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의 형태[三焦形象]
上焦如霧中焦如埖下焦如瀆《靈樞》○上焦主出陽氣溫於皮膚分肉之間若霧露之漑焉故曰上焦如霧○中焦主變化水穀之味其精微上注於肺化而爲血行於經隧以榮五藏周身故曰中焦如埖○下焦主通利杏便以時傳下出而不納開通秘塞故曰下焦如瀆《入門》○三焦指腔子而言包含乎腸胃之總司也胸中籄膜之上曰上焦盲膜之下臍之上曰中焦臍之下曰下焦總名曰三焦《正傳》
상초(上焦)는 안개와 같고 중초(中焦)는 거품과 같으며 하초(下焦)는 도랑과 같다[영추].
○ 상초는 주로 양기(陽氣)를 내서 피부와 살 사이를 따뜻하게 하는데 안개나 이슬이 잦어드는 것과 같이하므로 상초를 안개 같다고 한다.
○ 중초(中焦)는 음식물의 맛을 정미(精微)한 기운으로 변화시켜서 위[上]로 폐(肺)에 보내어 혈(血)이 되게 한다. 그리고 그것을 경맥 속으로 돌게 하여 5장과 온몸을 영양[榮]하게 한다. 그러므로 중초를 거품 같다고 한다.
○ 하초(下焦)는 오줌과 대변을 때맞추어 잘 나가게만 하고 들어오지는 못하게 한다. 그리고 막힌 것을 열어서 잘 통하게 한다. 그러므로 하초를 도랑 같다고 한다[입문].
○ 3초란 몸 속[腔子]을 가리켜 하는 말인데 창자[腸胃]까지 포함하여 맡아 보는 기관[總司]이다. 가슴과 가름막 위를 상초라고 하고 가름막 아래와 배꼽 위를 중초라고 하며 배꼽 아래를 하초라고 하는데 이것을 통틀어 3초(三焦)라고 한다[정전].
3초의 위치[三焦部位]
上焦者在心下下膈在胃上口主內而不出其治在烷中玉堂《穴名》下一寸六分直兩乳間陷者是○中焦者在胃中脘《穴名》不上不下主腐熟水穀其治在臍傍○下焦者在臍下當膀胱上口主分別淸濁主出而不納以傳導也其治在臍下一寸《難經》○頭至心爲上焦心至臍爲中焦臍至足爲下焦《海藏》○三焦之府在氣衝《穴名》氣衝乃陰陽道路足陽明之所發主腐熟水穀之氣三焦發用貫通十二經絡往來上下營運氣血是知氣衝爲三焦行氣之府也《入門》○上中下三焦通爲一氣衛於身也三焦非正府也無形而有用《東垣》
상초는 명치[心] 아래에 있는데 가름막 아래와 위(胃) 윗구멍[上口] 사이에 있다. 이것은 받아들이기만 하고 내보내지는 않는다. 치료하는 혈은 단중혈( 中穴)인데 옥당혈(玉堂穴)에서 1치 6푼 아래로 내려가 있다. 즉 양쪽 젖 사이의 오목한 곳이다.
○ 중초는 중완(中脘,혈이름) 부위에서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않은 곳에 있는데 주로 음식물을 소화시킨다. 치료하는 혈은 배꼽 옆에 있다. 하초는 배꼽 아래에서부터 방광 윗구멍 사이에 있는데 맑고 흐린 것을 갈라서 주로 내보내기만 하고 들어오지는 못하게 하면서 아래로 전달한다. 이것을 치료하는 혈은 배꼽에서 아래로 1치 되는 곳에 있다[난경].
○ 머리에서 명치[心] 끝까지를 상초라고 하고 명치 끝에서 배꼽까지를 중초라고 하며 배꼽에서 발까지를 하초라고 한다[해장].
○ 3초에 해당하는 부위는 기충(氣衝, 혈이름)인데 기충은 음양(陰陽)이 왔다갔다하는 길이다. 족양명(足陽明)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기를 3초가 받아 12경맥으로 보내서 아래위를 영양[營]하며 기혈을 잘 돌게 한다. 그러므로 기충이 3초의 기를 돌게 하는 부(府)라는 것을 알 수 있다[입문].
○ 상, 중, 하 3초의 기는 하나로 되어 몸을 보위[衛]한다. 3초는 완전한 부[正府]가 아니므로 형체는 없고 작용만 있다[동원].
3초가 받고 전하는 것[三焦傳受]
上焦出於胃上口拄咽以上貫膈而布胸中走腋循太陰之分而行還至陽明上至舌下足陽明常與榮俱行於陽二十五度行於陰亦二十五度爲一周而復大會於手太陰命曰衛氣也○中焦亦拄胃中出上焦之後此所受氣者泌糟粕蒸津液化其精微上注於肺怴乃化而爲血以奉生身莫貴於此故獨得行於經隧命曰榮氣○下焦者別廻腸注於膀胱而渗入焉故水穀者常拄居於胃中成糟粕而俱下於大腸而成下焦渗而俱下濟泌別汁循下焦而渗入膀胱焉《靈樞》○上焦如霧者氣下焦如瀆者血也中焦者氣血之分也《東垣》○心肺若無上焦何以宗主榮衛脾胃若無中焦何以腐熟水穀肝腎若無下焦何以疎決津液無形而有用主持諸氣三焦者水穀之道路氣之所終始也《入門》
상초는 위(胃)의 윗구멍[上口]에서 나와 식도[咽]와 나란히 가름막을 뚫고 올라가 가슴 속에서 퍼지고 겨드랑이에서 태음경맥[太陰之分]을 따라가다가 다시 양명(陽明)으로 돌아와서 위로 올라가 혀 밑에 이른다. 족양명(足陽明)은 항상 영(榮)과 함께 양(陽)으로 25번 돌고 음(陰)으로 25번 도는데 다 돌고 나서는 다시 수태음(手太陰)에 모인다. 이것을 위기(衛氣)라고 한다.
○ 중초는 위(胃)의 가운데서부터 상초의 뒤로 나오는데 음식의 기를 받아들이게 하고 찌꺼기는 내려보낸다. 그리고 진액을 훈증[蒸]하여 정미한 것으로 변화시켜서 폐맥으로 올려 보내어 혈(血)이 되게 한다. 혈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는 제일 귀중한 것인데 이것이 경맥 속을 따라 도는 것을 영기(榮氣)라고 한다.
○ 하초는 회장(廻腸)에서 갈라져 방광으로 뚫고 들어갔다. 위에서 소화된 음식물의 찌꺼기가 대장으로 내려가면 하초가 물기를 갈라내서 방광으로 보낸다[영추].
○ 상초는 안개와 같으므로 기(氣)라고 하고 하초는 흐르는 도랑과 같으므로 혈(血)이라고 한다. 중초란 기와 혈이 갈라지는 곳이다[동원].
○ 심폐(心肺)에 만일 상초가 없으면 어떻게 영위(榮衛)를 주관할 수 있으며 비위(脾胃)에 만일 중초가 없으면 어떻게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있고 간신(肝腎)에 만일 하초가 없으면 어떻게 진액을 잘 나가게 할 수 있겠는가. 3초는 형체가 없고 작용만 있는데 모든 기를 통솔한다. 3초는 음식물의 길이며 기를 생겨나게도 하고 없어지게도 한다[입문].
3초의 상태가 겉으로 나타난 증후[三焦外候]
鼻柱中央起三焦乃約《靈樞》○三焦外候詳見膀胱腑
콧마루 가운데가 두드러지는 것은 3초가 약해졌기 때문이다[영추].
○ 3초의 상태가 겉에 나타난 증상에 대한 것은 방광부에 자세하게 씌어 있다.
3초병의 증상[三焦病證]
三焦病者腹氣滿小腹尤堅不得小便窘急溢則水留卽爲脹○小腹痛腫不得小便邪在三焦約也《靈樞》○上焦如霧霧不散則爲喘滿此出而不納也中焦如埖埖不利則爲留飮留飮不散久爲中滿此上不能納下不能出也下焦如瀆瀆不利則爲腫滿此上納而下不出也《海藏》○下焦溢爲水《內經》○三焦爲丙火之府故其發也爲無根之相火《入門》
3초병(三焦病) 때에는 배에 기운이 가득 차서 아랫배가 몹시 딴딴해지며[堅] 오줌을 누지 못한다. 병이 더 심해져서 오줌을 누지 못하면 물기가 머무르게 되어 배가 불러 오른다.
○ 아랫배가 아프고 부으면서 오줌을 누지 못하는 것은 3초가 사기(邪氣)로 약해졌기 때문이다[영추].
○ 상초는 안개와 같으므로 안개가 흩어지지 않는 것같이 되면 숨이 몹시 차다[喘滿]. 이것은 상초가 주로 내보내기만 하고 받아들이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중초는 거품과 같으므로 거품이 없어지지 않는 것같이 되면 유음(留飮)이 생긴다. 유음이 오랫동안 흩어지지 않으면 뱃속이 그득해지는데 이것은 중초가 위로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아래로 내려 보내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하초는 도랑과 같은데 도랑이 막혀 흐르지 못하는 것처럼 되면 그득하게 붓는다. 이것은 하초가 위로 받아들이기만 하고 아래로 내려 보내지는 못해서이다[해장].
○ 하초의 작용이 지나치면 부종(浮腫)이 생긴다[내경].
○ 3초는 병화지부(丙火之府)이다. 그러므로 발동할 때에는 뿌리 없는 상화(相火)가 된다[입문].
3초병을 치료하는 방법[三焦病治法]
內經曰三焦者決瀆之官水道出焉盖三焦爲上中下水穀之道路其病宜通利大小便○宜用枳殼丸木香檳峹丸三和散(方見氣門)
『내경』에 “3초는 결독지관(決瀆之官)㈜인데 여기에서 수분이 나온다”고 씌어 있다.
[註] 결독지관(決瀆之官) : 몸 안의 수분을 처리하는 기관이라는 뜻인데 3초를 달리 부른 이름이다.
3초는 상초, 중초, 하초로 되어 있는데 음식물의 길이다. 3초병 때에는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 지각환, 목향빈랑환, 삼화산(三和散, 처방은 기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
治三焦約大小便不通枳殼二兩陳皮一兩檳峹五錢木香二錢半黑牽牛子四兩一半生用一半炒熟宭取頭末一兩半餘不用右爲末蜜丸梧子大薑湯下三五十丸《河間》
지각환(枳殼丸)
3초가 약해서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지각 80g, 귤껍질(陳皮) 40g, 빈랑 20g, 목향 10g, 나팔꽃씨(견우자, 검은 것) 160g(절반은 생것으로 쓰고 절반은 잘 닦아서 맏물가루[頭末]를 내어 60g만 쓴다)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50알씩 생강을 달인 물로 먹는다[하간].
疎導三焦快氣潤腸半夏麴爣角曧灸去皮弦子郁李仁去殼嶽末各二兩木香檳峹枳殼杏仁靑皮各一兩右爲末別以爣角四兩浸漿水琞涑熬膏去滓入蜜少許和丸梧子大空心薑湯下五七十丸《局方》
목향빈랑환(木香檳 丸)
3초를 잘 통하게 하고 방귀를 잘 나가게 하며 장을 눅여 준다[潤].
반하국, 주염열매(조각, 졸인 젖( )을 발라 구워서 껍질과 시울(弦)과 씨를 버린 것), 이스라치씨(욱리인, 껍질을 버리고 따로 가루를 낸 것) 각각 80g, 목향, 빈랑, 지각, 살구씨(행인), 선귤껍질(청피)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낸다. 그리고 주염열매(조협) 160g을 따로 신좁쌀죽웃물에 담그고 주물러서 진하게 달인 다음 찌꺼기를 버린다. 여기에 꿀 조금과 함께 약가루를 넣고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빈속에 생강을 달인 물로 먹는다[국방].
단방(單方)/3초부
凡十三種
모두 13가지이다.
補三焦實衛氣是上中下內外三焦之藥也水煎服之《湯液》
황기(黃 )
3초를 보하고 위기(衛氣)를 든든하게[實] 한다. 이것은 상초, 중초, 하초의 겉과 속에 생긴 3초병에 쓰는 약인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탕액].
除三焦客熱取熟者食之《本草》
연복자(燕覆子, 으름덩굴열매)
3초에 객열(客熱)이 있는 것을 없앤다. 익은 것을 따서 먹어야 한다[본초].
平三焦以酒和服《本草》
우수(牛髓, 소의 골수)
3초를 편안하게 하는데 술에 타서 먹는다[본초].
安三焦末服丸服拄佳《本草》
익지인(益智仁)
3초를 편안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下三焦熱毒氣單取飮之《本草》
지마유(脂麻油, 참기름)
3초에 있는 열독 기운[熱毒氣]을 없앤다. 이것 1가지만 먹는다[본초].
通三焦間壅塞氣熟者食之《本草》
첨과(甛瓜, 참외)
3초에 기운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한다. 익은 것을 먹어야 한다[본초].
補上焦元氣煎服末服丸服拄佳《湯液》
인삼(人蔘)
상초의 원기를 보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탕액].
實下焦煮爛和五味食之《本草》
황구육(黃狗肉, 누렁개의 고기)
하초를 든든하게 한다. 푹 삶아서 양념을 하여 먹는다[본초].
同曧煎食偏令人下焦肥《本草》
순육( 肉, 메추리고기)
졸인 젖( )과 같이 달여서 먹는데 주로 하초를 좋아지게 한다[본초].
治下焦冷氣煎服末服拄佳《本草》
청귤(靑橘, 선귤)
하초에 냉기가 있는 것을 치료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蓮根也蒸食實下焦《本草》
우(藕, 연뿌리)
이것을 우(芋)라고도 하는데 쪄서 먹으면 하초가 든든해진다[본초].
補下焦虛竭煮爛食或作羹食之《本草》
저장(猪腸, 돼지장)
하초가 허약한 것을 보한다. 푹 삶아서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본초].
安下焦作羹食之《本草》
사순(絲蓴)
하초를 편안하게 한다. 국을 끓여서 먹는다[본초].
강사 - 남촌선생
매주 일요일15:00정기강좌
남촌선생 강의 안내 ->http://blog.daum.net/skachstj/16459011
수강문의-010-5775 5091
악성 위장병 고치기 문의 010 5775 5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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