宇宙變化原理講義案
강훈안 내용
0.수행자의 정신자세
0.복희.문왕.정역팔
0.상수와 음양오행
0.오운6기
0.구궁 팔풍
0.우주 사계절 개벽
0.우주의 미
서론
*분석된 진리 속에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따라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함
사회적현상
과학적인 고찰
종교적으로 앞으로 어떠한 사회가 전개 되는가
역학의 법칙
*道 - 명실 공히 儒 佛 仙 위에 있는 것
*마음과 같이 공명이 되어야 함
*道와 사회현상과의 갈등이 있으나 분명히 우리의 道는 과거,현재,미래(神明世界)가 공존하고 있다.
*지장 보살이야기
人間의 神性( 초능력,잃어버렸던 신선의 마음)을
人間의 內部에 숨긴 이야기
[現代人의 가치관]
1nano초: 1/1000억분초 --- computer 2~3nano초 사이에 program이 작동
(1)生則學
공자:평생교육을 강조
“三人同行 必有我師”= “三人同行 三人我師”
공자의 경우 50세에 天命을 알음
生: 地에서 온다 ----> 동물적 요소
命: 天에서 온다 ----> 神적요소
日日 新 日日 學-----> 사람의 마음은 먼저 자리 잡고 있는 것에 비교되고 지배받는다.
*現代人의 3가지 범죄
1. 모르면서 배우지 않는 것 - 자만, 자존이 가득한 것이 제일 큰 원인
@道:믿는다는 속에서 의문이나 의심이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모를 때는 물어보아야 한다.
@ 공자“위절편”
仁을 좋아하되 배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어리석다
지혜를 좋아하되 배워서 적립시키지 않으면 어리석다.
믿음을 좋아하되 배워서 적립시키지 않으면 광신, 맹신이 되어 남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곧은 것을 좋아하되 바른 곳에 자리 잡지 않으며 각박하다
용감하되 배워서 바르게 쓰지 않으면 난폭하다 굳세게 배워서 적립시키지 않으면 광폭하다.
2. 알면서 가르쳐 주지 않는 것
--나의 지식과 경험 마음을 상대방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다. 설사 가르쳐 주더라도 마음이 들어가지 않는다.
미완성이 본인이 똑바르더라도)
---- 부분적인 것은 맞는데 전체적인 것 에서는 맞지 않는다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현상--- 사회의 단면
(이유) 현재의 교육상태가 인간 교육이 전혀 안 되 있으므로 마음을 전혀 주지 않는다.
3.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는 것.
---자신의 이익, 서지 않으면 안하는 현상
이는 내가 입은 은혜에 대해 보답하려는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
@개혁 개벽을 가장 싫어하는 사람 운동하기 싫은 사람
식자. 살만큼 사는 사람---증산층(78%)-스스로가 인정하는 protage
@상제님 사상은 91로 복귀하는 사상
@국가적 역사의 흐름을 볼때 늘 베풀어 주고 두드려 맞고 살아온 민족, 이런 우리 민족을 우리가 구하지 않으면 구해줄 나라가 없다.
*우리의 根本情神을 정립하자.
새로운 상제님의 사상이 아니면 힘이 된다.
*하늘이 부르는데 응하지 않으면 神明이 제거한다.
*生則學(산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이다)
1) 겸손의 정신
2)배운 것을 항상 발전시키는 정신
3)활동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이런 정신을 가져라.
2)生則思
우리에게는 사랑이란 단어 이전에 情(心+정)이 분명이 있다.
부모-자식, 형제-형제 스승-제자, 이웃-이웃
道人-道人情이요 생각이다. 사회를 유지하는 제일 디딤돌 情
예) 자살의 원인 : 자기 것을 남에게 주기 싫고 자기만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결국 敎育 그 자체로 학교라는 단체 생활을 통해 남에 대해,
남을 잘되게 해주는 것을 배우는 것이어야 한다.
人間 의 4가지 類型
1) 목숨도 필요 없고 돈만 필요한 사람 --- 도둑놈, 강도
2) 돈도 필요 없고 오직 목숨만 필요한 사람 --- 환자
3) 돈도 필요하고 목숨도 필요한 사람 --- 거지 -- 이 사회에 만연되어 있음
4) 목숨도 필요 없고 돈도 필요 없는 사람 --- 道人
평범한 사람 : 죽고 나서 자기 것이 없다.
聖人: 죽고 나서 모든 것이 자기 것
<생각의 5가지 속성>
1)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책임 의식이 있어야 한다.
3) 서로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여야 한다.
남자 : 무조건 이해하자.
여자 : 무조건 칭찬하자.
4) 먼저 깊은 이해심으로 이해해주는 마음
5)아낌없이 기쁜 마음으로 무조건 주자(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것처럼)
(3) 生 則 動
사회생활에 있어서 창조와 생산, 건설하는데 보람이 있다. 꾾임 없는 발전에 사람은
기쁨을 느낀다. 움직이고 활기 찬 곳에서 언제든지 창조가 있다.
<사람의 3가지 충동>
1)향락
과거 : 정신의 즐거움
현재 : 육신의 즐거움
이유: 그 동안 너무 배고팠다가 물질적 풍족이 갑자기 풀려오므로 -- 정신의 쇠약
이세상이 놀이터는 아니다.
君子3樂
1)부모 무고한 것 2)집안, 자식이 편안한 것 3)큰 제자를 만나서 가르치는 것
(2)所有
소유욕이 강한 사람한테는 이 세상은 전쟁터이다.
空手來空手去가 아니다. 나올 때는 전생에 쌓아온 福 - 慼을 갖고 나왔지만
갈 때는 다 환원하고 빈손으로 간다. 자식조차 부모의 소유는 아니다.
(3)創造
홍자성(채근담에서)
하늘이 나에게 福을 박하게 준다면,
나는 나의 道를 더욱 형통하게 하여 나이 德을쌓으리라.
대장군이 해야할 일
1)입도하는 날부터 가족 포교를 생각한다.
2)포감은 안 무서워하고 사회를 무섭게 보아야 道에 가깝다.
3)천지공사를 무서워하고 사회를 우습게 보아야 道에 가깝다.
알고있는 것, 이해하는 것 , 깨우친 것 行動化
선한 열매가 맺어지기 까지 선한 사람은 화를 받는다.
악한 열매가 맺어지기 까지 악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
하늘이 심판은 늦지만 정확하다.
현대 물질문명의 발달과 사회적 위기]
물질문명이 인류사회에 끼친 영향을 보면 물질문명은 정신적인 작용이 있으면 반드시 반작용(자연의 파괴현상, 인간정신의 황폐)있다. 오히려 우협적인 존재가 된다 예)핵폭탄
하늘이 인간에게 예지를 열어준 목적은 인간세계에 낙원을 만드는 것이다.
<이유> 서구 물질 문μ명의 본질이 보다 작게, 가볍게 추구하여 인인간의 생활 속에 도입하는데 문제가 있다.
1μ = 1/1000 mm
머리카락=100 μ
64KƉR : 회로 5-10μ
256KƉR : 회로 5-3μ--국내생산
1MƉR : 회로 1μ
4MƉR : 회로 0.5μ--미국생산
16MƉR : 회로 0.06μ--개발중
<이유> 유전공학 : 극소화 → 극대화로 가는 것을 추구
선한사람70% 악한사람70%
악한사람30% ----- 선한 사회 선한사람30% ---- 악한사회
宗敎,法 세분화 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민족은 “나”라는 개념이 없다.
자연계의 법칙 : 3진법 1,2,0 (셋에서 모든 것이 끝난다)
하나 = 한(크다, 많다 ,으뜸, 하늘) + 나 ⇒ 하늘 즉 天地神明과 내가 하나가 된다.
둘 = 두 + 울 ⇒ 하나로 뭉쳤다. 셋 = 섯다.
물질이나 인간이 분열(요사이 극한 분열)이 일어난다.
⇒ 이를 제지 시키지 않으면 폭발한다 제어시키면 무한
융합이 일어난다.
최근 50년동안 인간의 공해로 250여종의 동물이 멸종
땅이 산성화된 후 백년이 걸린다.(자연적 회복)
고집멸도
고해에 빠진 중생 ⇒ 석가모니가 이미 예언한 것
앞으로 물질문명의 발달에는 끝이 있다.
더 이상의 바전을 이룰 수가 없다
인간의 염력을 개발하여 우주통신에 사용한다.
그러기 위해서 인간의 정신을 조절하는 기계가 개발(소련)
⇒ 人間精神 말살
<1984.U.N UNESCO에서 세계적인 당면 과제에 對한 고찰>
(1)군비경쟁
일본군비 ⇒ 28조원 세계적으로 1人당 T.N.T 27ton씩 안고 산다.
(2)기아와 빈곤 (식량위기)
인구증가와 비례하여 커진다. 농경지 축소현상(개발도상국의 공업화)
일본에서는 쌀 적정량만 생산(과잉 량은 폐기) ⇒ 自國만 생각한다.
(3) 인권의 침해 ⇒ 인종차별, 인종주의
실질적인 인권사상(神에 대한 인간의 권위를 찾는다.)
서구: 神본위 사상, 神권사상 ⇒ 인간은 神의 종속물이다. 또 종교는 정치에 이용
동양: 종교를 정치에 이용한 적이 없다.
┌서양 ┌인도 ┌중국 ┌한국동토
神 ⇒ 神 ↔ 人 ⇒ 人 ⇒ 人 (상제님 사상)
↳원래 제사업은 유법이 아니고 神法이다
(4)자연환경문제(공해문제)
天이 살기를 띠면 ⇒ 성수가(별)이 움직인다. 地가 살기를 띠면 ⇒ 벌레들이 튀어나오고
人이 살기를 띠면 ⇒ 天地가 반복한다. 예-일본에서는 보험 살인 청부사건
(5)인구폭발
지구상에 인구가 30억이 넘을 때부터 인구문제 대두 현재70억 ⇒ 2005년 80억 돌파 예상
서울 13萬名/㎢ 한국 2000여명/㎢
(6)자원고갈
유용한 자원을 사용 ⇒ 무용한 쓰레기로 변함 ⇒ 재생불가능 에너지가 증가
한 에너지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약 50여년이 필요
콩코드기 : 마하2 -- 앞으로 개발되는 것 : 마하 5 ⇒ 지구 1일 문명권 (단 산소결핍증)
자원고갈은 해결하기 위해
공산주의 균등분배 ⇒ 2 10
⇃↙4 ⇃
6 6
상제님의 균등분배 2 10
⇃↙8 ⇃ 造化
10 10
(7) 발전문제
인간중심의 문화,교육,과학,경제, 사회질서의 결핍
(8) 국가간의 불균형
(9) 경제적 위기
전세계적 ⇒ 경제 침체상태, 실업율 증가
(10) 가치관의 위기
엄청난 과학 발전속에 기본적인 인간의 제도가 무너지고 있는 사실
예) 시험관 아기 ♂ + ♀
⇒ 누구의 아기인지 재판 중
☉
인간의 가치관이 상실되면
↳ 인간 전체에 존폐의 위기를 초래
해결 방안
내 나라 내 개인의 이익을 버리고 오직 세계 전체를 생각하는 一心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
⇒ 上帝님 사상
즉 전 세계적인 노력 없이는 해결방안이 없다.
게오르규 ⇒ 25時 ⇒ 산소결핍증
찰 메이드 ⇒ 현대는 불확실성 사회로서 서로 눈치만 살핌
上帝님이 해원 상생 공사로서 이 난국을 해결
↳ 단순한 구원이 아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도전2편 : 해원상생의 법리 펼침 . 도전9편 : 보은 상생의 법리 펼침
도전5편 : 인간은 건짐 . 도전7편 : 해결책
민족적 사관, 역사책 사관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우리민족을 세계의 종주국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까?
개개인의 확실한 방향 설정 현대인의 선택공포증
↳ 자기가 선택한 것은 스스로가 책임진다는 것을 두려워함
[ 우주 변화의 원리 및 이것이 우리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변화원리
↳ 변화하는 분체가 무엇이며 또 본체가 어떻게 움직여서 현상계를 형성하는가하는 우주 변화의 현실과 그 본질을 연구하는 것
宇 공간 宙 시간 --> 현상계에 나타나는 모든 것은 항상 변화하여 다음 단계로 발전한다.
東. 西洋의 차이
동양: 陰陽 體 (본체) 와 用 (작용)의 관계로서 象 數 學 원리를 세움
서양: 본체론과 우주론으로서 이 문제를 연구--> 실제 본체론을 파악하지도 못함
(1) 서양철학의 비판
1) 본체론 : 서양철학은 본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양적고찰과 질적 고찰의 두가지면을 택함
우주본체 單元 과 多元 으로 나눈다.
단원론의 주장 ( 우주변화24p)
Thales : 물이 우주의 본체이다. 이유는 설명하지 못함
Anaximander(아낙시만드로스):무제한자
Anaximenes(아낙시 메네스): 우주의 본체는 공기이다.
Herakleitos (헤라클레이토스): 불이 이 세상의 본체이다.
parmennides (파르메니데스) : 有가 우주의 본체이다 (有가 무엇인지 모른다.)
plothinos(플로티노스): 流出說 예) 1에서 출발하여 -->이성-영혼-물질
spinoza(스피노자) : 自己原因 우주의 본채는 자기자신이 원인인데 그 자기 자신은 모른다.
다원론 주장
Empedoklress (엠페도 클레르스) ⇒ 우주의 본체는4개이다.
demokritos(데모크리토스) ⇒ 원자론
본체란 ?
변화하는 다양적인 현상이 산출되는 기본이 되면서 만물 발생의 근원이됨
즉 本이란 만물의 시포이며 祖宗이므로 만사의 종말과 多의양상은 모든 단원인 본체에서 발전한다.
질적 고찰(우변29p)
唯心論 : 우주의 본체는 정신이고 자연계의 모든 현상은 정신의 표현이므로 물질은 정신의 산물이다
<비판> 우주변화의 법칙을 납득하지 못함
정신의 개념을 규명하지 못함 ---정신이 무엇이며 어디서 오는지 규명하지 못한다.
唯物論 : 형이상학적 유물론
형이하학적 유물론 ------ 물질이 우주의 본체이며 정신은 부속물이다.
정신은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물질 즉 에테르의 활동이거나 원자의 양전자 운동이라고 보았다.
(우변 34P)
2) 우주론 : 우주론이란 우주 삼라만상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변화현상을 연구하는 것
변화한다. ⇒ 바뀐다는 일반적인 개념 보다는 만사나 만물의 浮沈消長(부침소장)하는 불가사의한 현상
變 : 물질이 化하였다가 다시 내용을 충실 시키는 과정 ⇒ 성숙을 매듭
化 : 일정한 형태에서 다시 분열 되어가는 과정 ⇒ 생장을 촉진
-----우주의 본체 면에서 보면 變化 작용면에서 보면 生成
인과율(因果律)<Low of causality>
어떠한 결과는 반드시 그 결과 이전에 원인이 있다.
因果한 것은 動靜, 變化, 陰陽등과 동일한 내용이면서 보는 관점을 달리한다. 이 인과 관계를 우주의
동정법칙(動靜法則)이라한다. -->成하는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
<정의>시간적 계승의 일반적 ( 어떤 물체가 統一하는 象) 필연
모든 만물이 生하는 방향으로 이어지는 것
목적율(目的律) -- 우주의 만상은 어떠한 목적 밑에서 움직인다.
초월적 목적관(종교적 우주관) : 신이나 혹은 외부에서 부여되는 목적에 의해서 만물이 생장된다.
내재적 목적관(범신론) : 목적이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만물 자체 속에 내재한다.
<정의>
시간적 계승의 二律的 偶然性(이율 적 우연성)
(2) 동양철학의 우주관(우변40p)
“一陰一陽之道”
우주에서 삼라만상이 무궁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음과양이라는 이질적인 두 기운이 지니바의 작용으로 인하여 모순과 대립이 일어남으로서 일어나는 현상을 변화라 한다.
이와같이 변화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그와 같이 추진하는 力源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가리켜서 변화작용의 본체라 한다.
예> 日,月의 규치적 운행 - 인간이나 만물의 化生,죽음 , 정신의 본질 칠정육욕은 왜 일어나는가?
동양 철학에서 우주는 본래부터 至情 至無한 상태에서 생겨났다는 가설에서 시작한다.
최초의 우주 (우변 41p) -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한 상태
↳ 이는 眞空이 아닌 虛空 이다. ⇒ 象
예) 仙 ⇒ 虛 ⇢ 찌꺼기가 아직 남아있고 佛 ⇒ 空 ⇢ 냄새가 남아 있는
形 ↔ 象 有 ↔ 無
形象界에서 절대 有나 절대 無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이 우주의 절대 有나 無는 존재하지 않는다.절대적인 陽이나 陰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 陽 中 陰/陽 -- > 남자 中 남녀호르몬 陰 中 陰/陽 --> 여자 中 남녀호르몬
有形 ↔ 無形
象 ⇒ 우주의 본체가 통일하였다가 분열하고 분열하였다가 다시 통일하는 그 中을 의미
宋代 性理學 ⇒ 적막무짐(寂寞無朕)
< 아무것도 동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 안의 내용을 알 수가 없다>
一夫 金恒 ⇒ 묘묘 현현 현묘중(妙 妙 玄玄玄妙中)
< 아주 그 변화가 묘하고 묘한데 그 변화는 캄캄해서 아무리 해도 알 수가 없더라.>
염계선생 ⇒ 무극 ---우주의 창조의 中이며 天地의 本体
무극의 성격을 엄격히 따진다면 形의 분열이 극미세하게 분화하여 조금만 더 응고하여지면 形이 될 수 있는 상태
무극은 中이며 또한 空의 母体로서 中庸地德(모든 성질이 d여기에 용해됨)을 가지고 있다.
無極은 동질적(同質的)변화를 일으키면서 太極으로 바뀜
無極 太極 자기자체의 본성을 발휘하게 된다.
⇂ ↳ 현상계의 모순 대립
율려운동 ↳ 모순대립
⇡坎爲水의 작용 [☵]
무극의 水작용으로 인해 太極으로간다. 따라서 水는 有의 本体 水는 基本
음양작용 律呂作用 陽이 주도하는 세계 動的世界 陰이 주도하는 세계 靜的世界
易은 宇宙와 함께 대자연 속에서 모든 만물이 생성사장하는 원리가 담긴 한문
太極說
태극이란? 우주가 나오기 이전의 상태
어떠한 일점도 볼 수 없는 空
無의 상태
靜寂한바탕
만법과 만상의 源泉
무궁한 힘과 造化力을 가진 근본
털끝만한 불순물도 섞일 수 없는 최초이전의 바탕
− -- 兩儀
? ? ? ? 四象
☰ ☱ ☲ ☳ ☴ ☵ ☶ ☷ 八卦
乾 兌 離 震 巽 坎 艮 坤
이 太極에서 최초로 한 기운이 始生하였으니 바로 이 상태를 無明속의 行이라는 존재이다.
이 行하고자 하는 한 줄기의 기운에서 또 識이라는 상태로 작용되어 비로서 음과 양으로 구분하는
兩儀가 성립하게 된다.
陰陽이란
이 세상의 삼라만상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게 되는 원동력이며
生滅의 법칙을 성립케하는 기본형태
無明 → 行 → 識 → 明色 → 六入
↳어떤綠 ↳어떤綠 ↳어떤綠
→ 触(촉) → 受 → 愛 → 取
→ 有 → 生 → 老死憂悲苦惱(뇌) → 無明
⇃
회귀
皇極作用
↱ 밖으로발전, 성장하는과정
양의 운동이 시간적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만물이 세분화하는데 그 세분화 과정이 극에까지 이르는 과정을 황극이라 한다.
예)꽃이 다지고 씨가 생기려는 직전의 과정
皇 極 兩儀
.太 太 太 太 無 太 四 八 64 384
율
려
려
수축 氣 形 수축
皇極은 일종의 촉매 작용을호 이해하면 좋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통일의 준비과정
太極의 음양은 부동의 음양
兩儀는 성숙된 음양
실제의 律呂작용은 兩儀의 動的인 음양에서 중심이 되며 실질적으로 시작된다.
정신 + 물질 = 존재
식물도 정신작용을 하고 있다.
예)선인장의 키우는 조건을 달리하면 성장속도가 틀려진다.
거짓말 탐지기의 원리 ⇒ 거짓말을 하면 땀이 많이 생성 ⇒ 전기가 잘 통한다.
식물 혼이1개 (生혼)
동물 혼이2개 (生혼 + 動혼)
인간 혼이3개 (生혼 + 動혼 +覺혼)
위의 지배자가 목적을 부여할 대 목적대로 따라가는 것
↳정신
五行
이세상의 모든 변화를 다 포함 (우변60p)
태극 = 木火土金水
↳ 5行氣가 응고되면 (통일이 되면)형체를만듬 만물이 분해되면 5行으로 나뉜다.
行 = 往 + 來 --> 一進 一退 --> 모임과 흩어짐이 있는 것을 行이라한다. 예) 銀行
(1) 木 氣 (우주62P)
인간이나 동물의 경우에 있어서 힘이 강하다는 말은 木 氣를 많이 소유하고 있다는 말이다.
(하나의 힘으로 볼 수 있다.)
生,湧出,勇力등의 주체로서 상징할 때
木의 활동상태 힘이 집중되어 있음을 상징
木氣는 가장 많은 억압을 받은 것이므로 가장 힘이 강하다. 예)SPRING 봄, 용수철, 샘
억압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튀어 오르는 힘이 강하다.---예) 묵은 배추씨 금새자라서 장다리가된다.
사람에게 욕심이 생기는 것도 바로 木氣발생의 원리이다.
욕심이란 자기 것을 배출하지 않고 포용하려는 것이다. --> 억압시킬 대로 시키는 것
天道에서는 公慾 人道에서는 私慾으로 나타난다.
풀어야 할 원과 한이 많다. 木 情慾
木氣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 식물
木氣 발생의 시기 주로 봄 만물이 싹을 내리려는 시간적 지칭
一生一代에 있어서 木氣 少年期
황제내경 中 연추 통추 편 (사람은 五行으로 분리)
봄의 따스하고 화사한 기운 속에는 쌀쌀함이 있다. --> 냉철함(毒氣)원한 木氣
(2) 火氣 (65p)
火氣는 분산을 위주로 하는 기운 분산작용은 火氣의 성질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분산 시킨다. 즉 성장시킨다. -->단독적이 아니라 기반을 木에 둔다. 외관적인 수려와 내면적인 공허한 허세 외부와 내면의 대립, 갈등이 심함
↳ 形(外),象(內)
形 象의 대립
形과 氣는 언제나 그 세력이 병행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逍, 長하면서 外面을 形成한다는 원리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 방위로는 南方에 해당 人生一代에 있어서는 靑年期 에 해당
色慾의 기운이 있다. 나무의 씨 성장과정
(3) 土氣(67p)
↳ 황극작용의 주체가 土에 있다.
土의 과정이 물질이 발전하는데 았어서 바로 에 해당한다.
큰 마디 : 木 火 남는공허 (허세) 다시 힘을 축적시키는 氣 運 이土氣
계절의 예 -- 입추, 입하, 입동, 입춘 --> 마디로서 전환점이 된다. = 土氣
통일과정으로 유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즉 1)成長을 정지시키고 성숙으로 전화시키는 힘.
2) 서로 상극이 될 때 이를 완화시켜 주는 힘 예) 金,火의 상쟁을 막는 작용 통일과정으로 유도 木火의 계속 분열성장 을 정지시키는 작용. 즉 힘을 축적시키는 작용 -->계속되면 폭발하므로
中和性 우주 운동이 자기의 動靜운동을 완수하기 위함
↳ 어느 한쪽편을 들지 않음 촉매역활 전환점 역할
성질히 和順하며 불편, 부당하는 절대 중화지기를 갖는다.
성숙의 의미로서 만물을 번식시키며 또는 살찌게 하는 주체
火氣가 무한 분열할 때 생긴다.(폭발을 막아주기 위해서)
계절로는 長夏 (늦여름, 늦더위) 火 의 연장이면서 火의 실력 이 아닌 허세
방위로는 절대적인 중화의 역할이므로中央
五行에서 土氣의 작용이 굉장히 중요하다
(4)金氣 (70p)
전환된 방향을 통일시키는 作用
↳ 木 火 土
통일 단계에 접어드는 제 1단계인 동시에 木火土金 변화의 4단계
기반은 土에 둔다.
표면을 堅変(견변)화하면서 陽을 포용하는 역할
↳ 경직화 시켜 알맹이를 보호 예)풋밤을 연상
계절로는 가을 방위로는西方 --> 貪慾
(5) 水氣
⇒ 土氣 작용보다 더 중요성을 갖는다.
통일작용의 완수가 일어난다. -- > 內面까지 완수시킨다.
만물, 생명을 장조 하는 점이 된다. ( 인간 ⇒ 精, 식물 ⇒核)
核과 精神의 寶庫(보고) 生命과形体의 本源
統一과 分裂의 기반이 되는 자리
삼라만상을 창조함에 있어서 형체와 정신을 만드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지닌다.
↳ 陰陽을 同時에
응고성, 자율성, 중화성을 지닌다. ⇒ 모든 창조의 시발점
↳ 변화를 남기려는, 거두려는 욕심
老欲 ⇒ 후손 응고 작용 : 통일시켜 精 과核을 창조,生의 원동력
자율작용 : 중화작용을 가지고 있으나 土氣 와 달리 자기 자신의 변화
중화작용: 대립과 투쟁을 중화 →調和(조화)시킴 → 統一시킴
계절로는 겨울 방위로는 北方 사람으로는 老年期
오행의 삼오분기 (75p)
本 → 中 → 末: 어떤 것이 변화하는 이치
각각의 5行 이 이 3단계를 다 거치므로 ⇒ 5∗3=15가지 변화
어떤 변화가 가장 알맞게 변화하는 것 ⇒ 평기
어떤 변화가 모자라게 변화하는 것 ⇒ 불급
어떤 변화가 너무 넘치게 변화하는 것 ⇒ 태과
잘못을 過 (지날 과, 그릇 할과 지난날과 )
失(잃을 실, 그릇 실) 예)道
욕구가 부족하다. ━ 木氣가 불급
교화가 충분한데 행하지 않으면 ━ 金氣가 태과
자기 자신의 하고자 하는 欲이 강해야 한다. ━ 木氣가 태과해야한다.
上帝님이 인정하신 우주 운동의 법리
→ 8卦, 天干, 地支
|
평기 |
불급 |
태과 |
木 |
敷和(부화)(규칙적으로질성정연하게 전개) |
委和(위화)(밖으로 용출될수 없다) |
發生(발생)폭발상태 |
火 |
升明 (승명)(木氣에서 발생된 것을 발전시킴) |
伏明(복명)(밝음이 숨어버림) |
赫曦(혁희)(탈진상태,허세만 남는다.) |
土 |
備化(비화)(통일을위한준비) |
卑監(비감)(화기가 너무 뻗쳐 實을 잃고 허세만 남는다.) |
敦阜(돈부)비만상태 |
金 |
審平(심평) |
從革(종혁)(알맹이가터짐) |
堅成(견성)(껍질이 과도하다.) |
水 |
靜順(정순)(가장알맞는 完成) |
涸流(학류)(폐쇄되어서다음변화를 일으킬 수 없는상태) |
流衍(유연)흐물흐물해짐 |
易
易 이 운용될 때의 가지는3가지 뜻
變易:우주간의 현상과 사회의 모든 일은 한없이 변화하여 쉬지 않고 움직여 나간
不易:변하지 않는다가 아니고 변역을 하는데 있어 일정한 법칙이 있다.
즉 이 변화는 변화하는 가운데 일정불변의 정연한 이치가 있어 불변의 理를
갖는다. 예외적 法은 필요가 없듯 불변의 이치가 있어야 한다.
簡易:동시에 이 理法 은 간단하고도 명백하다.
불변의 정연한 이치가 있기 때문에 本━中━末 이 일시에 通한다.
모든 것에 대한 치밀한 사고방식⇒ 易 을 배움으로서 ⇒ 靈理가 트여짐
예) 태극이 되면서 天地가 창조되고 음양이 갈라진다.
⇒남자-여자 ○ ? 낮-밤 추위 - 더위 ⇒ 계절이 생긴다.
陰陽 ⇒ 상대성원리
↳ “우리” 라는 개념 속에서 이해되기 쉽다. 항상 상대를 인정
(“나” 라는 개념 속에서는 이해하기 어렵다.)
天 地 溫 寒 凹 → 凸
日 月 火 水 高 低
晝 夜 貴 賤 男 女
明 喑 上 下 吉 凶(양) (음)
父 子 : 같은 양이지만 그 속에서 상대적으로 양-음의 관계
우주 현상에서 보면 장소 인사
陽: 天 日 明 陽:上前高 陽:貴 尊 吉 福
陰: 地 月 喑 陰:下後低 陰:賤 卑 凶 禍
시간에서보면 인륜
陽: 春 夏 晝 陽:父君夫男
陰: 秋 冬 夜 陰:子臣婦女
참진아: 자기를 개입시키지 않은 객관적 입장에서 판단을 하여야 함 (無自我)
*모든 물체가 오행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水를근본으로 精이 발생하여 氣가 발생하고 神이 나온다.精氣神 精 氣 神 은 仙 道의 三寶다
精 은 능히 氣를 낳고 氣는 능히 神을 낳는다.
精 이란 오묘한 기운이 만물을 낳아 기르고 化 하게하며
氣 란 바로 원기이며 선천적인 여러 기운이 으뜸이다.
神 은 맨 먼저 발동하는 기운이다.
氣 를 형 체화 시키려면 神 이 작용해야 한다.
사람 (육신+정신)
■
예) 참고 서적 (신굿) 셋방살이(神)
↳ --> 神의 세력이 커짐 사람에게 고통을 준다.
神도 易의 원리에 따라 움직인다.(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한다)
精 氣 神 이므로 氣가 五行의 운행 법칙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神 이 붙으면 안 먹어도 산다.
神 은 낮에는 머리 에서, 밤에는 배에서 머무른다. 氣 는 낮에는 눈에서, 밤에는 간에서 머무른다.
마음의 神은 눈에서 발한다. ⇒ 바라보는 것 자체가 神이 보는 것이다.
나쁜 것을 많이 보면 피가 상한다. 나쁜 냄새에 접하면 위장(비장)이 상한다. 脾胃(비위)가 상한다)
콩팥의 정기는 귀에서 발한다. ⇒ 나쁜 소리를 많이 들으면 신장이 상한다.
精
天地之精 : 元亨利貞
元 : 天道之性
亨 : 萬物之生
利 : 養生之原
貞 : 結實之本
人神之精 : 仁義禮智-신명도 지켜야할 도리
四位之精 : 東西南北
八位之精 : 乾坤坎離 巽震艮兌
天十之精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地十二之精: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五行之精 ; 木火土金水
五色之精 : 靑赤黃白黑
五音之精 : 宮常角哆羽
五味之精 : 酸苦甘辛鹼
⑪四時之精 : 春夏秋冬
<참고> 장(filed) 중력장, 자장
↓ 범위가 좁아지면 場->氣->神->神+肉(흩어지면 에너지 모이면 물질)
氣 → 神
* 氣 [精이 五行의 氣에 의해 분리된다.]
方位 |
色 |
數 |
天干 |
계절 |
地支 |
生靈 | |
木 |
東 |
靑 |
3.8 |
甲乙 |
春 |
寅卯 |
魄 |
火 |
南 |
赤 |
2.7 |
丙丁 |
夏 |
巳午 |
神 |
土 |
中央 |
黃 |
5.10 |
戊己 |
變化 |
戌辰丑未 |
命 |
金 |
西 |
白 |
4.9 |
庚辛 |
秋 |
申酉 |
氣 |
水 |
北 |
黑 |
1.6 |
壬癸 |
冬 |
亥子 |
魂 |
象의 상태는 어떤 형태를 확장지울 수 없다.
예)▐ ▅ ▇ ▓
象 ---> 形 으로 바꿔 나갈 때 반드시 數를 도입시킨다.
↑數 → 우주 질서를 일정한 rule 안에 고정시킨다.
數는 象의 거울이다.
예) 설계도에 수치가 있는 경우 → 象이 정확
수치가 없는 경우 → 象이 다양
자연계의 운동속에는 조물주의 엄격한 수리적 법칙이 있다.
↳ 象數學 → 數學
數
陽 1 3 5 7 9
陰 2 4 6 8 10 基本 1 2 3 4 5
五장 |
五侖 |
司神 |
味 |
音 |
天地之精 |
발전 |
금속 | |
木 |
肝 |
仁 |
靑龍 |
酸(산) |
角 |
元 |
生 |
銀 |
火 |
心 |
禮 |
朱雀 |
苦 |
치 |
亨 |
長 |
金 |
土 |
脾 |
信 |
九辰 |
甘 |
宮 |
造化 |
銅 | |
金 |
肺 |
義 |
白虎 |
辛 |
商 |
利 |
염 |
|
水 |
腎 |
智 |
玄武 |
醎(함) |
羽 |
貞 |
藏 |
五行相生圖
화
토 금
목
┕子 → 대립적인 음양
수
북
五行의 상생작용과 상극작용 5行의本
예) 父━母 → 상호적인 음양
↳ 子 →대립적인 음양
5行의 氣가 모였다 흩어짐의 작용 ⇒ 상생작용, 상극작용
一水 속에 七火가 있는 모습 二火가 六水 속에 잠겨있는 모습
얼굴
5行 生成 → 天地는 모두 음양으로 존재하고 5행도 음양으로 존재하며 절대 음과 절대양은 존재할 수 없다.
數 一 生 二 理 二 生 三 學 三生森羅萬象→ 形의수 동양에서는 -개념이 없다.
理 氣 象 : 形
0 一 二 : 三 ┣ 형이상학 → 象 형이하학 → 形 ⇒ 까지도 실수로 포함
甲乙 東方 3.8 木[금화교역] 丙丁 南方 2.7 火
戊己 中央 5.10土 庚辛 西方 4.9 金 壬癸 北方 1.6 水
상생도의 분화가 무한히 발전, 성장하는 것을 相剋의 氣로 억제시킨다.
↳ 5行 상극도가 나온 이유(우주의 결실m 을 위해서 )
즉 시간과 공간이 바뀌어 지면 그때. 그때의 氣가 변화하게 되어있다. ⇒ 法이 바뀐다.
必要克 - 열매를 맺기 위한 준비과정 ⇒ 발전과 통일을 위한 모순대립
(마치 공해上에서 한국의 법이 적용되지 않듯이)
예.스웨덴 생산처럼)
가을을 준비하기 전에 미리 열매를 맺기 위한 준비로 성장을 억제시킴
이 극도로 분화되면 ⇒ 2 (상극기운으로 돌아감) 예> 水가 극도로 분화되면 대립적인 火로간다
이 극도로 분화되면 ⇒ 3 실질적인 形의 數 水와火가 合하여 새로운 木기운3을 생성
生 삼라만상이므로 4는 열매를 맺는 기운인 金氣로 간다.
<태호복희의 괘상>(태호복희씨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용마의 등에 있는 그림을 보고그린 것) 하늘의 계시
龍馬圖 (증산도 도전3/199)
太極
.2.3.4.5. 1(太極)
6.7.8.9.無極 ┠ 皇極 → 운동의 본체
10(無極) → 조화창조의 본체
不及취所愛 사랑하는 사람을 갖지 말아라.
亦莫有不愛 미워하는 사람도 갖지 말아라.
愛之不見憂
不愛亦見憂 사랑을 억지로 지어서 갖지 말아라
是以莫造愛
愛憎惡所由
無愛無所者
己除結縳者
우주의 시간개념
先 5 萬 → 後 5 萬 우주가 한번 생겼다가 없어지는 기간 ⇒r 129억600만년
우주: 1시간 1일 1달 1년
인간계: 30년 360년 10.800년 129.600년
五行의 相侮 : 대립에 의해 능멸을 당함
五行의 相母 : 의존에 의해 능멸을 당함 ⇨ 결과는 같지만 동기가 다르다.
(生과克이라는 모순 대립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 악의에 의한 것이 아니고 변화자체를 조성하고 돕기 위한 과정에서
일어나는 필요한 부분→ 相자를 붙임 --예) 水克火인데 물을 조금 뿌리면 오히려 불이 더 잘 탄다.
↳水侮火 水母火
예) 빛 받으러 간 엄마를 따라간 아들이 빛 쟁이 에게 당한 경우
↳엄마 :相侮 아들:相母
五運圖 118P
5行이 실질적 상황에서 일으킬 때는 기본과 다르다.
숙명은 바뀔 수 없으나 운명은 바뀔 수 있다.
예)상인의 숙명을 태어났지만 장사하는 스타일이 다르다
→ 운명은 바꾼다.
道이은 숙명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 사회적삶을 포기하는 것이다.(이 사회에서는 죽었다 생각한다.)
“회심곡” ㅡㅡㅡㅡ> 여자가 염라대왕 앞에 갔을때
1.선녀.2.남자3.왕후를 선택하라.
우리의 일은 자기의 의지에의 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
운명은 각각의 정신에 따라 크고, 작고 다 다르다
運운 어란 것은 運行이나 律動등의 요인과 象을 표현하는 律動개념이다.
형태가 나타나기의 중간개념이다.
五運이란 개념을 만든 것은 五行法則이 변화함으로서 지는 이어지는
統一体의 변화법칙과 象이바로 五運이다. ↳1水의 변화과정
五行이라고 하면 자연자체의 基本法則을 말하며
五運이라고 하면 五行이 실현하는 自律現象에서 일어나는 變化自体의 法則과 象을 말한다.
五運이란 우주변화의 본질적 개념이나 법칙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自律的으로 우주가 변화하는 법칙과 象을 말한다. 즉 ,그의 內面에서 일어나고 있는 法則과 象을 말하는 것이다.
예)대자연에서 인간이 春夏秋冬의 환경에서 살아가지만 내부에서 각 인간마다 사는 방법은 틀리다. ↳ 基本法則
예) 인간이 만물의 영장인 것은
내면적 변화가 가장 강한 부류이다. 즉 내면적 5運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5운이란 자기 내면적 변화로 이해하면 좋다.
5行이 주체라면 5運은 객이 되어 변화를 일으킨다.
참고) 여동빈 선생 曰 --> 마장, 의심 장, 이해 장, 문자 장, 心장 ⇨ 道를 아는데 방해하는 요소
行이 실질적으로 원운동을 하므로 土氣가 밖으로 분출한다.
낮≻밤
양≻음
인간도 甲己土를 중심으로 運이 발생 → 어느 동물보다 소우주 체로서 우주의 기와 가장 가깝다.
따라서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 神機
예) 간을 뒤집는다. 간에 관계되는 약 → 파란색
폐환자 → 허옇다 → 도라지 가루 → 용각산
비위가 안 좋으면 → 누렇다
五運 대화도 우변 119P
인간은 어느 동물보다 자기運이 제일 .강하다
↳ 5運 기운이 있다
인간j의 자기 運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현재 자기가 갖고 있는 환경 여건 속에서 국한한다. 만약 자연 이 급격히 변화하여 외부 조건이 바뀌면 其갖고 있는 運으로써는 견디기 어렵다.(불가능하다.)
하루에 12번 기가 변하므로 사람도 이 天氣에 맞춰 몸에서도 자기의 氣를 자연에 맞게 맞춰 나가는 것이다⇒生(만약 안 맞으면 → 克이면 → 死)
공기 중에 감기를 일으키는 비루스 균으로 가득 차 있다.
→ 내 몸이 氣가 맞춰나가는 힘 이 약할 때→ 감기에 걸림
두드러기 현상 임계 치에 도달했으므로 더 이상 내 몸의 방어 능력이 없음을 나타냄.
우리 人体는 서로 상호 보완하여 이루어지게끔 되어 있다.
l運에는 서는 相克현상이 있을 수 없다.
土를 주체로 하지 않는 생물체는 자기 情神이 없다. 또 성장과 결실이 없다.
天氣 즉 無形의 상태가 → 五運圖
↳天道 ↳ 造化 (仙)
↳ 地德으로나타남→佛→6氣
形神 之 物: 형이나 상을 만들어 가는 것
人間이 土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이 形자체가 작으므로 우주의 氣를 충분히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 변화된 여러 가지氣
六氣 方位 圖 147P
人間의 수명
인간의 氣가 우주적 氣와 항상 相生하여 상충할 수 있이다면 늙지 않고 죽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
지구의 생명체를 직접적으로 주관하는 것 ⇒ 日.月
日: 양 운동→365 日 → + 5
------> 정 운동은 360 - - 10
月: 음 운동→355 月 → + 5
木 火 土 金 水
日│ 月 │
365 355
10
→ 음양의 부조화에 의해 相火 → 5運이 6氣로 나타나고 → 水火風 3재가 나타남
★ 늙는 다 : 사람의근본인 水氣가 火氣에 의해 메마르므로 생기는 현상
6氣는: 5運 대해 상대적으로
5運 → 천간 6氣 → 지지에서 일어난다.
5運 + 相火 = 6氣
└ 인간이 우주 시간에 맞추지 못하고 있는 원인
土 이질적으로 氣가 바뀔 때 土氣가작용 → 皇極作用
天門,地戶 ⇒ 지축과 직각
5土 보다는 10土가 힘이 강하다.
석가 공자가 辰戌丑未 의 기운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으나 강한 기운을 어느 경문이나 주문으로
이 기운을 당해내지 못해 능매 현상이 일어나므로 이 기운을 피한 것임
누구나 祖上의 保護 靈 이 있다. → 조상이 여럿이 있으므로 같은 형제라도 개인의 차이점을 나타냄
치성을 모심으로서 보호령이 2-3명 더 내려온다. -- 천하사 하던 1-2변 때의 성도/역사속의 인물신명
기도/심고 → 보호령이 식사하는 것
寅申相火
이유 - 구들장에 나무를 땔때 → 말엽에 열기가 나는 것
眞火 ⇒ 巳午 ⇒ 火氣
相火 ⇒ 寅申 ⇒ 熱氣
육기변화도 설명
1. 子午卯酉는 四正位
2. 寅申巳亥는 四相位
3. 辰戌丑未는 四維位
4. 外部의표시한 六氣는 方位의 六氣
5. 內部의표시한 六氣는 變化하는 六氣
6. 외부숫자는 바위표시의 數
7. 내부 숫자는 六氣變化의 數
相火의 2.7은 相生,相克에 作用하지 않는다.
土生金,金生水......... 相生原理
辰土,戌土가 水氣로 바뀌는 作業 → 기도
運氣의 승부작용
土氣는 중화 성을 가지고 있으나 木火金水는 나름대로의 특이한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이 성질들을 서로 대립을 나타낸다. 이 대립 작용은 운기의 승부작용이라 한다.
이 운행에 있어서
相火나 辰土,戌土는 相生,相克에 관여하지 않는다.
기후의 六氣
1.巳亥∼厥陰 ∼ 風木
2.子午∼少陰∼ 君火
3.丑未∼太陰∼濕土
4.寅申∼ 少陽∼ 相火
5卯酉∼陽明∼燥金
6.辰戌∼太陽∼寒水
六氣의 變化
四維位 辰戌丑未⇒ 25
秋 申酉戌⇒ 18 秋 18/64
冬 亥子丑⇒ 12 冬 11/6
37 27
天 地
만약에 지축이 서면 →정원운동→후천→무량세계
20도*4=80
80-15=65-1=64
人間수명이 우주의 수며와 통일하게 됨
5運 → 5宮
8風 風이없다 -- >(중화 현상이 일어나 대립 현상이 없으므로)
水宮
亥는 방위는 6水 변화는 3木이므로
6+3=9: 金氣 ⇒ 통일성→ 수축 -- 즉 9는 수축하여1즉 자를 생성한다.
子는 방위는 1水, 변화는 2火 이므로
1+2=3: 木氣 -- 즉 외형은 水이지만 木이 되고 있는 상
丑은 방위는 5土요 변화도 5土이므로
5+5=10: 土氣 즉 완성된 형으로서 여기서 수궁의 자화작용이 끝나고 목 운이 시작한다.
木宮
寅은 방위는 3木이고 변화는 2相火이므로
3+2=5:土氣즉 木은 木이로되 地中木이다.
↳5土가 시생하여 土이므로 土의 象을띤다.
卯는 방위는 8木이고 변화는 4金
8+4=12 → 10土와 2火가 공존(병용)
辰은 방위는 5土이고 변화는 1水
5+1=6 : 水기 즉 6水는 수를 완성시키는 의미 ⇒ 水火작용을 의미
火宮
巳는 방위는 2火이고 변화는 8木이므로
2+8=10:土氣 즉 사에서 통일의 기운이 싹튼다. ⇒ 상생을 억제
→ 상극으로 가기위해 금화교역이 시작 된다
午는 방위도 7火 이고 변화도 7火
7+7=14 : 10土와 4金이 공존 즉 결실이 시작되면서 통일의 기운이 시작된다.
未는 완성된 土이기 때문에 자화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10+10=20-19=1⇒분열의 끝이고 통일이 시작 자연수에서 발전할 수 있는 최대 변화 수
金宮
申은 방위는 9金 변화는 7相火
9+7=16: 10土와 6水 즉 10土의 통일지기를 받아 6數로 지금까지 분열되었던 양을 통일로서 둘러싼다.
酉는 방위는 4金,변화는 9金
4+9=13 → 상제님 즉 통일 지기는 있으나 음양 金이 완성된다.(10土와 3木)
戌은 방위는 5土요 변화는 6水
5+6=11 : 10토와 1수 즉 10토의 무극(완성) 1수의 태극(불역의 수)
↳불가에서의空⇒ 戌 五 空
1─9 9- 5=4 →陰金 ⇒ 9→--------5土와 4陰金
변화수의 최고수 결실 통일
인간 설득의 비결
인간의 4가지 단계
상대방과나의관계가 나쁜 보통 좋은 가장 좋은 관계
이미지 개선이 중요(알리기 이전에
끈질기게 붙는다....이익 보장을 제시------- 우선 상대방과 몇 단계인지 알아야 한다.
명분 있는 일로서 상대방을 진지하게 대한다.
용건만 알리면 된다.
상대방은 전혀 모른 상태 1차방문 ∼ 4차방문 (상대방에게 맞추어라)
인간의 기본적 욕망
생리적 욕구 /생존을 위한 기본적 욕구/ 인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 직업적 욕구
존경에 대한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1.주의를 끌어라. 2.흥미를 끌어라. 3.비교를 시켜라. 4.욕망을 발동시켜라 5.행동으로 옮겨라.
1.이득의 욕망 2.소유욕이 강함(특히 한국) 3.그룹에 소속 4. 존경받고 싶은 욕망 5.창조 욕
6. 파괴 욕 7.호기심, 8.공포, 불안을 피하고 싶은 욕구 9.경쟁 10.모방. 11.우월 욕. 12. 자존심, 명예
욕망이 발동하는 시간
━살까?━ ━ 살까? ━ ━살까?
약7분 약15분 약45분
설득자의 호감도
㉚복장 또 안경테를 바꾼다. 표정 특히 밝은 표정을 갖는다.
설득방법
먼저 자기 자신을 설득하라. 상대방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냐?
발언권, 결정권(상대방)
사고 어와 표현어
지식인 설득 시 ...... 양면성숙 무식인 설득 시 ...... 평면설득
샌드위치 화법
칭찬하라 정보제공 격려해라.
싸면 산다는 심리
“어떻게” 표현 보다는 “어느 것”이라는 표현
설득이 안 될 때 시간을 바꿔라
장소를 바꿔라
사람을 바꿔라
공식의 대화 ..음식 ,커피
5西
南9
1北
東5
3
7
6
6
3
2
4
7
8
6
4
2
象: 세속적인 인간에게 인식되지 못한는 우연의 현상
形: 인간의 감각에 쉽게 느껴짐.
예)상제님 탄강의 유래
우주자연의 법칙을 알려는 사람→필연
세속의 사람→우연
5行이 뭉치면 形이되고 흩어지면 象이된다.
형의 내면에는 항상 상이 있게 된다.
↳ 예지적인 사람의 눈에 띤다.상의종류
수상= 수가 나타내는 모든 상은 실상이다.
상에는 반드시 그 내용에 수가 있다.
예)하도,낙서는 자연이 인간에게 그 이치를 알려준다.
괘상: 수상과 같이 그 연원은 하도 낙서에 있다.
만물이 생하기 전에 멸하기 전에 그 징조로 나타나는 것 우주에 모든 것에 해당. 사물을 알고 생멸을 판단하는 원동력
물상:우주의 만상은 각 다음의 것을 포함한다.
体 ← 形 ← 象
수의 개념
일반적⇒사물의 질과 양을 표현
철학적⇒사물의 징조이며 유와 무, 감과 증의 운동관계를 알려주는 것
單과 多의 투쟁은 수의....
상제님의 여러 가지 행적 ⇒ 실제의 현상을 위한 사잉적인 공사
上帝님의 天地公事
이상향에 치후쳐 현실의 많은 부분을 부정하는 현세상
상⇒ 물 자체의 내용을 낌새로 표현
수⇒ 상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표혀, 증명하는 것.
예)上帝님의 강세일
원고39 P
* 物象이 변화하면 數 도 따라서 変 한다.
* 1 2 3 4 5 * 만물이 커가는 것.--
근본수 → 근본에 역행 - 속에 있는 음이 겉에 있는 양을 깨고 나가는 것.
10 9 8 7 6
← 근본에 순행
* 數 에서 中(중) 이란
--- 天 下 之 中 : 萬物을 生 하는 中 , 統一 하는 中
예 : 5 → 80도 생성도 , 10 → 360도 생성도
5土 → 시작하는 中 → 생장을 조절하기 위한 中
10土 → 통일을 위한 中
* 精(정)→ 運(운)→ 氣(기)→ 象(상)→ 形(형)
< 주역 치사전> -- 井(정)은 혁으로서 바뀌고 만물을 바꾸는 정은 솥井(정)
* 上帝(상제)任(임)
13 --- 12 月(월) = 1 13 = 4 + 9 4 ․ 9金(금)
25 --- 24 (절후) = 1 13 = 8 + 5 8木(목) 과 5 土(토)
361 --- 360 (1年) = 1 13 = 3 + 10 3木(목)과 10土(토)
8卦(괘) * 각 5行도 각 氣에 따라 성질이 틀리듯이 卦도 각 괘상이 가지는 고유한 성질 특 징이 있다 8卦(괘) 陰卦(음괘) ━━ ━━
陽卦(양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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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間 |
人體 |
萬物(만물) |
性質 |
季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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乾三連건삼연 |
天 |
父 |
首 |
馬(마) |
健(건) |
늦가을~ 초겨울 |
☷ |
坤三곤삼 |
地 |
母 |
午(오) |
順(순) |
늦여름~초가을 | |
☳ |
震下連진하연 |
雷 |
長男 |
足 |
龍(용) |
動(동) |
봄 |
☴ |
巽下 손하 |
風 |
長女 |
|
入(입) |
늦봄~초여름 | |
☵ |
坎中連감중연 |
水 |
中男 |
耳 |
豕(시) |
겨울 | |
☲ |
火 |
衆女 |
目 |
雉(치) |
여름 | ||
☶ |
民上連민상연 |
山 |
少男 |
手 |
狗(구) |
늦겨울~이른봄 | |
☱ |
兌上태상 |
少女 |
口 |
羊(양) |
가을 |
易
* 易經 → 제왕의 학문 → 만세 학문의 귀감
자연과학의 같은 원리가 담긴 철학,윤리, 사상書
* 易 은 日, 月로 구분 o 陰陽조화
o 陰陽조화에 따라 우주 삼라 만상이 생성,성장 즉
o생성,운행되면서 생기는 길흉화복의 변화를 체계화시킨 학문
o형이하학적 학문 (대자연의 생리와 오묘한 이치를 통계적으로 체계화 시킨 학문)
* 易經 에: 진정으로 역을 공부하는 사람은 점을 치지 않는 다.
* 옛날 비결책이 모두 비유로서 되어있는 것은 天氣누설 때문이다.
* 종교의 끝부분은 언제나 하나로 귀결.
* 易의 발달 연혁
→ 연산역: 염재 신농씨때 사용, 坎卦 →수위로 삼음
→ 귀장역: 황제 헌훤씨때 문자가 만들어지고 坤卦를 수위로 삼음
→ 주 역: 주나라 문왕, 거북등의 무늬..역을 정하고 8卦를 확장→洛書
河圖 와 洛書를 근본으로 64卦를 만듦.→강태공이 384효를 만듦→공자가 주역을 ..우피삼절..로 읽음 → 주역을 해석..10편의 논문 완성
* 三聖기원설 → 주역이 발달한 과정 → 문왕,태공,공자
o 太極으로부터 天地가 갈라지고 乾坤에서 男女가 갈라진다.
o 小成卦 : 3효로 이루어진다. (8卦) → 모두 天地人 3재를 상징.
o 大成卦 : 6효로 이루어진다. (64卦)
o 天 : 陰陽을 논함.
o 地 : 강유(3강오륜)
o 人 : 仁 義 禮 智 信
o 乾坤의 精神 人間의 精神
河圖 洛書 (神電圖)
o 현재 인간이 살고 있는 소우주 주기에서 o 이 세상이 문왕 8卦→과학문명시대
사생, 성장되는 것을 밝힌 것이→ 복희역, o 하늘의 모든 氣가 地으로 내려옴
주역이다 o 성장의시대→ 夏
o 전체적인 음양 조화가 비뚤어짐: 中小, o 45 度數 (1~ 9)
中男이 日月을 주관 →묵은 하늘 河圖 55 + 洛書 45 = 100 一元數
o 乾上坤下 남존여비 사상 o 주역 궤사전 석계편에 보면
o 河圖(龍馬) → 모든 것이 자연문명의 시대 o 주역도 15 眞主圖 → 地를 기본 개념으로 함
(구석기)
→인간이 소우주의 속에서 처음
化生 하므로 春시대로 본다.
o 분파의 정도가 36度數 (1 ~ 8)
o 5 行의 궤상과 같은 배치
o 36개의 완성된 卦象 → 36宮
東 → 6 任 × 6 任 = 36 名 → 동주핵랑
西 → 8 任 × 6 任 = 64 명 → 서주핵랑
南 → 12 任 × 6 任 = → 남주핵랑
北 → 15 任 × 6 任 =
o 正易八卦 → 선천말 후천초의 과도기적 卦象
- 一夫易 이라고도 한다.
- 陰陽正立의 世上
- 일명 馬 圖
- 正陰正陽의 시대
- 成 時代
- 55 度數(1 ~ 10)
- 시비 대립 상극이 없어진다.
- 神明造化 文明
- 中央 (중궁점)의 5.10土가 실제 운행에
- 참여하기 위해 밖으로 튀어나오고(上帝님)
- 火가 中央으로 묻힘.
- 젊은 하늘이 됨. 日月→少, 少女
24절후를 나누는 데 쓰인다. o 北方 : 玄 ...검다. 하늘 천공, 아득하다.
황제 헌훤씨가 만들음 궁궐 : 玄武: 북방의 神 玄理,
天干, 地支, 8卦를 배열하여 조합한 것. (玄天: 북방하늘 玄宮: 天神이 사는
“몸은 북망산에 묻히고 玄義:깊은 도리)
영혼은 옥황상제前에 간다.“는 옛말 宇:공간→天地人 宙: 시간→24절후, 24時, 春夏秋冬
o12宮 (서양 점성술에서 나온 것임) o 28數
白羊宮 金午宮 天平宮 天蜴宮 東 : 靑龍 → 角 亢 低 房 心 尾 箕 75°
雙子宮 臣衝宮 謝子宮 室女宮 北 : 玄武 → 斗 牛 如 虛 危 室 壁 98¼
人馬宮 鹿揚宮 寶甁宮 雙魚宮 西 : 白虎 → 奎 蔞 胃 柳 畢 紫 參 80°
南 : 朱雀 → 井 鬼 柳 星 張 翼 軫 112°
o 현무경 내용 (도전 4:78 . 5:259 . 10:71)
曰 有 道 : 天 開 地 闢 →이것이 無爲以化
道 有 德 : 人 起
德 有 化 : 陰 陽 萬 物 運 行 消 長 의 理 → 体
化 有 道 : 人 間 이 生 하는 理
有 蒼 : 이 있으므로 많은 蒼 生 이나오고
蒼 生 有 德 非 하여 → 상제님을 모신다.
願 戴 有 唐 堯 基 礎 棟 樑 終
o 放 蕩 神 道 (2:110 . 6:79 )- 胞 胎 養 生 浴 帶 冠 旺 衰 病 死 葬
허무할 때→ 仙之胞胎 → 조화 → 先天 적멸할 때 → 佛之養生 → 形 体 이조할 때 → 儒之浴帶 → 범절
꾸짖을조
-->衰 病 死 葬 을 없앤다. (도전 2:118 4:16 )
o 三変數 -->(木-中-未에 기초를 두고 인간이 소우주이기에 어떠한 길을 걸었는가를 고찰)
o人間分類(중국문헌) 25가지
神 眞 道 至 聖 德 賢 智 善 辯 公 忠 信 義 禮
士 工 虞 農 商 ? 奴 禹 肉 小
* 儒敎
원시천존: 도덕천존. 삼경천존. 영보천존 . 화엄신장: 佛敎호위신장
보화천존: 만물의 생성 운행 담당(뇌성으로서) 관운장 : 道法호위신장
* 영원체계 : 공경 , →情 → 서로가 서로를 고마 워 해야 함 조직체계 : 命令이 가능
*人法地, 地法天 , 天法道 , 道法自然
* 자연질서를 따르는 자는 도의 물결을 타고 흐른다.
*도의 길에 순응하고 언지의 자연순리를 그대로 따를 는 자는 전 세계를 쉽게 다루 법을 알게 된다.
* 양이 그 절정에 다다르면 음을 위해 물러나고 (陽卦多陰)
음이 그 절정에 다다르면 양을 위해 물러난다. (陰卦多陽)
* 지금 어둡게 하는 것이 이제 밝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이것이 도이다. (一陰一陽爲之道)
* 삶은 음 과 양이 고루 섞인 조화인 것이다.
* 知者不言 ↔ 言者不知
* 여동빈선생 이야기
“一子得道면 九祖 昇天이라“
身 病 可 樂 이나 心 病 難 医
外 魔 可 降 이나 內 魔 難 制
--- 戚神을 퇴치 하는 방법 --
0.외부적 힘으로 퇴치: 천하사 해주고 천지신명의 힘으로
0.자기 자신의 힘을 길러서 퇴치 : 운장주 ,태을주 5:275 /9:!04
0.자기 마음을 청정하고 맑고 바르게 갖는다. 道氣長存 사 불입 /진심 견수 복 선래 -9:13/4:27
* 5가지 장애를 극복하지 못하면 5현에 가지 못한다.
1..魔障: 마음에서 일어날 수 있고 환경 ,몸, 물질에서 생길 수 있다
2..疑障: 의심으로 내 마음이 막히는 것, 대도는 능히 알기는 쉽고 행하기도 쉽다.
3..理障: 내가 생각하고 해득하는 것이 화기 롭지 못하고 부화이기에 이해가 미흡하다. 잘못하면 독선주의가 된다. 자신이 아는 것을 고집하게 되고, 타인의 말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한다. 도를 닦는 자는 깊이 명심하여야 한다.(모든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4..文字障: 문자를 지어 놓고도 그 본질을 망각한 경우
5..心 障 : 본질을 잊었으니 보아도 깨달을 수 없다. 끝에 가서는 삿된 말과
구부러진 행동을 한다. 인간 본연의 양심이 마비,망각된 상태
* 人間界 와 神界의 차이점
神界 |
人間界 |
神界 |
人間界 | |
대우주 |
소우주 |
4,5,6,7..차원 |
0,1,2,3차원 | |
대존재 |
각각존재 |
무한대 |
무한소 | |
실상의 존재 |
현상의 존재 |
대지복 |
각행복 | |
대의식 |
미파동 |
신낙원 |
영적,지상낙원 | |
대중심 |
소중심 |
일체 |
개성 | |
영원 |
일순간 |
절대적 |
상대적 | |
대지혜 |
각지혜 |
대신격 |
인격 | |
창생 |
회기 |
이상 |
현실 | |
신생 |
영육병진 |
초월 |
내재 | |
완성 |
진화 |
대사랑 |
각사랑 | |
대광명체 |
소광명체 |
대생명 |
각생명 |
[ 현재문명의 발달과 종말론 ]
* 지구→우주적인 차원에서 하나의 보석이다.
* 모든 자연현상이 인간이 지각을 가지면서부터 경이의 대상,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 자연의 신비는 풀면 풀수록 그 신비는 더욱 더 늘어감→과학은 이 신비에 도취→발달에
발달을 거듭.
*현대 과학으로 입증(始終이 정연함)→과학적
“도저히 손도 못 대나 실지 일어나는 현상→ 신비하다. “ 손도 못 대는 것→ 미신이다.
* 지상 낙원적인 극락적인 것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이에 도전하고 있다.
* 과학→물질적 풍요,생리학적 장수→그러나 욕망은 채워지지 않아→끊임없이 발전.
* 모든 사람들이 영원한 삶을 위해 정성을 들이고 있다.
*우리의 선비정신→현실속에 살면서 이상향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간다.
* 한치 앞을 못 보지만 앉아서만 당할수 없다는욕망도 있는 것이 인간니다.
[지구운동의 신비]
*은하계 와 같은 별 1.000억 개 х 은하계속의 별 1.000억 개
2만5천광년
19만 광년 적색거성: 빛이 별로 발하지 않는다. 점점 부풀어 버린다.(예: 화성)
*빛이 일년 동안 가는 거리 →1광년→9조4000억㎞
*여름: 우리가 은하계의 중심부를 본다.→多
土
핵지름의1840배
↓
+ 1825
+) 15 ---- 5土 + 10土
------------
1840
* 초전도체 →저항이 없다.
*지구는 신비의 베일을 완전히 벗길 수 없다.→지구에 인간이 존재 한다→이것이 가장 중요
→ 지구중심이 비어 있다고 주장
*현대 과학의 맹점
0.명왕성까지 로켓트를 발사하지만(8km박에 있는 파리의 털을 맞출 수
맹점
->그 중간에 氣의 흐름을 모르기 때문에 예측을 못한다.
-중력 역전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 많다 ( 버뮤다 삼각지)
*지구내 이상지역-->12군데
어떤 사람 --> 지구 중심이 비어 있다고 주장 ×
*바다 속에서 인간이 사는가?
쥐
3.산소주입 + 5기압 압력 - 生 - 폐로서 물속의 산소 흡수
# 고농도 물에서는 폐로서 호흡할 수 있음이 증명 ( 개의 경우 45시간 )
o 지구의 운동
1. 자전운동 - 자기 자신이 스스로 몸체를 돌리는 운동으로 이것으로 밤과 낮이 만들어진다.
주기는 23시간 56분 4.091초 만에 1회전 한다.
2. 공전운동 - 태양에서 약 9300만 마일 떨어져 365일 5시간 48분 45초 만에 태양을 1주하는 운동으로
- 북 회기선
남회기선
일어난다. -- 26000년 마다 북극성의 위치가 바뀐다.
있기 때문에 세차 운동의 진로는 평탄치 못하고 흔들린다.
중간 지점 이라 한다.
지구
5.태양의 진행 에 따르는 운동
모든 기억들이 모여 있는 곳
우주 절대자 상제님이 계신 곳이다.
% 전자와 중성자는 액을 돌아 원자가 되고 원자는 분자를 분자는 어떤 물질을 이룬 것 같이 우주도
똑 같은 원리로 구성 되어 있는 것이
o 지구의측정(DATA)
1. 지구의 자전 속도는 서서히 떨어지고 있다. 1초/10만년
2.磁極(자극)은 역전한다.-- 과거에도 흔적이 있었다.
3.공전 궤도의 형태(타원-->정원)가 변하므로 지구상에 기후의 대 이변이 일어났다.
-- 13만년 만에 대 개벽(과학자 증명)--지금의 열대지방에도 빙하시대가 있었다. 알라스카는 열대지방
o 豫言(예언)
1. 이 지구상에 극이동이 일어난다.(자장의 변화) -->지진/화산폭발/지각의ㅣ 대이동 (지각의 고저운동)
2. 지구상에 축이동이 일어난다. (자전축의 변동)
3. 지구자전의 역전 현상이 일어난다.--2500년 보다 자력이 50%감소 -->이러다가 갑자기 생길 때 자극역전
4. 화성과 금성의 이상접근 현상이 생기고 있다.
5 우주의 충격파. 은하계의 無滋力(무자력) 권. 블랙홀 속으로 흡수 될 수도 있다..
0.地球(지구)自轉(자전)의 원인? - 10만년의 1초 정도 지구자전 속도가 떨어진다.->하루의 길이가 늘어난다.
*.o3(오존)층의 파괴 - 자장권이 파괴 되는 현상-->우주 우박을 맞는다.-->태양빛 강렬
-->많은 우주선이 그대로 들어온다. -->氣의 變化(변화)로 인해 發生
* 인체의 전기는 5V-->엄마 손은 약손 -->도공 수련으로 더욱 강해지고 병들면 약해진다.
o에이즈,암 -->과거부터 존재 했던 것들이 천지의 氣가 변함으로 인체의 氣도 변화
AIDS 균 때문에 인체의 방어氣運이 약화-->모든 병을 유발 -->일레르기 현상이 대폭 증가(肝氣의 變化)
o지구 자극의 역전 현상의 예..
1.시베리아 벌판에서 맘모스 발견(1977.6월) - 뱃속에서 푸른 풀과 열대 식물 꽃이 나옴
--급속 냉동 지축 변동이 될 때는 시간이 없이 급속히 이루어진다.--와직근 소리가 나리라 (도전내용)
2.알라스카에는 지구의 극이동에 따라 지층의 변화 현상이 일어나므로 그 흔적이 발견 되고 있다.
3. 하와이는 북극 이었다
* 1750년대--아라비아에서 남극지도발견--연대는 5000년 전 것으로 추정--인공위성으로 찍은 것과 같다.
* 인공 다이아몬드 -고온도 5만 기압이의 압력이 필요. 현재 수백만 기압까지 만들 수 있다,
별똥이 떨어질 때 그 주변 물질이 변함 -->미국의 00지역에 녹색 유리층이 나타남 -->핵무기사용흔적
원자탄 핵실험 時 모래가 유리 층으로 변한다.--7000년 전에 핵무기 사용기록이 있음
*로마 문명--지하실을 밝힐 때 - 횟불 사용 - 그을린 흔적이 발견
*잉카문명 - 지하실에 그을림이 없고 검은 막대기 발견--전기 사용흔적
-- 잉카문명 유적- 장식 노리개 -- 우주인이 그려 있는 벽화
* 존 화이트(JOHN WHITE)美→지극히 가까운 장래에 극이동이 일어난다.
* 과거: 지구 <--금성이 접근 -->지구의 극심한 변화 /지구의 자전이 일시 정지한 흔적이 있음
.. * 화성의 접근 기록(기원전 8세기)-1년은 12달 한달은 30일 화성 접근 후 달력 수정 - 지진 기후변화
* 성서의 출애굽기 10장22절.. 지구상에 암흑기가 3일 계속 되었다 - 3일간 지구자전 정지
* 이집트의 파피루스.--지구 자전이 거꾸로 . 해뜨는 방향이 바뀜.
*지구는 거대한 자석이므로 외부의 이질적인 자극의 영향으로 지리적 기후적 천문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과거 기록에 이상과열 빙하현상을 보인다.
*과거에 일어난 일은 현재에도 미래에도 언제든지 일어 날 수 있다--변화가 일어날 때는 生死가 문제
8.상제님 -->당연한 일
<易의 미래관>
0. 穹則變 , 變則通 , 通則人라는 말과 같이 만물의 운행에는 어떤 관계가 있어서 그 한계에 다다르면 막히고 막힌 사물을 크게 변하여 새 진로를 찾아 化成하게 마련이라는 뜻이다. 오늘날 여러 상황을
이 우주관에 비추어 본다면 우리는 바로 窮의 상태에 있으며
어떤 큰 변화를 겪을 시기가 올 것이라는 짐작을 할 수 있다.
0.역에는 복희역, 문왕역 . 정역이 있는데 生 長 成의 관계를 역사에서 살펴보면
복희는 은나라 당시 (약3000년전)까지를 生의 단계로 보며 문왕 후--지금까지 3000년은 長의 단계, 이후는 정역의 成으로 본다. 즉 복희 , 문왕은 구시대요..
정역은 새 시대이다.(1만년 역사를 기준으로 본 것.)
0. 선천의 끝 무렵에는 사람이 함정에 빠지고 그들에 걸리는 像으로 서로 공격하고 공격받는 인류사상 가장 어려운 곤경에 처한다고 한다. 마치 4--5월 로 넘어가는
大過卦의 시대에 해당하는 때로서 陰陽이함께 상하여 喪葬의像이 있어 살벌의
氣가 成하여 세상이 모두 과오를 범하고 있다.
0. 이 시기가 지나면 後天인 咸桓 時代가 될 것 인바,
咸은 성인이 도를 따라 치세하여 천하가 化成하는
像으로 禮樂이 行하여지는 살기 좋은 세상이 된다. --
0. (巽下兌上) 澤風大過--大過卦의괘상으로 집의 대들보가 꺾어지는 것을 보니
대들보는 약한데 그 위에 실려 있는 것이 너무 지나치게 무겁다.
그러므로 대들보가 꺾이기 전에 먼저 이집을 떠나는 것이 좋다.
너무 지나치다는 것은 마치 집의 대들보가 꺾어지는 것과 같다.
井卦 : 길을 만들어 한번 통한 길이 영원히 지속되는 것→상제님이 井邑으로 오셨다.
道者 는 天이요 易者는 人이요
人基 道易者는 天地大本也니라
道者는 德之本이요
敎者는 惟人 之和生源이요
義者는 元亨利貞 大經大法으로 以正信行한다.
敎化之道者는
仁以和生 禮以養生
知以浴帶 冠旺 하고
義로서 有子하고 蓮脈五倫 한다.
無義면 無情이요
無義면 無道요
“ 無德이요
“ 無倫이요
“ 無信이라
是故有義는 五倫 之守本也
忠 義 之 心
- - 끝 -
-도기 133년 3월19일
八門圖
死
杜
四
九
二
東
西
五
傷
景
三
七
生
休
開
一
六
八
北
설명
八門遁甲 - 도전 5:179 / 6:74 / 10:24
奇門遁甲 - 術數 -十干 中 乙 丙 丁을 三奇로 하고 休 生 傷 杜 景 死驚 開 틀 八門 으로 한 까닭에 甲을 감추었다고 하여 遁甲이라 한다.
遁甲術 - 鬼神을 부리어 變身 하는 術法
八門 |
休 |
生 |
傷 |
杜 |
驚 |
死 |
景 |
開 |
方位 |
北 |
北東 |
東 |
東南 |
南 |
北西 |
西 |
西北 |
象數 |
一 |
八 |
三 |
四 |
九 |
二 |
七 |
六 |
色 |
一白 |
八白 |
三碧 |
四綠破 |
七赤 |
二黑 |
七紫 |
六白 |
吉凶 |
吉 |
吉 |
凶 |
凶 |
凶 |
凶 |
吉 |
吉 |
象徵 |
天祿 |
官卯 |
食神 |
祿破 |
退食 |
眠損 |
親鬼 |
合食 |
說明 |
신명이 밥을 먹여줌 |
먹는 것이 물러남 |
눈이 상 한다 |
밥그릇이두그릇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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