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료실/민간요법종합

[스크랩] 한방술- 선주(仙酒)

남촌선생 - 힐링캠프 2013. 10. 15. 15:44

선주(仙酒)라고 불리는 술입니다.

 

1. 재료

하수오 20g, 맥문동 20g, 지황 10g, 구기자 10g, 황정 10g, 두충 10g, 천문동 5g, 원지 5g, 연자 5g, 백출 5g, 지실 5g, 복령 5g, 30도 이상 술 1L, 설탕(기호에 따라), 벌꿀(기호에 따라)

 

2. 만드는 법

구기자는 그대로, 다른 것들은 가늘게 썰어서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나 백주를 부어 넣은 뒤 밀폐시켜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 동안은 하루에 한 번씩 가볍게 액체를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고 천으로 여과한다. 액체를 다시 용기에 넣고 설탕을 곁들여서 용해하고 벌꿀을 넣고 잘 섞는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약 5분의 1을 액체 속에 다시 넣고 밀폐하여 냉랭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난 후 마개를 열고 위에 뜬 액을 기울여서 분리하고 나머지는 천이나 여과지로 여과하여 앞의 액과 섞는다. 흑갈색의 특이한 냄새가 나는 순한 술이 된다.

 

3. 만드는 법(약식)

위의 재료를 넣고 술을 넣고 그냥 푹 우려내서 마시면 된다.

 

4. 마시는 방법

1회 20ml,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의 공복시에 복용한다.

 

5. 효능

자양강장, 노화예방, 정력감퇴, 피로회복, 건망증 해소 등

 

6. 한방해설

중국 고대에는 신선사상이 번성한 시대가 오래 계속되었다. 장생불사, 회춘이 희구되어 여러 가지 방법과 약방이 고안되었다. 이 술은 예선전, 포박자, 손진인침중기 등에 출전하는 중국 선인이 즐겨 사용한, 불로장수 약의 원천이 된 비약들만 모아 약주로 한 진귀한 술이다. 선주라는 이름답게 자양 강정주의 필두를 차지하는 명주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장복해도 아무 지장이 없고 효과가 확실하다고 한다.

메모 :