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민간요법종합

[스크랩] 적하수오법제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3. 10. 15. 15:24

 

적하수오

 

적하수오의 문제점은

1.극강한 肝木에 작용하는 補熱로 간과 심장이 實하고 熱하게 하여 일어나는 두통과어지러움,

2.비장에 寒하게 들어가는 土氣와 간의 勝으로 인해 木克土로 가중되는 비장의 寒히 발생시키는 복통과 메스

   꺼움. 소화불량,구토증세.

3.대장에 작용하는 寒氣로 인한 설사.

4.대장이 차거워져 金生水하니 방광이 차거워져 이로인해 생기는 잦은 소변등이 그것인데.

이러한 현상을 없애기 위해 법제를 한다.

그런데

이어떤는 쌀뜨물에24시간 담것다가 말려쓰면 된다고 하고,

어떤이는 서목태와 같이 넣고 푸욱 삶으면 된다고 하고,

어떤이는 서목태 삶은물에 하루를 담것다가 시루에 쪄야 된다고 하는데,

시루에 찌는것도 회수가 여러가지다. 한번이면된다.세번해야된다. 아홉번(구증구폭)을 해야한다.

또다른이는 콩에다 삶았다고 하고,

팥에다 하면 어떻느냐 하는이도 있고,

감초에다 삶아야 독이 없어 진다고 주장하는이도 있고,

생강으로 법제를 해야 한다고 하는이도 있는데

과연 왜 이런 재료와 방법들을 주장하는지

그 재료의 성질을 알아보면서 어찌해야 법제가 제대로 될수 있는지 알아 보기로 하자.

1.쌀뜨물(쌀): 쌀은 金燥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하수오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수오는 극강하게 간을(木)補熱하게 하는 약성이 있는데, 이것이 너무 강해 문제를 일으키는점을

   뜨물이 완화 시킨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쌀은 金燥氣 . 이것으로 완화시킬 하수오의 성질은 木氣와 火氣이다.

   어떻게?

   오행의 상생상극법칙에서 金生水(철에는 물이 고인다라고 말해야 되나?)와 金克木(쇠붙이로된 도끼,톱,

   낫등은 나무를 작벌 한다) 

   그래서 金기를 가지고 있는 뜨물에 木氣를 가지고 있는 하수오를 담그면 하수오의 극강한 木性이  쌀뜨물의   金燥氣에 의해 완화되는것이다.

   또한 金生水의 원리에 의해 물로서 하수오의 화기를 제압할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하는것이 쌀뜨물

   인 것이다.

2. 서목태(쥐눈이 콩)를살펴보자.

쥐눈이콩의 약성을 체크해보니 水氣의 성질을 가지고 있었다.

水는 寒이다. 水로는 불을 끌수 있다.(水克火) 장부상으로 말하면 신장과 방광을 도와 그 水氣로 心腸의 넘치는 열과 그로인한 증상을 완화내지는 제거 시킬수가 있는것이다.

또한 水生木으로 서늘한 기운을 간과 담에 생기게 하니 직간접으로 간과 심장의 勝한 熱毒을 없애주고 木성과 火성을 완화 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쥐눈이콩을 물에 삶아 그물에 하수오를 하룻동안 재우는 것은 하수오에

쥐눈이콩의 寒水의약성분을 침투시켜 木성과 火성을 완화 시키려는 것이다.

3. 그러면 하루가 지나 그것을 건져서 쥐눈이 콩물로 시루에 찌는 이유는 무었인가?

  여기에서 쥐눈이 콩물을 다시 사용하는것은 위에서 말한 그원리로 확인사살 하는것이며,

시루에 떡찌듯이 찌는것은 비장에 작용하는 하수오의 寒性을 없애려는 것이다.

비장은 오행상 土性장부이다. 그런데 이것이 매우차서 설사를 일으킨다. 이것을 따뜻하게 하려면

火(불)을 이용하여 은근히 여러번쪄서 金의寒기를 제거 하는 것이다. 오행상생상극법칙상으로 火生土

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또한 火克金의 원리로 대장의 차거운 기운을 없애 설사를 방지하는것은 이러한

과정속에서 약성의 조절이 되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하수오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진다.

쥐눈이 콩물에 찌기를 한번만해도된다는 이도 있고, 혹자는3번은 해야된다.혹자는 9번을 해야한다 라고

주장 한다.  안전하고 확실하게 하려면 9번 찌는게 좋을것이고, 변비가 있어 대장에 열이 많거나 비장도

열이 많은 사람은 횟수를 줄여도 무방하겠지만 비장이차거워 소화가 잘안되고,대장이차가와 설사기가 있는사람은 확실하게 하는것이 좋을것이다.

4.어떤이는 감초로 법제를 해야 한다고 한다. 감초는 백독을 푼다라고 했으니 그럴듯도 하다.

그러나 내가 하수오의 약성을 실험해본 결과 하수오는 비장을 차겁게하나 위장은 따뜻하게 한다.

여기에 감초의 성질은 어떠한가. 2차적인 약성은 배제 하더라도 1차적으로 감초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한다. 그러면 비장에는 한기를 없애주니 좋지만 위장이 더운데 더덥게 하면 그로 인한 다른 부작용을 초래하게되므로 감초의 하수오법제는 온당치 않다라고 생각한다.

5.어떤이는 생강으로 법제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 한다.

생강은 많은 독초의 독을 법제 하는데 사용한다.

생강은 熱한 金기를 가지고 있다.

만약 생강으로 법제를 하면 金生水의 원리에 의해 신장이 많이 補,溫하게 될것이다. 생강은 주로 폐를 보하는

약초와 발산하는 약초로 쓴다. 또한 金克木의 원리로 간을 억제 시키려는데 문제는 생강이 가진 熱氣이다.

쌀은 같은 金性이면서 燥氣(金자체의 기운)를 띠고 있는데 반해 생강은 金性이면서 熱기를 띠고 있어  결과적으로는 간과심장의 勝하고 강한 火氣에 부채질을 하는 형국이 되므로 하수오의 생강법제는 온당치 않다.

6.어떤이는 팥에다 법제해야 한다고 하는데 뭘몰라도 한참 모르는 소리다.

팥의 약성은 火氣이다. 간과 심장에 불이 붙었는데 부채질 하겠다는 소리다. 언급할 가치도 없는 이야기다.

7.콩이면 다콩인줄 알고 흰콩으로 삶았다고 하는 이가 있었다.

콩은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데, 감초에서와 같은 현상이 빚어질 것이다.

이것도 잘못된 이야기다.

 

**** 법제를 한다는 것은 귀챦고 피곤하고 돈들고 시간드는 일이다.

        그러나 쓰려면 제대로 쓰고 탈이 없어야 될것이다. 탈이 없이 쓰려면 위에 기술된 사실에 근거해서

        잘 판단 하시어 법제의 과정을 거쳐야 할것이다.내 주위에도 하수오 좋다고 잘알아보지도 않고 믹서에

        갈아서 한컵 마시고 구토에 설사에 두통에 며칠동안 사경을 헤멧다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우를 다시 범하지 말았으면 하는 우려에서 나는 여기에 법제에대한 청목의 견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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