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家和萬事成 | (가화만사성) | 가정이 화목하면 무엇이든지 잘되어 나간다 |
2 | 苦盡甘來 | (고진감래) | 고생끝에 낙이 온다는 말 |
3 | 公平無私 | (공평무사) |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
4 | 克己復禮 | (극기복례) | 욕망을 억제하여 바른행동을 한다 |
5 | 公生明 | (공생명) | 공평하면 판단을 그르치지 않는다 |
6 | 見仁見智 | (견인견지) | 사람은 보는것에 따라 생각을 달리한다 |
7 | 結者解之 | (결자해지) | 자기가 저지른일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
8 | 結草報恩 | (결초보은) |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 |
9 | 敎學相長 | (교학상장) | 가르침이나 배움이 나에게는 모두 도움이 된다 |
10 | 騎虎之勢 | (기호지세) | 호랑이 등에 타고가다가 내리게되면 잡혀먹힌다는 뜻. 일을 계획하여 시작하면 중도에 포기하지 말라 |
11 | 空手來空手去 | (공수래공수거) | 태어나서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 |
12 | 起身正 不令而行 其身不正 雖令不從 |
(기신정 불령이행 기신부정 수령부종) |
윗사람의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아랫사람은 행하고, 그몸가짐이 부정하면 비록 호령을 하여도 아랫사람은 따르지 않는다 |
13 | 君家受福 | (군가수복) | 어진행실은 행복한 가정을 이룬다 |
14 | 開卷有益 | (개권유익) | 책을 펼치면 유익함이 있다 |
15 | 勤儉和順 | (근검화순) |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고 온화하고 유순함은 집을 가지런하게 하는 근본이다 |
16 | 氣山心海 | (기산심해) | 기운은 산과 같고 마음은 넓은 바다와 같아야 한다 |
17 | 佳氣滿高堂 | (가기만고당) | 상서러운 기운이 실내에 가득하다 |
18 | 老馬之智 | (노마지지) | 늙은 말에게도 지혜가 있다는 말로 비록 하찮은 것일지라도 장점이 있다는 뜻 |
19 | 露積成海 | (노적성해) | 한방울의 물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
20 | 訥言敏行 | (눌언민행) |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는 것 |
21 | 多情佛心 | (다정불심) | 다정다감한 마은은 곧 부처님의 마음이다 |
22 | 斷機之? | (단기지교) | 학업을 종도에 폐함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뜻 |
23 | 德在人先 | (덕재인선) | 덕망을 갖추고 모든일에 남보다 앞서라 |
24 | 德不孤 必有隣 | (덕불고 필유진) | 德이 있는 사람에겐 반드시 마음을 같이하는 친구가 있다 |
25 | 德成禮供 | (덕성예공) | 德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예의가 바르다 |
26 | 大器晩成 | (대기만성) | 큰일이나 큰 인물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고의 노력끝에 이루어진다 |
27 | 道不遠人 | (도불원인) | 道는 사람의 본성일 뿐 먼곳에 있지않다 |
28 | 同心協力 | (동심협력) |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
29 | 讀書百遍義自見 | (독서백편의자현) | 책을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저절로 알게된다 |
30 | 大志遠望 | (대지원망) | 뜻은 크게 가지고 희망은 원대하게 다스려라 |
31 | 桐千年老恒臧曲 梅一生寒不賣香 |
(동천년노항장곡 매일생한불매향) |
오동나무는 천년을 묵어도 변함없이 제곡조를 간직하고 매화는 일생동안 추위의 고통속에서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
32 | 得好友來如對月 有寄書讀?看花 |
(득호우래여대월 유기서독승간화) |
좋은 친구를 사귀어 서로 왕래한다는 것은 달을 대하는 것보다 낫고,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꽃을 보는 것 보다 낫다 |
33 | 明哲保身 | (명철보신) | 이치에 밝고 사리를 분명히 하여 매사에 법도를 지켜 처신한다 |
34 | 無愧我心 | (무괴아심) | 내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
35 | 無汗不成 | (무한불성) | 땀이 없으면 아무일도 이룰수 없다 |
36 | 磨鐵杵 | (마철저) | 끈기있게 노력하면 무슨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
37 | 萬福雲興 | (만복운흥) | 만가지 복이 구름처럼 일어난다 |
38 | 梅經寒苦發淸香 | (매경한고발청향) |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
39 | 鵬夢蟻生 | (붕몽의생) | 꿈과 희망은 원대하게 갖고 생활은 개미처럼 하라 |
40 | 非禮不動 | (비례부동) | 禮에 맞지 않는것이라면 행동하지 않는다 |
41 | 補절莫 如勤 | (보절막 여근) | 부지런함으로서 자신의 부족함을 보충한다 |
42 | 不怨天 不尤人 | (불원천 불우인) | 하늘을 원망하지 말며 남을 탓하지 말라 |
43 | 父母之年 不可不知也 一則以喜 一則以懼 |
(부모지년 불가부지야 일측이희 일측이구) |
부모가 연세가 많아지면 한편으론 기쁘고 한편으론 두렵다 오래사시는 것을 생각하면 기쁜일이지만, 오래사실수록 여생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두렵고 슬퍼지는 것이다 |
44 | 不患人之 不己之 患其不能也 |
(불황인지 불기지 환기불능야) |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하지 말고 나의 능력없음을 근심하라 |
45 | 百忍堂中有泰和 | (백인당유태화) | 백번참는 가운데 가정에 화평이 있다 |
46 | 富潤屋德潤身 | (부윤옥덕윤신) | 부는 집을 풍요롭게하고 덕은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
47 | 事必歸正 | (사필귀정) | 모든일은 반드시 바른대로 돌아간다 |
48 | 三思一言 | (삼사일언) | 세 번생각한 연후에 말하라 |
49 | 先公後私 | (선공후사) | 공적인 일이 사적인 일보다 우선한다 |
50 | 雪中松柏 | (설중송백) | 소나무와 잣나무는 눈속에서도 변함이 없다 |
51 | 山高水長 | (산고수장) | 산은 높고 물은 유유히 흐른다는 뜻 군자의 德이 높고 큼을 이르는 말 |
52 | 誠敬直 | (성경직) | 성실.공경.정직 |
53 | 信望愛 | (신망애) | 믿음.소망.사랑 |
54 | 先行其言 而後從之 | (선행기언 이후종지) | 자기가 한말을 실행하게 되면 남들도 따르게 된다 |
55 | 霜松常靑 | (상송상청) | 소나무는 추운 서리에서도 그 푸르름을 읽지 않는다 |
56 | 思無邪 | (사무사) | 생각함에는 사악함이 없어야 한다 |
57 | 心淸事澾 | (심청사달) | 마음이 깨끗하고 욕심이 없어야 모든일이 잘 이루어진다 |
58 | 洗心和親 | (세심화친) | 마음의 오해와 미움을 씻어내고 서로 의좋게 지내자 |
59 | 深思高擧 | (심사고거) | 생각은 깊게하고 행동은 대담하게 하라 |
60 | 信愛忍和 | (신애인화) | 믿고 사랑하고 인내하며 화목해진다 |
61 | 愼思篤行 | (신사독행) | 신중히 생각하고 충실히 행동하라 |
62 |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
(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 |
나무는 조용히 있고자하나 바람이 불어 흔들리고 자식이 어버이에게 효도하고자하나 기다려 주질 않는다 |
63 | 心如碧海能容物 人似靑蓮不染塵 |
(심여벽해능용물 인사청연불염진) |
사람의 마음은 모든 만물을 능히 포용하는 바다와 같아야하며, 티끌에 물들지 않는 푸른연과 같아야 한다 |
64 | 安居危思 | (안거위사) | 편안할 때 재난에 대비하라 |
65 | 言忠信 行篤敬 | (언충신 행독경) | 말은 진실하고 미더워야 하고 행실은 돈독하고 공경스러워야 한다 |
66 | 溫故知新 | (온고지신) | 옛것을 더듬어 새로운 지식을 찾는다 |
67 | 愚公移山 | (우공이산) | 지금 비록 어리석고 힘든일 같지만 차근차근히 실행하면 그 뜻을 이룰수 있다는 말 |
68 | 有德者 必有言 | (유덕자 필유언) |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말을 가지고 있다 |
69 | 有備無患 | (유비무환) | 미리 준비가 되어 있으면 뒷걱정이 없다 |
70 | 有志竟成 | (유지경성) | 뜻이 있으면 길은 열린다 |
71 | 仁義禮智信 | (인의예지신) | 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과 믿음 |
72 | 一念通天 | (일념통천) | 마음이 한결같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 |
73 | 僞善蕪近名 | (위선무근명) | 착한일을 하더라도 소문나지 않게 하여라 |
74 |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以言 其臭如蘭 |
(이인동심 기리단금 동심이인 기취여란) |
두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 되고 마음을 같이한 사람의 고운말은 난초의 향기와 같다 |
75 | 人無遠慮 難宬大業 | (인무원려 난성대업) |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
76 | 一忍長樂 | (일인장락) | 한번참으면 오래도록 즐거움을 누린다 |
77 | 一切唯心造 | (일체유심조) |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 |
78 | 力勝貧 愼勝禍 | (역승빈 신승화) | 힘써 노력하면 가난을 이기고 행동을 삼가면 화를 면한다 |
79 | 一心情到 豈不成功 | (일심정도 기불성공) | 한마음으로 정진하면 어찌 성공 못하리오 |
80 | 自彊不息 | (자강불식) | 스스로 굳세어 쉬지않는다 |
81 | 慈顔愛語 | (자안애어) | 사랑하는 마음과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남을 대하며 살자 |
82 | 積羽沈舟 | (적우심주) | 깃털도 많이 실으면 배가 침몰하게 된다 작은 잘못이 큰 잘못이 될 수 있다 |
83 | 正心誠意 | (정심성의) | 마음은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한다 |
84 | 主一無適 | (주일무적) | 마음을 한곳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려라 |
85 | 眞光不輝 | (진광불휘) | 진실한 광채는 명암을 초월하여 속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
86 |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 |
(재상평여수 인중직사형) |
재물은 평등하기가 흐르는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
87 | 情神一到 何事不成 | (정신일도 하사불성) | 정신을 한곳에 집중하면 이떤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
88 | 晝耕夜讀 手不釋卷 | (주경야독 수불석권) | 낮에는 밭갈고 밤에는 글을 읽으며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 |
89 | 增人以言 重於金石珠玉 |
(증인이언 중어금석주옥) |
따뜻한 말한마디는 어떤재화보다도 귀중하다 |
90 | 長樂萬年 | (장락만년) | 즐거움이 오래도록 끝이 없다 |
91 | 靜中動 | (정중동) | 조용한 가운데 움직여라 |
92 | 正近邪遠 | (정근사원) | 바른 것을 가까이 하고 나쁜 것은 멀리 하여라 |
93 | 接人春風 | (접인춘풍) | 사람을 대할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하라 |
94 | 尊師愛生 | (존사애생) |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
95 | 知足常樂 | (지족상락) | 분수를 알면 생활이 즐겁다 |
96 | 知足者富 | (지족자부) | 자기분수에 만족할수 있는 자는 마음이 부자다 |
97 | 盡人事待天命 | (진인사대천명) | 인력으로서 할일을 다하고 그 결과는 운명에 맡겨라 |
98 | 千里行始足下 | (천리행시족하)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된다 |
99 | 靑雲之志 | (청운지지) | 청운에 뜻을 둔다함은 남보다 훌륭하게 출세하겠다는 뜻이 있다는 것이다 |
100 | 飽德醉義 | (포덕취의) | 덕에 배부르고 의리에 취해살자 |
101 | 和氣致祥 | (화기치상) | 온화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
102 | 和順齊家之本 | (화순제가지본) | 화목하고 존중하는 것은 집안을 다스리는 근본이다 |
103 | 惠愛爲心 | (혜애위심) | 남을 위하고 사랑하는 것은 평소의 마음가짐으로 하여야 한다 |
104 | 浩然之氣 | (호연지기) | 천지간에 가득찬 크고 넓은 정기(正氣)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떳떳하고도 유연한 기운 |
105 | 孝悌忠信 | (효제충신) | 효도,우애,충성,믿음 |
106 | 禍福無門 惟人自招 積善之家 必有餘慶 |
(화복무문 유인자초 적선지가 필유여경) |
화와 복에는 문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선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
107 | 閑情淡遠 | (한정담원) | 큰정은 담백하고 영원하다 |
108 | 行思禮動思義 | (행사예동사의) | 행동하기에 앞서 예의를 생각하고 움직이기에 앞서 의를 생각하라. |
출처 : 하얀미소가 머무는 곳
글쓴이 : 4철나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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