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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소설이론] 좋은 문장이란1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07. 3. 1. 10:51

좋은 문장이란?



-- 작가, 문법의 파괴자 --


1. 인식의 힘
- 도마뱀의 짧은 다리가 날개돋힌 도마뱀을 태어나게 한다.
(최승호 시 <인식의 힘>전문)
사람들의 문학에 대한 접근은 일차적 재료(언어)에의 이해와 숙련에 앞서 메시지에 집착한다. 타예술과는 달리 문학이 전달하고자하는 사상과 감정을 중시하는 일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작가가 되려는 당신은 소설에 대한 접근을 남들과 다른 각도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장인의식에서 출발해야 된다.

당신은 사상가나 철학자나 정치가가 아니다.당신은 이야기꾼이다. 가능하다면 좋은 이야기를 통해 독자에게 감동을 주고 싶을 뿐이다. 당신에게는 이러한 장인의식이 필요하다. 당신의 문학적 재능은 우리말의 어휘구사, 좋은 문장 만들기의 재미에 흠뻑 빠져들 때 발휘된다. 장인기질이란 바로 그러한 재료에 대한 남다른 집착과 신명남에서 드러난다. 어떻게 하면 하고싶은 말을 곡진하게,더욱 실감나게 할것인가.
대답은 분명하다. 문제는 문장이다. 좋은 문장을 만들려는 당신의 욕심과 노력이야말로 당신몸속에 잠재한 좋은 생각, 할말쓸말을 찾아내기 위한 작가로서 거쳐야할 힘든 과정이다.

 


3. 어휘 구사력, 당신의 문학적 재능이다.

어휘력이란 자신이 아는 낱말을 적절히 써먹는 능력이다. 프로베르의 일물일어설(一物一語說)은 영원히 유효한 명언이다.하나의 사물을 표현하는 데는 꼭 필요한 낱말이 따로 있다.

 


4. 우리말의 특징을 당신의 개성으로 수용하라.

우리말은 부사와 형용사어가 풍부하다.의태어,의성어,첩어 등의 발달로 그 어감의 뉘앙스가 뜻의 곡진한 전달에 기여한다. 의성어,의태어 등은 소설쓰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창조된다. 개짖는 소리를 '멍멍'하지 않고 '까웅까웅'하거나,뻐꾸기 소리를 '뻐꾹뻐꾹'하지 않고 '워꾹워꾹'하는 발상이 필요하다.

 


5. 국어사전, 문장의 바이블이다.

 

어휘력을 기르고 유효적절한 말을 구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국어사전을 옆에 두고 펴보면서 쓰는 일이다. <우리말 분류사전>이나 <우리말 역순사전>, <속담사전>,<백과사전>도 필수적이다.

 

 

 

 

 

출처 : 시를 사랑하는 서정마당
글쓴이 : 같은세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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