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공부/우리역사 바로알기

상성기 원전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1. 4. 24. 10:05

상성기 원전

 

목 차

서론1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범례

⑵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3

⑶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6

⑷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8

⑸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14

⑹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17

⑺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20

Ⅱ삼성기 하(원동중 저)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25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26

⑶환국 말, 환웅 성자의 동방 개척28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28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31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34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34

㈁배달국의 발전38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40

⑸배달국시대의 최대 전성기43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43

㈁치우천왕의 신하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헌원45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48

Ⅰ삼성기 상(안함로 저)

⑴범례

①삼성기 유이종 이사비완편

三聖紀는 有二種이나 而似非完編이라

:삼성기는 두종류가 있으나 완편은 아닌것같다(탈락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②안함로씨소찬 여가구전 금위삼성기전상편

安含老氏所撰은 余家舊傳이니 今爲三聖紀全上編하고

원동중씨소찬 득어태천백진사관묵씨

元董仲氏所撰은 得於泰川白進士寬黙氏하니

:안함로의 삼성기는 운초 계연수 선생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던 것이니

  이제 삼성기 전체 중에서 상편으로 삼고

원동중씨 편찬(삼성기 하)은 태천(평안북도에宥)에사는 진사 백관묵이라는 사람 집에서

운초 계연수 선생이 구하니

③금위삼성기전하편 총위지삼성기전

今爲三聖紀全下編이오 總謂之三聖紀全이라.

:이것을 일러 삼성기전하편이라 하고 합쳐 상성기전이라 하였다

-삼성기 전체 중에서 상하를 묶어서 전이라고 얘기하고 상편은 안함로라는 사람이 썼는데

  운초 계연수 선생 집안에 전해내려 오던 것이고 삼성기하, 원동중이 지은 삼성기하는 태천의 백관묵씨

  집에서 전해 내려오던 것을 운초 계연수 선생이 습득을 해가지고 환단고기 속에 배열을 하게 된 것이다.

⑵태초의 조화신과 환국의 개창

①오환건국 최고

吾桓建國이 最高라

:우리 환족 우리 환국 우리 환족과 환국의 나라 세움이 가장 오래되었다.

:오라는 것은 주체성을 상징

②유일신 재사백력지천 위독화지신

有一神이 在斯白力之天하사 爲獨化之神하시니

:유일신(우주의 조화신)이 저 사백력(시베리아)의 하늘에 계셔서 홀로 화생되어 홀로 변화되어 신이 되시니

③광명 조우주 권화생만물

光明으로 照宇宙하시며 權化生萬物하시며

:명이 우주를 비추며 삼신상제님의 권능과 조화로서 만물을 생하시며

④장생구시 항득쾌락 승유지기 묘계자연

長生久視하사 恒得快樂하시며 乘遊至氣하사 妙契自然하시며

:영원히(오래오래) 사시어 항상 즐거움을 얻으시며 지극한 기운

 (상제님께서 주재하시는 천지의 조화기운)을 타고 놀으셔서 묘하게 스스로 그러함에 합하시며

⑤무형이현 무위이작 무언이행 - 無形而見하시며 無爲而作하시며 無言而行하시니라.

:형체 없이 자기몸을 드러내시며 인위적으로 함이 없이 일을 지으시며 말없이 모든 것을 실천하시니라.

⑶인류 태고문명의 태조 아버지(안파견) 환인

①일강동녀동남팔백어흑수백산지지 - 日降童女童男八百於黑水白山之地하시니

:어느날 동녀동남 팔백을 흑수(만주 흑룡강)와 백산(백두산)사이에 내려놓으시니

:정음정양의 원리로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됨을 얘기,

 역사의 시작은 우리가 3.8목 기운에 의해서 팔백이라는 것은 시작하는 기운 목기운을 상징

②어시 환인 역이감군 거우천계 - 於是에 桓因이 亦以監羣으로 居于天界하사

:그때에 환인이라는 분께서 감군(무리의 감독관,백성의 지도자)로서

 천계(바이칼호를 중심으로 한 땅)에 거하사

③부석발화 시교숙식 위지환국

掊石發火하사 始敎熟食하시니 謂之桓國이오

:돌을 쳐가지고 불을 발생시켜서 비로서 음식을 익혀먹는 것(화식)을 가르치시니,

 그것을 인류최초의 나라인 시원 국가인 환국이라고 얘기한다.

④시위천제환인씨 역칭안파견야 - 是謂天帝桓因氏니 亦稱安巴堅也라

:그리고 그 지도자를 천제인 환인씨라고 했으니,우리는 그분을 안파견이라고 호칭을 했다

-인디안 중에서도 아파치라는 부족이 있는데 아버지의 뜻, 궐한족의 건국자인 요나라의 건국자인

  야율 아보기도 아버지의 뜻.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임금님을 아버지와 동격으로 놓음. 군사부일체 사상이 그 당시부터 있음

⑤전칠세 연대 불가고야 - 傳七世오 年代는 不可考也니라.

:세를 전했는데 연대는 가히 고증할 수가 없다. 고찰할 수가 없다. 알 수가 없다.

⑷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①후에 환웅씨계흥 봉천신지조  - 後에 桓雄氏繼興하사 奉天神之詔하시고

:환웅씨가 환인천제를 이어서 천신(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받들으시고

②강우백산흑수지간 착자정녀정어천평  - 降于白山黑水之間하사 鑿子井女井於天坪하시고

:백두산과 흑룡강의 사이에 내려오셔서(실제로 강우하신곳은 백두산)

 남자들이 먹는 우물과 여자들이 먹는 우물을 천평에다가 파시고

③획정지어청구  - 劃井地於靑邱하시며

:정지(농토를 우물정자처럼 반듯반듯하게 나누어서 구획을 했던 것)에

 청구(백두산 주위에 푸른 언덕이 있는 땅,

대릉하상류,산둥성 곡부주위)를 그으시어

:농토를 구획하시며

④지천부인 주오사 재세이화 홍익인간  - 持天符印하사 主五事하시며 在世理化하시고 弘益人間하시며

:천부경과 도장을가지시어 주곡,주명,주형,주병,주선악의 오사를 주관하시며

  인간세상에서 다스리고 되게 하셨으며 인간세계를 널리 이롭게 하시며

:우관은 주곡하고 마간은 주명하고 구가는 주가하고 저가는 주병하고 계가는 또는 양가는 주선악을 함

⑤입도신시 국칭배달 - 立都神市하시고 國稱倍達하시니라

:도읍을 신시에 세우시고 나라를 배달이라고 일컬으시니라.

⑥택삼칠일 제천신 기신외물 폐문자수

擇三七日하여 祭天神하시며 忌愼外物하여 閉門自修하시며

:21일을 선택해서 삼신상제님을 제사하시며 천제를 지내시며 바깥물건을 꺼리고 삼가서

  이것을 조심을 해서,문을 닫고서 스스로 수행을 하시며

⑦주원유공 복약성선 획괘지래

呪願有功하시며 服藥成仙하시며 劃卦知來하시며

:문을 읽고 소원을 빌어서 공을 이루시며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해서 내단을 이루어서

 신선을 이루시며 괘를 그어서 미래를 알았다

*신선되는 방법

㉮수행을 해서 성단. 단전을 이루는 방법이 수행을 통해서 하는 방법

㉯약을 먹어서 외부에서 그 낫 같은 것을 가지고 황금을 만들어서 그것을 복용을 하면은

   외단을 만들어서  복용을 하면은 내단이 이루어진다는 사상

㉰연금술이라든가 서양의 화학 같은 것도 거기에 뿌리를 두고 발전,황백지술이라 함

⑧집상운신

執象運神하시니라.

:상(궤상,수상,물상)을 보아서,진리의 근본자리를 보아서 신명을 부리시니라

⑨명군위보 납웅씨녀 위후

命羣靈諸哲하사 爲輔하시며 納熊氏女하사 爲后하시고

:여러 신령스러운 사람과 여러 밝은 사람들에게 명해서 보필을 삼으시며 웅족의 여자임금을 받아드려 가지고

왕비로 삼으시고

:영은 수행을 많이 해서 영이열린 사람들이고,철이라는 것은 공부를 많이해서 변화의 이치에 밝은 사람

⑩정혼가지례 이수피 위폐 경종유축

定婚嫁之禮하사 以獸皮로 爲幣하시며 耕種有畜하시며

:남녀의 결혼의 예를 정하사 예물은 수피(짐승가죽)으로서 폐백을 삼으시며 씨를 뿌리시고(경종) 가축을 두시며(유축)

:남자가 결혼하는 것을 혼이라고하고 여자가 시집가는 것을 가라고 합니다. 남혼여가

⑪치시교역 구역 공부 조수솔무

置市交易하시니 九域이 貢賦하며 鳥獸率舞라.

:시장을 두어서 물물을 교환하시니 구역(구환족)이 곡물과 세금을 바치며 새와 짐승들도 사람을 좇아와서 춤을

추었다(평화스러웠던 세상)

:공물은 축산물을 바치는것,부세는 땅에서 나는 세금을 바치는것

⑫후인 봉지위지상최고지신 세사부절

後人이 奉之爲地上最高之神하여 世祀不絶하니라.

:뒤에 사람들이 그 초대 환웅천황을 받들어서 지상 최고의 신으로 삼아서 대대로 제사지내는 것이 끊어지지 아니하다

⑬신시지계 유치우천왕 회척청구

神市之季에 有蚩尤天王하사 恢拓靑邱하시고

:신시(배달국)의 말기에 치우천황께서 계셔서 청구(산동성 지역까지)을 널리 개척을 하셨다(영토를 넓혔다는 뜻)

⑭전십팔세 역일천오백육십오년

傳十八世하여 歷一千五百六十五年하니라.

:초대 배달환웅부터 십팔세 거불단환웅가지 18명의 환웅의 역년은 일천오백육십오년이었다.

⑸배달국을 계승한 단군성조의 조선시대

①후 신인왕검 강도우불함지산 단목지허

後에 神人王儉이 降到于不咸之山 檀木之墟하시니

:후에 신인(덕성이 신령스러운 이)왕검께서 불함산(하얼빈의 완달산)에 내려 박달나무가 우거진 땅에 내려 오시니

②기지신지덕 겸성지인 내능승조계천이건극

其至神之德과 兼聖之仁이 乃能承詔繼天而建極하사

:그 지극히 신령스러운 덕과 성인을 겸한 어지심이 이에 능히 조칙을 받들고 하늘의 뜻을 이어서 법칙(극)을 세워서

③외탕유열 구환지민 함열성복

巍蕩惟烈이어늘 九桓之民이 咸悅誠服하여

:그 공적이 빛이 나거늘 구환족의 백성들이 다 기뻐하고 진실로 복종해서

④추위천제화신이제지 시위단군왕검

推爲天帝化身而帝之하시니 是爲檀君王儉이라.

:환인천제의 화신으로 추대하셔가지고 그를 임금으로 삼으시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⑤복신신구규 설도아사달 개국호조선

復神市舊規하사 設都阿斯達하시고 開國號朝鮮하시니라.

:신시에 옛법을 회복하사 도읍을 아사(최고의 처음)달(땅)에 설치하시고(가장 성스러운 땅 또는 최고의 땅,수도로 정하시고,아사달은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지내는 장소) 나라를 열어 조선이라고 하시니라

⑥단군 단공무위 좌정세계

檀君이 端拱無爲하사 坐定世界하시며

:단군이 단정하게 앉아서 팔짱만을 끼시고 앉아서 세계를 안정시키시며

⑦현묘득도 접화군생

玄妙得道하시며 接化羣生하실새

:현묘한 도를 얻으시며 뭇백성들을 접해서 교화하실 때(8분이 나옴)

⑧명팽우 벽토지 성조 기궁실

命彭虞하사 闢土地하시며 成造로 起宮室하시며

:팽우라는 분에게 명령을 내려서 벽토지를 개간하게하셔서 성조대신(성조풀이가 있다)으로하여 집을

건축하게 하시며

⑨고시 주종가 신지 조서계

高矢로 主種稼하시며 臣智로 造書契하시며

:고시라는 분으로 씨를 뿌리고 장물을 심게 하시며(농사를 주장하게하시며) 신지라는 분으로 서계를

만들어서 그 일을 관장하게 하시며

:고시에 친형이 순임금의 아버지 고수

:신지는 임금의 왕명을 받아서 출납과 역사를 기록하는 문서를 관리하는 직책

⑩기성 설의약

奇省으로 設醫藥하시며

:기성이라는 분에게 의학을 관장하게 하시며

⑪나을 관판적

那乙로 管版籍하시며

:나을이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판(지도책 또는 지적도, 지도라든가 지적도) 적(호적)을 관장하게 하시며

⑫희 전괘서 우 작병마

羲로 典卦筮하시며 尤로 作兵馬하시고

:희(날씨를 예보하고 날씨를 예측하고 천문을 보고 점을 치고 하는 것)라는 분으로 하여금 괘서(팔괘와 점 치는 것)를 맡게 하시며 우 라는 사람으로 하여금 병마 군사를 짓게 하시고

⑬납비서갑 하백녀 위후 치잠

納菲西岬 河伯女하사 爲后하사 治蠶하시니

:비서갑(하얼빈)의 하백의 따님을 맞이하셔가지고 왕비로 삼으사 누에를 치게 하시니

⑭순방지치 희흡사표

淳厖之治가 熙洽四表러라.

:순박하고 두터운 정치가 사방의 아주 그 다스림(사표)의 빛이 흡족하게 되었다.

:희라는 것은 이것이 중희경읍의 줄임말인데 거듭 빛난다는거

⑹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①병진 주고시 개국호 위대부여 자백악

丙辰 周考時에 改國號하여 爲大夫餘하고 自白岳으로

:병진은 BC 425년 주나라 고왕(주나라 31대왕)때 국호를 바꾸시고 대부여라 하시고 백악산 아사달 지금의 농한 장춘지방이 있었던 색불루 단군이 두 번째 수도로 옮겼던 백악산 아사달로부터

②우사어장당경 잉설팔조 독서습사 위과

又徙於藏唐京하여 仍設八條하여 讀書習射로 爲課하며

:장당경 아사달(지금의 요령성 개원시)로 옮겨 여전히 팔조의 금법을 설하시며 책을 읽고 활쏘기를 하는 거

일과를 삼으시며

*8조(166페이지 번한세가에 다 나옴)

㉮1조-상살은 당시에 죽인다에

㉯2조-상사(사람을 상처를 입히매)에 이곡상(곡식으로 보상)을 하고

㉰3조-상도자(남의 물건을 도둑질 한자)는 남물위기간호요(남자는 그 집의 노예로 삼고) 여위비(여자는 종으로 삼으 며)하고

㉱4조-훼소도자(소도를 훼손한자)는 금고형에 처하고

㉲5조-실례의자(예의가 없는 사람)은 복군(군사에 복무를 시키고)

㉳6조-불근로자(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징공(공역에 징발)을 하고

㉴7조-작사음자(사특하고 음란함을 지은자)는 태형, 곤장을 치고

㉵8조-행사기자(거짓됨을 행하는 자)

:색불루 단군이 나라를 건국하고서 3년뒤에 이것을 반포. BC1282년에 반포

③제천 위교 전잠시무 산택무금

祭天으로 爲敎하며 田蠶是務하며 山澤無禁하며

;천제를 올리는 것으로서 가르침을 삼으며(위교) 농사와 양잠을 이에 힘쓰며(전잠시무) 못에서 짐승 잡는 것을

일반 백성들에게도 개방을 해서 금하지 아니하며

④죄불급노

罪不及孥하며

:죄를 지으면 처자(처자 노)에게 미치지 아니하며,연좌제를 쓰지 않았다는 겁니다.

⑤여민공의 협력성치 남유상직

與民共議하며 協力成治하니 男有常職하며

:백성과 함께 의논하며 민주주의 정치를 하며 힘을 합해서 단합해서 정치, 좋은 정치를 이루니 남자에게는 떳떳한 직업이 있고

⑥여유호구 가개축적 산무도적 야불견기

女有好逑하며 家皆蓄積하며 山無盜賊하며 野不見飢하며

:여자에게는 좋은 배필(짝 구)이 있으며 집집마다 식량과 제물이 축적되어있으며 산에는 도적이 없으며 들에는

굶주린 사람을 볼 수 없었으며

⑦현가일역

鉉歌溢域하니라.

:거문고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는 소리가 그 국경 밖에까지 넘쳐흘렀느니라.

⑧단군왕검 자무진통국 전사십칠세

檀君王儉이 自戊辰統國으로 傳四十七世하여

:단군왕검께서 무진년 BC2333년 나라를 통일함으로부터 47세 고열가 단군까지 이르시니

⑨역 이천구십육년

歷이 二千九十六年하니라.

;2096년의 역사가 지속되었느니라

⑺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①임술 진시시 신인대해모수 기어웅심산

壬戌 秦始時에 神人大角羊慕潄가 起於熊心山하시고

:임술년 진시시에 BC239년 진나라 시황제 때에(BC247년-BC210년까지) 신인 대해모수가 웅신삼(길림성 사란현)

에서 기두하시고

②정미 한혜시 연추위만 절거서비일우

丁未 漢惠時에 燕酋衛滿이 窃居西鄙一隅할새

:BC194년 한고조 유방의 아들인 한나라 해제 때에 연나라의 추장,우두머리였던 위만이 (연왕 노관의 부하) 서쪽 변방의 한 모퉁이를 도둑질해서 거했을때

③번한 준 위전부적 입해이망

番韓 準이 爲戰不敵하여 入海而亡하니

:번한의 임금인 준왕 기준이 전쟁을 해서 대적할 수가 없어서 바다에 들어가서 소식이 끊기니

④자차 삼한소솔지중 태천민어한수지남

自此로 三韓所率之衆이 殆遷民於漢水之南하고

:이로부터 고조선의 진한,마한,번한 삼조선의 거느린 바의 백성들이 거의 백성을 한수(한강)의 남쪽으로 옮기고

:한강은 원래 은한, 은하수에서 온 말

㉮서울에 있는 한강은 한수의 남쪽이라 면은 한강 남쪽 지금 서울을 관통하는 한강 남쪽으로 전부 이주

㉯본래 진한 땅에 살던 사람들은 경주에 와서 진한,마한 땅에 살던 사람들은 저 익산에 와서 또 마한이라 그래요. ㉰저 번한에 살던 사람들은 김해 땅에 와서 정착을 해서 역시 번한이라고 변한이라고 호칭

㉱그 호칭은 저 대륙에서 호칭을 그대로 가져가는 겁니다.

㉲우리가 그걸 중삼한이라고 얘길 하지요.

⑤일시 군웅 경병어요해지동

一時 群雄이 競兵於遼海之東이러니

:한때의 군웅들이 요해(요나라때 정착된 양허강)의 동쪽에서 군사를 다투었더니

⑥지계유 한무시 한 이병 멸우거

至癸酉 漢武時에 漢이 移兵하여 滅右渠하니라.

;기유년 BC108년 한나라 무제 때에 이르러 한무제가 군사를 옮겨서 우거왕을 멸하니라

*위만조선

㉮BC194년에서부터 BC108년까지 87년정도

㉯천진이라든가 난하 하북성 그 난하기 근처의 위만조선

⑦서압록인 고두막한 창의흥병 역칭단군

西鴨綠人 高豆莫汗이 倡義興兵하여 亦稱檀君하고

:서압록(서요하) 사람인 고두막한(하늘임금)이라는 분이(BC108년) 의를 부르짖고 군사를 일으켜서 역칭 단군하고

⑧을미 한소시 진거부여고도

乙未 漢昭時에 進據夫餘故都하여

:을미한소시에 BC86년 진나라 소제 때에 진격해서 부여의 고도(농안 장춘지방 백악산 아사달)에 웅거하여

⑨칭국동명 시내신라고양야

稱國東明하시니 是乃新羅故壤也라.

:나라를 동명이라고 일컬으시니 경주에 있는 신라의 원 옛 땅,진한의 본 땅이니라

⑩지계해동시월 고추모

至癸亥冬十月하여 高鄒牟가

;지계해(BC158년) 고주몽성제가

⑪역이천제지자 계북부여이흥

亦以天帝之子로 繼北夫餘而興하사

:천제의 아드님(해모수 단군의 고손자)으로서 북부여를 이어서 일어나사

⑫복단군구장 사해모수 위태조

復檀君舊章하시고 祠角羊慕潄하여 爲太祖하시고

:단군의 옛법을 회복하시고 해모수의 사당을 지어서 제사를 지내서

⑬시건원 위다물 시위고구려시조야

始建元하여 爲多勿하시니 是爲高句麗始祖也시니라.

:처음으로 연호를 세워서 복구토 옛 땅을 회복하자 이분이 고구려 시조가 되느니라.

Ⅱ삼성기 하(원동중)

⑴선천개벽 인류의 시조와 세계문명의 시원국가

①인류지조 왈나반

人類之祖를 曰那般이시니

:인류의 조상을 나반(아버지의 원조)라하니

②초여아만 상우지처 왈아이사타

初與阿曼으로 相遇之處를 曰阿耳斯它라.

:처음 아만과 더불어 서로 만난곳을 아이사타라고 하니라

③몽득천신지교하사 이자성혼례

夢得天神之敎하사 而自成婚禮하시니

:꿈에 삼신상제님의 가르침을 얻어서(천신) 스스로 결혼식을 이루니

④즉구환지족 개기후야

則九桓之族이 皆其後也라.

:구환의 족속이 모두 그 후손이다.

⑤석유환국 중 부차서언

昔有桓國하니 衆이 富且庶焉이라

:옛날에 환국이라는 나라가 있었으니(금서룡이 환인이라 고침) 무리가 많고도 또한 많았다

⑥초 환인거우천산 득도장생 거신무병

初에 桓仁居于天山하사 得道長生하사 擧身無病하시며

:처음에 환인천제께서 천산(파내류산,시베리아 고원)에 거하사 도를 터득해서 장생을 해서 온몸에 병이 없으시며

⑦대천선화 사인무병

代天宣化하사 使人無兵하시며

:하늘을 대행해서 교화를 베풀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전쟁이 없게 하시며

⑧인개작력 자무기한

人皆作力하여 自無飢寒이러니

:사람이 모두 힘쓰고 노력을 해서 스스로 굶주리거나 추위에 떪이 없게 하였더니

⑵환국의 12연방국과 통치자

①전혁서환인 고시리환인 주우양환인 석제임환인

傳赫胥桓仁, 古是利桓仁, 朱于襄桓仁, 釋提壬桓仁

:2대 환인이 혁서 환인이에요 3대 환인이 고시리환인이에요 4대 환인이 주우양환인 5대 환인이 석제임환인

②구을리환인 지지위리환인 혹왈단인

邱乙利桓仁, 至智爲利桓仁하니, 或曰檀仁이라.

; 6대 환인이 구을리환인 7대 환인이 지위리환인하니,지위리 환인에 까지 이르시니 모두 단인이라 하시니라

③고기 운 파내류지산하 유환인씨지국

古記에 云호대〈波奈留之山下에 有桓仁氏之國하니〉

:옛날 기록에 이르되 산하에 산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에 이동에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고 일컬으니

④기지광 남북오만리 동서이만여리 총언환국

其之廣이 南北五萬里오 東西二萬餘里니 㧾言桓國이오

:그 땅의 넓이가 남북오만리 동서이만리의 총괄적으로 환국이오

⑤분언즉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分言則卑離國, 養雲國, 寇莫汗國, 勾茶川國, 一群國,

:나눠서 얘기하면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⑥우루국일운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虞婁國一云畢那國, 客賢汗國, 勾牟額國,

:우루국은 필나국이라고도 별명이 있었습니다. 객현왕국, 구모액국

⑦매구여국일운직구다국 사납아국

賣勾餘國一云稷臼多國, 斯納阿國,

:매구여국을 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⑧선비국일칭시위국통고사국, 수밀이국 합십이국야

鮮稗國一稱豕韋國通古斯國, 須密爾國이니 合十二國也라.

:선비국 이를 시위국이라고도 하고 통고사국,수밀이국이니 합십이국야다.

⑨천해 금왈북해 전칠세

天海는 今曰北海라 傳七世하여

:천해는 북해라 하고 칠세를 전하여

⑩역년 공삼천삼백일년

歷年이 共三千三百一年이오

:역년이 3301년이요

⑪혹운육만삼천일백팔십이년 미지숙시

或云六萬三千一百八十二年이라하니 未知孰是라.

:혹은 63180년이라 하니 어느것이 옳은지 알수가 없다

⑶환국말 환웅성자의 동방개척

㈀환국의 3천 명 환족 무리의 백두산문명 개척

①환국지말 안파견 하시삼위태백

桓國之末에 安巴堅이 下視三危太白하시고

:환국말에 안파견이 삼위산(돈황석굴이 마주보고 있는 산)과 태백산(백두산)을 내려다보시고

②개가이홍익인간 수가사지오

皆可以弘益人間일새 誰可使之오한대

:모두가 인간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수 있으니 누구를 가히 하여금 가게 할 것인가?

③오가 첨왈 서자 유환웅 용겸인지

五加가 僉曰 庶子에 有桓雄하여 勇兼仁智하시고

:오가의 대신들이 모두 이르기를,한 사람도 예외 없이 다 이르기를 서자부종족에 환웅이라는 분이 계신데

용맹스럽고 인자하고 지혜롭고

*서자

㉮뭇 아들 일반백성

㉯서자부종족

㉰서녀부 서자부 서녀부 제부부 제모부 등등

*삼달덕-교육의 목표

:지인용-지혜롭고 인자하고 용맹스러움

④상유의어역세이홍익인간

嘗有意於易世以弘益人間하시니

:일찍이 뜻이 있어 홍익인간으로서 세상을 개혁할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시니

⑤가견태백이리지

可遣太白而理之라하야늘

:가히 저 백두산에 파견해가지고 다스리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대답을 하거늘

⑥내수천부인삼종

乃授天符印三種하시고

:이에 천부경과 인 세 개(증산도와 대합하면 천부경-태을주,인 세 개-의통에 비유)를 가지고

⑦잉칙왈 여금 인물 업이조완의

仍敕曰 如今에 人物이 業已造完矣니

:인하여 조칙으로 가라사대 당금에 인물이 이미(업) 완전하게 지어졌으니(조완)

⑧군 물석궐로 솔중삼천이왕

君은 物惜厥勞하고 率衆三千而往하여

:너 환웅은 그 수고로움을 애끼지말고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가서

⑨개천입교 재세이화 위만세자손지홍범야

開天入敎하고 在世理化하여 爲萬世子孫之洪範也어다.

:하늘의 뜻을 밝혀서 인간을 다스려서(개천)가르침을 세우고 세상에서 다스리고,교화하야 만세자손의 큰 법이

될지어다.

㈁중국 한족의 전설상의 원 시조인 반고는 실존인물

①시 유반고자 호기술 욕분도이왕

時에 有盤固者 好奇術하여 欲分道而往하여

:당시에 반고라는 사람이 있어 아주 기이한 술법을 좋아해서 기를 나누어서 가고자하여

②청 내허지

請하니 乃許之라

:이에 그러면 한번 가봐라

③수적재보 솔십간십이지지신장

遂積財寶하고 率十干十二支之神將과

:제물과 보배를 잔뜩 쌓아서 십간과 십이지에 신장(십간과 십이지에 직책을 맡은 신하들)을 거느려

④여공공 유소 유묘 유수

與共工, 有巢, 有苗, 有燧로

:물건,연장만드는 사람(공공)과 건축하는 사람(유소),농사짓는 사람(유묘) 불을 만드는 전문가(유수)과 더불어서

⑤해지삼위산납림동굴 이립위군

偕至三危山拉林洞窟하여 而立爲君

:삼위산에 납림동굴에 와서 서가지고 임금이 되니

⑥위지제견 시위반고가한

爲之諸畎이오 是謂盤固可汗也니라.

:이 사람들(공공,유소,유묘,유수)이 제견이오 이 사람이 반고가한이니라

⑦어시 환웅 솔중삼천

於是에 桓雄이 率衆三千하사

:이에 환웅천황께서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셔가지고

⑧강우태백산정 신단수하

降于太白山頂 神檀樹下하시니

:백산의 꼭대기 신단수(천제 올리는 커다란 나무)아래에 오시어

⑨위지신시 시위환웅천왕야

謂之神市오 是爲桓雄天王也시니라

:이걸 신시(삼신상제님이 이상을 실현하는 도시)라고 하고 이분을 환웅천황이라고 이르나니라.

⑩장풍백 우사 운사

將風伯, 雨師, 雲師하시고

:풍백(입법관) 우사(행법관) 운사(사법관)를 거느리시고

:삼권분립의 제도가 이때부터 있고 조선시대때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삼정승의 제도도 여기에서 뿌리

⑪이주곡 주명 주형 주병 주선악

而主穀, 主命, 主刑, 主病, 主善惡하며

;주곡(우가) 주명(마가) 주형(구가) 주병(저가) 주선악(양가,계가)을 하며

⑫범주인간삼백육십여사 재세이화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하사 在世理化하시며

:무릇 인간의 삼백육십여사를 주관하사 제세이화하시며

⑬홍익인간

弘益人間하시니라.

:홍익인간하시니라

⑷웅족이 환웅의 정통정신과 도맥을 계승하여 주체세력이 되다

㈀신교의 수행계율, 100일 기도와 21일 수행

①시 유일웅일호 동린이거

時에 有一熊一虎하여 同隣而居러니

:신시에 와보니까 웅족과 호족이 있어서 함께 이웃해서 살았는데

②상기우신단수 원화위신계지맹

嘗祈于神檀樹하여 願化爲神戒之氓이어늘

:항상 신단수에 와서 빌기를 삼신상제님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맹)이 되기를(화,귀화) 소원하거늘

*맹

:다른데서 도망을 오거나 망명을 와서 그 나라 백성이 된 것을 말함

③웅 문지 왈가교야

雄이 聞之하시고 曰可敎也라하사

:환웅천왕께서 그것을 들으시고 이르시기를 가히 가르칠만하다 하시고

④내이주술 환골이신

乃而呪術로 換骨移神하실새

:주문을 내려줘 가지고 뼈를 바꾸고 신을 바꿔(육신과 정신을 개벽을 시켜)

⑤선이신유 정해령

先以神遺로 靜解靈하니

:먼저 삼신상제님께서 전해주신 정해수행법으로 그들의 몸과 마음을 신령스럽게 하니

⑥기애일주 산이십매

其艾一炷와 蒜二十枚라

:쑥 한 심지와 달래(산) 20매라

*마늘

㉮한 무제때 서역에 파견되었던 장건이 BC121년에 가지고 옴

㉯문헌에 마늘은 BC121년에 왔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음

㉰쑥은 냉증을 제거하고 이 달래는 사기를 마를 쫒아버리는 작용

㉱수행을 할 때 우리는 운장주를 읽어서 마를 쫒지만 옛날에는 마를 쫒기 위해서 달래를 씀

⑦계지왈 이배식지 불견일광백일

戒之曰 爾輩食之하고 不見日光百日하면

:경계하여 이르기를 너희무리들이 그것을 먹고 백일(하도55수+낙서45수,생장염장이 끝나는 수)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면

⑧편득인형

便得人形하리라.

:문득 인간의 참모습,환족의 참모습(인형)을 회복하리라

⑨웅호이족 개득이식지 기삼칠일

熊虎二族이 皆得而食之하야 忌三七日하니

:곰을 토템으로 섬기는 웅족과 호랑이를 토템으로 여기는 호족이 모두 얻어서 그걸 먹고 21일을 삼가 수행을하니

⑩웅은 능내기한 준계이득의용

熊은 能耐飢寒하야 遵戒而得儀容하고

:웅족은 능히 굶주림과 추위를 견디어내서 계율을 준수해서 참사람(환족)의 거동과 용모를 얻고

⑪호즉방만불능기 이부득선업

虎則放漫不能忌하야 而不得善業하니

:호족은 방종하고 태만하여 능히 계율을 삼가지 아니해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니

⑫시이성지불상약야

是二性之不相若也라

:이것은 두 종족의 성질이 성격이 서로 같지 않기 때문이었느니라.

⑬웅녀자무여위귀고 매어단수하 주원유잉

熊女者無與爲歸故로 每於壇樹下에 呪願有孕이어늘

:웅씨족의 여자들이 더불어 시집(귀)갈 곳이 없기 때문에 매양 신단수아래에 와가지고 주문을 읽으면서 아이를

갖기를 소원하거늘

⑭내가화위환 이사여지위혼 회잉생자 유장

乃仮化爲桓 而使與之爲婚하야 懷孕生子에 有帳하니라.

:웅족을 임시로 환족으로 귀화시켜서 환족의 남자들로 하여금 그녀들(웅족의 여자들)과 더불어 위혼 결혼을 해서

아이를 임신해서 자식을 나으며 호족으로 입적을 시켜 주니라.

㈁배달국의 발전

①환웅천왕 조자개천 생민시화

桓雄天王이 肇自開天으로 生民施化하실새

:환웅천황께서 비로소 처음 개천함으로부터 백성들에게 교화를 베푸실 때

*개천

:하늘의 정신 즉 삼신의 창조정신을 처음으로 대각하여 인간에게 도덕을 베푸는 것’

②연천경 강신고 대훈우중

演天經하시며 講神誥하사 大訓于衆하시니라.

:천부경을 풀이하시며 삼일신고를 강독하사 크게 백성들을 가르치시니라.

③자시이후 치우천왕 벽토지

自是以後로 蚩尤天王이 闢土地하시며

:이후로부터 토지를 개척하시며

④채동철 연병흥산

採銅鐵하시며 鍊兵興産하시니

:구리와 철을 체취하시며 생산을 흥기하시니

⑤시 구환 개이삼신 위일원지조

時에 九桓이 皆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하야

:당시에 구환족이 모두 삼신상제님으로서 한 뿌리의 조상으로 삼겨서,한 뿌리의 근원으로 여겨서

⑥주소도 주관경

主蘇塗하며 主管境하며

:소도(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리는 성소)를 주관하며 국경을 주장하며

⑦주책화 여중의일귀 위화백

主責禍하며 與衆議일귀로 爲和白하며

:책화(어떤 지형마다 경계를 정해놓고 그 땅을 넘어오면 벌칙을 가하는거)를 주장하며 무리의 의견이 하나로

돌아가는 거로 화백(만장일치제도)을 삼으며

⑧병지생쌍수 위거전

並智生雙修하야 爲居佺하니

:아울러 지혜와 생명을 함께 닦아 전(인간완성의 방법론)에 거하니

⑨자시 구환 실통우삼한관경지천제자

自是로 九桓이 悉統于三韓管境之天帝子하니

:이로부터 구환족이 모두(다 실)삼한을 관경하는 천제자에 통솔이 되니

⑩내호왈 단군왕검

乃號曰 檀君王儉이라.

:이분을 이름해서 단군왕검이라고 부르니라.

㈂웅 ․ 호족의 대립과 이주해 온 웅족의 부흥

①밀기 운 환국지말 유난치지강족 환지

密記에 云호대 〈桓國之末에 有難治之强族하야 患之러니

:한국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아주 완강한 부족이 있어가지고 그래서 근심을 하니

②환웅 내이삼신설교

桓雄이 乃以三神設敎하시고

:환웅천왕께서 동방의 개척을 와가지고 삼신상제님으로써 가르침을 설하시고

③이전계위업 이취중작서

以佺戒爲業하시며 而聚衆作誓하야

:인간완성의 계율(전)로써 업을 삼으시며 무리를 모아 맹서를 지어서

④유권징선악지법 자시 밀유전제지지

有勸懲善惡之法하시니 自是로 密有剪除之志하시니라.

;권선징악의 법을 두시니 이로부터 비밀리에 저 완강한 부적을 물리치겠다는 생각을 하시니라

⑤시 족호불일 속상점기

時에 族號不一하야 俗尙漸歧하니

; 당시에 이 부족에 칭호가 통일되어 있지않고 풍속이 오히려(상) 점차 갈라지게 되니

⑥원주자 위호 신주자 위웅

原住者는 爲虎오 新住者는 爲熊이라

:원주민이 호족이었고 이주민이 웅족이라

⑦호성 기탐잔인 전사약탈

虎性은 嗜貪殘忍하야 專事掠奪하고

:호족의 성격은 탐욕을 즐기고 잔인하야 전적으로 약탈을 일삼고

⑧웅성 우퍅자시 불긍화조

熊性은 愚愎自恃하야 不肯和調하니

:웅족의 성격은 어리석고 괴팍하고 고집이 세야 기꺼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니

⑨수거동혈 구익소원 미상가대

雖居同穴이나 久益疏遠하야 未嘗仮貸하며

:비록 같은 마을(굴)에 거하나 오래되면 될수록 더욱 양부족이 멀어져서 일찍이 물건을 빌리거나 꿔주지도 않으며

⑩불통혼가 사매다불복 함미유일기도야

不通婚嫁하며 事每多不服하야 咸未有一其途也러라.

: 서로 소통해서 결혼도 하지 아니하며 서로 승복하지 않아서 모두 그 추구하는 길을 함께 하지 아니했다.

⑪지시 웅녀군 문환웅 유신덕

至是하야 熊女君이 聞桓熊이 有神德하고

:이에 이르러서 웅녀의 임금이 환웅천황께서 신령스러운 덕이 있다는 것을 들으시고

⑫내솔중왕견 왈원사일혈전 일위신계지맹

乃率衆往見하야 曰願賜一穴廛하야 一爲神戒之盟이어늘

:무리를 거느리고 가서 뵙고서 이르기를 원컨대 하나의 살곳을 하사에 주셔서 신계(삼신상제님의 계율을

준수하는)의 백성이 되고자 하거늘

⑬웅 내허지 사지전접

雄이 乃許之하시고 使之奠接하야

:환웅천왕께서 이에 허락하시고 살 곳을 정해주고 환족과 접촉해서

⑭생자유산 호 종불능전 방지사해

生子有産하고 虎는 終不能悛하야 放之四海하니

:함께 결혼해서 살면서 자식도 낳고 생산도 하고 호족은 능히 고치지아니해서 사해로 추방을 하니

⑮환족지흥 시차언

桓族之興이 始此焉하니라.

:환족의 흥함이 여기에서 비롯하니라

⑸배달국 시대의 최대 전성기

㈀14대 치우천왕의 서방 대정벌

①후 유갈고환웅 여염농지국

後에 有葛古桓雄하여 與炎農之國으로

:뒤에 10번째 갈고환웅이

②획정강계 우수전이유자오지환웅

劃定彊界하시고 又數傳而有慈烏支桓雄하시니

:

③신용관절 이동두철액 능작애무

神勇冠絶하야 而銅頭鐵額으로 能作大霧하시며

:신령스러운 용기가 아주 뛰어나가지고 구리나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어쓰고 능히 큰 안개를 일으키시며

④조구치 이채광주철작병

造九治하야 而採鑛鑄鐵作兵하시니

:구치(광석의 원석을 캐는 채광기)를 주조해가지고 광석의 원석을 채취해서 쇠를 주조해가지고 무기를 지으시니

⑤천하대외지 세호위치우천왕

天下大畏之하야 世號爲蚩尤天王이라하니

:천하 사람들이 크게 두려워해서 세상 사람들이 자오지환웅을 부르기를

⑥치우 속언뢰우대작 산하개환지의야

蚩尤는 俗言雷雨大作하야 山河改換之義也라.

:치우는 세속 말에 천둥이 엄청나게 치고 비가 억수같이 내려가지고(뢰우대작) 산이 무너지고 강이 물길을 바꾼다(산하개환)

㈁치우천왕의 시조로 있었던 중국사 시조 황제헌원

①치우천왕 견염농지쇠

蚩尤天王이 見炎農之衰하시고

:치우천왕께서 염제 신농씨의 나라(염제신농 건국후 18번째 임금 유망때)가 쇠약해지는 것을 보시고

②수포웅도 루기천병어서

遂抱雄圖하야 屢起天兵於西하시고

:웅대한 포부를 가지고서 서쪽에서 전쟁을 일으키고

*천병

:우리 민족은 하느님을 근원으로 삼신상제님을 조상으로 섬겼기 때문에 우리 배달국의 군대를 천병이라고 함

③우자색도 진병 거유회대지간

又自索度로 進兵하야 居有淮岱之間하시고

:색도(하북성 조광현)로부터 군사를 진격을 시켜가지고 회수와 태산의 사이에 웅거하시고

④급헌후지립야 직부탁록지야 금헌원이신지

及軒侯之立也에 直赴涿鹿之野하야 擒軒轅而臣之하시고

:황제헌원씨가 제후로써 일어나시어 곧장 탁록의 들로 달려가서 황제 헌원을 사로잡아서 신하로 삼으시고

⑤후견오장군 서격고신유공

後遣吳將軍하야 西擊高辛有功하니라.

:뒤에 오씨의 성을 가진 장군을 파견해가지고 서쪽으로 이 고신을 쳐가지고 공을 세우니라

(

 

⑥시 천하정치 탁지북 유대요

時에 天下鼎峙하야 涿之北에 有大撓하고

:이때 중국 땅이 대치(정치)가 되어서 동탁의 북쪽에는 유대가 있고

⑦동 유창힐 서 유헌원

東에 有倉頡하고 西에 有軒轅하야

:탁의 동쪽에는 창힐이라는 사람이 있었고, 서쪽에는 황제 헌원이 있어서

⑧자상이병 욕전기승이미야

自相以兵으로 欲專其勝而未也러라.

:스스로 서로 군사로써 그 승리를 오로지 하고자했지만 되지않으리라

⑨초 헌원 초후기어치우 매전불리

初에 軒轅이 稍後起於蚩尤하야 每戰不利라

:처음에 황제가 치우천왕보다 늦게 일어나서 매양 치우천왕하고 전쟁을 하는데 불리하다

⑩욕의대요이미득 우의창힐 부득

欲依大撓而未得하고 又依倉頡이 不得하니

:대요에게 의지하고자 했는데 안도와주고 동쪽에 있는 창힐에게 의지하고자했는데 또 응원을 얻지를 못하고

⑪이국 개치우지도야 대요 상학간지지술

二國은 皆蚩尤之徒야라 大撓는 嘗學干支之術하고

:두 나라 모두 치우천왕의 후원자라. 대요는 일찍이 십간십이지를 활용을 해서 도술을 부리는 것을 배우고

⑫창힐 수부도지문

倉頡은 受符圖之文하니

:창힐은 부적또는 어떤 그림,이런 그 문자를 전수받으니

⑬당시제후 망불신사자 역이차야

當時諸侯가 罔不臣事者는 亦以此也라.

:당시에 제후가 신하로서 우리를 섬기지 아니함이 없었던 것은 이것 때문이니라

㈂사기의 치우천왕 왜곡내용

①사마천 사기 왈 제후함래빈종

司馬遷 史記에 曰 〈諸侯咸來賓從이로대

:사마천사기에 이르기를 황제는 인제 저기 천자국 그 밑에 제후들이 전부 와서 복종하고 순종을 했으되

②이치우 최위폭 천하막능벌

而蚩尤가 最爲暴하야 天下莫能伐이오

:치우라는 자가 가장 강포해서 천하 사람들이 능히 정벌을 할 수가 없었고

③헌원 섭정 치우유형제팔십일인

軒轅이 攝政에 蚩尤有兄弟八十一人하야

:황제 헌원이 정치를 함에 치우천왕이 형제가 81명이 있어

④병수신인어 동두철액 식사

並獸身人하며 銅頭鐵額하며 食沙하며

:짐승가죽으로 옷을 해 입은 몸에 사람의 말을 하며 이 구리와 쇠를 가지고 투구를 만들었으며 모래소금을 먹는다

⑤조오구장 도극태노 위진천하

造五丘杖과 刀戟太弩하야 爲振天下하니

:오구장(무기의 일종)과 도(칼)와 극(창)과 태노(화살을 한꺼번에 여러 대를 발사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위엄을 위세를 천하에 떨치니

⑥치우 고천자지호야

蚩尤는 古天子之號也라.

:치우천황은 옛날 천자의 이름이다

 

 

23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