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이 태극이니라.
태극이 움직여 양을 낳으니,
움직임이 극에 달하면 고요하게 되고,
고요하게 되면 음을 낳으니,
고요함이 극에 달하면 다시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한 번 움직이고 한 번 고요해지는 것이
서로 그 뿌리가 되면서
음으로 나눠지고 양으로 나뉘어져서
양의가 서게 되는 것이다.
양이 변하고 음이 합쳐져서
수,화,목,금,토를 낳으니,
이 다섯 가지 기운이 순조로이 펴짐으로써
사철이 운행되는 것이다.
오행은 하나의 음양이고,
음양은 하나의 태극인 것이니,
태극은 본시 무극이다.
오행이 생겨남에 있어서
각각 한 가지씩 그 성품을 타고난다.
무극의 진리와
음양오행의 정기가
오묘하게 합쳐지고 엉겨서,
건의 도는 남자를 이루고
곤의 도는 여자를 이루고,
두 기운이 서로 느껴서
만물을 변화 생성케 되니.
만물은 끊임없이 서로 생성하면서
무궁히 변화하는 것이다.
오직 사람만은 빼어남을 얻어 가장 신령스러우니,
형체가 생성되고 나서는
정신이 앎을 발휘하게 된 것이다.
다섯 가지 성품이 느끼고 움직여서
선함과 악함이 나눠지고
만사가 출현하게 된다.
성인께서 중정과 인의로써 안정시키고 고요함을 위주로
사람의 법도를 세우셨다.
그러므로 성인은 천지와 그의 덕이 합치되고,
해와 달과 그의 밝음이 합치되며,
사철과 그의 질서가 합쳐지고,
귀신과 그의 길흉이 합치게 되나니,
군자는 이를 닦음으로써 길하게 되고,
소인은 이를 거스름으로써 흉하게 되는 것이다.
(태극도설)
그러므로 말하기를,
"하늘을 서게 하는 도는
음과 양이고,
땅을 서게 하는 도는
부드러움과 강함이고,
사람을 서게 하는 도는
인과 의이다"고 하였고,
또 말하기를
"사물의 시작을 거슬러가서 끝으로 되돌아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죽고 사는 이론을 안다"고도 한 것이니,
위대하다!
역이여!
이것이 그 지극함인 것이다.
無極而太極. 太極動而生陽, 動極而靜, 靜而生陰, 靜極復動. 一動一靜, 互爲其根. 分陰分陽, 兩儀立焉. 陽變陰合, 而生水火木金土. 五氣順布, 四時行焉. 五行一陰陽也, 陰陽一太極也, 太極本無極也. 五行之幸也, 各一其性. 無極之眞, 二五之精, 妙合而凝. 乾道成男, 坤道成女, 二氣交感, 化生萬物. 萬物生生, 而變化無窮焉. 惟人也, 得其秀而最靈. 形旣生矣, 神發知矣, 五性感動而善惡分, 萬主出矣. 成人之道以中正仁義, 以主靜, 立人極焉. 故聖人與天地合其德, 日月合其明, 四時合其序, 鬼神合其吉凶. 君子修之吉, 小人悖之凶. 故曰, 立天之道, 曰陰與陽, 立地之道, 曰柔與剛, 立人之道, 曰 仁與義. 又曰, 原始反終, 故知死生之說. 大哉易也, 斯其至矣.
태극도설
"역(易)"의 원리를 도해하고 여기에 설명을 붙인 글로써, 역경의 기본 원리가 잘 요약되어
있다.다. 이를 바탕으로 송대의 새로운 유학이 발전하여, 이른바 성리학이 이룩되었던 것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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