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증산도 개벽문화

북창 정렴 선생의 『궁을가』의 개벽소식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8. 4. 8. 23:53

북창 정렴 선생의 『궁을가』의 개벽소식 
 
일명 용호대사龍虎大師로 불리는 정북창 鄭北窓(1506〜1549) 선생은 조선 중종, 명종 때의 학자로 충청도 온양 사람이다. 25세(1530년)에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고 포천 현감까지 지냈으나 후일 벼슬을 사양하고 산천을 주유 하였다. 소시에 산사山寺에서 선가仙家의 육통법六通法을 시 험해 보려고 3일 동안 정관靜觀하더니, 이로부터 배우지 않고 저절로 통하여 천리 밖의 일도 생각만 일으키면 훤히 알게 되었다고 한다. 북창 선생은 본래 체질이 허약하여 아침에 입을 꼭 다물고 정좌하여 식사를 기다리고 해가 뜨면 비로소 입을 열어 말을 하였다. 밤에도 단정히 앉아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고 수도에 열심일 뿐만 아니라 마음을 고명高明 하게 쓰고 의리를 지키는데도 뛰어났다. 또한, 새소리, 벌레소리, 짐승 소리를 비롯하여 어느 나라, 어느 지방의 말도 배우지 않고 듣는 대로 통한 것으로 유명하다. 14세 때 북창 선생이 부친을 따라 명나라에 들어 갔을 때 천기를 보고 찾아온 유구국琉球國(지금의 오키나와) 사람과 나눈 유창한 대화가 소문이 나자 많은 외인外人이 몰려 왔는데, 이들이 제각기 선생에게 자기 나라 말로 수작을 걸어와도 통하지 않음이 없었다고 한다.  
 
북창 선생이 돌아가신 연고를 간단히 적으면 이러하다. 친구의 부친이 찾아와서 아들의 병을 고쳐 달라고 애소하자 북창 선생은 친구의 천명이 다했다고 말했다. 그래도 3대 독자인 아들을 꼭 살려 달라고 눈물로 하소연하자 선생은 자신의 수명에서 10년을 떼어 그 친구의 명을 이어 주는 한 가지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아무 날 저녁에 아무 산에 올라가면 산 위에서 푸른 도포와 노란 도포를 입은 두 노인이 바둑을 두며 놀고 있을 테니  바둑이 끝날 무렵에 노인에게 술과 안주를 지성으로 권하며 사연을 고하면 마침내는 승낙을 받아 아들을 살릴 수 있으리라 하였다.  
 
이렇게 하여 선생은 친구의 수명을 이어 주고 자신은 44세에 스스로 만장輓章 한 수를 지어 놓고 단정히 앉은 채 홀연히 세상을 떠났다. 그의 아우 고옥古玉 정작鄭碏과 종형 계헌桂軒 정초鄭礎도 모두 금단金丹의 비법 을 연마하여 한 소식 들었다고 전한다.(홍만종 ,『해동이적』; 이능화,『조선 도교사』 ; 안명선 ,『빛나는 겨레의 얼』 참조) 그러면 용호 대사 북창 선생이 남긴 「궁을가弓乙歌」에 예시된 내용 가운데 도통 문화를 여는 관문이 되는 천지의 대변국과 현 시대의 바른 처세에 대한 몇 가지 교훈을 살펴보기로 한다.  
 
1)천지의 남북이 변하는 미래의 대 변국기
●남천북천南遷北遷 어인 일고. 분리分離친척 가지 말고 인의仁義상대 근본하라. … 즉금천지卽今天地 불행하니 천지운수 무가내라. … 구변구복九變九覆 차시지화此時之禍 궁궁을을弓弓乙乙 용화龍華로다. 이재궁궁利在弓弓 이것이라. … 이대천지以待天地 구복시九覆時에 궁을도통弓乙道通이 유현維이賢라.  
 
2)조국을 떠나지 말라
●애고애고 저 백성아, 간단 말이 어인 말고. 고국본토 다 버리고 어느 강산 가려는가. … 가고 가는 저 백성아 일가친척 어이할꼬. 차시구복此時九覆 불원하니 천하태평 절로 된다. 부모처자 다 버리고 길지吉地 찾는 저 백성아. 자고自古 창생 피난하여 기만 명이 살았던가. … 일편수신一片修身 아니하고 가고 가면 살아날까.  
 
이번의 천지 운수는 우주의 시간대가 뒤바뀌는 대변국기로서 불행한 때 이니 , 형제 친척을 떠나지 말고 남을 사랑하고 의리를 저버리지 말라 고 신신당부 하고 있다. 천지가 아홉 번(최대의 변국을 뜻하는 수) 변하고 뒤집어질 때 ‘궁을弓乙의 도통’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 궁을弓乙이란 과연 무엇을 암시하는 말일까? 
 
●조선강산 명산이라,도통 군자 다시 난다. 사명당西明堂이 갱생하니 승평시대昇平時代 불원이라. … 창생도탄 없어진다. 포덕포화布德布化하는 때라. … 대성지화大聖之化 돌아오니 궁을弓乙노래 불러보자. 인류를 구원 하는 희세의 도통 군자가 오시리라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사명당四明堂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그리고 지금이야말로 천지 대운이 새롭게 감도는 시대이기 때문에, 구원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도 부지런히 포교 사업에 힘쓸 때라고 훈계하고 있다.  
 
●궁을궁을弓乙弓乙 성도成道로다. 춘아춘아 태평춘太平春아, 사시안정 태평춘아. 삼십육궁三十六宮 도시춘都是春아 …  
 
천지의 축이 정남정북으로 정립되어 후천 가을 기운 (4•9金 = 36)의 시대가 도래하여 극한 극서가 모두 사라지고, 이 지상 세계가 감미로운 춘정春情이 물결치는 온화한 선경낙원으로 변모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여기서 ‘궁을’ 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태극궁을太極弓乙 신명神明이라. 궁을궁을弓乙弓乙 성도成道로다. 
 
‘궁을’은 이 태극 기운을 타고 지상에 오는 구원의 인격자를 상징한다.  「태극도」(우주 생명의 순환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태극도」의 태극수太極水의 순환 정신이 바로 궁을로 되어 있다. 태극신명太極神明이란, 사람으로 오시어 절대자의 성업을 매듭지으시는 분을 말한다. 석존이 전한 구원의 양커 대왕, 노스트라다무스가 말한 동방족으로 오실 앙골무아의 대왕도 바로 이 태극 신명을 가리킨다.『이것이 개벽이다 상』-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