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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소설이론] 좋은 문장이란2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7. 3. 1. 10:28

6. 문법에 맞아야 옳은 문장이다.



뜻이 잘 통하지 않는 애매모호한 문장을 만들면 안된다.
미승우 씨의 <맞춤법과 문장작법>에서 발췌해본다..

어미와 조사를 정확하게 가려써라./조사를 함부로 생략하지 말라.
.적절한 낱말을 골라 써라./뜻이 모호한 문장을 만들지 말라.
.설명이 부족해선 안된다./어색한 문장을 만들지 말라.
.시제가 맞아야 문맥이 호응된다./사실과 다른 지식을 쓰지 말라.
.비과학적 문장은 피하라./긴 문장을 만들지 말라.
.맞춤법에 맞게 써라./외국어를 함부로 쓰지 말라.
.띄어쓰기도 지켜야 한다./ 겹말을 피하라.(기간 동안,피해를 입다,역전 앞,라인 선 줄 너머로 나가시오).문장부호에 주의하라.

 


7. 지나친 미문의식이 좋은 문장을 방해한다.

소설은 아름다운 문장보다 개성있고 뜻전달이 곡진하며 참신한 문장이 필요하다.지나친 美文의식은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을 흐린다. 예)그녀는 내 오른쪽 어깨너머로 순두부를 붕대에 싼 듯이 물컹한 젖가슴으로 살아 숨쉬고 있었다. 아름답게 꾸민 말과 글귀는 하고자하는 이야기의 핵심을 흐려놓거나 그것의 진실됨 혹은 절실함을 잃게 한다. 진실됨과 절실함이 없기에 아름다운 말과 글귀로 위장을 하는지도 모른다.

 


8. 수식어를 많이 쓰는 문장은 내용이 빈약하거나 자신없다.

예)그렇게 아름답고 화려한 그 예쁜 신부의 고운 얼굴이 어느 순간에 비애와 크나큰 절망으로 비참하게 일그러졌다.

 


9. 지나친 미문의식은 복문형태로 나타나 문맥이 안통한다.

예)붉은 바탕색 위에 군데군데 검정과 흰색이 십자로 이어진 인조가죽 잠바를 씌운 핸들을 잡고 있는 현우의 손은 흡사 골수종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것처럼 마디마디가 퉁그러져 있었다.

 


10. 복문형태의 문장은 한문장에 묶지 말아야 될 상황을 엮어 중심의도를 애매하게 만든다.

예)그는 왼손으로 책을 접으면서 긴 하품을 하고 그녀의 가는 허리에 눈을 준 채 구두를 찾아신은 뒤 회사 에 가기 위해 집을 나왔다.

출처 : 시를 사랑하는 서정마당
글쓴이 : 같은세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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