 오방신장을 불러 수진케하고 동남풍을 빌어 적벽강상 화류중에 조조군사백만병을 수중함몰시키고 억조창생 선한백성을 난중에서 구제하고 사백년사직을 안보하였으니 그런 공덕이 신명지덕이 않이시며 기도공덕이 아니시며 기도공덕이 없다 하오리까?
각도읍 방백수령들도 사직당에 사직제 여직당에 여직제을 지낸후에 시화연풍 국태민안 하였으니 신명지덕이 않이시리까?
연이나 도인군자 삼장법사정법도인은 서천서역에 들어가서 석가여래부처님의 만답설법이며 도통불법을 보시고 광보태세지신다라니 계사 대축사 소축사 삼강도인축사 제일천수, 제이다라니, 제삼옥추, 제사필양, 제오대경문을 추려다가 천하인간에 유전하시고 역대 성현대덕들은 경서를 후세에 전하여 대인군자 소인군자 충신열사와 효자열녀을 낳게 하였으니 이것이 공덕이 아니오리까?
옛 성현대덕들도 명산대천영신당에 발원하여 대공대덕을 입었으며 역대제왕들도 천제 산제발원할때 천궁칠성 일월제석 삼신제왕전 발원하였나니. 사대부사, 서인들야 어찌 다 알리오리까?
성현대덕의 본을 받아 경상도는 영등맞이제로 빌었으며, 전라도는 김제 만경야에 고시례제로 빌어내고, 충청도는 포세령 불노신사제와 계룡 갑사 맞이로 빌어내고, 경기도는 수원에 망향제로 빌어내고, 황해도는 해련수신도액으로 빌어내고, 평안도는 조산에 꽃맞이로 빌어내고, 함경도는 함흥 사신제로 빌어내고, 강원도는 각사선공제로 빌어내고, 모씨가중에서 수명장수 천세만세 무병락과 백년해로안과태평은 남극노인성전에 빌어내고, 영세만세 무병락은 열십왕전에 빌어내고, 자손만당 다남다손은 삼신제왕전에 빌어내고,농수 상수 공업대통은 오방후토신령전에 빌어내고, 이십사방의 생액은 이십사방병마신장전에 비나니 명찰하시여 소원지사를 연알년중 소원성취하도록 점지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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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택경 축원문(2)
북이축왈 천개어자하니 천황존이 나게시고 지벽어축하니 지황지존이 나계시고 인생어인하니 인황씨가 나계시고 묘생어물하니 귀출어진이다 이자 유비오행으로 음양오행이 상생지리야라 천에는 일월성신이 각명하고 지에는 각방령지오방위하니 산천계곡에 초목이 각기장성할때 천지우주정기를 받아 부모님 포대은덕으로 인생이 출생하여 살아갈때 고묘사당에 유혼하니 귀신이 아니오리까?
그러므로 성현대덕이 출현하시고 제위신령님이 나시여 인간구제 하실때 제천익극하사 귀목 유소씨가 출현하시어 식목시하고 상통하찰하사 방풍운설상을 보시고 집짓기를 마련하사 삼만육천성조대신 나계시고 수인씨가 출현하여 불을 마련하시고 교민화식 가르쳐 화식분배하였으니 팔만사천조왕대신 나계시고 태호복희씨가 탄생하시여, 신용라도를 보시고 시역팔쾌을 마련하여 건남곤녀와 동서남북을 마련하니 기지오방후토신이 나계시고 음양이치가 생겨난후에 남혼여가을 마련하시고 천지만물과 천궁칠성 일월제석 삼신제왕이 나시여 선천수가 되었으며, 차시에 염제농씨가 탄생하시여 장래사을 보시고 이제만민에 농사법을 마련하여 선대조상봉제사와 부모님봉양을 마련하시고 차시에 황제헌원씨가 탄생하시여,
작주거한 연후에 이제수풀통을 보시고 황장목선을 마련하여 인간수로 왕래시키고 임중치원하여 각득기송하시니, 사해용왕이 나계시고 차시에 황제당요가 탄생하시여 퇴계삼등에 역력초을 보시고 일년은 열두달이요. 범삼백오십오일에 대소월을 마련하니 십이삭이되어 잇고 과년은 열석달이요 범삼백팔십사일에 윤월을 마련하여 십삼삭이 되었으니 일중위시하고, 만물교운하여 만리강암 호구별상신령이 나계시고 차시에 후인ㅅ가 탄생하시여 구년치수을 다스리고, 귀신법을 마련하여 후세인간이 피흉추길토록 하도낙서를 보시고 주역팔쾌을 마련하니 음양오행과 팔쾌지리가 않이오리까?
천위존신 지위존신과 성현대덕들이 세상인간을 시시로 명찰하시고 구제하옵시나 인간의 생노병사을 어찌 막을손가?
그후에 석가여래부처님이 탄생하시여 생노병사보시고 설산수도로 만답설법과 불법을 마련하시고 삼장법사는 서천서역국에 들어가서 만밥설법이며 도통불법을 보시고 팔만대장경을 마련하시고 옥추 팔양 기문 옥갑 해원명당경을 마련하여 후세인간을 구제중생하옵시니,
인간중생이 기도정성 아니면은 이런 공덕 입을손가 석유에 온황 인군은 칠년대한 가뭄을 당하여 상림야 넓은들에 전조단발 신령백모 강우발원하니 황천이 감동하사 대우방수만리에 우를 주어 억조창생을 해갈시켜 일절중생을 구제하였으니 기도정성이 않으시며 천명지덕이 아니신가 노나라 숙량홀은 년장사십에 일점 혈육없는 무자로 그의 안씨 부인과 더불어 이구산이 명산이라 이구산에 입산하여 칠성단을 정히 모아놓고 칠이제계하고 지극정성으로 백일산제발원하니 명천이 감응하시고,
그산 산신령도 감동하사 대성현대덕자을 점지하여 도덕을 천하금세에 베프니 천추만대에 유전하고 각도면면에서 춘추제향을 받으니 그런 공덕이 신명지덕이 않이오리까 십이제왕님들도 천제산제을 발원하여 국가의 사직을 안보하고 국태민안 하였으니 이것이 신명지덕 아니신가 제갈선생도 갈건야복을 입고 남벽산 높이올라 칠성단을 정히모시고,
삼일재계한 연후에 삼일 기도정성발원하니 황천이 감동하사 동삼월 갑자월 갑자시에 오방신장을 불러 수진케하고 동남풍을 빌어 적벽강상화류중에 조조군 사백만명을 수중함몰시키고 억조창생 선한 생성을 난중에서 구제하시고 사백년사직을 안보하였으니 이것이 신명지덕 않으시며 기도공덕 없다 하오리까?
각도방백 수령들도 사직당에 사직제 여직당에 여직제를 지낸후에 시화년풍 국태민안 하였으니 이 또한 신명지덕이 않이시리까?
연이이나 도술군자 손오공과 도덕군자 삼장법사정도법인은 주유천하라시다가 이천서역에 드러가 석가여래부처님의 만답설법이며 도통불법을 보시고 광보태세 지신다라니 계사 대축사 소축사 삼강도인 축사와 제일천수, 제이다라니, 제삼옥추, 제사팔양, 제오대경문을 추려다가 천하인간에 유전하시고 역대성현대덕들은 경서를 후세인에 유전하여 도인군자 소인군자 충신열사와 효자열녀을 낳게 하였으니 이것이 공덕이 아니오리까 옜 성현대덕들도 명산대천 영신당에 발원하여 대공대덕을 입었으며 역대제왕들도 천제 산제 발원할때 천궁칠성 일월제석 삼신제왕전 발원하였나니 사대부사 서인들이야 어찌 다 알리오까?
성현대덕의 본을받아 경상도는 영등맞이 제로 빌었으며 전라도는 김제 만경야에 고시례제로 빌어내고 경기도는 수원 망향제로 빌어내고 황해도는 해련수신도액으로 빌어내고 평안도는 조산에 꽃맞이로 빌어내고 함경도는 함흥에 사신제로 빌어내고 강원도는 각사선공제로 빌어내고 모씨 가중에 수명장수 천세만세 백년해로 안과태평은 남극노인성전에 빌어내고 영세만세 무병락은 열십왕전에 빌어내고 농수 상수 공업대통은 오방후토신령전에 빌어내고 이십사방의 생액은 이십사방병마신장전에 비나니 명찰하시어 소원지사를 연인연중 소원성취도록 점지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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