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의 글밭 - 詩.書.畵/남촌선생 강의실

黃帝內經 核心理論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20. 5. 14. 14:05

黃帝內經 核心理論

 

東洋醫學

 

0.사람과 자연의 협조와 동일을 강조

인체 각 계통과 조직, 기관의 협조와 통일을 강조한다.

태양-심장 신장-바다 - 水火(수화)對流(대류)

 

0.동양의학은 정기正氣 사기死氣의 문제다

사기가 침범하면 정기가 허해진다.

정기 , 사기 ×, 변수

 

0.사외췌내(司外揣內),-외부상태로 내장을 미루어 헤아리다

0.취상비류(取象比類)-모양과 형상을 취한다.-인삼 상백피

 

0.인체 = 장부

유표급리(由表及裏), 유차급피(由此及皮) - 겉을 자극하여 속을 고친다.- 침뜸

(말미암을 유) (미칠급) - 아토피. 열꽃.

0.서양 실증의학 - 물질의 미시적 구도를 세밀하게 분석 X-rey. 증상의학

동양의 변증의학 - 환원론적 사유입각, <실제 해부학이 없어도>

대상기능 의미, 형체 동양의학은 正體論的, 影閣에 의지하여

대상의 유기적인 기능을 파악

 

 

0.동의학은

천인상응 天人相應 우주관을 바탕으로 설립

음양오행 이론을 기반으로 장부, 경락, 이론 핵심.

고도의 추상성과 함축성을 보유하며 해석력과 추리력이

매우 강력한 이론 체계를 만든다.

 

陰陽 6원석 < 六氣 >

黃帝內經 素問 - 陰陽凝想對論

1. 하늘과 땅 만물의 상하

2. 음과 양은 血氣, 男女

3. 좌와우 음양외도로

4 火 陰陽正調

 

0.음양은 만물의 시작이다.

인체의 구조 -그림 참고 하라.

上陽/下陰

속음/겉양

 

0.//

: 속리 (精氣 저장 )

: 겉표(수곡 곡식 곡)陰 轉化 ->에너지로

, ,

, , . 下 陰

6부-膽(), (), 大腸(대장), 小腸(소장), 膀胱(방광), 三焦(삼초)

장부에서도 짝 음,

() , 2心室(靜脈 動脈)

() , 2개의 콩팥(陽氣 陰氣)左陽佑陰-창고와 수도꼭지

 

0.運命(운명)-이며 이다.(의 관계)

人體 生理活動<()>하기 위해서 물질이 필요하다.

<()>抱擁(포옹)하여 양<()> 비밀스럽게 감추어져야

精神(정신)이 이에 다스려진다.

 

0.天人相應

인체가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뜻

환경변화는 어느 것이나 직접적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0.陰陽四時(春夏秋冬四季)

사람들이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변화 순종해야 한다.

음양 협조가 유치되어야 정상 생리활동

질병 - 음양이 造化(조화)가 있어서 생김.

음양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1. 서로 계약 > 造化를 잃으면 한 쪽이 過盛(과성)하거나 衰弱(쇠약)

2. 서로 소장 병이 생김

正氣 : 질병에 대한 저항력

邪氣 : 질병 유발하는 여러 가지 요소

正氣 : 음양 포괄

邪氣 : 음양 편중

陰邪 - () ()

陽邪 - () () () ()

0.編盛(편성), 偏衰(편쇠)

祥瑞 五材

(),() : 백성들을 먹고 마시게 하는 재료.

(),() : 일으키고 성취 (만물의 방탕)

() : 균형과 중재

五材는 하도 낙서 수리를 도입됨에 따라서 相生/相剋이 생겼음

() : 曲直(곡직) = 나뭇가지

生長(생장), 昇發(승발) 調達(조달)

 

 오행 오장

木 -: 목은 지엽(枝葉)과 조달() 하므로 발생하는 특성

간은 조달하기를 좋아하고 억울 되는 것을 싫어하여 속설 하는 작용을 한다.

 

()- () : 화는 성질이 두꺼워 염상(炎上)하는 특성이 있다.

심양(心陽)-은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 () : 토는 만물을 화생하는 특성이 있다. ()

수곡(收穀)의 정미(精微)를 운화, 수송(輸送) 오장육부에와 사지(四肢)백해(百骸) 영양하는 작용하여

氣血(기혈)化生(화생)하는 근원이다.

 

() ()-가을정신 : 금은 청엄-淸肅(엄숙). 수렴(收斂) 하는 성질이 있다.

폐는 청숙하는 성질이 갖추어 숙강(肅降)하므로 금에 속한다.

 

() () : 윤하하여 한윤(寒潤), 하행(下行) 폐장(閉藏)

특성 신은 장정(藏精), 주수(主水) 등의 기능이 있으므로 에 속한다.

 

조화가 깨지면 병이 생긴다. 급격한 분노 간을 상하게 한다.

木剋土 -강한 신맛은 위장을 상한다

金->生->水 신장이 약해지면 金 肺가 도운다.

(음양 오행진단 팔강, 팔법)

八綱(팔강)-陰陽(음양)表裏(표리)寒熱(한열)虛實(허실)

八法(팔법)-()()()()()()()()

0.藏象 : = 내장 속리 ()

() = 관상 겉 즉 겉

五運(오운)五臟(오장)을 폐 비 심장 간 신

0.六氣(육기)는 육부를

(), (), 太陽(태양), 小陽(소양), 膀胱(방광), 三焦(삼초),

 

0.寄恒之府(기항지부) - 六府

(). (), (), (), (), 女子胞(여자포)

五臟(오장) = 정기의 화생하는 저장 빈다. 허해 진다.

 

0.육부 = 음식의 수성과 전환 쉽게 실해진다. - 찬다.

기항지부 직접적으로 수곡 하지 않고

장처럼 정기를 저장하는 작용

 

0.= <쏟을사 ()>

= <기울 보 ()>

//////심포

 

0.-소장///대장/방광/삼초

장부는 경락으로 연결

심장(군주)

간 분노

비 생각

신 공포

폐 근심

 

0.심장 : 생명 활동의 근원

神明(신명) 혈맥 조화하는 군주지관

신의 집, 혈의 주인, 맥의 우두머리,

수소 음 심경, 수태양소장경,

심과 소장, 연결, 포리

0.심의기능 -혈맥주관(= 혈맥=경맥)

<어혈생김, 입술 파래짐, 갑갑>

神明主宰(외부로 표현되는 생명활동 형상 정신활동

 

0.뇌 정신활동, 황제내경 장상학설 = 정신 심

= (정신) 선두로 나머지

근심 = 폐 애

모든 마음기쁨을 향해진다.

생각 =

기쁨 = 심 악

불면, 기억감퇴, 多夢

성냄 =

두려움= 신 악

 

0.= 대장 공기 출납 () 좌우

폐 기능 : 의 주재 호흡 담당 일신지기(一身之氣) 호흡지기

 

0.금은 수를 생한다. 수는 신장 방광

근심 슬픔 감정 \ 인체 미치는 영향을 같다.

땀구멍 : 기문氣門

 

0.비장 족 =

에너지를 (), , 진액, 충분히 영양 공급,

 

0.간장

= 혈액의 저장 창고, 血海

 

0.혈의 길

간혈, 심혈 , 다몽(많은꿈), 잠꼬대 ,)

0.정기를 저장 골수 생성

허리 부위 : 를 하나 신은 신천 지점 / 생명의 원천

심신 (상호제약, 상호의존, 상호작용) 장과 생장, 발육 생식 수액

 

신장

陽腎 陰腎으로 나눠짐

비 간 심 심 폐

腎精은 골수 뇌수 만듬.

신정에 따라서 강하면 이가 견고하고 약해지면 이가 빠진다.

 

※※ 인체의 군주제※※

1.심장 - 君主. 정신, 사고

2.폐장 - 宰相 -기를 주관, 내부와 외부, 상부와 하부의 활동,

3.간장 - 將軍 - 지혜와 책략과 생각

4.쓸개 - 中正 - 판단 결정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5.전중 내신 인사자. 군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의지 담당

6.비장 - 저장 창고 - 영양소로 바뀌는 일

7.- 소화 배분 - 보급

8,대장 운송 .음식물 소화, 흡수, 배설과정을 담당

9,소장 - 영양소 관리음식물의 정수 이곳에 생김

10,신장 - 인체 정력의 원천 힘과 재능

11.삼초 - 몸의 수로 소통시키는 관리

수액이 흐르는 길을 삼초가 책임

12방광 - 수액이 모이는 곳 기화작용을 거쳐 소변을 체외로 배출

 

삼초는 무엇인가??

몸을 삼등분 머리, 가슴, 배 실상은 없는 존재

12가지 책무는 12계절을 의미한다.

1.-

 

1

2

3

4

5

6

7

8

9

10

11

우주

태양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

해왕

명왕

인체

심장

신장

비장

방광

소장

삼초

심포

대장

 

7가지의 정욕

질병원인////.

 

 

 

 

 

오행 귀속도(五行歸屬圖)

오행(五行) 분류 내용

()

()

()

()

()

천상

(天象)

방위

()

()

중앙

(西)

()

계절

()

여름()

장하(長夏)

가을()

겨울()

기후

바람()

열기()

습기()

건조()

한기()

성수(星宿)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

지상

(地象)

오충(五蟲)

모충(毛蟲)

길짐승

우충(羽蟲)

날짐승

나충(倮蟲)

사람

개충(介蟲)

갑각류

인충(鱗蟲)

물고기

오축(五畜)

()

()

()

()

돼지()

오곡(五穀)

()보리

()좁쌀

()기장

()

()

오과(五果)

오얏()

살구()

대추()

복숭아()

()

오색(五色)

파랑()

빨강()

노랑()

하양()

검정()

오미(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오취(五臭)

누린내()

탄내()

향내()

비린내()

썩은내()

인상

(人象)

오장(五臟)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육부(六腑)

쓸개()

소장(小腸)

위장(胃腸)

삼초(三膲)

대장(大腸)

방광(膀胱)

오령(五靈)

()

()

-()

()-

()

오심(五心)

()

()

()

()

()

오장(五臟)

()

()

()

()

()

맥상(脈象)

()

()

()

()

()

오음(五音)

()

()

()

()

()

오관(五官)

()

()

()

()

()

오체(五體)

근육(筋肉)

맥박(脈搏)

기육(肌肉)

피모(皮毛)

()

오액(五液)

눈물()

()

군침()

콧물()

가래()

칠정(七情)

분노/놀람

,

기쁨()

생각()

슬픔/우울

,

두려움

공포(恐怖)

욕심(慾心)

정욕(情慾)

색욕(色慾)

公慾(공욕)

탐욕(貪慾)

노욕(老慾)

오성(五聲)

부름()

웃음()

노래()

통곡()

신음(呻吟)

육자(六字)

()

”“”()

(휴식)

()

오성(五性)

()

()

()

()

()

오사(五事)

()

()

()

()

()

십이관

(十二官)

모려

신명

지주

치절

기교

장군(將軍)

군주(君主)

간의(諫議)

상전(相傳)

작강(作强)

사회상

社會象

 

오상(五常)

()

()

()

()

()

오덕(五德)

()()

()()

()

()()

()()

四大門

興仁之門

崇禮門

中宮

敦義門

肅靖門

경복궁

建春問

光化門

景福宮

(迎秋門)

(神武門)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사람

백호(白虎)

현무(玄武)

오사(五事)

()

()

()

()

()

팔정(八正)

()

()

()()

()()

()()

오구(五咎)

()

()

()

()

()

종교(宗敎)

유교(儒敎)

기독(基督)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불교(佛敎)

선교(仙敎)

(五大洋)

(太平洋)

(南氷洋)

(印度洋)

(大西洋)

(北氷洋)

六大洲

아시아 주

구라파주

호주

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인종

인종(소멸)

인종(소멸)

인종

인종

인종

 

 

심장 = 혈맥(얼굴) 극 신장

폐장 = 피부()심장

간장 = 힘줄, 손톱발톱, 폐장

비장 = 근육, 입술 간장

신장 = 골수 머리카락 비장

 

각 지역에 환경에 의해서 언어가 만들어 진다.

생활 패턴에 때문에 병이 생긴다.

잘 먹어서 생긴 병들은 실해서 약물요법 보다는 약간 운동을 하낟

 

오얼

()(), ()(=), (뇌속,얼굴) (=마음)(심장), 精氣(신장)

: 종교 대상 초자연

뇌의 중심에 텅 빈 공간이 있고 그곳에 얼이 있고 그 얼이 사는 곳이라 하여

七竅(칠규)가 모여 있는 낮을 얼의 굴이 있는 굴이라 하여 얼굴이라 한다.

그곳이 無極(무극)이며 七星(칠성)이며 하느님이 계시는 玉庭(옥정)이다

 

五禁

매운맛은 피를 상하게 한다.

쓴맛은 뼈를 단맛은 살을 신맛은 힘줄을

 

오랫동안 보면 심장이 혈이 상한다.

오랫동안 누워있으면 폐기가 상한다.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비장 근육이 상한다.

오랫동안 서 있으면 뼈가 상한다.

오랫동안 걸으면 간장이 힘줄이 상한다.

 

 

 

'남촌의 글밭 - 詩.書.畵 > 남촌선생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학-진액의 작용  (0) 2020.07.31
저승공부  (0) 2020.06.18
선구자의 길  (0) 2019.08.24
대한민국 경제 러시아가 기회의 땅이다   (0) 2018.08.16
명리학강의7부  (0) 2018.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